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자체명 |
지역아동센터수 |
사업량 |
학습도우미 파견센터수(현황) |
설문지 회수 | ||
시설장 |
백분율(%) | |||||
경기남부 |
과천시 |
5 |
3 |
4(2) |
3 |
0.7 |
광명시 |
29 |
20 |
28 |
24 |
5.7 | |
광주시 |
27 |
20 |
25 |
23 |
5.5 | |
군포시 |
13 |
10 |
10 |
8 |
1.9 | |
김포시 |
17 |
13 |
13 |
10 |
2.4 | |
부천시 |
60 |
45 |
54 |
23 |
5.5 | |
성남시 |
49 |
39 |
39 |
30 |
7.1 | |
수원시 |
49 |
39 |
46 |
32 |
7.6 | |
시흥시 |
40 |
32 |
39 |
26 |
6.2 | |
안산시 |
60 |
48 |
59 |
41 |
9.7 | |
안성시 |
10 |
9 |
9 |
3 |
0.7 | |
안양시 |
22 |
18 |
18 |
12 |
2.9 | |
양평군 |
7 |
4 |
3 |
4 |
0.9 | |
여주군 |
13 |
9 |
12 |
5 |
1.2 | |
오산시 |
7 |
4 |
5 |
3 |
0.7 | |
용인시 |
28 |
18 |
17 |
12 |
2.8 | |
의왕시 |
9 |
7 |
8 |
6 |
1.4 | |
이천시 |
14 |
11 |
11 |
11 |
2.6 | |
평택시 |
32 |
22 |
26 |
20 |
4.7 | |
하남시 |
11 |
9 |
11 |
5 |
1.2 | |
화성시 |
27 |
20 |
20 |
19 |
4.5 | |
경기북부 |
가평군 |
4 |
2 |
2 |
1 |
0.2 |
고양시 |
48 |
33 |
45 |
33 |
7.8 | |
구리시 |
16 |
5 |
12 |
5 |
1.2 | |
남양주시 |
54 |
24 |
53 |
26 |
6.2 | |
동두천시 |
9 |
3 |
4 |
6 |
1.4 | |
양주시 |
14 |
7 |
7 |
6 |
1.4 | |
연천군 |
3 |
1 |
1 |
1 |
0.2 | |
의정부시 |
25 |
9 |
24 |
15 |
3.6 | |
파주시 |
17 |
11 |
16 |
8 |
1.9 | |
포천시 |
10 |
5 |
9 |
1 |
0.2 | |
무응답 |
|
|
|
9 |
| |
합계 |
729 |
500 |
630(632) |
431 |
100 |
2. 학습도우미 지원 시기
설문에 응한 431개 기관 중 2006년부터 학습도우미를 파견받은 기관은 9.2%였으며, 2012년부터 지원받은 기관도 7.1%로 나타났다.
최초 지원받은 시기 |
센터수 |
백분율 |
2006년 |
42 |
9.9 |
2007년 |
69 |
16.3 |
2008년 |
68 |
16.0 |
2009년 |
88 |
20.8 |
2010년 |
82 |
19.3 |
2011년 |
45 |
10.6 |
2012년 |
30 |
7.1 |
무응답 |
7 |
|
합계 |
431 |
100 |
Ⅱ. 채용 및 근무실태(직무관련)
1. 학습도우미 채용 경로
학습도우미를 채용하게 된 경로는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서」가 33.8%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동일한 질문에 대해 학습도우미의 경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추천」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37.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아동복지교사와는 달리 대다수의 지자체에서 지역아동센터에서 추천을 받아 학습도우미를 채용하고 있어 고용인과 피고용인간의 미세한 입장 차이일 것으로 여겨진다.
「인터넷 등 구인공고」를 통한 채용은 8.2%(학습도우미의 경우 6.5%)로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학습도우미의 급여가 적어 공개 채용을 통해서는 모집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기타 의견으로는 지자체나 타 일자리사업으로부터 소개받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지역아동센터>
채용 경로 |
센터수 |
백분율 |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추천으로 |
112 |
26.3 |
지인의 소개로 |
96 |
22.5 |
인터넷 등 구인공고를 통해 |
35 |
8.2 |
자원봉사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
144 |
33.8 |
기타 |
39 |
9.2 |
무응답 |
5 |
|
합계 |
431 |
100 |
<학습도우미>
학습도우미 활동 계기 |
학습도우미 수 |
백분율 |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추천으로 |
151 |
37.6 |
지인의 소개로 |
99 |
24.6 |
인터넷 등 구인공고를 보고 |
26 |
6.5 |
자원봉사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
103 |
25.6 |
기타 |
23 |
5.7 |
무응답 |
7 |
|
합계 |
409 |
100 |
2. 학습도우미 역할
학습도우미로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되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활동은 역시 「아동들의 숙제, 학습지도」였으며(91.7%), 이외에 「심리·정서적 지원 업무」 2.3%, 「부적응 아동지도」가 1.3%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 피아노, 수영 등 특기강사 역할을 하는 경우로 3.4% 정도였다.
학습도우미 역할 |
센터수 |
백분율 |
아동들의 숙제, 학습 등을 돌봐준다 |
351 |
91.7 |
각종 행정업무를 돕고 있다 |
2 |
0.5 |
급식활동을 돕는다 |
- |
- |
소수의 부적응 아동들을 지도한다 |
5 |
1.3 |
차량운행 등 안전한 귀가지도를 돕는다 |
- |
- |
각종 문화체험활동에 참여한다 |
3 |
0.8 |
심리·정서적으로 지지하고 지원한다 |
9 |
2.3 |
지역내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하거나 동원한다 |
- |
- |
기타 |
13 |
3.4 |
무응답 |
48 |
|
합계 |
431 |
100 |
3. 교재 및 교구 구입 관련
교재 및 교구 구입은 「센터 운영비 또는 프로그램비에서 지원한다」가 8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 「아동이 직접 구입한다」 2건, 「센터가 자부담으로 구입한다」도 5건이나 있었다.
단, 동일한 질문에 대해 학습도우미의 경우 「이미 마련된 것을 주로 활용하도록 유도한다」가 24.6%로 지역아동센터의 응답률 10.3%보다 14.3% 높게 나타나 이에 대한 기관과 학습도우미 사이의 입장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역아동센터>
교재 및 교구 구입 |
센터수 |
백분율 |
센터 운영비 또는 프로그램비에서 지원한다 |
359 |
84.1 |
대부분 학습도우미 자비로 구입하여 마련한다 |
12 |
2.8 |
이미 마련된 것을 주로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
44 |
10.3 |
기타 |
12 |
2.8 |
무응답 |
4 |
|
합계 |
431 |
100 |
<학습도우미>
교재 및 교구 구입 |
학습도우미 수 |
백분율 |
센터 운영비 또는 프로그램비에서 지원한다 |
283 |
71.6 |
대부분 학습도우미 자비로 구입하여 마련한다 |
11 |
2.8 |
이미 마련된 것을 주로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
97 |
24.6 |
기타 |
4 |
1.0 |
무응답 |
14 |
|
합계 |
409 |
100 |
4. 학습도우미 담당 아동 수
담당 아동 수는 「9명 이하」가 43.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명 이상 49명 이하」인 경우도 2.1%나 되었다. 동일 질문에 대해 학습도우미의 경우 「10명 이상 19명 이하」가 42.2%로 가장 높게 나타나 지역아동센터와 학습도우미 사이에 미세한 차이가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
담당 아동 수 |
센터수 |
백분율 |
9명 이하 |
185 |
43.1 |
10~19명 |
166 |
38.7 |
20~29명 |
69 |
16.1 |
30~49명 |
9 |
2.1 |
50명 이상 |
- |
- |
무응답 |
2 |
|
합계 |
431 |
100 |
<학습도우미>
담당 아동 수 |
학습도우미 수 |
백분율 |
9명 이하 |
158 |
39.5 |
10~19명 |
169 |
42.2 |
20~29명 |
68 |
17.0 |
30~49명 |
5 |
1.3 |
50명 이상 |
- |
- |
무응답 |
9 |
|
합계 |
409 |
100 |
5. 학습도우미 근무조건 및 욕구에 대한 만족도
급여의 경우 「적다」 이하가 88.5%로 나타났다. 동일 질문에 대해 학습도우미의 경우 「적다」 이하가 78.0%로 나타나 학습도우미에 비해 지역아동센터에서 학습도우미의 급여가 더 적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된 아동복지교사 시간제 교사(주 3~4일, 12시간 근무, 급여 56만원, 고용/산재 가입)에 비해 근무조건이 훨씬 열악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근무시간의 경우 「적당하다」가 37.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적다」 이하가 52.8%로 전체적으로는 학습도우미 파견시간이 늘어나길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학습도우미의 경우 「적당하다」가 58.5%로 29.4% 높게 나타나 지역아동센터와의 차이를 보였다.
<지역아동센터>
문 항 |
매우 적다 |
적다 |
적당 하다 |
많다 |
매우 많다 |
무응답 |
합계 |
급여(월 30만원)는 적정하다 |
144 (33.8) |
233 (54.7) |
49 (11.5) |
- |
- |
5 |
431 (100) |
근무시간(주3일, 12시간)은 적정하다 |
75 (17.7) |
148 (35.1) |
159 (37.7) |
25 (5.9) |
15 (3.6) |
9 |
431 (100) |
학습도우미를 원하는 시간만큼 지원받고 있다 |
102 (24.7) |
175 (42.4) |
120 (29.1) |
10 (2.4) |
6 (1.4) |
18 |
431 (100) |
<학습도우미>
문 항 |
매우 적다 |
적다 |
적당 하다 |
많다 |
매우 많다 |
무응답 |
합계 |
급여(월 30만원)는 적정하다 |
97 (24.1) |
217 (53.9) |
88 (21.8) |
- |
1 (0.2) |
6 |
409 (100) |
근무시간(주3일, 12시간)은 적정하다 |
23 (5.8) |
68 (17.1) |
232 (58.5) |
62 (15.6) |
12 (3.0) |
12 |
409 (100) |
6. 학습도우미를 지원받은 후 센터의 변화에 관한 만족도
8개 문항 평균 「그렇다」 이상이 76.3%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 중 「센터의 인력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가 86.7%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아동들의 학습능력이 개선되었다」가 85.1%를 나타냈다.
「아동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가 63.8%, 「아동들의 생활태도가 개선되었다」가 66.6%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이는 학습도우미의 주요 역할이 숙제 및 학습지도에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및 정서적인 지원까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문 항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 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무응답 |
합계 |
센터의 재정에 도움이 되었다 |
14 (3.2) |
25 (5.9) |
68 (15.9) |
224 (52.5) |
96 (22.5) |
4 |
431 (100) |
센터의 인력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 |
- |
9 (2.1) |
48 (11.2) |
220 (51.4) |
151 (35.3) |
3 |
431 (100) |
기존실무자의 아동관련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
9 (2.1) |
20 (4.7) |
68 (16.0) |
224 (52.6) |
105 (24.6) |
5 |
431 (100) |
아동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5 (1.2) |
31 (7.2) |
119 (27.8) |
200 (46.7) |
73 (17.1) |
3 |
431 (100) |
아동들의 생활태도가 개선되었다 |
- |
21 (4.9) |
121 (28.5) |
218 (51.3) |
65 (15.3) |
6 |
431 (100) |
아동들의 학습능력이 개선되었다 |
- |
6 (1.4) |
58 (13.5) |
264 (61.7) |
100 (23.4) |
3 |
431 (100) |
아동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었다 |
1 (0.2) |
10 (2.3) |
97 (22.9) |
253 (59.7) |
63 (14.9) |
7 |
431 (100) |
센터의 서비스 질이 향상되었다 |
2 (0.5) |
9 (2.1) |
68 (16.0) |
248 (58.5) |
97 (22.9) |
7 |
431 (100) |
7. 학습도우미 지원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학습도우미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만족한다」 이상이 77.8%로 높게 나타났다. 급여나 지원시간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학습도우미 사업에 대해서는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학습도우미 사업 만족도 |
센터수 |
백분율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4 |
1.0 |
만족하지 않는다 |
40 |
10.0 |
보통이다 |
45 |
11.2 |
만족한다 |
189 |
47.1 |
매우 만족한다 |
123 |
30.7 |
무응답 |
30 |
|
합계 |
431 |
100 |
7-1) 만족하지 않는 이유
「만족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기관의 경우 「지원기간이 지속적이지 않아서」가 86%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지도 역량 등 자질이 부족해서」라고 응답한 경우도 7%로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족하지 않는 이유 |
센터수 |
백분율 |
학습지도 역량 등 자질이 부족해서 |
3 |
7.0 |
업무지시에 협조적이지 않아서 |
1 |
2.3 |
아동 발달 및 빈곤아동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
- |
|
종사자와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않아서 |
- |
|
지원기간이 지속적이지 않아서 |
37 |
86.0 |
기타 |
2 |
4.7 |
무응답 |
1 |
|
합계 |
44 |
100 |
Ⅲ. 제언
1. 학습도우미 지원사업 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학습도우미 사업을 위해 가장 시급한 사항으로 「임금수준 향상」 48.0%, 「안정적 고용여건 마련」 33.7%로 높게 나타나 이에 대한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관도 11.0%나 있었다. 학습도우미 사업이 시작된 지 7년이나 되었으나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진 적이 없었기 때문으로 생각되며, 이에 대한 교육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개선사항 |
센터수 |
백분율 |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
45 |
11.0 |
임금수준 향상 |
197 |
48.0 |
안정적 고용여건 마련 |
138 |
33.7 |
교재교구비 등 추가필요 예산 지원 |
18 |
4.4 |
기타 |
12 |
2.9 |
무응답 |
21 |
|
합계 |
431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