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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mber of flat(b) | Name of scale(major) |
1 | F |
2 | Bb |
3 | Eb |
4 | Ab |
5 | Db |
6 | Gb |
7 | Cb |
이와 같습니다.
그리고 샾(#)의 숫자에 따라 나열을 해 보면
Number of sharp(#) | Name of scale(major) |
1 | G |
2 | D |
3 | A |
4 | E |
5 | B |
6 | F# |
7 | C# |
이와 같습니다.
그런데.... 보통 기타 코드를 배우다가 F코드 폼으로
프렛 위를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옮기면 바레 코드가
되는데, 코드 이름을 부를 때는 F#=Gb, G#=Ab, A#=Bb 처럼
흔히 사용합니다. 하지만 조이름으로서 과연 이들이 같은가
따져보려고 하면 위에 있는 표를 보다시피, F# 메이저는
샾(#)이 6개인 조이고, Gb 메이저는 플랫(b)이 6개인 음계입니다.
일견 서로 다른 조 같습니다. 하지만 두 음계의 구성음은
F# 메이저 : F#-G#-A#-B-C#-D#-E# ----> F#-G#-A#-B-C#-D#-F
Gb 메이저 : Gb-Ab-Bb-B-Db-Eb-F ----> F#-G#-A#-B-C#-D#-F
처럼 되니까 정확하게 일치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F# = Gb 이라고 해도 맞습니다. 하지만
오선지 악보 상에서의 조이름을 찾을 때 Ab 메이저는 존재해도
G# 메이저는 없습니다. 즉, 코드 이름으로서의 Ab 메이저와 G# 메이저는
같은 코드이지만, 조이름의 경우에서는 하나는 있으나 하나는 없습니다.
따라서 코드 이름도 엄밀하게 말하자면 G# 메이저라고 부르는 것
보다는 Ab 메이저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이 됩니다.
플랫이 7개인 Cb 메이저 음계와 샾이 5개 달린 B 메이저 음계는
정확히 일치하는 같은 음계이지만 오선지상은 마치 전혀 다르게
보이고, 마찬가지로 샾이 7개 달린 C# 메이저와 플랫이 5개 달린
Db 메이저도 같은 음계이지만 오선지상의 조표는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결론 짓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드의 이름과 조의 이름이 다 호환되는 것은 아니다.
2) 혼용해도 되는 코드 이름 : B = Cb, F# = Gb, C# = Db
3) 코드이름으로는 사용하나 조 이름으로는 안 쓰는 것 : G#, D#, A#
괜히 건드려서 더 혼동이 되신다고 생각되면 그냥 잊으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