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현충일 연휴에 강화 보문사를 찾았읍니다

모처럼의 현충일 연휴라 그런지 사찰을 찾은 사람들로 가득했읍니다
강화 보문사 안내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629번지 낙가산에 있는 사찰.
강화도 서쪽의 석모도에 있다.
양양낙산사와 금산보리암과 함께 우리나라 3대 해상 관음 기도도량이다.
신라 선덕여왕 4년(635)년에 회정대사가 금강산에서 수행하다가 이 곳에 와서 절을 창건하였는데, 관세음보살이 상주한다는
산의 이름을 따서 산의 이름을 낙가산이라고 하였고, 중생을 구제하는 관세음보살의 원력이 광대무변함을 상징하여
절의 이름을 보문사라고 하였다.

담장을 개와를 포개어 곂치기로 쌓은 모습이 특이하다

길을 걷다 보면 돌만 보면 쌓는것이 일인양 여기도 한 무더기 군상을 이루고 있다.

보문사 극락보전
마침 사시예불 시간이었는데 종교하고는 상관없이 관광으로 찾은 객들이 많으지 어수선 하여 불자인 저는 미안하더만
스님은 이런것들도 단련이 되셨는가 주위를 아랑곳 하지 않으신다.
보문사 창건의 전설
신라 선덕여왕 4년(635)에 한 어부가 바다에 그물을 던졌는데, 사람 모양의 돌덩이 22개가 한꺼번에 그물에 걸렸다. 고기를
잡지 못해 실망한 어부는 돌덩이를 바다에 버린다. 다시 그물을 쳤는데 또 다시 바로 그 돌덩이들이 걸리게 되자, 어부는 또
다시 그 돌덩이를 바다에 버렸고, 돌이 두번이나 그물에 걸리게 되자 그만 집으로 돌아간다. 그날 밤 어부의 꿈에 한 노승이
나타나서, 낮에 그물에 걸렸던 돌덩이는 천축국에서 보내온 귀중한 불상인데, 바다에 두번이나 버렸다고 질책하고, 내일 다시
그곳에서 불상을 건져서 명산에 봉안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다음 날, 23개의 불상을 건져올린 어부는 꿈 속에서 노승이
당부한 대로 낙가산으로 불상을 옮겼는데, 현재의 보문사석굴 앞에 이르렀을 때, 갑자기 불상이 무거워져서 더 이상 옮길 수
없었다. 그리하여, 석굴이 불상을 안치할 신령스러운 장소라고 생각하고, 굴 안에 단을 만들어 모시게 되었다고 한다.
깨어진 옥등잔의 전설
옛날에, 보문사의 어린 사미승이 부처님께 등공양을 하기 위해 법당에 들어갔다. 나한전에는 보문사에 전해내려오는 귀중한
보물인 옥등잔이 있었는데, 사미승은 옥등잔에 기름을 부으러 가는 것이다.
사미승은 옥등잔을 내리고, 등잔에 기름을 붓다가 실수로 등잔을 떨어뜨리게 된다. 떨어진 옥등잔은 두조각이 나게 되고,
사미승은 혼비백산하여 법당을 빠져나와 구석에 주저앉아 훌쩍이게 된다.
마침 지나던 노스님이 사미승이 울고 있는 모습을 보고, 무슨일인지 물어보자, 사미승은 옥등잔을 깨게 된 일을말하게 된다.
사미승과 노스님은 깨진 옥등잔이 있는 나한전으로 들어갔는데, 두동강난 옥등잔은 멀쩡히 불빛만 환하게 비추고 있었다.
이상히 여긴 노스님은 옥등잔을 자세히 살펴 보았지만, 깨진 흔적조차 없이 멀쩡하였다. 이에 노스님은 "이것은 분명 나한의
신통력 때문이로다" 하며 놀라워했다고 한다.

법음루

범종각
대웅전 앞에 위치하고 있다. 1975년에 지어졌으며 안에는 그 당시 국내 최대의 범종이 봉안되어 있다. 이 범종은 1975년 당시
주지인 정수(正秀)스님의 발원으로 조성되었는데. 높이 215cm, 밑지름 140cm, 무게 5t이나 된다. 조성 당시 국내 최대의 범종
으로서 나라 안팎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기본 형태는 국보 제36호인 오대산 상원사(上院寺) 동종과 국보 제29호 성덕대왕신종
을 조화시켜 도안한 것이다.

멀리 요사채가 보인다
절 입구에서 일주문을 들어서서 다소 경사진 좁은 길을 계속 올라오다 보면 오래된 은행나무 한 그루가 서 있는 주차장의 넓은
터가 나오고, 다시 이곳에서 10여 미터쯤 올라가면 비로소 경내가 나온다. 그래서 주차장에서 바라보면 2층 건물 위에 목조
전각이 올라서 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 목조 전각 아래가 현재 기도대중을 위해 요사로 쓰이고 있는 건물이이다. 그래서 경내에
서 바라다 보면 단층이지만 실은 그 아래에도 2층 건물이 있다.
이 요사는 1995년에 지었는데, 아래층은 기관실 창고 등으로 이용되고 2층에 승방 처사방 식당 등이 있다. 특히 식당은 넓이가
200평이나 되는 널찍한 곳이다. 절에 기도 드리러 온 신도들이 아무 때나 이곳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식사와 난방 시설이 되어
있으며, 밤새 치성 드리다 지친 신도가 쉴 수 있도록 침구도 한 편에 마련해 놓고 있다.

먼저 관음전으로 쓰이는 요사는 요사 가운데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ㄱ'자 형태를 하고 있으며 현재 관음전 외에 스님 및 처사
들 거처로도 쓰이고 있다. 전체 7칸에 넓이는 66평으로서, 1893년(고종 30) 민비(閔妃)가 보문사 중건에 공을 들인 적이 있는
데, 아마 이 요사는 그 때부터 있던 터 위에 지어진 듯하다. 이 요사의 경내 쪽으로 면한 곳은 현재 절을 찾는 신도들을 위한
기도 접수처 및 종무실로 사용된다.

삼성각
삼성각(三聖閣)은 나한전 석실 뒤쪽 오른편에 있다. 1960년에 지어졌으며 최근 중수되었다. 정면 3칸, 측면 2칸에 팔작지붕
건물을 하고 있다. 내부 넓이는 처음 지어질 당시는 4평이 조금 못되었으나 지금은 좀 더 확장되었다.
위치는 경내보다 높게 축대를 이중으로 쌓은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돌계단으로 오르내리도록 했다. 계단 옆에는 최근 조성한
석등 2기가 양쪽으로 있다.
안에는 불단은 놓여 있으나 불상 없이 가운데 칠성탱화를 중심으로 산신탱화 독성 탱화가 봉안되었고, 양쪽 내벽(內壁)에도
나한도가 각각 걸려 있다. 불단에 모셔진 칠성탱화 등은 모두 1992년에 봉안된 것이다.
삼성각 바깥쪽 벽 좌우에는 산신도 나한도 4폭이 그러져 있고, 정면 기둥에는 오른쪽부터 `영과광대혜감명(靈過廣大慧鑑明)'·
`주재공중영무방(住在空中映無方)' `나열벽천임찰토(羅列碧天臨刹土)'·`주천인세수막장(周天人世壽莫長)'이라 쓴 주련(柱聯)
이 각각 걸려 있다.

석실(나한전)
석실 안에 봉안된 23불의 나한상은 눈썹바위의 마애관음보살좌상과 더불어 보문사의 대표적 성보문화재로 널리 알려져 있다.
보문사가 관음신앙의 성지인 동시에 나한신앙의 대표적 도량이 된 것은 바로 이 석실에 있는 나한상 때문으로 보아 틀림없다.
그러므로 이 석실 및 안에 봉안된 나한상이 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만큼 높다. 또한 이 석실은 우리 나라에 흔치않은 석굴
사원이기도 하다. 석굴사원의 예는 경주 석굴암, 경북 군위의 삼존석굴, 강원도 속초의 개조암(開祖庵) 등에서나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는 몇 되지 않는 귀중한 예이다.
이 석실의 역사는 곧 보문사 창건 역사와 거의 일치한다. 전설에 따르면 창건 후 14년 뒤인 649년 신라 선덕왕 때 어부들이
고기잡이 나가다 그물에 걸려 올려진 석불상들을 이곳 동굴에 안치하였다고 하였으므로, 곧 이때부터 석실이 조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뒤의 역사는 알 수 없고, 조선 시대 후기에 들어서인 1812년(순조 12)에 한차례. 그리고 1867년(고종 4)에 다시 경산(京山)
화상이 석굴을 보수했다. 그리고 근대에 들어와서는 1958년 춘성(春城)선사가 석굴 내부를 좀 더 확장하며 개수하였다.
최근에는 1980년 정수(靜守)스님이 내부를 다시 확장하는 한편 지금의 불단(佛壇) 뒤와 옆에 있는 석탱화를 조성하였다고
한다.
다음으로 석실의 구조를 보면, 내부는 천연 동굴을 확장하여 만들었고 입구에 무지개 모양을 한 3개의 아치형 홍예문(虹?門)을
달았다. 석굴 안은 면적이 30평으로 꽤 널찍한 편이다. 늘 이 곳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사람들의 기도음이 끊이지않고 이어지
고있다.

석실 오른편에 오백나한을 외부에 안치 한 것이 용인의 와우정사의 오백 나한전 과 사뭇 대비가 된다.

마애관음불로 오르는 길은 인산인해로 북적인다.

정상에 오르니 안개가 자욱하다. 비가 올듯 말듯. 그래도 오길 잘했다고...

부처님 찾아 들고 나는 길은 가던지 오던지 누군가는 양보를 해야하는 벼랑길인데도 여기서도 욕심은 끝이 없더라.
보문사가 관음 도량의 성지임을 가장 잘 상징하는 성보문화재로서,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멀리 서해바다가 한 눈에 조망되는 등 경치가 장관이다. 특히 낙조(落照) 경관은 아주 일품이어서 수평선 너머로 떨어지는
붉은 해와 노을을 쳐다보노라면 종종 그야말로 무아지경 불심(佛心)의 경지에 들곤 한다.
이 관음좌상은 대웅전과 관음전 사이에 있는 계단을 따라 한 10분 가량 올라가면 나오는 낙가산 중턱의 눈썹바위 아래에 새겨
져 있다. 절에서부터의 거리는 약 1km가량 된다. 오르는 길이 제법 가파르기 때문에 계단은 지그재그 식으로 놓았다. 이 불사
를 기념하는 `관음성전계단불사공덕비'가 중간에 놓여 있다. 계단이 놓여졌다고는 하나 눈썹바위로 올라가는 길 자체가 워낙
급한 까닭에 한달음에 올라갈거리는 못된다. 가다 보면 제법 다리에 힘도 들고 허리가 뻣뻣해지기도 한다. 이럴 때 `관세음보
살'을 마음속으로, 혹은 나지막이 외우며 올라가노라면 문득 어느새 관음보살님 앞에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 마애관음좌상은 1928년 배선주 주지스님이 보문사가 관음 성지임을 나타내기 위하여 금강산 표훈사(表訓寺)의
이화응(李華應)스님과 더불어 이곳에 새긴 것으로, 크기는 높이 920cm, 너비 330cm에 달하는 거상(巨像)이다.
크기를 척수로 환산하면 높이 32척에 너비가 11척이 되는데, 이것은 곧 관음보살의 32응신(應身)과 11면(面)을 상징한다고
한다.
이 관음 좌상 약간 비스듬히 나 있는 바위면에 새겨졌는데, 위의 바위가 마치 지붕처럼 돌출되어 있어 비바람으로부터 관음부처님을 가려 주고 있다.


백팔배 큰절하고 합장, 회향 하였읍니다 _()_
첫댓글 잘 다녀오셧내요-------------제 고향이 강화라서 더욱 더-----------나무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