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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 지식차원 | 기억 | 이해 | 적용 | 분석 | 평가 | 창안 |
사실적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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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적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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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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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적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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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 적용’보다는 ‘분석, 평가, 창안’에 적합합니다.
③ 수행 과제와 평가기준 초안 만들기
④ 의도한 평가 내용과 사고 수준이 맞는지 확인
⑤ 과업 수행에 불필요한 기술이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지는 않는지 점검하기
⑥ 수행 과제와 평가기준을 수정하고 채점기준표를 만들기
6-1. 평가 기준
- 수행 과제가 특정한 집단에 유리하지 않은가
- 수행 과제 형태 결정하기
(1) 기간: 단기, 중기, 장기 과제
(2) 주체: 개별 과제, 집단 과제, 개별+집단 과제(개요서는 집단 과제로, 결과 보고서는 개별 과제로 시행할 수도 있음)
(3) 평가 대상: 과정, 결과, 과정+결과
(4) 과업의 구조: 개방형 과업, 구조화된 과업
- (예) 머리 모양 및 길이의 자율화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교장 선생님께 편지쓰기(구조화된 과업), 학교에서 수정해야 할 교칙 하나 선택하라. 그 교칙이 무엇이고, 그 교칙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설명하라(개방형 과업)
- 단, 지나친 개방형 과제는 성취기준과는 상관성이 떨어질 수 있음.
(5) 사고 수준에 대한 결정: 기억 수준, 창안 수준
(6) 과업의 난이도: 난이도는 수행 과제의 내용과 관련, 학생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과업 자체의 수행 수준과 관련되어 있다.
6-2. 채점기준표
- 평가기준 점수표
- 분석적 채점기준표를 통해 학생들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해야 합니다.
-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 (예) 역사 신문 만들기(역사과: 역사 지식, 국어과: 글쓰기, 미술과: 디자인)
- 유형
(1) 총체적 채점, 분석적 채점
(2) 일반적 채점, 과업 특수적 채점
(3) 어떻게 채점 결과를 제공할 것인가
⑦ 과제와 채점기준표를 예비 시행해 보기
고등학교 과정중심 평가 운영 사례 발표
(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촉진하는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사례)
오영신(인천만수고등학교)
서울대의 학생부 종합 전형 평가 기준
▶ 정답보다 해답을 찾는 학생 선발: 수업 중 학습한 내용을 더 넓고 깊게 공부하고, 교사들의 진심과 노고가 깃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학생 | 교사 |
교실에서 수업, 교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내 것으로 소화했나요? |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나요? |
내가 선생님이 되어 친구들을 가르칠 수 있을 만큼 내용을 이해했나요? |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여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진행했나요? |
내용 이해보다 문제풀이 요령을 얻고자 하지는 않았나요? | 문제풀이 요령을 가르치려고 하지는 않았나요?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의 긴밀한 연계
▶ 학생의 진로, 적성에 따른 선택 학습 중시
▶ 학생 참여와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추구
▶ 핵심 개념 중심으로 내용의 적정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전략
▶ 수행 평가 내실화
▶ 형성평가 활용: 단원, 학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언제든지 필요에 따라 시행
▶ 수업 연계: 수업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고, 수업의 한 형태로 인식
▶ 실생활 연계: 실천적 지식, 협동능력과 소통능력 중시, 문제해결능력
전문적 학습 공동체
▶ 격주로 실시(금요일 7교시, 학생들 귀가)
▶ 교과형 + 융합형: 이원화
▶ 격주로 모이는 시간에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지원사이트
▶ 학생평가 지원포털(학생평가 지원포털-수행평가 도구 검색 서비스)
http://stassess.kice.re.kr/frt/assess/AssessSchEvalList.do?strCurMenuId=188
자기평가
▶ EBS, 학교란 무엇인가, 8부 0.1%의 비밀
- 우수한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 자기평가의 의미는 이것입니다.
▶ 자유형(개별, 조별 활동 보고서)
날짜 | 새롭게 알게 된 개념 및 원리 | 수업시간 활동 내용(칭찬받은 일, 도움을 준 일, 발표한 일, 도움을 받아 알게 된 내용 등) |
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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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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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조 | 협동 | 이해 | 노력 | 조별 활습을 통해 알게 된 내용과 변화된 내용 |
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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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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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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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 스피치 프로그램(3학년 2학기, 화법과 작문)
1단계: 연설문 작성 및 연설하는 말하기 전략 이해, 작문 및 화법 전략의 구체적 사례 적용
2단계: 주어진 주제에 따라 연설문 쓰기(수행평가)
3단계: 엘리베이터 스피치 원리 이해하기, 주제별 1분 엘리베이터 스피치하기(수행평가)
▶ 교사평가+동료평가+자기평가 -> 성장과 배움 촉진
학생평가 이해와 실제
(용인)청덕고등학교, 김영자(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학교)
청덕고등학교
▶ 혁신학교
아이스브레이크 효과
▶ 마음열기, 주의집중, 관계 맺기
▶ 미꾸라지 게임(미.꾸.라.지.)
▶ 1분간 그림 그리기(상대 얼굴을 보면서 안 보고 그리기, 이름, 컨디션, 듣고 싶은 말, 하고 싶은 것)
맛있는 경청
▶ 모든 의견은 동등하게 귀중하다.
고교학점제
▶ 2022년부터 전면 시행
▶ 동일한 평가(저차원적 수업, 패배자를 필요로 하는 제도, 획일화된 수업, 단 하나의 수업과정, 비교육적)
평가에 대한 관점과 최근 동향
▶ 단절적인 지식보다는 핵심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내용간의 관련성
▶ 실생활에 대한 적용
채사장 강연(말하는 대로 중)
▶ 책: 익숙한 것을 선택하는 사람(우물을 파는 영혼), 불편한 것을 찾아가는 사람(여행하는 영혼)
▶ 우물을 파는 사람: 깊어지는 지식, 전문가. 분업의 장,단점, 지나친 분업은 소외를 불러 일으킵니다.
▶ 여행하는 사람: 세계관을 뒤흔드는 책, 전혀 다른 분야의 책을 찾아감. a,b,c, 지식은 점점 넓어집니다. 지식의 대지를 걸어갑니다. 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재구성
▶ 스스로 교육과정을 다를 수 있어야 한다.(교육과정문해력)
▶ 기준: 1) 교과의 성취기준, 2) 학교의 여건, 특성
▶ 성취기준(지식, 기능, 태도), 학기 단위 성취기준 마련하기
성취기준에 대한 질문(경기도)
▶ 질문을 넣기
국가수준 |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별 내용 요소 | 기능 |
경기도 | 핵심개념 | 일반회돈 지식 | 포괄적 핵심질문 |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학습단계 | 교수, 학습 활동 | 평가 계획 |
1차시 | ▶ 자기 고민 상황 점검 ▶ 상황별 도서목록 배부/ 책 소개 ▶ 추천도서목록(문/이과) | * 책 수레 |
2차시 | ▶ 자신의 상황을 담은 도서 선정 ▶ 상황별 도서에 따른 모둠 구성 ▶ 상황별 도서 준비 기간 공지 | [문항2] * 도서선정록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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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차시 | ▶ 상황별 도서 읽기 ▶ 상황별 틈새 독서록 작성하기 | [문학3, 수행] 틈새독서록 작성 |
5-7차시 | ▶ 모둠별 독서대화하기 ▶ 독서 대화록 작성 | [문항4, 수행] 독서대화 보고서 작성 |
기록
▶ 학생이 어떻게 참여하고,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관찰하여 적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