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카마루파 왕국(Kamarupa), 카마타 왕국( Kamata-곰의 머리)
카마루파 왕국(7세기에서-1140년)의 몰락 이후에 건설된 왕국으로 13세기에 인도 아삼 지방에 존재하였다. 이 왕조도 곰을 표방하는 왕국으로 카마는 ‘곰'이다.
52) 카마 롬(kamarom), 에스테르 곰(Ester gom-처음 달의 곰)
헝가리의 도시로 북쪽으로는 슬로바키아가 있다. 에스테르 곰(Ester gom)은 ‘에스’는 아사‘아시와 같은 것으로 처음이 되고 ’테르‘는 ’타라‘에서 그 어원이 온 것이며 ’곰‘은 확실한 곰이다. 새로운 개척지에 와서 카마룸의 도시와 이곳에 성소인 ’타라‘를 만든 종족이 곰부족인 것이었다.
53) 쿰브릭 언어(Cumbric-곰의 광명 집단)
서양 학자들은 이 언어의 기원인 쿰브릭 (Cumbric)이 ‘동포’라고 해석하였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같은 부족이니 동포가 당연한 것인데 ‘쿰’과 ‘브릭’의 의미를 아무리 알려고 해도 해독이 되지 않으니 이런 해석이 나온 것이다. 우리 사학자들이 서양에 나가서 곰 언어와 곰종족에 대해서 학술회의를 해야 될 성 싶다. 쿰(Cum)은 바로 ‘곰‘이며 bric(브릭)은 ’바르‘에서 변형된 단어로 ’브리‘에서 브릭으로 전이되었다. ’바르‘는 광명, 빛이다.
이 언어는12세기에 멸종된 언어로 영국의 고대 웨일즈의 였으며 영국의컴브리아와 스코틀랜드 사이에서 사용한 고대 언어이다.
54) 컴브리아(Cumbria-곰의 광명)
영국의 북서쪽에 위치한 카운티로 세 번째로 큰 영역이다. 컴브리아 지구는 대부분이 산악이며 영국의 가장 높은 산(978m)이 있다. 스코틀랜드와 국경이므로 역사적으로 많은 침략을 당했다고 한다. 이 지구에 Camerton 이란 작은 마을이 Allerdale의 자치구 안에 있다. 이 dale(다르-달)이란 이름은 아마 ‘달리아 타’ 종족의 이름을 차용한 것으로 짐작된다.
‘달리아 타’(Daliata -달의 머리 집단) 종족은 최상위 계층으로 많은 영주를 거느린 종족이었다.
컴브리아에 속한 이 마을 이름이 카메르톤인데 ‘카메’와 컴(Cum)은 ‘곰’ 인 것이다. 다시 고조선의 9환족이 왔다는 것을 엿 볼 수 있는 도시가 있다. 일러 아스파트리아(Aspatria)이다. ‘아스’는 우리말 ‘아사’ , ‘아시’와 같다. ‘파’는 아버지인 ‘바’를 말하며 종합하면 “처음에 세운 아버지 타리<달>”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도 ‘타라’와 같은 ‘트리’가 등장한다. ‘타라’는 성소인 것이다. bri(브리)는 광명인 ‘바르’의 변형이다.
55) 일리리아와 트라키아가 12분국의 하나였다고 증명되는 ‘곰’의 명칭들
가)루마니아의 쿠미다바(Cumidaba)는 브라쇼브군의 Roadea도시에 있는 마을 이름이다. 다키안종족이 세웠다고 전해진다.
나) 코소보의 Kamenica(카메니카)는 Gjilan지구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이름이다. ‘카메’는 역시 ‘곰’이다
다) 알바니아의 Kamenica(카메니카), Kamenice, 코르 처에 신석기시대 고분군이 있다고 한다. Kamice는 알바니아 슈코 더르 주인 북부 알바니아이다. 카메나 카미는 모두 ’곰‘의 이름이다.
라)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Kamenica(카메니카)는 Celinac 근처에 정착하였다. 또한 브레자(Breza)에도 정착하였다. Kamenica(카메니카)는 드르바(Drvar)에도 정착하였다. Kamenica(카메니카)의 이름으로 Ilijas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의 이름으로 테실릭(Teslic)에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비세 그라드에도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Vogosca지방에도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Zavidovici지방에도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즈보르 니크에도 정착하였다.
마) 불가리아의 Kamenitsa(카메니챠) 는 플로브디프 지역에 정착, Kamenitsa(카메니카) 는 벨린 그라드에 정착, Kamenitsa(카메니챠)는 블라고에 브 그라드 주에 정착, Kamenitsa(카메니챠)는 피린의 산 계곡에 정착, Kamenitsa(카메니챠)는 발칸산맥 근처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바) 크로아티아의 Kamenica(카메니카)는 코 프리 브니 챠크리 제브치주의 마을에서 정착(Sokolovac), Kamenica(카메니카)는 바라 주딘주에 정착, 크리즈 Kamenica(카메니챠)는 Brinje 마을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Tounj 마을에 정착하였다고 전한다.
사)Kamenica(카메니카)는 독일 작센 지방에 정착(Kamenz)
아) 마케도니아 공화국의 지방자치단체가 Kamenica(카메니카) 이다.
자) 세르비아의 Kamenica(카메니카)는 우지체 부근에 있는 마을이었다. Kamenica(카메니카)는 발 예보 근처의 마을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마치 바구의 Koceljeva 시정촌의 마을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의 이름으로 크라구에 바츠의 시정촌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디 미트 로브 그라드의 마을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Sremska 의 마을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는 Gornja 마을에도 정착하였다.
차) 슬로바키아의 Kamenica(카메니카)는 Sabinov 지구에 있는 마을에 정착,
Kamenica(카메니카)의 이름으로 후 멘네 지구에 있는 마을에 정착하였다.
카) 체코의 kamaenice (카메니스)는 이흘 랍자 지구에 정착,
kamaenice (카메니스)는 프라하 동부지구에 정착, kamaenice (카메니스)는 데친지구에 정착(Celska), kamaenice (카메니스)의 이름으로 NAD lipou 지역, pelhrimov 지구에 정착, kamaenice (카메니스)의 이름으로 Svitavy 지구( pusta)와 srbska 지구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또한 Kamenicky 이름으로 파르 두비체 지역에 살았던 마을이다.
타) 폴란드에 나타난 카미니카(Kamienca)-‘곰 부족’
남서 폴란드의 강 주변을 카미니카(Kamienca)라고 불렀으며, 클로츠코 카운티와 돌니 실옹스크주에 카미니카(Kamienca)이름으로 정착하였다. 카미니카(Kamienca)는 북중부 폴란드인 포메 라니아의 voivodeship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는 북동 폴란드의 포 들라 스키에주에 살았다. 카미니카(Kamienca)는 북쪽 폴란드의 포모제 주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는 커운티 포모 제 주에 Bytow 지방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이름으로 남쪽 폴란드의 limanowa 지역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는 남쪽 폴란드인 Miechow 카운티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이름으로 마 조프 세주(중동부 폴란드)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는 서쪽-중앙 폴란드의 코닌 카운티에서 정착, 카미니카(Kamienca)이름으로 서쪽- 중앙 폴란드의 wagrowiec 카운티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는 실롱스크주에 정착, 카미니카(Kamienca)는 오 플레주에 정착(남서 폴란드), 카미니카(Kamienca)이름으로 남쪽 폴란드인 비엘 스코비아의 지방에 정착하여 살았다. 그리고 Kamenice 강 이름으로 라베강 지류가 있으며 Jizera 강 지류를 Kamenice라고 불렀다.
이상과 같이 불가리아 루마니아, 폴란드,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등지에 많은 도시와 마을 이름에 쿠마, 카마, 카미가 있었던 것이 확인 되었음에 필자가 앞장에서 비정한 일군국(일리쿰-일리리아)와 독로국(트라케)의 비정에 대한 증명이 되고도 남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빈카문화에서 곰의 숭배와 웅녀로 대신하는 어머니 신앙이 있었고, 광범위한 지역의 마을에서 곰을 표방한 마을이나 부족 이름으로 살았던 것이 입증된다 할 것이다.
56) 캄아비족(Chamavi-곰의 아버지)
게르만 민족의 한 부족 명으로 아주 놀라운 이름의 부족이다. 캄(Cham)은 ‘카무’로 곰을 말한다. ‘아비’(avi)는 경상도 사투리로 아버지를 뜻한다. 그러므로 ‘곰 아버지족‘을 말하고 있는 이름이다.
57) 커마문화(코마문화-곰)
기원전 약1,600-2,500년경 아프리카의 ‘누비아’와 ‘수단’을 중심으로 번성했던 왕조이다. 이집트 제25왕조를 건설하였다. 커마, 코마는 ‘곰이다.
이상 유적과 왕조, 도시이름 등에 나타난 ‘곰’ 에 관련된 것을 추려 보았다. 아프리카부터 그리스, 터키, 이란, 마케도니아, 우크라이나, 인도, 네팔, 캄보디아, 중남미에 이르기 까지 ‘곰’이란 단어가 다양한 국가에서 많이 나오고 있다. 지금은 수천 년이란 장구한 세월이 흘러 그 단어의 해석이 변천되고 여러 가지 뜻으로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그 원어인 ‘곰’ 의 뜻은 수천년동안 변하지 않고 지금 우리에게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곰은 기미, 구메, 구마, 고메, 고마등으로 나타내었는데 인도유럽어의 영향으로 자음 ㅋ 이 붙어 된소리인 마찰음으로 변하였고 지역에 따라 변하는 ‘프로토 조어 현상’ 으로 모음이 바뀌어서 우리에게 나타났을 뿐이었다.
이처럼 엄청난 세월이 흘렀어도 지금까지 다양한 국가에서 ‘곰’의 흔적이 많이 나오는 것은 환웅의 흔적과 9환족으로 결성된 고조선의 흔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며 웅족의 문화와 종족이 세계로 흩어져 나갔다 하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렇게 뽑아 놓아도 강단사학에서 신화라고 우길 것인가? 자, 이래도 이것이 모자란다고 하면 뒷장에서 설명하는 고고학적 문화유적과 유물, 문화의 이름을 통해서 ‘곰’ 문화를 밝혀 나갈 것이다.
다. 세계의 문화에서 이야기 하는 환웅의 곰 문화와 코리(고리) 문화를 밝힌다.
1) 빈카 문화(VINKA-아버지족의 고리)
빈카문화는 앞장에서 간략하게 설명한 바 있는데 세르비아를 중심으로 유고슬라비아, 루마니아, 헝가리권역까지 아우르는 광대한 문화였다.
프랑스 학자들은 빈카문화를 더러 Grocka(고로카-고리)문화라고 부른다. 이 고로카는 바로 ‘고리’를 일컫는 말이다. 이렇게 보면 ‘고리’란 용어는 협의로 보면 고조선의 9환을 말하는 것이며 ,광의로 해석하면 환인시대부터 존재한 이름인 것으로 알 수 있는 것으로 ‘골’이 고을로 된 조선시대의 명칭에서 ‘고리’의 어원을 정확히 알 수 있다 하겠다.
이 빈카유적에서 구리를 제련하는 용광로와 스레그등이 발굴되었다. 학자들마다 그 기원을 조금씩 달리 추정하지만 독일이나 러시아 학자들은 대개 기원전 6,000년으로 보고 있으며 출토 유적에 따라서 최대 기원전 7,300년으로 추정하였다. 빈카문화는 유럽의 후발 문화인 트리폴리문화, 스트라세보-크리스문화, 푼넬비커문화와 카라노보문화, 후기 신석기 테살리아의 문화유적의 결합의 기능을 통합하는 문화이었다.
이 빈카 문화유적에서 발굴된 신전은 약 30평방미터의 전체면적을 가진 세 조각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빈카문화의 하층문화인 BUTMIR(밭미르)문화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신석기문화로 기원전5,100년-4,500년으로 추정하는 유럽문화중 하나이며 일명 “다뉴브문명”이라고 한다. 붙(BUT)은 우리말의 밭(BAT)에서 변형된 것으로 본다. 미르(MIR)는 ‘마리(우두머리)에서 변형된 것이다. 그러면 “우두마리의 터전(밭)”이란 해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