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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보면 무슨 느낌이나 생각이 듭니까?
"천마디 말 보다 한 장의 그림이 더 설득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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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의 어원은 'to make light, explain'이다.
즉, 빛을 밝혀 드러나게 하는 것, 형체가 없는 것의 의미를 설명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일러스트레이션은 언어와는 또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것.
보이지 않는 대상에 빛을 비추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세계, 즉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 등을 시각적 효과를 갖게 하는 것.
일러스트레이션은 일찍이 설명화(說明畵), 도해(圖解) 등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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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이란?
1) 일러스트레이션의 어원 : 'to make light explain' 불을 비추어 밝게하다.
........보이지 않는 대상에 빛을 비추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세계,
........즉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 등이 시각적 효과를 갖게 하는 것.
2) 일러스트레이션은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시각언어로 해석하는 것.
3) 일러스트레이션은 인쇄 및 영상 매체를 전제로 한 합목적적인 시각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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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디 고프만(Judy Goffman)
아메리칸 일러스트레이터즈 갤러리(American Illustrators Gallery) 디렉터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정의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글과 하나된 시각언어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복제를 목적으로 태어난 예술의 한 형식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사회와 문화의 역사를 그린 것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사회의 정신적인 욕구나 만족감을 표명한 것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각 시대 또는 오늘의 독자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시각적익 기록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나름의 의미를 담고 있고, 그 의미가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는 예술의 한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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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조사한 일러스트레이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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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누가 나에게 전공이 무엇인지를 물으며 ‘일러스트가 뭐야?’ 라는 질문을 해왔다.
사실, 그때 난 제대로 답하지 못하고 얼렁뚱땅 상황을 모면했다.
일러스트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러스트란 무엇일까?... ‘일러스트’, ‘일러스트레이터’ 등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이기는 하지만,
사실 그만큼 그것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그렇다면 일러스트레이션이란 어떤것인가?
일러스트레이션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것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의미도 그에 따라서 변했거니와,
쓰이는 목적에 따라서는 여러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의 사전적 의미는 ‘조명한다’ ‘밝게 한다’ ‘분명하게 만든다’이다.
일반적으로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리는 도표나 그림 등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스티븐 헬러(Steven Heller)와 리타 탈라리코(Lita Talarico)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정의하기를 ‘페인팅이나, 드로잉, 콜라주나 각종 이미지의 형상들을 장식을 위해서
또는 글과의 다리 역할을 위해 쓰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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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일러스트레이션이란 사전적 의미로 보면 ‘텍스트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을 통한 묘사’이다.
이 정의는 글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상호종속을 강조한 고전적 의미이며 특히 어린이 위한 그림책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가 폭 넓게 정의 되어져야 한다. 점 점 시각조형언어가 현대에 와서 그 사용정도와 중요성이 부각 됨에 따라서 70년대 이후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영역은 훨씬 다양하며 복합적이며 변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폭 넓게 정의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해명하는 그림으로 인간의 손에 의해 제작되었든 기계나 그 외의 보조 수단의 도움으로 제작되었든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에서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은 ‘인쇄 및 영상 매체를 전제로 한 합목적인 시각 조형 언어’라 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제작의 동기에 있어서 ‘ 정보 전달, 설명적’이라는 합목적인 성격을 지니면서 독자적인 시각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기능을 갖는 예술 형태로써 작가 자신의 명확한 주체 의식을 필요로 한다.
독일의 헤르만 (R Hermann)교수의 말
텍스트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유기적 기능을 다음과 같이 비유하고 있다.
‘텍스트는 관념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적으로 한 대상이나 소재를 규명한다.
이들은 서로 분명한 한계를 갖고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 시켜 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서로 승화시켜 주는 유기적 연관을 가져야 한다.
'텍스트는 가사요, 일러스트레이션은 멜로디이다.
가사만으로도 충분히 그 뜻을 전달할 수 있으나
멜로디로 인해 새로운 새계를 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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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러스트레이션의 조건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추구하는 시각언어는
예술 조형적 가치와 경제성을 가지는 것으로 좋은 일러스트레이션이 되기 위해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 질서성, 합리성과 비합리성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합목적성(合目的性)
실용상의 목적을 가리키는 것으로 실용성 혹은 효용성이라고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에 있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알맞도록 하는 것이다.
즉, 목적이 합리적으로 설정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명확하기 위해 지적 문제와
객관적 합리성으로 실제의 목적에 알맞도록 가장 적합하게 일러스트레이션을 해야 한다.
심미성(審美性)
미의식 중 아름답다는 느낌을 결정짓는 것이 심미성이다.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조형미와 내용미, 색채와 재질감등 조형요소와 양식을 적절히 구사해야한다.
심미성은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개개인의 차이가 있으며 조형적인 요소의 표현법에 객관적인 요소가 있고
개인의 기호에 따라 주관적 취향과 특질 등이 공존한다.
경제성(經濟性)
심미성과 합목적성을 잘 조화시키기 위해 처음부터 완성단계까지
일러스트레이션의 과정을 구체화시켜 경제적인 방법을 찾아야한다.
한정된 경비로 예술조형적인 가치를 가지는 최상의 일러스트를 창출해야 한다.
독창성(獨創性)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것은 현대 일러스트의 핵심이다.
일러스트에 있어서는 기성 일러스트의 모방이나 반복으로 말초적, 부분적 변경은 이미 일러스트라고 할 수 없다.
일러스트라 함은 항상 창조적이고 이상을 추구해야 하고 독창성이라고 하는 본질에 기인해야 그 가치가 인정될 수 있다.
질서성(秩序性)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은 각자 독특한 성립이유를 갖고 있다.
때문에 그들 각자의 관계를 서로 유지하고 깊숙이 관련시키는 데는 질서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합리성(合理性)과 비합리성(非合理性)
일러스트레이션에서 합리적요소라 함은 지적 활동인 실용성을 말하고
비합리성은 감정적 활동에 속하는 독창성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합리성과 비합리성이 밀착되도록 통일시키고 조화를 이룬 일러스트레이션이
현대적이고 좋은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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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이란?
글과 일러스트레이션은 조화를 이루고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해야한다.
이미지 전달이 명확하고 감정을 환기시키는 시각표현 이어야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이 어린이가 공감하고 리듬감이 있어야 한다.
캐릭터가 잘 묘사되어 있고 어린이들의 정서에 맞게 표현되어져야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고정 관념을 탈피하여 묘사되고 표현되어야 한다.
그림책의 조형 요소가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양식과 매체는 내용 전달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이라고 해서 일러스트레이션에 소홀 한다든가
품격을 낮추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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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미술과 일러스트레이션
오늘날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을 '빛내다' '선언하다' '논평하다' '묘사하다' '내용의 이해를 편하게 하고 그것을 더욱 매력있게 하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라고 하는 어원적 혹은 전통적 의미 로 이해하는 태도는 새롭게 수정되어야 할 것 같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가 일천한 우리나의 경우, 일러스트레이션이란 개념을 단지 '삽화' '책을 위한 보조적 그림' '책표지화' 정도로 이해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서구의 오랜 일러스트레이션의 궤적에서 목격할 수 있듯이 회화의 거장(巨匠)들 조차도 독자적 표현영역으로 인정하고 독창적 작품을 남겼다는 간과할 수 없는 점이 있다. 더구나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새로운 표현이 다각화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기본개념이 수정되어야 할 이유는 한층 분명해 보인다. 그러한 생각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두가지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하나는 개념에 관한 문제제기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이 순수회화와 그 형식과 내용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는 관점이 그것이다.
우선 개념적 문제에서 볼 때, 디자인(Design)이 '뎃생(Dessin; 어원적으로 '설계하다', '스케치하 다'의 의미)'에서 연유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미술(Fine Arts)과는 다른 응용미술(Applied Arts)의 영역으로 규정되고 있는 것처럼, 그간 형성되어 온 예술개념의 무비판적 인식태도에 대한 반성적 접근이 요청된다는 점이다. 현재 우리가 보편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예술(Art)'이란 용어조차도 본원적으로 '기술(Tecne)'라고 하는 그리이스어에서 유래했다는 점을 것을 새롭게 상기할 필요성 이 있다. 그 한 예로, 중세시대까지도 서구에서는 '예술가'란 장인적 기질과 재현적 기량을 타고난 '남다른 기술(技術)을 가진 사람(Artisan)'으로 평가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예술의 '고상함' '순수함'을 회복하려 했던 인문주의자들의 의해 예술가(Artist)로 추앙되기 시작했고, 이것 은 점차 예술을 귀족적인 것으로 전이(轉移)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스럽게 순수지향적인 고급예술 즉, '예술을 위한 예술(Art for Art)'을 파생시켰고, 이것은 결국 대중을 위 한 삶의 예술을 하위예술(Minor Art)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다시 회화나 조각만이 예술 이라는 이름의 '창조성의 신전(神殿)'에 입장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 받았던 것이다. 이로써 순수 예술가의 지위는 격상되어 창조성을 지닌 비범한 존재로 차별화 되었다. 더우기 19세기 이후 산 업화의 물결에 의해 자본주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그 순수했던 미술은 상업적 매카니즘과 결부되 면서 부의 과시(초상화와 궁정화)로, 투자의 대상(컬렉터와 수집가)으로, 명예의 전당(미술관)에 바 치는 창조적 경외의 대상으로 기념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현대미술조차도 아직도 인간의 손으로 표현한 수공적 기술에 의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마치 음악에서 일정한 경지에 이르기까지 연주 자가 악기를 어떻게 잘 다루느냐를 평가받듯이-그 수공적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다. 오늘날에 와서 예술의 개념이 달라졌다면, 그것은 손재주나 재현적 기술을 넘어선 초월적 가치, 정신적 의미와 같은 인간 영혼의 울림에 보다 주목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다음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의 형식과 내용에서 회화와 어떤 차별적 근거를 갖는 지 규명해 보자. 일러스트레이션이 역사적으로 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삽화(揷畵)로 이해되어 온 것은 지극히 당 연하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본질적으로 대중과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을 지향해 왔기 때문이 다. 그러나 사실 회화나 조각은 물론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이 대중과의 교감, 관람자와의 감정이입을 위해 창조적 역량을 발휘해 왔다는 사실을 부정할 이는 없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일러스트레이션은 본질적으로 대중과의 소통을 위한 회화이고 예술인 것이다. 다만 그것을 향유 하고 소통하는 장소와 방식이 다른 것 뿐이다. 즉 일러스트레이션은 책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작가의 개인적, 시대적, 사회적 메세지를 표현하려는 것이라면, 회화는 미술관이나 화랑과 같은 현장의 장소에서 작가의 예술적 메세지를 전달하려는 것이 다를 뿐이다. 그렇다면 미학에서 논의되 는 예술의 가치 즉 물질너머의 정신적 초월성, 시대를 넘어선 미의 영원성, 개인의 독창적 창조성 등에 있어서도 일러스트 역시 유효한 근거를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닐까.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통과하지 못한 잔여적인 문화적 텍스트와 실천행위들로 정의되었으며, '인간 사고와 표현의 정수'인 진정한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거나 이해할 능력이 없는 자들을 위한 B급 문화로 여겨졌다(스토리, 1994). 만화는 특히 오랫동안 이러한 편견에 갇혀 있었다. '아이들이나 보는 유치한 오락거리'로 여겨졌고, 대본소 중심의 유통체계로 인하여 음성적인 저질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만화평론가 정준영(1993)은 만화 읽기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왜 하필 만화와 같은 것을 주제로 택했는지 장황하고 궁색하게 변명을 늘어놓아야 한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아더 아사 버거가 얘기하듯이 "수억의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온 매체에 대해서는 그것이 어떤 것이라도 진지한 관심과 연구를 기울여야 할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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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과 회화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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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과 순수회화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굳이 차이점을 비교하자면,
첫째, 제작의 동기에 있어서
일러스트는 ‘ 정보 전달, 설명적’이라는 합목적인 성격을 지닌 반면,
회화는’작가의 직관과 감성의 표출’이라는 작가 스스로를 위한 것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그 필요의 가치가 정해진다.
또한 대중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이 있어서 추상적 형태보다는 구상적 형태로 이루어진다.
예로 잡지나 신문기사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글의 내용에 따라
작가의 의도가 구체적 이미지로 전달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미지와 표현기법은 현대적이며 차별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유행에 따라 표현 스타일이 변하기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작가는 자신만의
개성적 스타일과 심벌을 모색하는 동시에 전달하려는 정보를 고객의 의도에 맞게
정확히 전달해야 하는 이중적 부담이 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션은 글의 내용을 고객의
의도에 따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동시에, 작가 고유의 개성적인 심벌과 스타일을 내포하고 있어야
성공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단일 작품이냐 복제품이냐의 구분이다.
회화는 작가가 작품을 제작하였을 때 원품 하나로만 끝난다.
일러스트는 인쇄 과정을 거쳐서 복제품이 제작되며 정보 전달 또는 설명적 기능을 하고 있다.
일러스트가 텍스트와는 관계없이 독립적인 세계를 가질 때는 그래픽으로 구별하기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한 가지 중요한 특성은 순수회화와는 달리 인쇄가 되어 대중 개개인에게
그 이미지가 직접적으로 전달되는데 있다.
그래서 일러스트레이션의 가격은 작품 자체의 가치보다는 인쇄 매수와 용도에 따라
그 가격이 정해지기도 한다. 가령 같은 작가의 그림이라 하더라도 1000부를 제작할 때와
10000부를 제작할 때, 혹은 대상이전 세계냐 지역의 주민이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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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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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을 비교해 보면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은 각기 다른
시각 언어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사진은 현실을 그대로 담아내는 매체로 사진은 구체적인 리얼리티를 지니고 있다.
사진은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점에서 사진의 장점은 기록성과 현장성, 시사성, 과학성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사진의 한계라고 한다면 시공간의 제약을 받게 되고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없는
개념적인 것이나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표현은 어렵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장점은 무한한 표현의 가능성과 상상의 세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이지 않는 세계나 우리가 직접 갈 수 없는 곳, 예컨대 행성이나 우주공간 등도 자유로운
상상의 개념을 도입하여 묘사해 볼 수 있다.
또한 우리 인간의 사상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하는데 있어서도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이 더 적합하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친근하고 따뜻하여 감성적인 느낌으로 전달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이렇듯 일러스트레이션은 사진에 비해 좀 더 인간적인 느낌으로 편안함과 따뜻한 손 맛을 느낄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개인적인 경험과 해석을 근거로 해서 이루어진 훨씬 내성적이며 주관적인 형태물이다.
그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간접적이며 은유적이어서 과학적인 사진에 비해 훨씬 더 문학적이다.
아무튼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최종적인 목적은 곧 분위기와 내용을 묘사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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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은 목적이나 기능에 따른 분류
잡지, 그림책 등 출판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신문 잡지 만평 등 사시 일러스트레이션
포스트, 전단지 각종 인쇄물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시간표, 다이어리, 캘린더 등 시간을 전달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지도, 각종 도표 등 공간을 전달하는 일러스트레이션,
2D, 3D 애니메이션 영상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위인인물, 역사적 사건의 재현 등을 위한 기록용 일러스트레이션
우주, 과학적 원리나 상상의 이해를 돕는 사이언스 일러스트레이션
학습지, 교과서, 각종 도감 등 교육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각종 해부도 의학용 메디컬 일러스트레이션
벽지, 카드, 문구 등 팬시 일러스트레이션
제품 홍보나 광고를 위한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든 분야에 걸쳐 목적에 따라 광범위하게 따라 사용 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출판사, 잡지사, 광고회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문구회사, 팬시회사, 캐릭터 디자인회사,
방송국, 신문사, 멀티미디어 제작사, 웹 디자인회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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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의 종류(분류)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 들이 있을까?
먼저 일러스트레이션은 목적에 따라 크게
출판 일러스트레이션과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두 분야로 나뉜다.
출판 일러스트레이션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은 좁은 의미로는 잡지나 신문 등에 글과 함께 들어가는 그림을 말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책의 표지나 본문에 들어가는 그림이나 어린이 책 그림도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회화에서처럼 작품에 작가의 개성이 존중되고 작가의 서명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 광고 일러스트레이션과는 또 하나의 다른 점이다.
일 러스트레이터들이 일반적으로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을 원하는 이유는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보다 자유와 창의, 개성이 보장될 뿐 아니라 이 작업을 통해 자신의 작품활동과 연관을 지울 수 있는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고객을 상대로 하는 시장을 위해 창조된 이미지나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팔기 위해 들어가는 그림을 말하나 넓은 의미로는 공공(공익)일러스트레이션도 여기에 속한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을 출판 일러스트레이션과 구별하는데 있어서 그림의 형태나 방법보다는 이것이 쓰여지는 목적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이것만 전문으로 그리는 사람도 있겠으나 대부분 출판 일러스트레이터로 기반이 잡히면 자기 스타일에 맞는 이 분야로의 진출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점에서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든 일러스트레이터들이 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이라 하면 상업적인 목적으로 그려지는 모든 종류의 일러스트레이션, 즉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스토리보드, 레코드재킷, 브로슈어, 패션, 영화나 연극 포스터, 패키지를 위한 그림, 애니메이션을 위한 것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이에 반해 공공 일러스트레이션은 홍보물이나 카드, 우표, 판촉을 위한 그림, 자체적으로 발간하는 책에 들어가는 그림들, 회사 연감, 정부에서 발간하는 인쇄물들, 달력 등이 있으며 이는 상업적인 목적은 아니라도 넓은 의미로는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에 속한다.
다음은 일러스트의 형식상 분류이다.
책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이것은 소설이나 수필, 일반 서적 등의 표지를 위한 그림으로, 이 분야의 시장은 매우 크며 원고료도 일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대부분 출판 일러스트레이터에 의해 그려지는 책표지 일러스트레이션은 독자들에게 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미리 예고해 주어 독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이것은 어린이를 위한 책에 글과 함께 들어가는 그림으로, 어린이들의 이해력, 상상력, 또는 사고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이것의 뿌리는 ‘아라비안 나이트’등의 동화에서 찾을 수 있다.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션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작가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가 좋은 그림을 통해 어린이 교육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마도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분야 중의 하나일 것이다.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에 속하는 이것은 제품 또는 기계의 구조나 원리, 또는 인체 및 생물체의 구조나 생태 등을 설명하기 위한 그림이나 도표 등을 말한다. 여기에는 기계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것, 인체 내부를 설명하기 위한 것, 동식물 도감류, 지형도 그리고 도표 등이 있다.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Cartooning, Comic Strip, Humorous Illustration)
영어에서의 코믹(comic)이라고 하는 만화는 가장 오랫동안 우리가 친근하게 접해 온 대중미술이다. 원래 우리가 만화를 ‘카툰(cartoon)'의 의미는 미술가들이 그림을 그리기 전에 계획하는 바를 종이에 크게 그리거나 스케치한 한컷 그림을 말한다. 그러나 지금은 일반적으로 드로잉에 곁들여 재미있는 말이나 비평, 아이디어 등 캡션을 넣은 하나의 완성된 그림을 말한다. 만화에는 시사만화, 연재만화, 만화책, 만평 등이 있다.
캐리커쳐(Caricature)
이것의어원은이태리어 ‘caricare'에서
온 것으로 인물을 그릴 때 그 사람의 특징적인 요소나 신체의 일부를 괴상하거나 우스꽝스럽게 과장시켜 그린 그림을 말한다.
캐리커처로 성공하려면 사람의 얼굴에서 특징을 뽑아내어 과장시킬 수 있는 훈련된 눈과 그것을 그릴 수 있는 드로잉 실력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컴퓨터 일러스트레이션
여러 가지 기술의 발달, 그 중에서도 컴퓨터의 개발은 우리의 문화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이런 변화는 예술의 표현 방법에도 영향을 주어 왔다.
컴퓨터가 예술 작업의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은 1960년대부터 여러 미술가와 과학자들에 의해 실험되고 확인되어 왔으며 1980년대 초기부터 대중적으로 사용이 가능했던 ‘페인팅 시스템’들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지식이 없는 많은 미술가들에게도 컴퓨터를 이용한 새로운 표현의 길을 제시하였다.
컴퓨터일러스트레이션은 다른 컴퓨터 아트와 마찬가지로 아직 시작에 불과하여 계속적인 컴퓨터의 기술적 개발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새로운 형태의 시각언어를 창조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는 한 무한한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분야이다.
애니메이션(Animation)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임의 예술이다. 1초에 24개의 장면들이 연속으로 지나가는 동안 사람 눈에 남겨지는 잔상에 의해 움직임이 전달된다. 애니메이션의 주류는 주인공 중심의 애니메이션(Character Animation)으로, 손으로 그리거나(Drawn Animation), 실제 모형을 만들거나(Puppet Animation), 컴퓨터를 이용하는(2D 또는 3D Chracter Animation) 등 표현 방법은 다르지만, 목적이 주인공의 독특한 개성과 움직임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려는 것에서는 기본적으로 같다.
주인공 중심인 애니메이션의 역사에서 월트 디즈니를 빼놓을 수 없다. 다음은 월트 디즈니사가 세운 애니메이션 작업의 12가지 기본 요소들이다.
① 소재를 줄이거나 늘이기(squash and strech)
② 다음 장면에 대한 예상, 예비동작(anticipation)
③ 장면 디자인(staging)
④ 모든 동작들을 더해가며 그려나가기와 주요 동작을 그린 다음 그 동작들을 연결시키기 (straight ahead action and pose to pose)
⑤ 연결동작과 겹치는 동작(follow through and overlapping action)
⑥ 동작의 시작과 끝부분의 속도를 줄이기(slow in slow out)
⑦ 동작의 흐름이 호를 이루게 그리기(arcs)
⑧ 주동작의 결과로 오는 동작(secondary action)
⑨ 동작의 속도(timing)
⑩ 과장법(exaggeration)
⑪ 입체적 드로잉(solid drawing)
⑫ 매력을 끄는 요소들(appeal)
애니메이션은 매우 전문적인 분야로 해부학을 비롯하여 영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데, 그렇기 때문에 여러 분야 작가들의 공동 작업이 필요하다. 그 분야란 일러스트레이션, 스토리 보드, 캐릭터, 레이아웃, 배경 등인데 일러스트레이터의 독자적인 실험적 애니메이션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위해 제작되는 그림들을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캐릭터나 동작 등을 창조해내는 일러스트레이터와 이들이 그린 그림들에 색을 칠하거나 복사하는 컬러리스트들로 구성된다.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
포스터는 장차 개최될 이벤트나 어떠한 흥미 있는 것에 대해 대중의 주의를 환기시킬 목적으로 정보를 공표하기 위해 주제를 이미지와 연결시켜 문구와 함께 만드는 그래픽을 말한다.
이러한 좋은 포스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는 분위기가 살아 있어야 하며,
② 메시지가 전달되어야 하며,
③ 시각적으로 아름다워야 한다.
포스터에는 사진이나 그림이 들어갈 수 있으며 여기에 들어가는 그림을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이라 한다. 이의 종류에는 박람회나 행사용, 여행이나 관광용, 군사용, 축제나 문화 행사용, 스포츠 행사용, 저항이나 선거 등의 정치용, 책이나 정기간행물용, 정부나 단체들의 홍보나 교육용, 전람회나 예술 행사용, 영화 등의 오락용, 광고용, 개인 프로모션용 등이 있다.
스토리 보드와 애니메틱 일러스트레이션(Story Boards, Animatics Illustration)
스토리 보드란 텔레비전 광고를 위한 시각적인 각본으로 아트 디렉터가 클라이언트에게 보여 주기 위한 대충의 아이디어를 6개 내지는 9개의 연속적인 사각 틀에 그리는 것을 말한다.
애니메틱이란 스토리 보드를 놓고 거기에 여러 개의 배경이나 음악 또는 아나운서
등의 목소리를 사용하면서 비디오 카메라로 그림을 촬영하여 광고를 제작하기 전에 제작될 광고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비디오 카메라는 고정시켜 놓고 줌인, 줌아웃을 하거나 좌우 이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며 여기에는 비디오 테이프를 편집하는 기술이나 촬영기술이 필요하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Fashion Illustration)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특히 윤곽 드로잉에 의한 선의 날렵함이나 생동감에서 오
는 특이한 예술적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사실 그 자체 이상의 멋과 개성을 표현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드로잉이 기초가 되는데, 이러한 드로잉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불확실성이나 망설임 들이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작가의 스타일 자체가 된다. 훌륭한 의상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해서는 누드 드로잉이나 해부학 등 인체드로잉 훈련과 색채 및 디자인에 대한 감각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입체 일러스트레이션
이것은 일반적으로 평면그림 보다는 그리 많이 실용화된 일러스트레이션은 아니나, 요즈음에는 잡지 등이 에디토리얼이나 광고에도 많이 사용되며 특히 어린이를 위한 교재, 텔레비전 화면용 또는 특수효과를 연출하기 위해서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것은 진흙이나 지점토, 종이 또는 각종 오브제를 써서 만들어지는 공작 또는 조각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이것의 본질은 평면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으나 입체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므로 평면을 주로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션과는 형태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것이 주는 입체적인 효과는 더욱 생동감이 있고 독특할 수 있다.
이상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다.
참으로 많은 종류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있다는 것에 놀랍고 나에겐 너무 흥미롭다.
하지만 이런 많은 종류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생겨난 이유 중의 하나는
그만큼 많은 분야에서 다수의 사람에게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상업적인 목적이 다수 포함된-을 하기 위함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