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역사
1) 한국
(1) 1950 ~ 1970 년대 :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
• 외국민간원조기관에 의한 사회복지사업의 1970년대 초반까지 주종을 이룸
• 외원기관의 활동은 1952년 7개 기관을 중심으로 외국 민간원조한국연합회가 조직되면서 본격적으
로 시작 – 보건,교육,사회복지 구호 및 지역사회개발 드의 효과적으로 협조하는 교량적 역할을 수행
• 대학부설 사회복지관의 출현과 민간사회복지관의 설립
• 1970년대 들어 외원기고나 지원의 비중은 줄어들고 1974년이 지나면서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었고,
이를 정부의 지원이 대신함.
(2) 1980 ~ 1990년대 초반 :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
• 1980년대 후반 사회복지관의 발전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조치
1. 영구임대주택단지 내에 사회복지관의 건립 시작
2. 민간단체에 의한 사회복지관의 건립이 활성화
3. 1989년에 사회복지관 운영•건립 국고보조사업지침이 마련되어 국가지원금 산출방식이 제정됨
• 1987년에 사회복지전담요원(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도입
(3) 1990년대 초반 이후 ~ 현재
• 과거에 비해 지역중심성에 대한 강조, 전문성의 강화 등을 기초로 질적인 변화
• 사회복지관은 1990년대 이후 급속한 양적 확대
• 재가복지는 1990년대에 정부 차원의 지원을 받아 종합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
• 2000년 10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시행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자활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전개
지역자활센터 2015년 247개소로 확대
2) 미국
(1) 1890년대 ~ 1910년대 : 지역사회복지의 태동기
• 이 시기에 영향을 미친 것은 인보관운동과 자선조직협회운동 그리고 농촌개발운동 등이 대표적
• 웨일 : 인보관운동은 지역사회개발, 조직화와 변화의 뿌리이며, 자선조직협회는 지역사회복지서비스
의 연계 지역사회계획과 조직 간 관계의 원천이 되었으며, 농촌개발운동은 지역사회개발과 자조에
영향을 미침
• 자선조직협회는 영국의 영향을 받아 1877년에 뉴욕 주 버팔로시에서 영국 성공회 소속인 거틴 목
사에 의해 최초의 자선조직협회 창설
• 인보관운동은 애덤스 여사가 1889년 헐 하우스를 시카고에 건립 후, 인보관운동은 저국 도시로
급속히 확대 됨
(2) 1920년대 ~ 1950년대 :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
• 대공황 이후 연방정부 차원에서 사회복지체계에 대한 계획과 조정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국가
계획위원회가 1933년부터 1944년까지 활동하면서 지역사회복지에 많은 영향을 미침
• 1939년, 지역사회복지의 발전에 중요한 시금석이 된 레인 위원회의 보고서로 알려진 ‘지역사회조직
의 실천분야’발표 – 지역사회조직은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 공식화되었으며, 전통적인 사회사업실천
방법의 하나로 자리 잡음.
(3) 1960년대 이후 ~ 현재 :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기
• 빈곤문제가 인종문제와 결부되면서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 – 시민권운동의 성장, 빈곤과의 전쟁,
베트남전쟁 등 과 같은 사회적 상황은 시민참여와 사회정의에 대한 활동을 더욱 촉진
• 지역사회복지 실천은 사회정의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조직화가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전
략과 접근을 활용한 사회행동 및 옹호계획이 개발됨 – 로스만의 세 가지 모델에 대한 논의도 관련
있음.
2) 영국
(1) 영국 사회복지의 특징
• 구빈법 이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법제화를 이끌어 왔으며, 현대적 의미의 전문화된 사회복지의 시
작 자선조직협회 운동과 인보관운동을 전개한 국가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지역사회복지국가 책임하에 수행되기 위한 지방정부 중심의 집행체계 및 전문
사회사업의 확립, 시설보호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지역사회보호서비스 확충 등 다양한 지역사회
복지의 발전과정을 경험
• 공공부문 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지역사회 중심의 지역사회보호가 주
류를 이룸
(2) 1960년대 후반 ~ 1980년대 후반 :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
• 초기의 지역사회보호의 개념은 시설로부터 지역사회로 나아간다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엇으며,
지역사회보호로 실질적인 전환의 게기는 1969년 시봄 보고서의 제출 이후임.
• 시봄 위원회는 지방정부의 여러 부서에 산재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하여 가족의 총체적 욕구의 측
면에서 각각의 문제를 인식하는 서비스의 제공을 주장
• 하버트 보고서 : 공공의 법정 서비스가 지역주민의 복잡하고 다양한 모든 욕구를 해결할 수 없으며, 자조집단의 서비스에도 한게가 있어 재정적인 원조와 지원이 필요
• 바클레이 보고서 : 사회사업가의 직무와 역할에 대하여 광범위한 제안, 사회적 보호 계획 주장
(3) 1980년대 후반 ~ 현재 :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기
• 1988년 ‘그리피스 보고서’ 발표
1. 지역사회 보호의 일차적 책임을 지방당국이 가진다.
2. 지방 당국은 대인사회서비스의 직접적인 제공자가 아닌 계획, 조정, 구매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3. 주거보호에 대한 욕구는 지방 당국에 의하여 사정된다는 점을 강조
• 1990년에 이 내용이 입법화되어 ‘국민보건서비스 및 지역사회보호법’으로 공표
• 1988년 그리피스 보고서 이후 케어매니지먼트 도입 : 과거와는 다르게 공공부문이나 지방행정 당국
의 역할보다는 민간 부문의 역할을 상대적으로 강조 – 신보수주의 이념의 경향 하에 좁게는 ‘케어
의 혼합경제’ 넓게는 ‘복지다원주의 논리’에 의하여 뒷받침
• 2008년부터 지역사회 돌봄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관리감독기구에 민간부문이 참여할 수 있
도록 ‘지역참여 네트워크에 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시행
• 2010년 보수당 정부 집권 2013년 보건 및 사회보호법 시행. 지역헬스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