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정원기의 국악 아카데미 원문보기 글쓴이: 세요고
용어 통일안
번 호 |
현 행 |
통 일 안 |
1 |
가야금, 가야고, 가얏고 |
가야금 |
2 |
각(角) |
각(角) |
3 |
거문고, 현금, 현학금, 6현금 |
거문고 |
4 |
건고 |
건고 |
5 |
고(鼓) |
고(鼓) |
6 |
공후 |
공후 |
7 |
괘하청, 기괘청, 괴하청 |
괘하청 |
8 |
구철, 갈고리쇠, 갈구리쇠, 걸겅쇠 |
갈고리쇠 |
9 |
궁구리채, 궁굴이채, 궁굴리채, 궁채, 궁굴채 |
궁굴채 |
10 |
금(琴) |
금(琴) |
11 |
나각, 소라 |
나각 |
12 |
나발, 나팔 |
나발 |
13 |
단소 |
단소 |
14 |
당비파 |
당비파 |
15 |
당피리 |
당피리 |
16 |
대금, 젓대 |
대금(젓대) |
17 |
도피필률, 도피피리 |
도피피리 |
18 |
막목 |
막목 |
19 |
박, 박판 |
박 |
20 |
방향, 철향 |
방향 |
21 |
북 |
북 |
22 |
비파 |
비파 |
23 |
생황 |
생황 |
24 |
서, 혀 |
서 |
25 |
설장고, 설장구 |
설장구 |
26 |
세요고 |
세요고 |
27 |
소(簫) |
소(簫) |
28 |
소고, 소북, 매구북, 매귀북, 매고 |
소고 |
29 |
소금, 당적 |
소금 |
30 |
소리북 |
소리북 |
31 |
아쟁 |
아쟁 |
32 |
약 |
약 |
33 |
양금, 서양금, 구라철사금 |
양금 |
34 |
어 |
어 |
35 |
용고 |
용고 |
36 |
운라 |
운라 |
37 |
원철, 테, 텟쇠, 철테 |
테 |
38 |
월금, 완함 |
월금 |
39 |
자바라, 바라, 제금, 발, 제팔 |
바라(자바라) |
40 |
장구, 장고 |
장구 |
41 |
적(笛) |
적(笛) |
42 |
좌고 |
좌고 |
43 |
중금 |
중금 |
44 |
징, 대금(大金) |
징 |
45 |
축(祝) |
축(祝) |
46 |
축수, 조이개, 부전, 새굴레 |
조이개 |
47 |
축승, 죄는줄, 진흥사, 흥진사, 숫바, 조임줄 |
조임줄 |
48 |
태평소, 대평소, 호적, 쇄납, 날라리 |
새납(태평소) |
49 |
퉁소, 통대, 통소, 퉁애 |
퉁소 |
50 |
특경 |
특경 |
51 |
편경 |
편경 |
52 |
편종 |
편종 |
53 |
풍류가야금, 정악가야금, 풍류가야고, 법금 |
풍류가야금 |
54 |
피리, 필율, 필률 |
피리 |
55 |
해금 |
해금 |
56 |
향비파 |
향비파 |
57 |
향피리, 대피리 |
향피리 |
58 |
훈 |
훈 |
2. 악곡용어
번 호 |
현 행 |
통 일 안 |
1 |
12잡가, 서울12잡가 |
12잡가 |
2 |
가곡, 만년장환지곡, 삭대엽, 중선회 |
가곡 |
3 |
가럭더리, 가락덜이, 가락제지, 가락제이 |
가락덜이 |
4 |
가사 |
가사 |
5 |
가시리 |
가시리 |
6 |
가야금병창 |
가야금병창 |
7 |
가야금산조 |
가야금산조 |
8 |
가짜신선타령 |
가짜신선타령 |
9 |
강강술래, 강강수월래 |
강강술래 |
10 |
강릉매화전 |
강릉매화전 |
11 |
강원도아리랑, 강원아리랑, 아주까리동백 |
강원도아리랑 |
12 |
거문고산조 |
거문고산조 |
13 |
거문도 뱃노래 |
거문도 뱃노래 |
14 |
건드렁타령 |
건드렁타령 |
15 |
경기잡가 |
경기잡가 |
16 |
경모궁 제례악 |
경모궁 제례악 |
17 |
경복궁타령 |
경복궁타령 |
18 |
계락 |
계락 |
19 |
계면가락도드리 |
계면가락도드리 |
20 |
고사굿 |
고사굿 |
21 |
골패타령 |
골패타령 |
22 |
관악영산회상, 삼현영상회상, 표정만방지곡 |
관악영상회상 |
23 |
굿거리 |
굿거리 장단 |
24 |
궁초댕기 |
궁초댕기 |
25 |
권주가 |
권주가 |
26 |
긴난봉가 |
긴난봉가 |
27 |
긴농부가 |
긴농부가 |
28 |
긴삼채, 느린삼채, 늦인삼채 |
긴삼채 |
29 |
긴아리랑 |
긴아리랑 |
30 |
길군악, 절화 |
길군악 |
31 |
길타령, 일승월항지곡 |
길타령 |
32 |
까투리타령 |
까투리타령 |
33 |
꽃염불 |
꽃염불 |
34 |
낙양춘,기수영창지곡 |
낙양춘 |
35 |
남도입창 |
남도입창 |
36 |
남도잡가 |
남도잡가 |
37 |
남원산성, 남한산성, 둥가타령 |
남한산성 |
38 |
남창가곡 |
남창가곡 |
39 |
납씨가 |
납씨가 |
40 |
내원성가, 내원성 |
내원성 |
41 |
노들강변 |
노들강변 |
42 |
녹음방초 |
녹음방초 |
43 |
농부가 |
농부가 |
44 |
닐니리야, 뉠리리야, 닐리리야, 릴리리야 |
닐리리야 |
45 |
단가 |
단가 |
46 |
달거리 |
달거리 |
47 |
담바귀타령, 담바구타령, 담바고타령 |
담바귀타령 |
48 |
당악 |
당악 |
49 |
대금산조 |
대금산조 |
50 |
대취타, 구군악, 무령지곡, 무령곡, 어전대취타 |
대취타 |
51 |
도라지, 도라지타령 |
도라지타령 |
52 |
돈도날리, 돈돌나리, 돈돌라리, 돈돌날이 |
돈돌날이 |
53 |
동동, 세가락정읍 |
동동 |
54 |
동창이 밝았느냐 |
동창이 밝았느냐 |
55 |
둥개 둥개 둥개야 |
둥개 둥개 둥개야 |
56 |
둥그래당실, 둥그레당실, 오돌또기. 둥그데 당실 |
오돌또기 |
57 |
등타령 |
등타령 |
58 |
만고강산 |
만고강산 |
59 |
만대엽 |
만대엽 |
60 |
매화타령 |
매화타령 |
61 |
멸치후리는 소리 |
멸치후리는 소리 |
62 |
명주가 |
명주가 |
63 |
모심기 소리, 모심기 노래 |
모심기 소리 |
64 |
몽금포타령 |
몽금포타령 |
65 |
무가 |
무가 |
66 |
무등가, 무등산가 |
무등산 |
67 |
무숙이타령 |
무숙이타령 |
68 |
문덕곡 |
문덕곡 |
69 |
문묘제례악 |
문묘제례악 |
70 |
민요 |
민요 |
71 |
밀양아리랑 |
밀양아리랑 |
72 |
밑도드리, 밑도들이, 본환입, 수연장지곡 |
밑도드리 |
73 |
바깥채비소리, 바깥채비, 겉채비소리, 겉채비, 겉차비소리 |
바깥채비소리 |
74 |
박연폭포, 개성난봉가 |
박연폭포 |
75 |
방물가 |
방물가 |
76 |
방아타령 |
방아타령 |
77 |
배비장전 |
배비장전 |
78 |
백구사 |
백구사 |
79 |
뱃노래, 뱃놀이 |
뱃노래 |
80 |
범패, 범음, 인도소리, 어산 |
범패 |
81 |
변강쇠타령 |
변강쇠 타령 |
82 |
별곡, 정상지곡 |
별곡 |
83 |
변우조타령, 금전락, 금전악 |
별우조타령 |
84 |
보리타작소리, 보리타작노래 |
보리타작소리 |
85 |
보태평 |
보태평 |
86 |
보허사, 황하청, 현악보허자 |
현악보허자 |
87 |
보허자, 장춘불로지곡, 관악보허자 |
관악보허자 |
88 |
불불불어라 |
불불불어라 |
89 |
사랑가 |
사랑가 |
90 |
사모곡 |
사모곡 |
91 |
사발가 |
사발가 |
92 |
사설난봉가 |
사설난봉가 |
93 |
삭대엽 |
삭대엽 |
94 |
산염불 |
산염불 |
95 |
삼현도드리, 삼현환입, 상현환입, 상현도드리 |
삼현도드리 |
96 |
삼현육각 |
삼현육각 |
97 |
상령산, 상영산 |
상령산 |
98 |
상사별곡 |
상사별곡 |
99 |
새야 새야 |
새야 새야 |
100 |
새타령 |
새타령 |
101 |
서경별곡 |
서경별곡 |
102 |
서도잡가 |
서도잡가 |
103 |
서동요 |
서동요 |
104 |
성주푸리, 성주풀이, 성조푸리, 성조풀이 |
성주풀이 |
105 |
세령산, 세영산 |
세령산 |
106 |
수궁가, 별주부전, 토끼타령 |
수궁가(토끼타령) |
107 |
수룡음 |
수룡음 |
108 |
수심가 |
수심가 |
109 |
수양산가 |
수양산가 |
110 |
수제천, 정읍, 빗가락정읍, 횡지정읍 |
수제천(壽齊天) |
111 |
숙안지악 |
숙안지악 |
112 |
시나위 |
시나위 |
113 |
시조 |
시조 |
114 |
신고산타령, 어랑타령 |
신고산타령 |
115 |
심청가 |
심청가 |
116 |
십장가 |
십장가 |
117 |
쌍화곡, 쌍화점 |
쌍화점 |
118 |
아리랑 |
아리랑 |
119 |
아쟁산조 |
아쟁산조 |
120 |
안주애원성, 안주애원곡 |
안주애원성 |
121 |
안채비소리, 안채비, 안차비소리, 안차비 |
안채비소리 |
122 |
양류가, 양유가 |
양류가 |
123 |
양산도 |
양산도 |
124 |
양양가 |
양양가 |
125 |
어부사 |
어부사 |
126 |
어화굼실대머리야, 어화굼실대허리야 |
어화굼실대허리야 |
127 |
여민락, 오운개서조, 승평만세지곡 |
여민락 |
128 |
여민락형, 본령, 태평춘지곡 |
여민락령(令) |
129 |
여민락만, 만, 경록무강지곡, 만엽치요곡 |
여민락만(慢) |
130 |
여창가곡 |
여창가곡 |
131 |
엮음수심가 |
엮음수심가 |
132 |
엮음아리랑 |
엮음아리랑 |
133 |
연양가 |
연양가 |
134 |
염불도드리, 염불타령, 염불환입 |
염불도드리 |
135 |
영변가 |
영변가 |
136 |
영산회상, 중광지곡, 거문고회상, 현악영산회상 |
현악영산회상 |
137 |
영주십경가 |
영주십경가 |
138 |
오봉산타령 |
오봉산타령 |
139 |
옹헤야, 보리타작소리 |
옹헤야 |
140 |
우조가락도드리 |
우조가락도드리 |
141 |
울산아가씨 |
울산아가씨 |
142 |
웃도드리 |
웃도드리 |
143 |
유산가 |
유산가 |
144 |
유황곡 |
유황곡 |
145 |
육자배기, 육자백이 |
육자배기 |
146 |
융은지악 |
융은지악 |
147 |
응안지악 |
응안지악 |
148 |
이야흥타령, 이야옹타령, 이야용타령 |
이야흥타령 |
149 |
임실방아타령 |
임실방아타령 |
150 |
자진농부가 |
자진농부가 |
151 |
자진방아타령 |
자진방아타령 |
152 |
자진배따라기, 봉죽타령 |
자진배따라기 |
153 |
자진삼채, 된삼채, 반삼채 |
자진삼채 |
154 |
자진염불 |
자진염불 |
155 |
자진육자배기 |
자진육자배기 |
156 |
자진한잎, 자진환입, 자진한입 |
자진한잎 |
157 |
잡가 |
잡가 |
158 |
장끼타령 |
장끼타령 |
159 |
적벽가, 화용도 |
적벽가 |
160 |
정과정 |
정과정 |
161 |
정대업 |
정대업 |
162 |
정동방곡 |
정동방곡 |
163 |
정선아리랑 |
정선아리랑 |
164 |
정읍사 |
정읍사 |
165 |
제비가 |
제비가 |
166 |
종묘제례악, 종묘악, 태묘악 |
종묘제례악 |
167 |
죽장망해 |
죽장망혜 |
168 |
죽지사, 건곤가 |
죽지사 |
169 |
중거시조, 중허리시조 |
중허리시조 |
170 |
중대엽 |
중대엽 |
171 |
중령산, 중영산 |
중령산 |
172 |
지리산기, 지리산 |
지리산 |
173 |
진국명산 |
진국명산 |
174 |
진도아리랑 |
진도아리랑 |
175 |
진작 |
진작 |
176 |
집장가 |
집장가 |
177 |
창가 |
창가 |
178 |
창극 |
창극 |
179 |
창부타령 |
창부타령 |
180 |
처사가 |
처사가 |
181 |
처용가 |
처용가 |
182 |
천년만세 |
천년만세 |
183 |
천안삼거리, 흥타령 |
천안삼거리 |
184 |
청산별곡 |
청산별곡 |
185 |
청성곡, 청성자진한닢, 청성자진한잎, 요천순일지곡 |
청성자진한잎 |
186 |
청춘가 |
청춘가 |
187 |
초수대엽, 초삭대엽 |
초소대엽 |
188 |
총각타령 |
총각타령 |
189 |
춘면곡 |
춘면곡 |
190 |
춘향가 |
춘향가 |
191 |
출인가 |
출인가 |
192 |
취타, 만파정식지곡, 수요남극 |
취타 |
193 |
쾌지나 칭칭 나네, 쾌지나 칭칭 |
쾌지나 칭칭 나네 |
194 |
타령 |
타령 |
195 |
태산이 높다하되 |
태산이 높다하되 |
196 |
태평가 |
태평가 |
197 |
판굿 |
판굿 |
198 |
판소리 |
판소리 |
199 |
편수대엽 |
편수대엽 |
200 |
평롱 |
평롱 |
201 |
평시조 |
평시조 |
202 |
평양가 |
평양가 |
203 |
평조회상, 유초신지곡, 평조영산회상, 취태평지곡 |
평조회상 |
204 |
풍년가 |
풍년가 |
205 |
풍물, 농악, 풍물굿, 풍장, 매구, 두레, 두레굿, 풍물놀이 |
풍물놀이(농악) |
206 |
풍입송 |
풍입송 |
207 |
피리산조 |
피리산조 |
208 |
하운봉 |
하운봉 |
209 |
한강수타령 |
한강수타령 |
210 |
한림별곡 |
한림별곡 |
211 |
한오백년 |
한오백년 |
212 |
해금산조 |
해금산조 |
213 |
해녀가 |
해녀가 |
214 |
해녀 뱃노래 |
해녀뱃노래 |
215 |
해주아리랑 |
해주아리랑 |
216 |
향가 |
향가 |
217 |
형장가 |
형장가 |
218 |
화초사거리 |
화초사거리 |
219 |
황계사 |
황계사 |
220 |
황조가 |
황조가 |
221 |
회심곡 |
회심곡 |
222 |
휘모리잡가 |
휘모리잡가 |
223 |
흥부가, 흥보가 |
흥보가 |
224 |
희운지악 |
희운지악 |
3. 일반용어
번 호 |
현 행 |
통 일 안 |
1 |
겹리드, 겹서, 겹혀 |
겹서 |
2 |
겹북, 겹궁 |
겹궁 |
3 |
겹채 |
겹채 |
4 |
경드름, 경제, 경토리, 경조, 경기 소리 |
경제/경드름 |
5 |
계면조 |
계면조 |
6 |
고려기 |
고려기 |
7 |
고수 |
고수 |
8 |
고취악 |
고취악 |
9 |
공척보 |
공척보 |
10 |
관습도감 |
관습도감 |
11 |
관악 |
관악 |
12 |
관악합주 |
관악합주 |
13 |
관현합주 |
관현합주 |
14 |
광대 |
광대 |
15 |
구음법, 구음 |
구음 |
16 |
국악 |
국악 |
17 |
굿거리, 굿거리 장단 |
굿거리장단 |
18 |
궁상각치우 |
(부적절) |
19 |
궁정악 |
(부적절) |
20 |
궁중연악 |
(부적절) |
21 |
구음장단 |
구음장단 |
22 |
기준율, 기본률, 기준률 |
기준율 |
23 |
긴삼채, 느린 삼채, 진삼채 |
긴삼채 |
24 |
꺾는 목, 꺾는 소리, 꺾는 음, 꺾어내는 소리 |
꺾는소리 |
25 |
남도민요 |
남도민요 |
26 |
노동 민요, 노동요, 작업요, 일노래 |
일노래 |
27 |
놀이요, 유희요, 놀이노래 |
놀이노래 |
28 |
농현 |
농현 |
29 |
늦은 굿거리, 늦은 굿거리 장단, 느진굿거리장단 |
느진굿거리장단 |
30 |
단모리, 다모리 장단, 단몰이, 단몰이 장단 |
단모리장단 |
31 |
단잡이, 단잽이, 단수 편성 |
단수 편성 |
32 |
당악 |
당악 |
33 |
당악기 |
당악기 |
34 |
대성아악 |
대성아악 |
35 |
대성악보 |
대성악보 |
36 |
대풍류 |
대풍류 |
37 |
도당굿 |
도당굿 |
38 |
도드리장단, 도들이잔단, 염불도드리장단, 삼현도드리장단 |
도드리장단 |
39 |
동부민요 |
동부민요 |
40 |
된삼채, 자진 삼채, 빠른 삼채 |
자진삼채 |
41 |
떠는 목, 떠는 소리, 떠는 음 |
떠는 소리 |
42 |
라선법 |
(부적절) |
43 |
메기고 받는 형식, 메기고 받는 방식 |
메기고 받는 소리 |
44 |
무릎 장단 |
무릎 장단 |
45 |
민속 성악 |
(부적절) |
46 |
민속악, 민속 음악, 속악, 민악 |
민속악 |
47 |
민속악 장단 |
민속악장단 |
48 |
민속풍, 민요풍, 민속조 |
민요풍 |
49 |
민요풍 가락 |
민요풍 가락 |
50 |
발림, 너름새 |
발림 |
51 |
방중악, 세악, 실내악, 세악 합주 |
세악 |
52 |
변죽 |
변죽 |
53 |
별신굿 |
별신굿 |
54 |
병주 |
병주 |
55 |
병창 |
병창 |
56 |
복수 편성 |
복수 편성 |
57 |
볶는 장단 |
(부적절) |
58 |
볶는 타령 장단, 자진타령 장단 |
자진타령장단 |
59 |
봉산탈춤 |
봉산탈춤 |
60 |
북장단 |
북장단 |
61 |
북편 |
북편 |
62 |
불교음악 |
불교음악 |
63 |
삼현삼죽, 3현 3죽 |
삼현삼죽 |
64 |
삼분손익법 |
삼분손익법 |
65 |
삼현육각 |
삼현육각 |
66 |
상쇠 |
상쇠 |
67 |
새로운 전통음악, 신국악, 신작국악, 창작국악 |
창작국악 |
68 |
생소병주, 생소 |
생소병주 |
69 |
서도민요 |
서도민요 |
70 |
서도잡가 |
서도잡가 |
71 |
석화제 |
석화제 |
72 |
선반 |
선반 |
73 |
설렁제, 덜렁제, 드렁제, 권마성제, 권삼득제, 호걸제 |
설렁제 |
74 |
설장구, 설장고 |
설장구 |
75 |
세마치, 세마치 장단, 양산도 장단 |
세마치장단 |
76 |
세악 편성 |
세악편성 |
77 |
소리 |
소리 |
78 |
속가 |
(부적절) |
79 |
속악기, 향악기 |
향악기 |
80 |
솔선법 |
(부적절) |
81 |
시조 장단 |
시조장단 |
82 |
신민요 |
신민요 |
83 |
실이률, 십이율 |
십이율 |
84 |
십이율명, 십이률명 |
십이율명 |
85 |
아니리 |
아니리 |
86 |
아악 |
아악 |
87 |
아악기 |
아악기 |
88 |
아악서 |
아악서 |
89 |
악기도감 |
악기도감 |
90 |
악장 |
악장 |
91 |
악학궤범 |
악학궤범 |
92 |
약자보 |
약자보 |
93 |
양주별산대놀이 |
양주별산대놀이 |
94 |
엇모리, 엇모리 장단 |
엇모리장단 |
95 |
연등회 |
연등회 |
96 |
연례악 |
연례악 |
97 |
연음 |
연음 |
98 |
연음표 |
연음표 |
99 |
열두마당, 열두바탕 |
열두마당 |
100 |
영제 |
영제 |
101 |
오귀굿, 오구굿 |
오구굿 |
102 |
오음약보, 궁상하보 |
오음약보 |
103 |
완제 |
완제 |
104 |
육보 |
육보 |
105 |
율관, 률관 |
율관 |
106 |
율명, 률명 |
율명 |
107 |
율자보 |
율자보 |
108 |
음성서 |
음성서 |
109 |
의식음악 |
의식음악 |
110 |
이채가락 |
이채가락 |
111 |
이왕직아악부 |
구왕궁아악부 |
112 |
일채가락 |
일채가락 |
113 |
자진모리,자진모리장단,자즌모리,자진몰이,잔진몰이장단 |
자진모리장단 |
114 |
장단 |
장단 |
115 |
재수굿 |
재수굿 |
116 |
전성 |
전성 |
117 |
전악서 |
전악서 |
118 |
전통음악 |
전통음악 |
119 |
정가 |
정가 |
120 |
정간보 |
정간보 |
121 |
정악 |
정악 |
122 |
제례악 |
제례악 |
123 |
제주민요 |
제주민요 |
124 |
조현 |
조현 |
125 |
조현법 |
조현법 |
126 |
줄풍류 |
줄풍류 |
127 |
중모리, 중모리 장단, 중몰이, 중몰이 장단 |
중모리장단 |
128 |
중중모리, 중중모리 장단, 중중몰이, 중중몰이 장단 |
중중모리장단 |
129 |
진양, 진양조, 진양 장단, 진양조 장단 |
진양조 장단 |
130 |
채굴림, 굴림채 |
굴림채 |
131 |
채찍음, 찍음채 |
찍음채 |
132 |
채편 |
채편 |
133 |
추임새 |
추임새 |
134 |
타령, 타령 장단 |
타령장단 |
135 |
토속민요, 향토민요 |
향토민요 |
136 |
통속민요 |
통속민요 |
137 |
퇴성 |
퇴성 |
138 |
퇴성법 |
퇴성법 |
139 |
팔음 |
팔음 |
140 |
팔관회 |
팔관회 |
141 |
평으로 내는 소리, 평으로 내는 음 |
평으로 내는 소리 |
142 |
평조 |
평조 |
143 |
합악, 관현합주, 관현악 |
관현악 |
144 |
합자보 |
합자보 |
145 |
합장단 |
합장단 |
146 |
향악 |
향악 |
147 |
휘모리, 휘모리 장단 |
휘모리장단 |
148 |
사물놀이 |
사물놀이 |
149 |
창극 |
창극 |
150 |
집박 |
집박 |
151 |
강산제 |
강산제 |
152 |
고사굿 |
고사굿 |
153 |
기덕 |
기덕 |
154 |
남도민요 |
남도민요 |
155 |
대악서 |
대악서 |
156 |
대악전보 |
대악전보 |
157 |
대악후보 |
대악후보 |
158 |
더러러러 |
더러러러 |
159 |
덕 |
덕 |
160 |
덩 |
덩(떵) |
161 |
쿵 |
쿵(궁) |
162 |
동부민요 |
동부민요 |
163 |
살풀이, 살푸리 |
살풀이 |
164 |
삼음음계 |
(부적절) |
165 |
오음음계 |
오음음계 |
166 |
우리나라 음악 |
우리나라 음악 |
167 |
우리나라 전통음악 |
우리나라 전통음악 |
168 |
자진굿거리 |
자진굿거리 |
169 |
장악원 |
장악원 |
170 |
우리나라 전통민요 |
우리나라 전통민요 |
171 |
우리나라 전통악기, 국악기, 전통 악기 |
국악기 |
172 |
전통적인 민요 |
전통적인 민요 |
173 |
전통적인 창법 |
전통적인 창법 |
174 |
토리, 특징 |
특징 |
175 |
금합자보, 안상금보 |
금합자보 |
176 |
매화점 장단, 매화 장단 |
매화점장단 |
177 |
메기는 소리, 주는 소리, 멕이는 소리 |
메기는 소리 |
178 |
삼기, 세틀 |
세틀 |
179 |
악공, 아공 |
악공 |
180 |
재비, 잡이 잽이 |
재비 |
181 |
향당교주, 풍경곡 |
향당교주 |
182 |
현악합주, 풍경곡 |
현악합주 |
183 |
환입형식, 도드리 형식 |
도드리 형식 |
첫댓글 퍼가요~~~
앗, 제가 퍼다 놓았을텐데요...
그렇지 않아도 지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