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본명:Oscar Guterriez Rubio
* 링 네임:Rey Mysterio Jr., Super Nino, Colibri
* 생일: 1974년 12월 12일
* 신장: 5'4' (약 163cm) - 5'6'라고 하는 이들도 있음.
* 체중: 165 ibs. (약 75kg)
* 고향: California주 San Diego
* 상태: 기혼 (부인 이름은 Angie)
* 자녀: 아들 1명. Dominik(April 5, 1997)
* Sign: Sagitarius
* 피니쉬: West Coast Pop (Springboard Cradle Huracanrana)
* 특기: The 619, Top Rope Frankensteiner, Top Rope Bulldog, etc.
* 가족: 아버지(Roberto), 어머니, 형(Lalo / Luis / Beto), 삼촌(Miquel Lopez Gonzalez(Rey Sr.), 고모(Lilia), 사촌(Zirak)
* 오래된 친구: Sandy
* 별명: Rey Rey, LIL' man, human highlight reel, flying fury, mexican marvel,Giant killer
* 취미: 독서, 요리, 패배한 상대의 마스크 수집(집안에 특실에 놓아둠)
* Champion 경력
WCW Cruiserweight Championship (5) WCW Tag-Team Championship (2) w/ Kidman and w/Konnan WCW Cruiserweight Tag-Team Championship w/ Kidman
AAA/IWAS World Tag-Team Title w/ Rey Misterio Sr. Mexican National Welterweight Title Mexican National Trios Title w/ Octagon and Super Muneco
California: HHW Light Heavyweight Title
WWA World Tag-Team Title w/ Rey Misterio Sr. WWA Lightweight Title (3) WWA World Welterweight Title (3)
* 좋아하는 영화: Heat
* 좋아하는 디즈니 만화영화: Lion King
*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 Spiderman
* 좋아하는 레스토랑: Outback steakhouse
* 좋아하는 동물: Pitbull
* 좋아하는 밴드: Pantera (오옷^^ 저도 제일 좋아하는 메틀 밴드!)
* 좋아하는 CD: Dr. Dre 'the cronic'
* 좋아하는 호텔: sheraton
* 좋아하는 휴양지: las Vegas
* 좋아하는 음식: 일식
* 좋아하는 정크 푸드: 피자, brownies(땅콩이 든 초콜릿)
* 좋아하는 미식축구팀: Oakland Raiders
* 좋아하는 소다수: Root Beer
* 좋아하는 (학교) 수업: Gym
* 즐기는 게임: Billards
* 좋아하는 다리 12월
* 좋아하는 캔디바: Whatchamacallit
* 좋아하는 과일: 파인애플
*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Ice Cream Sandwiches
* 좋아하는 올림픽 스포츠: 모든 X-Games. 특히 스노우보딩.
* 좋아하는 성경 이야기: 다윗과 골리앗 (-_-)
* 좋아하는 색깔: 검정색.
* 가장 위험했던 순간: Venom, Psis, Juvi, Mangangue 등과 함께했던 3 vs 3 경기에서 악역들이 밖에 서있고, apron에 선역들이 서있었음. 그는 중앙에 있었고, 다른 선수가 2단 로프 springboard moonsault를 하는 동시에 (Rey Jr.가) Top에서 Moonsault를 하려했다. 하지만 파트너가 점프한 순간 예기치 못한 로프가 움직였고, 결국 급히 계획을 변경 2단 로프에서 Arabian Press를 했다. 매우 무서웠던 순간이었다.
* 표지에 나오고 싶은 잡지: Rolling Stone
* 운전하는 자동차: Jeep Wrangler (lifted).
* 팬들에게서 받은 가장 이상한 물건: 꽃, 사탕, Teddy Bears!(유명한 봉제 곰 인형이랍니다)
* 만약 미국 대통령 선거에 나간다면 Konnan(K-Dogg)이 그의 러닝 메이트가 될 것이다.
* 과소평가 받는다고 생각하는 레슬러: Psychosis, Lenny Lane, Lash LeRoux, El Dandy, Super Calo.
* Konnan의 두번째 뮤직 비디오 마지막 부분에서 회색 Zoot Suit(1940년대 유행 했던 남성복)를 입고 있는 Rey Jr.를 발견할 수 있다.
* 뮤직 비디오 시청은 Rey Jr.를 매우 편안하게 한다.
* 갑작스레 엄청나게 자라지 않기를 바랬다.
* 언젠가 하고 싶은 것: New York에 가서 Broadway Show를 관람하는 것.
* 가장 큰 단점 중 하나: 비디오 테잎에 녹화된 경기를 보면서 자신에 대해 비평 하는 것.
* Sandra Bullock은 멋진 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하룻 밤 동안 Boyz II Men의 무대에 함께하고 싶어한다.
* M&M과 Starburst 중 선택해야한다면 M&M의 땅콩을 선택할 것이다.
* Juventud Guerrera는 링 안밖에서 거의 대부분의 사람보다 더 배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최고의 아빠가 되고 싶다.
* 만약 가능하다면 비행기에서 번지점프가 하고 싶다.
* 자주 'Miami'라는 노래를 허밍으로 부른다.
* 싫어하는 사람: 담배꾼
* 빼놓고는 살 수 없는 두가지: 레슬링과 가족
* 가장 무서워하는 것: 레슬링을 할 수 없게 되는 것
* 20세기의 가장 영향력을 발휘했다고 생각하는 인물: 마릴린 먼로
* 피어싱: 4개. 두개는 보이고 두개는 보이지 않음. 보이는 것은 코와 귀. 보이지 않는 것은 혀와.... -_-;; ....
* 팬티 사이즈: 30-32
* 어린시절 자랄때의 영웅: Ricky Steamboat
* WCW에서 Rey Mysterio Jr.외에 가능하다면 되고 싶었던 것: WCW 회장.
* Rey의 에이전트: Barry Bloom
''그'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레슬러 중 한명이예요. 어쩌면 사상 최고일지도 모 르죠. 그가 Nash와 Bam Bam Bigelow를 상대해서 해낸 것을 봐요. 그들은 '그'에 비 해 두배나 커다랗죠. 그는 정말 놀라운 친구예요.' - Billy Kidman
''그'보다 사이즈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당신이 '그'를 본다면 이렇게 말하겠죠. '음 굉장히 작은데.'. 하지만 그 것은 '그'가 링 위에서 날아다닐 때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요. 그는 정말 훌륭해 보 여요.' - Stu Saks
'아마 당신은 링에서 당신이 그 친구를 때려 눕혀보려고 하기 전까진 '그'가 얼마 나 터프한 친구인지 모를겁니다. 그 친구는 배짱이 대단해요. '그' 친구는 제게 존경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죠.' - Kevin Nash
* * *
1974년 12월 12일. 미국 California주 San Diego에 위치한 Old Sharp라고 불리 우는 병원에서 아기 울음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아기의 부모는 한 멕 시코 토착인 부부였습니다. 아기를 무사히 품에 안은 멕시코인 부부는 자신들의 소중한 귀염둥이 넷째에게 Oscar Gonzalez Gutierrez라는 이름을 붙여줍니다.
Oscar란 이름을 갖게 된 이 아기는 훗날 자라 'King ofCruiserweight'라 불리 우며 세계의 경량급 프로레슬러의 정상에 우뚝 서는 사나이가 됩니다. 프로레슬 링을 오랫 동안 보아왔지만 Oscar Gonzalez Gutierrez란 이름은 들어 본 적이 없 으시다구요? 당연하죠! Oscar는 다른 이름을 썼거든요! 그 이름은....
* * *
1984년 어느 금요일 밤. 멕시코 Tijuana, Auditorio에 모인 6천명의 팬들이 웅 성거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날 밤 그들은 King Mystery가 오늘은 어떤 복장을 하 고 나올 것 인지를 화제로 삼고 왁자지껄 떠들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타이츠를 입고 나오려나?' '흠. 마스크... 오늘은 아마 새 마스크일거야' '오늘 밤은 도대체 누구로 나타날까? 이거 참, 정말 궁금해지는걸~'
매 주 금요일 밤, 이 지방의 스타 레슬러 Rey Misterio(영어로 King Mystery라는 뜻)가 등장하는 메인 이벤트 차례가 되면 경기장은 이렇게 호기심과 흥분으로 가 득찼습니다.
Rey Mysterio는 매 주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하였습니다. 단 한번도 똑같은 모습 으로 나온 적이 없었죠. 다른 레슬러들은 고작해야 마스크의 색깔을 바꿀 뿐인데 반해서, 그는 매 경기 아예 완전히 새로운 마스크를 썼고 또 완전히 다른 타이츠 를 입고 나왔습니다. 항상 바뀌는 마스크였지만 Rey Mysterio를 알아보는 방법은 있었습니다. 그 것은 마스크에 새겨진 Rey(=King)를 상징하는 왕관과 Mysterio(Mystery)를 상징하는 물음표였죠. 여하튼 Rey가 이렇게까지 하면서 매 주 복장을 완전히 바꾼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그는 - 자신의 정체가 결코 밝혀지지 않은 - 전설이 되고자 했거든요.
하지만 그렇게 자신의 정체를 숨기려 했던 Rey Misterio였지만, 그의 정체를 알 고 있었던 꼬마가 한 명 있었습니다. 그 꼬마는 바로 ReyMisterio의 조카 Oscar Gonzalez였습니다.
Oscar는 이 날 밤 특별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삼촌 Rey와 고모 Aunt Lila의 손 을 잡고 쫓아간 City's palace of sports auditoriums에서 삼촌이 마스크를 뒤집 어 쓰더니 '평범한' 삼촌에서 '슈퍼 영웅'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았거든요. 어 린 Oscar에게는 마치 삼촌이 대마법사처럼 주술을 부리는 것 같았습니다.
잠시 후, '슈퍼 영웅'으로 변신한 삼촌에게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고, 그를 돋 보이게 하는 연출이 더해지자 Oscar에게 그는 더욱 더 우러러 보였습니다.
소년의 입가에는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소년은 생각했습니다. '언젠가 나도 마 스크를 쓸 거야. 그리고 전설을 이어나가야지. 나도 사람들의 환호를 받을거야.'
그 또레 아이들이라면 모두 그런 식의 생각들을 하곤 합니다 . 하지만 이 소년은 그 또레들과 약간 달랐습니다. 소년은 단순히 '동경하는 팬'에서 한발 나아간 상태였습니다. 그는 이미 '레슬러'였던 것입니다!
Misterio는 그에게 환호하는 팬들에게 화려하고 대비대는 색상으로 튀는 새로운 레슬링 복장을 자랑스레 선보이면서 인사를 하였습니다. 물론 관중석은 완전히 열광의 도가니였죠.
Misterio는 씨익 웃음을 지어보였지만, 그의 조카만이 마스크 뒤의 기쁨에 넘치는 그 웃음을 알아 볼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관중들이 일어났고, 초롱초롱한 눈빛을 하던 소년 소녀들이 통로로 넘어와 King Mystery가 서있는 곳으로 앞다퉈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손에는 공책들이 쥐어져 있었는데, 이 공책에는 수학 공식 대신 그들이 좋아하는 레슬러 들의 그림과 사진들이 가득 채워져 있었습니다.
'제 공책에 사인해주세요!'
소년,소녀들은 한 명씩 Misterio에게 다가가 간절히 부탁했습니다. 그들은 마치 신을 대하듯 조심스러웠죠. 한 명씩, 그들은 마스크에 손을 가져다 대어 보기도 했습니다. King Mystery는 마치 보이긴 하지만 이해할 수는 없는 그런 존재가 되어버렸지요.
Misterio는 크리스마스 날 산타 클로스의 기쁨으로 가득찬 채, 소년 소녀들의 간절한 청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들에게는 너무나도 '끝내주는' 일이었죠.
이런 '놀라운' 광경을 목격한 Oscar Gutierrez의 마음 속 깊이에서는 경외감마 저 생겨났습니다. 바로 그 때 나비들이 그의 배를 지나 날아갔고, 그는 등뼈가 오싹하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지금 나는 그와 함께 링 안에 있다.'
Oscar는 그렇게 생각해봤습니다.
몇 분 후, 그의 삼촌은 위엄있어 링을 향해 성큼 성큼 걸어갔습니다. Oscar는 다시 한번 사랑하는 삼촌의 이름을 자신이 계승해나갈 것을 결심했죠.
Oscar Gonzalez Gutierrez. 바로 이 꼬마가 자라 훗낱 전세계 레슬링 팬들에게 'King of Cruiserweight'라 불리우는 REY MISTERIO JR. 였습니다!
* * *
아직 꼬마였을 때, Oscar는 앞으로 삼촌의 이름과 명예를 계승하겠다는 의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족의 이름을 살려나가는 것, 그 것은 멕시코의 오랜 전통 이었지요. 그리고 언젠가 삼촌 Rey와 팀을 이룰 것이라는 기대는 Oscar로 하여금 프로 레슬러로 성공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Gutierrez는 San Diego에서 학교를 다녔습니다. 그는 John L.Montgomery 중학 교와 John L. Montgomery 상급 고등학교를 다녔지요.
Oscar의 부모님들은 자주 여행을 다녔습니다. 그 탓에 그는 종종 국경을 넘어 삼촌을 찾아갔습니다. 삼촌의 집은 비록 멕시코, Tijuana에 있었지만 그 곳은 고 작 15분 거리 밖에는 되지 않았거든요. 그 덕에 Oscar는 자연스레 영어와 스페인 어를 동시에 구사할 수 있게 되었죠.
7살 때 Oscar는 처음으로 그의 삼촌 Rey Misterio가 레슬링 하는 모습을 보았습 니다. Oscar는 TV에서, 경기장에서 삼촌이 레슬링 하는 것을 보았고, 또 그가 훈 련하는 모습들을 지켜보곤 했습니다. 그 것에 흠뻑 빠져든 Oscar의 '세계'는 4각 의 링으로 축소되었습니다. Oscar는 그 곳을 동경하며 자랐습니다.
'언제 쯤이면 삼촌처럼 마스크를 쓸 수 있을까요?' Misterio에게 어린 Oscar가 물었습니다.
'먼저 훈련을 시작하렴.' Misterio는 대신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는 정말 기쁜 마음으로 훈련을 했습니다. 그 때 그에게는 삼촌과 함께 있는 체육관에서 레슬링 링 안에서 로프와 로프를 튕겨 날아오르는 그 것에 비할 것은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훈련이 끝나면, 코치 선생님 몇 분은 Oscar를 위해 첫번 째와 두번째 로프를 열어 커다란 공간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러면 링 밖에 서 있는 삼촌을 향해서 Oscar는 바람에 몸을 싣어 로프 사이로 날렸습니다. 그러면 그는 언제나 삼촌의 팔에 부드럽게 착지했습니다. 거의 매번 삼촌과 조카는 집에 갈 시간이 되기 전까지 둘이서 킥킥 대고 웃어대며 즐거워했죠.
이 꼬마 레슬러 지망생에게, 그 웃음은 천천히 스포츠에 대한 굳건한 열의로 변 해갔습니다. 10살이 되자 Gutierrez는 정식 레슬링 수업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링에서 그와 그의 삼촌과의 관계는 매우 진지해졌어요. Oscar는 수업을 받는 학 생 중 가장 작았지만, Rey Misterio는 그를 봐주거나 편애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Konnan, Psicosis, Halloween, Misterioso, Torero 등과 훈련을 했답니다)
'이 것은 네가 하고자하는 스포츠란다. 그러니까 넌 규칙을 잘 따라야해.' 그는 꾸준하고, 단호하게 설명을 하곤 했습니다.
규칙이란 것들은 고통스러웠습니다. Oscar Gutierrez는 알고있었습니다. 그 것 들은 그의 인생에 있어서 커다란 장애물로 다가왔죠. Tijuana에서는 프로레슬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18살이 되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15살때 Gutierrez는 이제 매트에 나설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직 5피트 남짓의 작은 키에 120 파운드의 가벼운 몸무게였지만 말예요. 그는 최선을 다해 훈련을 해왔어요. 하지만 이젠 체육관 생활과 TV로 레슬링을 보는 것에는 질려버렸죠. 그는 정말 로 레슬링이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가 레슬링을 하는 것을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반대해 온 부모님들도 허락을 하셨습니다.
'사람들에게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그는 그런 작은 바램을 갖고 있었습니다.
지방 당국은 미성년 선수가 프로 레슬러로 활동하는 것을 금지했을거예요 하지 만 그들은 비밀스레 하는 레슬링까지 막을 수는 없었어요. 15 살 때 Oscar는 레 슬링 타이츠를 입고는 할 수 있을때는 언제나 남몰래 경기를 했죠. 당국은 결국 그가 레슬링을 할 수 있게 하게 하는 대신, 만약 다친다면 그 책임은 부모에게 있으며, 또한 레슬러 생활을 하면서도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해야한다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 * *
쇼들은 보통 뒤뜰의 숙박시설이 있는 농지에서 개최되곤 했습니다. 그 곳에는 염소와 닭, 그리고 가지각색의 팬들이 있었죠. 링 매트는 종종 구멍이 뚫려서 레 슬러들이 레퍼토리를 펼쳐보이는데 큰 지장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 곳에선 선 수들이 링 밖으로 던져지는 것이 금지되어있었어요. 왜냐하면 만약 그가 그렇게 된다면 더럽고, 바위 투성이에 유리병이 널부러져있는 바닥에 고꾸라지고 말테니 까요. 그 곳에서 '좋은' 날이라고 하는 날은, 200명 남짓의 구경꾼들이 모여드는 날이었습니다. 그것도 따분함을 느끼던 서민들 한 무리가 모인것이었죠. 그들이 지불한 돈이요? 겨우 4달러 정도였죠.
하지만 어쨌든 이 것도 레슬링이었습니다. 허술한 링과 난폭하게 자여진 경기들 도 Oscar를 막을 수는 없었어요. 그 것들은 그가 더욱 더 열심히 뛰게 만들 뿐이 었죠.
그는 마스크를 쓰고, 레슬링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Colibri. 영어로 Humming bird (벌새)라는 뜻이죠. 이 것은 그에게 적절한 이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레슬러는 작고 여위었지만 링에서는 새처럼 훨훨 날아 다녔으니까요.
사실 Oscar가 가지고 싶었던 이름은 이 것이 아니었습니다. Oscar는 어릴 때부 터 줄곧 'Rey Misterio Jr.가 되고 싶어요! Rey Misterio Jr.가 되고 싶어요!' 하고 말해왔었죠. 하지만 그럴 때마다 그의 삼촌 Rey는 '좀 기다려보거라, 언젠 가는 그렇게 될 수 있을꺼야.'라고 말하곤 했죠. 그리고 레슬링을 시작하였을 때 삼촌은 그에게 Colibri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Oscar는 '좋아요'라고 말하 기는 했지만 속으로는 '왜? 왜 삼촌은 제게 Rey Misterio Jr.라고 이름 붙여주지 않으시는거죠?'라고 생각했습니다.
Oscar는 레슬러로서의 주체성을 키워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앞에 던져질 어떤 도전과 시련도 이겨내겠다는 의지도 커져갔습니다. 그에게는 실제로 많은 도전이 있었죠.
* * *
1989년 4월 30일. Oscar는 Auditorio de Tijuana에서 Shamu를 상대로 프로 데뷔 를 하였습니다. 갓 입문한 Oscar의 첫 대립 상대는 Caballero de La Muertet와 El Salvaje라고 불리우는 두 형제와의 대결이었습니다. 몇 년 뒤, 이 두 레슬러 는 Fobia와 Psicosis로 이름을 바꾸고 활동을 하지요.
Oscar가 처음으로 Title을 손에 거머 쥐는 기쁨을 누리게 된 것은 1990년 1월, Dan Farren's Hollywood Heavyweight Wrestling이란 단체에서였습니다. 그는 그 곳의 Light Heavyweight Title을 따냈는데, 그 단체는 안타깝게도 2개월후 문을 닫고 말았습니다. 그가 Champion인 채 말예요.
이 즈음 Oscar는 California의 한 Independent show의 booking을 제안을 거절하 기도 했습니다. 재미있는건 그 거절 이유였는데요,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Oscar가 '역사 시험'에 대비해 공부를 해야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Oscar는 레 슬링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성적을 유지해야했으니까요.
Oscar의 첫 번째 빅 매치는 1991년 초, 태그팀 경기로 Caballero/Sal vaje조와 Double Hair/Mask Match를 벌인 것이었습니다. 이 경기에서 Oscar의 조는 이겨서 상대인 The rudos, Caballero는 마스크를 벗고, Salvaje는 머리를 밀게 되었죠.
그의 레슬링 경력은 그의 신체와 마찬가지로 천천히 발전해갔습니다. 그렇게 2년 동안 너덜 너덜한 링 매트에서 열심히 뛰어다닌 Oscar에게는 곧 인생의 전환점 이 될만큼 대단한 일이 발생합니다..
* * *
1992년. 지방 레슬링의 카드는 5경기에 하나의 'Gift Match'로 짜여져있었습니 다. 17살의 Oscar는 대부분 Gift Match나, 첫번째 경기에서 뛰었고, 가끔은 메인 이벤트에서 아주 잠깐 모습을 드러내곤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불만족스러웠던 Oscar의 삼촌은 모든 프로모터들을 만나 자신의 조카의 '뛰어난' 능력에 대해 설 명하며 설득 작업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말에 귀를 귀울이는 사 람은 거의 없었죠.
'녀석을 두번째 경기에 넣읍시다.' Rey Misterio는 부탁을 했어요.
'걔는 너무 작아.' 하지만 메이저 프로모터, Benjamin Mora는 Oscar의 가장 큰 단점을 지적할 뿐이었죠.
삼촌과 조카 둘은 결코 포기하지 않으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Colibri는 두번째 경기를 몇차례 배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 모든 것이 바뀌어버리고 말았습니다.
Oscar가 3 on 3 match를 치루기에 앞서, 갑자기 나타난 Rey Misterio가 경기장 의 마이크를 손에 들고 흥분한 팬들을 진정시켰습니다.
'오늘밤 저는 여러분께 누구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Rey가 이야기를 시작했습 니다.
'저 Colibri라는 레슬러는 사실 제 조카입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선언하겠습니 다. 지금부터 그는 더 이상 Colibri이란 이름을 사용하지 않을겁니다. 왜냐하면 지금부로 그는 제 이름을 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그를 Rey Misterio Jr 라고 불러주십시오!' Rey는 그러면서 자신의 마스크를 Oscar에게 씌워주었습니 다.
Oscar는 굉장히 놀랐습니다. 그는 삼촌이 이 날 그에게 그토록 바래왔던 '영광 스런' Rey Misterio라는 이름을 전해줄 줄 전혀 몰랐거든요.
그 날 이후, 그의 경력은 쾌속 질주해 갔습니다. 그는 자신이 가문의 영광된 이 름을 지니고 뛴다는데 자랑스러웠고, 게임을 뛸 때는 새로운 기쁨들이 함께 했습 니다. 그는 그 이름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말 열심히 뛰었습니다. 그에겐 어떤 기술도 두렵지 않았고, 어떤 공중 살법도 위험스럽지 않았죠.
마침내 이 전엔 그를 미심쩍어했던 메이저 프로모터들도 그의 화려하고 흥미로 운 스타일을 알아차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것은 (예전에 체육관에서 젊은 레슬러 들을 도와주던) 다른 이들에게 존경받는 레슬러, Konnan에게도 마찬가지였습니 다.
* * *
여기서 잠시, Rey Mysterio Jr.의 그 화려한 기술들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아보겠습니다.
'Rey, 당신은 자신의 레슬링 스타일은 어떻게 개발했습니까?'
'Rey Misterio Sr.는 공중 살법을 많이 쓰는 선수는 아니었어요. 그는 근육질에 무거웠죠. 그의 레슬링 대부분은 매우 빨랐지만 공중 살법형은 아니었죠. 저는 그에게서 조금, 그리고 다른 Mexico City의 레슬러, 또다른 공중 살법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중 제 기술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선수 둘이 있다면, Dynamite Kid와 Tiger Mask였습니다. 전 그들이 정말 끝내주는 레슬러라고 생각 했었어요. 그들은 링에서 믿을 수 없는 기술들을 보여주곤 했고, 저는 거기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어 그 것들을 제 자신의 레슬링 스타일로 변형시켜 흡수했어 요. 그리고 제 기술 중 80 퍼센트는 제 자신이 만들어낸 것이예요. 저는 경기 전 관객처럼 앉아서 링을 바라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는 생각해봅니다. 어떤 것을 하면 끝내주고, 그 것을 할 수 있 을지를 말예요. 그렇게해서 몇 몇의 정말 미친듯한 기술이 나오게 된 것이죠.'
* * *
1992년 5월 Antonio Pena는 AAA를 창단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는 Undercard로 뛸만한 젊고 훌륭한 레슬러들을 찾고 있었는데, 그 때문에 Konnan에게 Tijuana Arena에서 그런 선수들을 뽑아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Konnan의 도움을 받은 Pena 는 6월에 Psiscosis를 고용하고, 몇개월 후에는 Rey Misterio Jr.를 고용하였습 니다.
Rey Jr.와 Psiscosis는 오랜 라이벌이자 실제로 대단히 친한 친구 사이였습니 다. 어린시절 Psicosis는 Rey Jr.와 훈련을 함께 했을 뿐 아니라, Rey Jr.결혼식 의 신랑들러리로 나서기도 했지요. Psiscosis와 Rey Jr.는 AAA, ECW, WCW에서까 지 레슬러로서도 링에서 훌륭한 시합을 많이 갖았습니다.
한 인터뷰에서 Rey Jr.에게 물었습니다.
'Rey Jr.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레슬러와 기억에 남는 경기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
Rey Jr.: '제일 좋아하는 레슬러라... 어려운 질문이군요. 많은 사람들이 Chris Benoit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의 거친 스타일을 좋아합니 다. 그리고 기억에 남는 경기를 많이 치뤘는데요, Bash에서 있었던 Psicosis와의 경기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Mexico City에서 아파트를 빌려 함께 생활을 시작합니다.
AAA에서 활동한지 얼마 되지 않아 Rey Jr.는 큰 인기를 얻게 되었고, 그는 처음 부터 작은 Undercard Push를 받았습니다. 당시 그의 첫번째 큰 대립 상대는 'Los Diabolicos'의 리더 Mr.Condor였습니다. Condor는 Rey Jr.에게는 최적의 상대였 는데, 그는 그들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감추면서 그들의 날쌘 기술 능력들은 극대화시킬 줄 아는 베테랑 레슬러였습니다. 그런 Condor를 맞이해 Rey Jr.는 1992년 8월 자신의 첫번째 1:1 Mask vs. Mask Match를 성공적으로 승리로 이끕 니다.
그 해 10월 28일에는 대단히 놀랍다고 생각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Aguascal- ientes에서 신인급이었던 Rey가 Fantasma de la Quebrada(Jr.)를 꺽고 National Welterweight Title을 따낸것이었습니다. Fantasma는 EMLL에서 AAA로 이적한 이후 처음 갖는 경기였었죠. 하지만 Rey는 이듬해 2월 26일 Mexico City에서 Heavy Metal에게 Title을 잃고 말았습니다.
한편 그 당시 Misterio, Psicosis, Heavy Metal, Volador, La Parka, Winners, Super Calo 등은 매 경기마다 새로운 공중 살법들을 보여주며 AAA의 인기 상승에 큰 이바지를 하였습니다. 1993년 Rey Jr.는 Los Destructores(Vulcano, Tony Arce, Rocco Valente)와 대단한 라이벌 관계를 이루었습니다. 그들은 bump와 carry 능력이 뛰어난 경험 많은 선수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Rey Jr.도 매 우 훌륭하고 완벽한 선수가 되어있었습니다. Rey Jr.는 Misterioso, Volador와 함께 'La Tercia Del Aire'(Team Sky)를 결성하여 Los Destructores와 훌륭한 6 인 Tag Team Match들을 벌였습니다. 1993년 4월 30일, Rey는 이들과 함께 자신의 첫번째 Triple Mania(5만명의 관중이 운집) 경기를 치뤄냈지요. 또한 1993년 8월 23일에는 'La Tercia Del Aire'로서 서부 레슬링 경기 사상 22년만의 최다 관중 앞에서 Psicosis, Heavy Metal, Jerry Estrada와 싸우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경기에선 아쉽게도 패배)
Rey jr.가 첫번째로 끝내주는 Tv match를 가진 것도 1993년이었습니다. 1993년 2월, Rey Jr.는 Winners, Super Calo와 짝을 이루어 Heavy Metal, Picudo 그리고 Psiscosis와 대결을 벌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재경기를 갖았고 그 경기 또한 매우 대단했으나 아쉽게도 첫번째 경기만큼은 아니었습니다.
그의 최고의 기량은 그와 같은 세대의 젊고 재능있는 두 명의 선수, Psiscosis, Juventud Guerrera와의 광범위한 대립(feud)을 이루며서 발휘되었습니다. Psicosis와 Rey는 서로를 너무나도 완벽히 알고 있었고, 그렇기에 그들에게는 어떤 문제도 없었습니다. 또한 Juventud는 실지로 매우 빨리 배우는 선수였고 그는 Rey Jr.와 굉장히 궁합이 잘 맞았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Blue Panther, Fuerza Guerrera 그리고 Hijo del Santo등과 같은 훌륭한 베테랑들과 함께 2년 이상 매주 훌륭한 TV 방송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1995년에 Rey와 Psiscosis는 전세계를 통털어 올해의 싱글 매치로 선정되어도 손색이 없을만큼 훌륭한 경기 를 최소 4개 이상이나 했습니다.
그 즈음 Konnan은 외국 단체들과 활발한 접촉을 벌였습니다. Konnan에 의해 Rey Jr.는 해외 원정도 떠나게 되었죠.
Konnan은 Rey Jr.에게는 항상 도움을 주는 은인이자 가장 친한 친구였습니다.
Rey Jr.는 말합니다.
'전 Konnan을 매우 신뢰합니다. 저는 그를 12살때부터 알아왔어요. 그는 제 레 슬링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죠. 저를 Mexico City로 데려다주었고, 또 ECW에 데려다 주었습니다. 그는 제 경력의 많은 부분을 쌓았던 Mexico에서 제가 처음으 로 TV 출연을 할 수 있게 해준 사람입니다. 저는 그 점에 대해 그에게 매우 감사 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Konnan은 사람들에게 항상 저에 대해 말하곤 하죠. 그는 항상 제가 어떤 종류의 레슬러이며, 얼마나 괜찮은 선수인지에 대해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저 자신은 그런 자랑을 하는 싶지는 않아요. 저는 자만하지 않습 니다. 저는 자그마한 레슬러예요.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할 뿐입니다. 사람 들이 제가 하는 것을 좋아하면 그들은 제게 와서 '그거 좋았어~'라고 말해주곤 하죠. 저는 사람들이 제게 그런 이야기를 해주는데 대해 고마움을 느낍니다. 하 지만 저는 제 자신이 '이봐, 내가 한 거 봤어? 내가 한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해?'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항상 Konnan이 사람들에게 제 칭찬을 하고, 저를 위해 그런 얘기를 해주는데 대해 고마워해야겠죠.'
Konnan에 의해 Rey Jr와 Psiscosis는 Philadelphia에 연고를 두고 있는 Extreme Championship Wrestling에 1995년 9월 16일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ECW 외 에도 일본의 WAR에도 원정을 갔습니다. 일본은 Rey에게 호의적인 나라였습니다. 1994년 일본의 레슬링 팬들을 대상으로 한 '일본에서 경기하는 것을 가장 보고 싶은 외국인 선수는?'이라는 투표에서 Rey Mysterio Jr.가 압도적 반응을 얻은 적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WAR에서 Rey Jr.와 Psicosis는 Super J Cup 2nd Stage 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들은 토너먼트가 아닌 일반 특별 시합을 갖았음에도 너무 나 훌륭한 경기를 보여주어서 그 날의 Show를 완전히 자신들의 독무대처럼 만들 어버렸습니다.
Psiscosis 뿐만 아니라, Juventud Guerrera와 Rey Jr.의 대전 역시 대단했습니 다. 역시 마찬가지로 Mexio와 Philadelphia, 그리고 일본의 WAR에서 훌륭한 경기 들을 선보였지요. 1995년 초에는 이들의 '연장자'들까지 참가한 대립들이 이루어 졌는데, Rey Misterio & Rey Misterio Jr. vs. Juventud & Fuerza Guerrera의 연 이은 시합은 루차 태그 팀 사상 최고의 액션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본의 WAR와 ECW에서의 짧은 원정을 마친, Misterio Jr.에게 WCW으로부터 영입 제안이 들어 왔습니다. 1996년, World Championship Wrestling의 Eric Bischoff 와 Kevin Sullivan은 Rey Jr.가 미국에서도 인기를 모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을 알아차렸던 것이었죠. Rey Jr.는 즉시 그들과 그와 계약을 맺은 후 96년 6월 16일 PPV, the Great American Bash에서 Dean Malenko를 상대로 데뷔 무대를 갖 았습니다. (그러나 이 경기에서 패배)
Eric Bischoff의 예상대로 Rey Jr.는 곧 매우 인기있는 선수가 되었고 오랜시간 미국 레슬링계에 만연했던 고정관념들 [① 마스크 레슬러들은 언제나 따분하고 재능없는 jobber이다. ② 외국 레슬러들은 성공할 수 없다. ③ 작은 레슬러들은 헤비급 선수들만큼 훌륭하지 못하다. 등등] 을 깨트려 버렸습니다. Rey Jr.의 성공은 그와 멕시코 스타일의 레슬링, 이른바 루차를 전파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 죠.
'바로 지금 미국 사람들은 멕시코 레슬링을 보는데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게 더욱 재미있으니까요' Rey Jr.는 이야기합니다. '지금 Rick Martel같은 레슬러들은 멕시코 레슬러들의 영향 때문에 전혀 해본적 없는 일들을 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그들은 뒤쳐지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Rey Jr.는 또한 작은 레슬러들도 Hulk Hogan이나 Kevin Nash같은 거대한 선수 들을 상대하여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확신에 가득차 있었습니다.
'저는 단지 Cruiserweight Division에서만 레슬링하고 싶지는 않아요. 저는 Macho Man, Rick Flair 같은 사람들하고도 레슬링하고 싶어요. 저는 제 능력으로 그런 사람들을 이겨서 그들을 당혹스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Rey Jr.는 7월 8일 Florida주 orlando, Disney Stuido에서 녹화된 Monday Nitro 에서 Dean Malekno를 꺽고 처음으로 WCW Cruiserweight Title를 따냈습니다. 그 것은 WCW Cruiserweight의 제왕으로 군림하는 Rey Jr.의 첫 걸음이었죠. Rey Jr.는 이후 총 5번의 Cruiserweight TItle을 따내었고, Champion이 아니더라도 항상 Top Contender 중 한 명으로 활동하였습니다.
* * *
WCW에서 Rey Jr.는 또다시 Psiscosis와 Juventud Guerrera 대립을 갖게 되었습 니다. 오랜 라이벌인 그들 뿐만 아니라 Dean Malenko, Ultimo Dragon같은 선수들 과도 새롭고 흥미있는 경기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1996년 WCW는 Rey Jr.와 같은 많은 훌륭한 쥬니어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었지요.
한편 멕시코에서 Rey Jr.는 1996년 10월 이전까지 여전히 AAA에서 경기를 뛰었 습니다. 하지만 Konnan을 따르는 그룹(Rey Jr., Parka, Juventud, Psiscosis 등) 은 Antonio Pena와 문제가 생겼고, 이들 모두는 AAA를 떠나버렸습니다. 그 즈음 Azteca TV 방송국은 옛 PROMELL 프로모션을 매입하였는데, 그들은 Jorge Rojas, Konnan의 도움을 받아 Promo Azteca라 불리는 단체를 창단하였습니다. 이 단체는 1996년 11월 22일 Cuautitlan에서 첫번째 TV 프로그램 녹화를 하면서 시작을 합 니다. 1주 후 Rey Misterio Jr.는 Zorro와 origianl Mascara Sagrada와 팀을 이루어 Pirata Morgan, Blue Panther, Juventud Guerrera를 물리치면서 성공적인 Azteca 신고식을 하였습니다.
1997년. Rey Jr.에게는 재미있는 일이 생겼습니다 유명한 연예지인 National Entquirer지가 Rey Mysterio Jr.와 'Friends'의 스타 Jennifer Anniston가 로맨 틱한 관계라고 보도한 것이예요. 하지만 그 것은 사실이 아니었죠. WCW Live에서 Rey Jr.는 'Anniston은 만난 적도 없어요!'라고 부인했죠. (어딜가나 찌라시들은. ...)
WCW 시절 Rey Jr.의 가장 기억될만한 대립 중 하나는 Eddy Guerrero와 그의 lWo (Latino World Order)와의 대립이었습니다.(Eddy 역시 멕시코 시절부터 친했던 친구였죠.) 여하튼 Eddy는 Rey Jr.가 자신의 그룹 일원이 되길 원했지만, Rey Jr.는 계속해서 거부했지요. 끝질긴 Eddy의 구애를 물리친 Rey Jr.였지만 결국 Eddy의 계략에 빠져 어쩔 수 없이 lWo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lWo에 가입한 Rey Jr.는 하지만 팀원들과 같이 행동하길 원치 않았고 Billy Kidman이 lWo와 자신의 사이에 끼여들면서 lWo와 동료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적과 같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Eddy Guerrero의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하였습니다. 리더가 빠지 게 된 lWo는 WCW측에 의해 그룹 해산이 유도되었고, 팀원들은 모두 lWo 셔츠를 벗어던지며 제 갈 길을 갔습니다. 하지만 Rey Jr.는 무슨 생각인지 막상 그룹이 해산하자 혼자서만 lWo 셔츠를 벗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그 이유로 '빨간 색과 흰색, 그리고 초록색은 제 조국 Mexico를 상징하는 색으로 제게는 가면처럼 중요한 것입니다. 포기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라는 묘한 발언을 했지요.
그 때 WCW에는 다시 한번 지각 변동이 일어났습니다. New nWo-Wolfpac이 탄생하 였던 것이지요. 그들은 자신들 'new' nWo-Wolfpac 외에는 모두를 적으로 규정하 고 공격하였습니다. Rey Misterio Jr.도 그들의 표적 중 한 명이었죠. 어느 날 Rey Jr.는 new nWo에게 공격을 받고 맙니다. Konnan은 Lex Luger에게 '왜 Mister io를 공격하는거야?'라며 Rey Jr.를 감싸주려다가 그만 '그는 new-nWo가 아니니 까!'라는 대답과 함께 자신도 공격을 받고 Wolfpac에서 쫓겨나고 맙니다. 이 후 Rey Jr.는 Konnan과 연합하여 new nWo에 대항합니다. 그들의 싸움은 고조되어갔 고, 1999년 2월 21일 Oakland, CA에서 열린 Superbrawl XI에서 Kevin Nash, Scott Hall과 결전을 갖았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Rey Jr.와 Konnan은 경기에 서 패배하였고, Rey Jr.는 자신의 소중한 마스크를 잃게 되었습니다.
(한편 4일후 Tijuana에서 Rey Jr.는 Psiscosis에게 또 다시 그의 마스크를 잃기 로 계획된 각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아낸 WCW 위원회는 이 단체의 프로모터 Benjamin Mora에게 suspension으로 위협하였고, 결국 이 경기는 Rey Jr.가 핀폴을 따낸 후 screwjob(Rey Sr.가 달려 들어와 두 레슬러를 모두 공격) 을 당하여 두 선수 모두 마스크를 빼앗기는(Psiscosis는 수건으로 얼굴을 가림) 결과로 끝을 맺었습니다.)
Rey Jr.는 자신이 마스크를 잃게 되었다는 것이 도저히 믿기지 않았습니다. SuperBrawl IX에서 그는 최선을 다해 싸웠습니다. 경기 막판 Rey Jr.는 Nash에게 Top Rope Springboard Backflip을 성공시켰고,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했죠. 하지 만 Elizabeth가 심판의 주의를 끌어 방해를 하였고, Scott Hall이 Rey Jr.를 잡 아 Outsider's Edge를 폭발시켰습니다. Rey Jr.는 엄청난 공격을 얻어맞고 완전 히 뻗어버릴 수 밖에 없었고, Hall은 그런 Rey Jr.의 몸 위에 Nash를 올려놓았습 니다. 1-2-3. 결국 Rey Jr.와 Konnan은 패배했습니다.
그 '패배'는 으레 있을법한 '단순한' 패배가 아니었습니다. 그 것은 Rey Jr.에 게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는 패배였죠. Rey Misterio Jr.는 이제 더 이상 마스크 를 쓸 수 없었으니까요.
'Juventud Guerrera가 작년에 마스크를 잃었을 때, 그는 매우 힘겨워했습니다.' Rey Misterio Jr.는 마스크를 잃고 난 후의 자신의 심정에 대해서 말을 하였습니 다.
'그는 충격에 빠졌죠. Juvi는 이후 몇 주동안 매우 우울해했습니다. 당시 저는 그의 그런 상황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마스크를 잃은 지금, 저도 이젠 그가 겪었던 정신적 고통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마 스크를 9년이나 써왔어요. 저는 이 마스크를 쓰기 위해 평생동안 노력했죠. 그리 고 제 삼촌에게 물려받았어요. 이 마스크는 제겐 정말 영광스런 물건이었고, 제 신체의 일부와도 같았습니다. 그런 마스크를 잃었기에 저는 정말 고통스럽습니 다.' Rey Jr.는 계속해서 말합니다.
'요즘 저는 집으로 돌아가면 종종 서랍을 열어 제 마스크와 타이츠 같을 것들을 꺼내어 보곤 합니다. 저는 정말 그 것들이 그리워요. 마스크와 타이츠를 입은 Rey Mysterio Jr.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계속 낙담해 있을 수는 없죠.'
마스크를 벗은 5피트 남짓, 140 파운드의 이 작은 루차돌은 그보다 두배의 덩치 를 자랑하는 사나이들을 상대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SuperBrawl 바로 다음날 열린 Nitro에서 마스크를 벗게 만든 장본인인 356 파운드 의 Kevin Nash에게 짜릿한 승리를 얻어낸 것이죠. 그 뿐이 아닙니었습니다. Rey Jr.는 3월 1일에는 368 파운드의 Bam Bam Bigelow를 무찔렀고, 그 다음엔 Scott Norton, Buff Bagwell까지 차례로 꺽었죠.
'우리는 MIsterio가 'big Sexy'를 상대로 승리하였을때 그가 우리에게 무엇인가 를 보여주었음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Hollywood Hogan이 말하였습니다.
'그는 SuperBrawl에서 패배하여 마스크를 벗고 난 후에 우리에게 무언가를 보여 주었습니다. 많은 선수들은 마스크를 잃고 난 뒤에 움추려들고 또 실패하곤 합니 다. 하지만 Rey Jr.는 오히려 더욱 더 강력하게 돌아왔죠.'
하지만 Misterio는 여전히 마스크 없이 레슬링을 한다는 것이 자신에게 옳지 못 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가끔 저는 완전히 발가벗고 밖에 나가있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Misterio Jr. 가 말합니다.
'제 얼굴을 만져보고는 뭔가 낯설다는 생각을 하지요. 그리고 잠시 생각하고 나 서야 제가 손 댄 것이 마스크가 아니라 제 실제 얼굴이었음을 깨닫습니다. 마스 크는 마치 저에겐 제 2의 피부와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Super Brawl 이후 Misterio Jr.의 활약은 최소한 결과만 보더라도 매우 인상적 이었습니다. 비록 여러 차례의 도전 기회에도 불구하고 Billy Kidman에게 Cruise rweight Title을 되찾지는 못했지만 말예요.
멕시코는 마스크 레슬러들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선수 는 'The Man of 1,000 Masks' Mill Mascaras이죠.) 마스크에 대한 한가지 사실 은 레슬러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된다는 것이죠. 최선의 경우라면 그 것은 레슬러의 개성과 그의 존경심의 상징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하지만 최악 의 경우, 그 것은 레슬러가 표적이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1997년 Cruiserweight champ였던 Eddy Guerrero는 Misterio의 마스크를 벗겨버 리려고 온갖 노력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isterio는 Eddy를 상대로 잘 싸웠으며, Halloween Havoc에서 열린 Mask vs. Title Match를 승리로 이끌어 Cruiserweight Title을 되찾았습니다.
하지만 마스크를 잃고 난 후, Rey Jr.는 더 이상 마스크를 잃는 것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대머리가 된 남자의 예를 들어볼까요?' 레슬링 잡지의 Senior Editor Bill Apter 는 말합니다.
'대머리가 된 사람은 더 이상 머리카락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가 대머리가 되어가는 과정에서는 줄 곧 그 것을 걱정했겠지만 완전히 머리카락을 잃어버렸다면, 모든 것은 끝장 난 것이죠. 걱정한다고 머리카락이 다시 생겨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러니 더 이상 왜 걱정을 하겠습니까?'
적들은 시합 중 자주 Misterio Jr.의 가면을 벗기려 했습니다. Rey Jr.는 이 것 에 대해 매우 신경이 쓰였죠. 그는 결코 그들에게 성공의 만족감을 주고 싶지 않 았습니다. Rey Jr.는 그의 몸과 레슬링을 방어하는 것보다 자신의 마스크를 지키 는데 더 많은 힘을 소비하곤 했습니다.
'그 것은 사실입니다.' Misterio는 자신이 마스크를 지키기 위해 더 많은 힘을 쏟는 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무언가를 잃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되지 못하 죠. 그 것은 (Bill Apter가 말한 것고 같은 것) 이렇게 얘기하는 것과도 같죠. '난 8만달러짜리 재규어를 구입했었어. 그런데 도둑맞을까봐 걱정이 되는거야. 그런데 마침 그 때 그 것을 도난당하고 말았어. 하지만 도둑을 맞았으니 이제 더 이상 걱정할 일은 없지.''
'제게 일어난 일은 분명 좋은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 것은 결코 좋은 일이 될 수 없죠. 하지만 그래도 인생은 계속 될거예요. 그 건 당연한 사실이죠. 그 사 실만큼은 어떤 의심도 할 수 없어요.'
마스크를 잃은 것은 FUBU 셔츠에 전투 복장을 한 새로운 Rey Mysterio Jr.를 탄생시켰습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놀라운 기술들과 몸을 내던지는 일들을 계속했고,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 때부터 Rey는 많은 mid-card 대립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Billy Kidman과 함께, 1999년 3월 29일 Chris Benoit, Dean Malenko를 물리치고 WCW Tag Team Ti tle을 따내기도 했습니다. 이후 3자 대결로 이어진 이 싸움에서 아쉽게도 Rey Jr 와 Kidman은 Perry Saturn과 Raven에게 Title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Rey는 10 월 18일 Rey는 다시 한번 Tag Team title을 획득하는데 이번의 파트너는 Konnan 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그들은 고작 Title을 1주만에 Harlem Heat에게 빼 앗기고 말았습니다.
* * *
1999년 초 만약 많은 Rey Mysterio Jr.의 팬들은 매우 안타까워했습니다. 왜냐 하면 그를 오랜 시간 보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Rey Jr.는 1999년 1월 24일 PPV Souled Out에서 Chris Jericho에 의해 연장통으로 왼쪽 무릎에 공격을 받고 전방 십대 인대 찢어지는 큰 부상을 입었습니다. Rey Jr.는 곧 무릎 수술을 성공 적으로 치뤄냈고, 힘든 재활 훈련을 시작 했습니다. 그 것은 6개월이나 걸리는 일이었지만, Rey가 반드시 이겨내야 할 시련 중 하나였습니다.
'육체적으로, 재활 훈련은 아마도 제 삶의 가장 중요한 일부일 겁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프로 레슬링을 시작한 15살때, 저는 모든 것을 통과해 왔으니까 요. 질나쁜 링, 질 나쁜 레슬링, 나쁜 날씨 같은 것들 말이죠.'
이제 Rey Mysterio Jr.는 더 이상 링 매트가 뚫어져 바닥에 고꾸라지거나 로프 위로 덤블링하여 스카치 위스키 병 위에 추락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것만으로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죠. (AAA에서는 TV 중계용 show 때에만 링 밖에 매트가 깔려있었다고 합니다.)
성공은 또한 그에게 가족의 삶의 규칙서로부터 그 자신의 기준을 만들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Domink가 그의 아빠에게 다가갔을 때, 그는 마스크가 아닌 또한 신비로운 액션 피겨가 아닌 그의 생 얼굴을 만집니다.
만약 레슬링이 그의 어린 시절 성격과 정신을 개발하는데 영향을 미쳤다면, 가 족은 그의 생기를 유지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가족들은 제게 모든 사랑을 줍니다.' Rey Jr는 말합니다. '그들은 제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주지요. 그들은 제가 다치거나 안 좋은 일이 있을때, 그 것으로 부 터 벗어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싣어줍니다.'
마이크를 다시 쓰고, 슈퍼 영웅으로 돌아왔을 때, 'Rey Mysterio Jr.' Oscar Gutierrez는 또다른 곳에서의 응원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그 것이 하느님의 가호라고 생각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느님에 대한 믿음입니다.' 부모님들에 의해 카톨릭 종교를 갖게 되었던 Rey Jr.는 말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이 나아가고 우리들로 하 여금 매일 힘든 일 없이,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을 위한 음식을 마련하 고, 우리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존재입니다.. 저는 신께 많은 은혜를 입었어요.'
그에게 이런 질문이 던져졌습니다. '하느님은 사각의 링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살펴주실까요? 싸우고, 피를 흘리고 뼈가 부러지는 것들을?'
'이 것은 직업입니다. 그리고 저는 여전히 이 세계에서 살고 있어요.' 그는 말 합니다. '그건 하느님이 당신이 누구이든 간에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만약 당 신이 레슬러가 되고자 한다면, 하느님은 당신을 도와 줄 것입니다, 만약 일들이 잘 된다면 당신은 잘 해나가는 것이예요. 그건 하느님이 당신이 하는 방법을 인 정한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_-;; 독실한 신자로군요.. 쩝.. 전 무교라 공감가 지는 않습니다만...)
* * *
무릎 수술을 받고 복귀한 Rey Mysterio Jr.는 전보다 더 열심히 경기를 뛰었습 니다. 2000년 Rey Jr.는 Konnan과 Juventud Guererra, Billy Kidman 그리고 Tygress와 함께 The Filthy Animals를 결성합니다. 그 즈음부터 Rey는 경기에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적인 기술들을 많이 구사하면서 예전보다는 격렬한 액션을 조금 줄였습니다. 이 당시 그가 사용한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술은 X-Pac이 사용하던 Bronco Buster였죠.
얼마후 Juvi가 WCW에서 방출 됨에 따라 The Filthy Animals는 3인 체제를 구축 하게 되었습니다. Tygress는 women's match와 inter-gendar match에 가끔 출전하 기도 하였죠. Rey Jr.는 Bronco Buster를 유용히 사용했고, 그 기술은 'The Face Full of Stuff'라고 불리웠습니다.
WCW의 마지막 PPV가 되었던 'Greed'에서는 신설된 Cruiserweight Tag Team Division의 초대 Champion을 가리는 경기가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Kidman과 짝을 이뤄 도전했던 Rey Jr.는 Kid Romeo와 'Primetime' Elix Skipper 에게 패배하여 초대 왕좌에 오르는 기쁨을 누리지 못하였습니다.
2001년 3월 26일은 WCW의 '최후의' Nitro가 열린 날이었습니다. 이 날 Rey Mysterio Jr.와 Billy Kidman은 Greed에서 놓친 Cruiserweight Tag Team에 다시 한번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Kid Romeo와 Elix Skipper를 꺽고 WCW 최후의 Cruiserweight Tag Team Champion으로 기록됩니다.(WCW가 WWF와 통합되어 각종 WCW Title이 WWF에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Cruiserweight Tag Team Belt는 등장하지 않았죠.)
WCW가 문을 닫은 뒤, 미국에는 WWF만이 유일한 메이저 단체로 군림하였습니다. Rey Jr.의 친한 동료 Billy Kidman은 WCW/ECW 연합군의 WWF 침공의 일원으로서 PPV Invasion에서 WWF Light Heavyweight Champ X-Pac을 꺽는 수훈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Rey Mysterio Jr.는 Time-Warner와의 계약이 만료되기 전까지 휴식 시간 을 갖았습니다. 그의 계약이 만료되자 인터넷에는 그가 WWE로 올 것이라는 소문 이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소문은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Rey Mysterio Jr.가 정식으로 WWE와 계약을 맺은 것이죠.
Rey Mysterio Jr.는 몇 주간 WWE 산하 HWA에서 몇 주간의 연습을 마치고, 드디어 7월 25일자 Smackdown에서 WWE 데뷔를 하였습니다. 그의 상대는 Chavo Guerrera. 그 경기에서 Rey Jr.는 6-1-9과 Springboard Hurricarana로 이어지는 멋진 연속 기로 WWE 첫 승을 거두었습니다. Rey Jr.는 이 날 메인 이벤트에까지 등장하여 철장 꼭대기에서 몸을 던지는 대단히 멋진 모습을 보이면서 WWE 팬들에게 자신의 인상을 강렬하게 남겼습니다. Rey Misterio Jr.는 현재 WWE의 강력한 Push를 받 아 Kurt Angle과 대립, Summer Slam에서있을 경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 *
프로 레슬러로서 활동한지도 벌써 13년. 그는 그동안 세계 각지에서 레슬링을 했고, 매 번 팬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Rey Mysterio Jr.는 여전히 매우 젊습니다. 그는 부상이나 형편없는 각본에도 훌륭한 경기를 치뤄내는 능력을 가 지고 있습니다. Rey Jr.는 갓 데뷔했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팬들을 결코 실망시 키지 않아왔습니다. WWE에서도 그는 우리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작은 거인' Rey Mysterio Jr.의 앞 날에 항상 행운이 함께 하기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