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국제한국어교육학회의 주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학과 방법론 구축’이었다. 오전에 어휘 교육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신 선생님은 한국어 어휘 교육의 내용학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교수와 학습 방법론에 대한 주제 특강을 하였다. 주제 특강과 주제 토론을 듣고 어휘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다시 인식하였다. 특히 어휘 교수와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을 많이 나았다. 저는 어휘 지도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학습자의 어휘 습득 과정에 대한 연구, 어휘 지도에 관한 다양한 방법 개발이 필요한다고 생각하고 어휘 종류와 어휘 특성, 학습자의 다양성, 다양한 교수 학습 환경, 한국어 어휘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어휘 지도 방법의 차이를 규명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는 어휘 교육 연구는 유의어, 다의어, 반의어처럼 국어학에서 의미 관계에 따른 어휘 분류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방법은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오후에 워크숍 및 분과별 발표인데 저는 5개 발표를 들었다. 그 중에 조미경 선생님의 '능동적 학습활동을 위한 수업개선과 학습지원'라는 발표를 통해 많은 계시를 받았다. 이 선생님은 지금 일본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presentation 수업'을 활용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었다. 이 선생님은 'presentation 수업'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이 수업이 어떻게 수행하는 것들 다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을 열시간 배운 학생들이 만든 대화를 통해 이 수업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정말 대단한 결과였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교수 방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였다. 그리고 나중에 중국에서 한국어 가르칠 때 이러한 벙법도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