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 위에 새 둥치처럼 생긴 겨우살이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겨우살이, 덕유산과 오대산등 한국의 산야에서 많이 발견되나 항암효능이 있다는 소문이 알려지면서 불법채취에 수난을 겪기도해 국립공원에서는 단속을 벌이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동맥경화, 부인병, 치통, 동상등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고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힘, 뼈, 혈맥,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요통및 종기와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에는 뽕나무에 기생하는 상기생이 가장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고 참나무나 떡갈나무에 기생하는 곡기생이나 동백나무에 기생하는 영기생 또는 백기생등도 약재로 많이 쓰인다. 효능은
1.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 예방
겨우살이에 함유된 올레아놀린산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동맥경화, 뇌졸증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신경을 안정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는데 도움을 주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2. 항암효능
겨우살이의 렉틴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입증되어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천연 항암제로 사용되고 있다.
3. 이뇨작용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몸이 붓는 부종이 있을 때 겨우살이 차를 마시면 부기를 가라 앉게 하고 이뇨작용으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
4. 호흡기 건강에 도움
항산화,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하며 질병의 퇴치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5. 뼈건강
뼈와 근골격 강화에 도움을 준다.
6. 염증완화
소염작용이 있어 한방에서는 관절염이나 신경통 등에 사용해 왔다. 관절염 같은 만성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되고 위염증세를 가라앉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
7. 혈당조절
혈당수치를 낮추고 췌장 세포의 인슐린 생성에 관여하여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
섭취시 주의 사항
특정 질병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하루 2~3 이내로 마실 것을 권장한다. 어린이나 모유 수유여성에게는 섭취를 권하지 않는다.
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