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 건강하게 키우는 튼튼 돌보기법
"체온 조절에 신경쓰고 모유 수유를 하세요" 미숙아는 체온 유지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엄마 뱃속에서 항체가 제대로 넘어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크다. 퇴원 후에 모유의 양을 점차 늘이면서 아이의 상태를 꼼꼼히 살핀다.
● 미숙아의 특징은요… 임신기간이 37주 미만인 경우를 미숙아 또는 조산아라고 한다. 미숙아는 정상 개월수를 다 채우지 못하고 태어났기 때문에 뇌, 폐, 간 등 신체의 모든 기관이 미숙하고 땀샘이 덜 발달되어 체온 조절이 힘들며, 입으로 젖을 삼기는 동작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출생시 체중이 2.5㎏ 이하인 아이를 미숙아라고 오해하는데, 40주의 주수를 다 채우고 나온 아기는 체중이 적을 경우 '저출생 체중아'라고 부른다.
● 미숙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은요… 01. 체온조절_ 신진대사 중 소모하는 열의 균형을 맞추지 못해 무리하게 열을 생산하게 되면 이 과정에서 산소가 많이 쓰이게 되어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한다. 02. 호흡계_ 미숙아들은 늑골이 연하고, 늑간 근육이나 횡경막의 힘이 약해 공기를 들이 마실 때 폐확장이 어렵다. 그래서 미숙아들은 가슴의 모든 근육은 물론 부속근육까지 동원해 가슴이 쑥쑥 들어가도록 숨을 쉬는 호흡곤란증후군 증상을 보인다. 03. 감염_ 28주 이전에 출생한 경우 항체가 태아로 넘어오지 않은 상태고, 백혈구 기능이 미숙해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거대아… 출산을 예방하는 임신중 생활법
"임신 중 당뇨검사와 비만을 조심하세요"아기는 태어나서 며칠 동안 체중이 늘지 않고 줄어드는 생리적인 체중 감소가 있다. 거대아는 출산 후 특별한 질병이 없다면 원하는 만큼 먹이면서 키우는 것이 좋다. 거대아는 출산 후보다 임신중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 거대아의 특징은요… 출생시 4.5㎏ 이상인 아이를 거대아라고 말한다. 머리의 크기에 비해서 몸통과 어깨의 크기가 크고, 이로 인해 분만시 어깨가 걸려서 분만되지 않는 견갑난산의 위험이 높다. 견갑난산이 있을 때는 영구적인 상완 신경 마비로 팔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특히 산모에게 당뇨가 있는 거대아의 경우 출생 후 호흡곤란증, 저혈당, 저칼슘혈증, 황달 등의 신생아 합병증을 일으키기 쉽다.
● 거대아 출산의 문제점은요… 01. 견갑난산_ 태아의 머리가 분만된 후 어깨가 분만되는 시간이 60초 이상 지연되는 경우를 견갑난산이라고 하며 분만중 신경마비로 팔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02. 산도 손상 & 제왕절개_ 분만시 산도의 손상이 증가하고, 제왕절개의 빈도가 높아지게 된다. 03. 분만 후 다량 출혈_ 난산으로 인해 분만 후 자궁 수축이 잘 되지 않아 심각한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 거대아 예방하는 임신중 생활법 단백질, 비타민을 섭취한다_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지방질이나 당분은 줄이는 것이 좋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한다_ 저녁 식사는 가볍게 먹고, 후식이나 야식을 삼간다. 특히 잠들기 3시간 전에는 되도록 먹지 않는다.
단 음식을 피한다_ 칼로리가 많거나 짠 음식 , 너무 단 음식은 피한다. 기름이나 조미료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조리한다.
섬유소를 충분히 먹는다 잡곡과 채소류에 많이 있는 섬유소는 혈당을 서서히 상승시키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어 좋다.
임신중 당뇨를 조기에 진단한다_ 거대아를 낳은 경험이 있는 경우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에 당뇨 검사를 받는다.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한다_ 체조나 산책, 수영 등으로 몸을 원활하게 움직이면 임신중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