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언덕]을 쓴 에밀리 브론테와 [아그네스 그레이]를 슨 앤 브론테,그
리고 [제인에어]를 슨 샬럿 브론테를 문학사에서는 '브론테의 자매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샬럿 브론테 자신의 체험을 중심으로 쓴 [제인에어]는 아름답진 않지만
강렬한 개성으로 인생에 닥친 역경을 하나씩 물리치면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삶을 선택하는 빅토리아 시대에 있어 획기적인 여성상을 창조한 작
품으로,영국 소설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었다.
1.샬럿 브론테(Charlotte Bronte)의 생애(1816-1855)
샬럿 브론테의 부친 패트릭 브론테는 아일랜드 출신으로서 케임브리지 대
학을 마친 뒤 1809년 요크셔의 한 시골 교구에서 목사 생활을 하였으며,
같은 해 마리아 브랜웰과 결혼하였다. 이들 부부는 7남매를 두었는데 샬럿
브론테는 셋째 딸로 1816년에 태어났다. 그리고 이들의 다섯째 딸이 에밀
리, 여섯째 딸이 앤이었다. 1821년 아내가 그를 홀로 두고 사별하자, 이모
인 엘리자베스가 당분간 아이들을 돌보았다. 그러나 그녀는 아이 양육의
적격자가 아니었다. 1824년 네 자매들은 기숙사 학교에 다니게 되었으나
불행하게도 그곳의 불결한 환경으로 인하여 마리아와 엘리자베스가 폐
결핵으로 죽었다. 따라서 동생들인 샬럿과 에밀리는 기숙사 학교를 그만
두고, 이후 6년 동안 가정에서 공부를 하였다.
1831년에 샬럿은 듀즈베리에 소재한 로헤드 사립학교에 들어가 수학하였
으며, 그녀의 동생들인 에밀리와 앤도 이 학교에 다녔다. 1839년 그녀는
두 남자로부터 청혼을 받는다. 첫 번째는 절친한 친구였던 엘렌의 오빠인
헨리로부터였고 두 번째는 부친의 부목사 중 한 사람이었던 프라이스로
부터였다. 그러나 이들과의 사랑은 그녀의 거절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같
은 해에 샬럿은 수개월동안 가정교사 생활을 하였다. 그러나 당시 여성
들에게 적당한 일자리가 부족했던 만큼 그녀는 교사가 되기 위하여 벨
기에로 간다. 그곳에서 그녀는 보딩 스쿨에 다니면서 불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영국에 돌아와 고향에서 사립학교 교사 생활을 한다.
샬럿, 에밀리, 그리고 앤 자매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가운데 고독한 생활
을 하였다. 그들 모두가 문학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었고, 1846년에는 공
동으로 시집을 내기도 하였으나 상업적으로는 실패하였다. 그 후 그녀
는 소설을 쓰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그녀는 남동생 브란웰이 31세 때,
에밀리가 30세 때, 그리고 앤이 29세 때, 한창 젊은 나이로 각각 죽자
충격을 받는다. 1850년에 그녀는 수 차례 런던으로 가서 새커리와 개스
켈 부인과 교류한다. 그리고 1854년에는 아버지 밑에서 일하던 부목사
아서 니콜라와 결혼을 하나, 결혼한 지 얼만 안되어서 39세의 이른 나이
에 그녀는 세상을 떠난다.
샬럿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제인 에어](JANE EYRE)(1847), [셜리](SHIR-
-LEY)(1849), [빌레트](VILETTE)(1853) 등이 있다. 제인 에어가 처음 나
타났을 당시에는 그녀의 출판처녀작임에도 불구하고 큰 논란과 인기를 누
렸다. 샬럿은 이 소설에서 제인[JANE]을 통하여 여성의 병적이고, 반항적
인 정신을 사실적으로 박진감 있게 그려내어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독자들
에게 인기를 누렸다. 그녀의 소설들에서 그녀는 주인공들의 성격과 당시의
사회상을 사실주의적 필치로 세밀히 그려내었지만, 다른 한편으로 때로는
기괴하고, 격정적이고, 광포한 분위기의 낭만주의적 요소들을 첨가하였다.
아마도 이러한 낭만주의적 특성은 그녀 자신이 타고난 기질과 연속적인 가
정의 비극으로 인한 슬픔과 고독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샬럿 브
론테와 동생 에밀리는 둘 다 가정교사와 교사 생활을 하였는데, 이 생활에
서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그들 자신의 운명적 슬픔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문학을 택했다. 그들은 소설 속에 상상의 세계를 그려냄으
로서 현실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 했을 수고 있다. 그러나 실상에 있어
서 그녀의 작품들 이면에는 삶의 어두운 그림자와 사람의 고통, 그리고 신
음이 깊게 자리잡고 있다.
2.샬럿 브론테의 연보
1816 4월 21일, 영국 요크셔 주의 손턴에서 아버지 패트릭 브론테와 어머니
마리아 브랜웰의 3녀로 출생.
1820 호워스의 교구 목사로 임명된 아버지를 따라서 이사.(4세)
1821 9월 어머니 사망.(5세)
1823 이모 엘리자베스 브랜웰이 호워스로 와서 죽을 때까지 20년간 어머니
대신 집안일을 돌봄.(7세)
1824 코윈 브리지에 입학.(8세)
1825 큰언니 마리아와 둘째 언니 엘리자베스 사망. 샬럿은 에밀리와 함께 집
으로 돌아 옴.(9세)
1831 로 헤드에 입학.(15세)
1832 동생들의 교육을 위해 집으로 돌아옴.(16세)
1835 교사로서 로 헤드에 돌아감. 이 때 에밀리가 동행하여 입학. 3개월 후
에 에밀리는 집으로 돌아가고 앤이 입학.(19세)
1836 계관 시인 로버트 사우디에게 자신의 시를 보내어 비평을 받았으나 만족
할 만한 것은 못 되었 음.(20세)
1838 건강이 안 좋아 로 헤드 교사직을 사임하고 집으로 돌아옴.(22세)
1842 학원을 열기 위한 준비로 동생 에밀리와 함께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기숙
학교에 입학. 이 때 에지에 교수에게 사랑을 느낌. 11월, 이모의 사망으로 집으
로 돌아옴.(26세)
1843 에지에의 초청으로 학생 겸 교사로 다시 브뤼셀에 감.(27세)
1844 브뤼셀에서 돌아옴.(28세)
1846 세 자매가 남자의 이름으로<커러와 엘리스와 액턴벨의 시집>을 출판.
<교수>를 여 러 출판사에 보냈으나 거절당함.(30세)
1847 10월, 스미스 사에서 <제인 에어>가 출판되어 대호평을 받음. 12월, 에밀
리의 <폭풍의 언덕>과 앤의 <애그니스 그레이>도 출판.(31세)
1848 앤과 함께 출판사에 방문하여 작품의 저자가 여성임이 밝혀짐. 9월, 남
동생 브랜웰 사망. 12월, 에밀리 사망.(32세)
1849 5월, 앤 사망. <셜리> 출판.(33세)
1853 <빌렛>이 출판되어 호평을 받음.(37세)
1854 6월, 아버지의 목사보 니콜스와 결혼.(38세)
1855 1월에 발병하여 3월 31일 사망.(39세)
1857 처녀작인 <교수>가 사후에 출판됨. 개스켈 부인이 쓴 전기 <샬럿 브론테
의 생애>도 간행.
3.작품요약
제인 에어는 어릴 때 고아가 되어 외삼촌 댁인 게이츠헤드로 와서 외숙모인 리
드 부인 밑에서 자라게 된다. 그러나 이 집 생활은 순탄치 않았다. 외삼촌이 죽
어버리자 리드 부인은 남편의 유언을 잊고서는, 제인을 못된 아이라고 구박하기
시작했으며, 그녀의 아들인 존 리드는 그녀에게 심한 구박과 모욕을 주었다. 한
번은 외숙모에게 대들고 말을 안 듣는다고 하여 그녀는 외삼촌이 돌아가신 어
두운 방(붉은 방)에 갇혀 한동안 감금된 채 지내야 했다. 리드 부인은 그녀를
더 이상 다루기 힘들다고 생각하고, 브로클허스트가 운영하는 로드라고 하는
자선학교에 보내 골치 덩어리를 없애려 한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게이츠헤드를
떠나게 되어 로드로 보내어진다.
로드에서의 학교 생활은 학교 시설이나 급식, 그리고 환경 등 여러 가지 조건이
열악했지만, 그녀는 정신적, 지적 자유로움을 느낀다. 특히 이 학교에는 브로클
허스트나 스캐처드 등의 험악한 선생들이 있는 반면에 그녀를 사랑으로 감싸주
는 템플 선생님과의 만남이 있었다. 그리고 그녀는 이곳에서 특히 그녀의 얼어
붙은 영혼을 따스하게 감싸주었던 외로움의 유일한 동반자인 친구 헬렌 번스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헬렌 번스는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난다. 그녀는
이 학교에서 학업을 열심히 하였고, 그 중에서도 특히 불어에 관심이 있었다.
6년 간의 학생 수업을 마친 그녀는 이 곳에서 2년 간 선생님을 하게 된다. 하지
만 템플 선생님이 결혼하자,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으로 그녀는 이
학교를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래서 가정교사를 구하는 광고를 낸다.
제인은 밀코트에서 가까운 숀필드라는 곳에서 페어 팩스부인이 가정교사를 찾고
있다는 서신을 받는다. 숀필드에 도착해서 그녀는 그곳에서 아델을 가르치게 되
었다. 제인은 그 곳에서 주인은 페어 팩스 부인이 아니고 로체스터라는 것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녀가 가르치게 된 그 소녀는 주인이 한 때 유럽에서 방탕
한 생활을 할 때 사귀었던 프랑스 댄서의 아이임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녀가
로체스터의 딸임을 주장하면서 무책임하게 버리자, 그가 데려와 키우게 되었다
는 사연도 알게 된다. 그녀가 이곳 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 진 어느 날 밤,
위층에서 나는 이상한 비명소리를 듣게 된다. 그리고 이에 대해 페어 팩스 부
인은 이 기이한 목소리가 재봉 일을 하는 하녀인 그레이스 풀의 소리라고 알
려 준다. 그러나 기이한 일들이 연이어 벌어지게 되고, 모두가 잠을 자는 어느
날 밤에 로체스터 씨의 방에 누군가 가 침대에 불을 질러 잠자던 로체스터 씨가
죽을 뻔한 일을 당한다.
한편 로체스터 씨는 인근에 있는 상류계층의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해 파티를 연
다.
그리고 그는 초대된 잉그램 부인의 딸인 블란치 잉그램에게 호감을 보인다. 제인
은
그와 잉그램과의 관계가 범상치 않은 걸로 생각하고, 그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
의 열등한 처지를 상기하며 로체스터에 대한 좋은 감정에 대해서도 더욱 외로움
과
소외감을 느낀다. 파티에서 결혼식 무언극 놀이를 하다가 로체스터 씨는 밀코트
에
급한 일이 있다며 집을 비우게 된다. 로체스터는 그 사이에 집시 노파로 변장하여
저택에 들어온다. 그리고 파티에 참석한 미혼 여성들의 점을 봐준다고 한다. 마지
막으로 제인이 들어오자 자신과 잉그램과의 결혼 문제를 언급하면서 제인의 속마
음을 알아본다. 이로 인해 로체스터씨는 자신에 대한 제인의 감정을 확인하게 되
었
다. 파티가 무르익어 갈 때 즈음하여 어느 낯선 남자가 방문한다. 이 자는 메이슨
이라고 밝혀지는데 한 밤중에 의문의 사고를 당하여 새벽에 이 집을 떠난다.
어느 날 제인은 게이츠헤드의 외숙모인 리드 부인이 임종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
을
베시에게 받고 그 곳을 방문한다. 그 곳에서 아직도 자신을 미워하는 병든 리드
부인을 보면서 그녀는 용서하게 된다. 외숙모는 임종을 앞두고 제인에게 마드레이
아에 사는 친척이 그녀에게 유산을 물려 주고자한다는 편지가 왔다고 알려준다.
그러면서 제인에 대한 미움으로 이 편지를 전하지 않았으며, 전염병으로 제인이
죽었다고 답장했다고 고백한다. 이후 리드 부인이 죽고 제인은 다시 숀필드로 돌
아
온다.
돌아온 후 제인은 로체스터 씨로부터 그가 간직해온 열정적인 사랑과 청혼을 받
게
된다. 이에 제인은 청혼을 받아들이고, 마드레이아로 결혼한다는 편지를 보낸다.
결혼식 전날 밤에 제인은 이상한 일을 경험한다. 기괴한 여자로부터 침입을 받아
결혼식 예복이 갈기갈기 찢기는 모습을 보게 된다. 예정된 결혼식은 어제의 일을
묻고 진행된다. 교회에서 목사의 주례로 차분하고 조용히 진행되던 중에 한 낯선
남자의 방문을 받게 된다. 이자는 로체스터의 이중 결혼을 주장하며 증거 자료를
제시하게 되고, 이에 반항하던 로체스터도 이를 수긍하기에 이르러 결혼은 파혼
이 된다. 증거 자료는 로체스터가 베싸라는 메이슨씨의 누나와 결혼했다는 자료
이며, 베싸는 숀필드 저택의 3층에 갖혀 있음을 알게 된다. 제인은 이제껏 미친
여자로 알고 있었던 여자가 바로 로체스터씨의 부인임을 알게된다.
이 일이 있은 후 제인은 로체스터의 간절한 애원을 멀리한 채 숀필드를 떠나기로
결심한다, 새벽에 로체스터 몰래 숀필드를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짐만 가지고 나
와서 어느 황야에서 머무르게 된다. 가방마저도 마차에 두고 내려 무일푼이 된
제인은 심한 기근과 추위로 고생하다 세인트 죤 리버의 집 앞에서 쓰러진다. 셰
인트 죤이 그를 구해서 집에서 간호를 하게 되고 죤의 도움으로 시골학교의 선
생님으로 새 일을 구한다. 어느 날 제인은 그림의 서명 때문에 이제껏 숨겨온
과거의 비밀이 죤에게 들키고 만다. 그리고 자신의 마드레이아의 친척이 자신
에게 엄청난 유산을 남겼음을 죤을 통해서 알게 된다. 그리하여 제인은 죤을 통
해서 죤과 다이아나, 메리가 자신의 사촌인 것을 알게 되어 새로운 가족을 찾게
된다. 그들이 사촌인 것을 알게 되자 제인은 유산을 똑같이 5000파운드씩 분배
하여 가진다. 그러면서 제인은 무어 하우스에서 가족들과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
다.
종교에 모든 인생을 바치기로 한 죤은 전도를 위해 인도로 가기로 작정한다. 그리
고 죤은 이러한 일의 조력자로서 제인에게 청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사랑보다는
일을 소중히 하는 죤에게서 제인은 차가움을 느낀다. 그래서 그의 청혼을 거절한
다. 죤의 냉정하면서도 종교적인 의무로서 청혼을 집요하게 강요받는다. 그러자
그녀는 꿈속에서 로체스터를 보게 되면서 숀필드에 대한 그리움을 느낀다. 어느
날 그녀의 결단을 기다리는 죤이 케임브리지로 떠나 있는 동안에 제인은 숀필드
로 돌아간다. 그곳에 도착했을 때 제인은 불탄 저택과 폐허의 숀필드를 발견한다.
이웃 주막 주인으로부터 버싸의 방화와 로체스터의 사고 소식을 접하고 펀딘에
사는 로체스터를 찾아간다. 화재로 인해 두 눈을 실명하고 한 손을 절단 당한
로체스터를 본 제인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그에게 청혼을 하게 된다.
한층 독립되고 동등한 위치에 선 제인의 청혼을 로체스터는 받아들이게 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한다. 그 후 그는 런던의 안과병원에서 한 쪽 눈의 시력을
회복하고 그녀와 첫 아들을 낳는다.
4.작품 세계(빅토리아 여성상으로 본 제인에어)
빅토리아조 영국 사회의 이상적인 여성상은 마리아였다. 여성은 순결, 관용,
이타심 등의 미덕의 화신이기를 요구받던 시기였다. 이 마리아 여성상에서는
중요한 것이 성적인 욕망은 제외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성의 탈성화는 유혹
과 여성의 열정이 차지하는 이브의 상에 존재한다.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인
여성은 육체적 욕망의 화신이고 남성 정신에 위협이 된다는 사고가 전제되는
것이다. 이러한 여성에 대한 사회적 두려움은 육체와 정신, 열정과 의무로 분
열시킨 후 그 중의 일면만을 강조함으로써, 여성에게 완전한 인간으로써의 성
장 가능성을 제거하였다.
이런 빅토리아조의 여성상에서 제인이 충동적이고 열정적인 여성으로써 열정
과 의무, 육체와 정신, 정숙한 아내와 타락한 정부 등 양분된 틀 중의 하나를
선택하기를 강요하는 사회에 대처해 가는 모습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하겠다.
게이츠헤드에서의 제인은 외롭고 정열적이며 무모할 뿐 아니라 리드집안의 어
느 누구와도 다른 아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그녀를 완전히 이방인으로
취급하는 리드 집안 사람들 사이에서 제인이 보이는 반항과 자기 주장은 이미
제인이 이 곳 뿐만 아니라 사회의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를 극복해 갈 가능성
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여성상의 문제와 연관지어 생각할 때, 이러한 제
인의 가능성에 대한 억압을 단적으로 드러내 주는 것은 붉은 방에 감금된 것
이다. 이는 억압의 절정을 이루는 것으로 앞으로 제인이 경험하게될 사회와
당시 여성들이 겪고 있는 사회상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모습은 로드학교에서 더욱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감각적인 즐거움을
박탈한 채 마리아 상의 여성관만을 강요한다. 나이와 개성을 무시하고, 갈색
제복과 짧게 깍은 머리, 육체의 정욕을 버리라는 교육 등은 이 세계를 단적으
로 대변하는 예라고 하겠다. 이런 교육이 천사와 같은 헬렌의 죽음으로써 죽
음 지향적인 교육이라는 브론테의 비판을 함축하고 있다고 하겠다. 템플 선생
이 떠나자 제인은 로드에서의 자신의 평정이 표면적인 것임을 깨닫고서 바깥
세계로의 삶에 강렬한 욕구를 느끼게 된다. 어떻게 보면 막연해 보이는 이런
욕구는 사실상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에서의 탈출을 원하는 것이라 하겠다.
숀필드에서 제인은 로체스터를 만나면서 풍요와 자유를 갈망하게 되고, 의무
의 삶을 강요하지 않고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해 주는 사람에 대해 애정을 느
낀다. 그래서 이들은 서로에게 이끌려 숀필드의 가정교사 생활 1년이 다 되
어갈 무렵, 로체스터의 청혼으로 삶의 성취를 거의 이루기 직전까지 이른다.
하지만 버싸의 존재가 밝혀지면서, 이들의 표면적인 완벽한 사랑은 실체가
드러나게 된다. 로체스터의 여성관이 이브의 여성상인 것이 드러난다. 이는
제인에게 동정과 애원으로써 자신의 정부가 되기를 간청할 때 극명히 드러
난다. 동등한 지위에서의 결합을 원하는 제인과는 달리 로체스터는 계급적,
성적인 우월성과 기만함으로 제인에게 접근했고, 궁극적으로 버싸로 인한
자신의 망쳐진 인생을 제인을 정부로 만들어 보상받고자 한 것이었다.
버싸의 존재는 단순히 로체스터와의 정식 결혼을 불가능하게 하는 장애물로
서가 아니라, 제인의 열정을 로체스터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드러내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버싸가 제인의 다른 한 부분으로써 제인의 열정을 다
른 각도에서 보아야 할 부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제인이 처음 버싸를 보았을
때 인간이라기 보다는 동물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버싸는 육체의 화
신으로서 여성을 가장 동물적이고 끔찍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버싸와의
결혼 과정을 설명하면서 로체스터는 정략 결혼의 술수에 속은 것이기도 했
지만 그녀의 육체적인 매력에 이끌렸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버싸는 제인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로체스터의 부정과 설득에도 불구하고, 그와 제인
의 관계는 궁극적으로 그와 정부들, 나아가 버싸와의 관계와 동일시 할 수
있다.
제인은 갈등과 망설임 끝에 로체스터를 여전히 사랑하지만 숀필드를 떠나기로
결정한다. 이는 제인이 자신의 내면적 유혹을 물리친 것이다. 이는 자신을 존
중한데서 비롯한 행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열정이 육체와 정신이 통합
된 온전한 인간의 열정으로 받아들여진 것이 아닌 상황에서는 그의 애정을
거부하는 것이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숀필드를 떠난다.(동
등한 한 인격체로써의 결합이 아닌 남성 우월적 결합을 버리고 떠나는 것이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다라는 생각)
떠나와서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해 방황을 하다 만난 세인트 존은 제인이
여성으로써 자아확립을 하는데 마지막 성숙 과정의 단계를 거치게 한다. 정부
의 삶 즉, 이브의 여성상을 원한 것이 로체스터였다면 존은 마리아 여성상만
을 강요한다. 육체와 정신을 분리하여 정신만을 택하려는 세인트 존 앞에서
제인이 느끼는 압박감은 로드에서의 억압과 본질적으로는 같다고 하겠다. 존
의 훌륭한 지성과 외모, 사심 없는 자비심에도 불구하고 제인은 숨어 있는
냉혹함을 꿰뚫어 본다. 이 냉혹함의 본질은 여성과 사랑을 이룰 수 없는 것
이었다. 이런 존의 제인에 대한 구혼은 미덕과 희생과 순결한 삶의 강요다.
제인과의 결혼은 제인의 자아를 종속시키는 것으로 곧 정신적 노예를 뜻한다.
샬럿의 당시 마리아 상에 관한 허구성의 비판이라 하겠다. 순결한 결혼이라
는 빅토리아 조의 이상적인 결혼관 뒤에는 여성은 남성의 의지에 예속되어야
할 열등한 존재라는 생각이 도사리는 것을 보여준다. 존의 구혼에 반감과 함
께 굴복할 수 없는 힘을 느끼고 있는 제인에게 이를 극복하게 한 것은 초자
연의 힘이다. 로체스터가 꿈에서 제인이라고 외치는 소리를 듣고서 이 청혼
을 물리친다. 이로써 제인이 무어 하우스를 떠나면서 제인은 마리아상의 극복
을 이룩한다.
펀딘에서 제인이 다시 로체스터를 만났을 때는 이 둘은 정신적인 면과 경제적
인 면에서나 동등한 자격으로 결합한다. 숀필드의 화재는 그의 부도덕성에
대한 정화의 불길이었으며, 제인은 그 사이의 시련을 통하여 자신 속에 걷잡
을 없는 열정을 극복하여 성숙하고 주체적인 자아로 발전한다. 페미니즘적
시각에서는 이들의 결합이 여성의 자아 발전에 대한 한계로 보는 견해가 있
지만. 샬럿은 결혼은 통한 이상적인 조화를 보여준다.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