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g Lemond의 최대산소섭취량(VO2 Max)은 92.5 ml/kg이었고, Miguel Indurain은 88 ml/kg인 반면 Lance Armstrong은 83.8 ml/kg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낸 선수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로서 93 ml/kg.이었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75 ml/kg을 초과하는 선수가 드물게 나타납니다. 세계정성급 선수들조차 70 ml/kg을 약간 초과하는 정도이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30 ml/kg 정도나 흡연자의 경우 더 낮습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이 무엇이고 사이클에선 얼마나 중요할까요? 최대산소섭취량이란 전력질주시 신체에서 소비하는 산소의 량을 의미합니다. 산소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산소가 많이 소비될수록 근육에 전해질 연료인 에너지가 많다는 것이죠. 이론적으로 산소를 많이 섭취할수록 사이클을 빠르고 강하며 오랫동안 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을 어떻게 측정할까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선 스포츠과학센타에 가서 측정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직접적인 방법으로서 실내에서 사이클을 타면서 더 이상 지속할 수 없을 때까지 점차 저항을 증가시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마우스피스를 입에다 물고 내뱉는 것에서 정확한 산소의 양을 측정하게 되지요.
간접적인 방법으로는 직접적인 방법처럼 지칠 때까지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휴식과 회복기간에 프로선수들은 매 10주에서 12주마다 측정을 하게 됩니다. 이 측정에서 프로선수들의 회복주기를 추정하여 훈련의 강도와 양을 결정하게 됩니다.
설사 자신의 최대산소섭취량을 모르더라도 선천적으로 결정된 것을 정확한 훈련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이 전부일까요? 아닙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은 체중 1kg 당 밀리리터의 산소소비량으로 측정합니다. 따라서, 같은 상황에서 체중을 줄이면 상대적으로 최대산소섭취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강하고 무거운 근육을 가졌거나 훈련을 통해 근육량이 늘어났다면 최대산소섭취량은 반대의 효과로 나타납니다. 그렇다고 이 수치를 높이기 위해 근육량을 줄이면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두 선수가 같은 수치의 최대산소섭취량을 가졌으나 체지방 양이 다르다면 지방이 많은 선수가 같은 속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더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언덕에서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이 70 ml/kg이고 90%의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는 사이클 선수는 최대산소섭취량이 75 ml/kg이면서 75%의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는 선수보다 빠르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라이딩 역치(LT)라고 부르며 고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강한 정신력과 효과적인 페달링과 자세 및 기술이 상대보다 최대산소섭치량이 낮더라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Source : worldofendurance.com
2편과 3편은 아래와 같이 '선천적으로 결정된 최대산소섭취량에 이르는 법'과 '파워측정법'입니다. 오르는대로 번역해서 올리겠습니다.
Part 2: How to reach your genetically predetermined VO2 max Part 3: Measuring your power out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