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富川] - 부천시다운 개성 있는 도시 만들기
서울특별시의 위성 도시로서 동쪽과 북쪽은 서울특별시, 서쪽은 인천광역시, 남쪽은 경기도 시흥시와 각각 접한다.
부천 문화관광 http://www.bucheon.go.kr/site/submain/001/sub_index001006001
부천 문화투어
http://bucheon.grandculture.net/Contents/Index?contents_id=GC01600099
고강동 선사유적지
1996년부터 2005년까지 7차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해 발견된 청동기시대의 집단취락지로, 한강유역 초기국가단계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유적지이다. 총 21기에 달하는 주거지와 제사(祭祀) 시설인 적석환구유구를 비롯해 공렬(孔列)토기·점토대(粘土帶)토기·반월형석도·마제석검·마제석촉·지석 등 수백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특히 적석환구유구는 청동기시대의 제의(祭儀)를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유적이다. 그밖에 통일신라시대 석곽묘 13기, 조선시대 건물지 등도 발견되었다.
부천시립식물원 http://conn.bucheon.go.kr/green/index.jsp
2006년 11월에 개원한 시립 부천식물원은 지하 1층, 지상 2층의 규모로, 거대한 유리 온실 안에 식물 3백10종 1만여 그루의 온갖 희귀한 식물들이 심어져 있다. 사계절 내내 다양한 식물들을 체험할 수 있는 부천식물원은 이제는 우리 부천뿐만 아니라 서울, 인천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경기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식물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편, 부천식물원이 위치한 원미구 춘의동은 자연생태박물관을 비롯하여 야외 동물원, 사계절 정원, 농경유물전시관 등 자연학습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체험학습장소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부천시박물관
부천교육박물관, 부천유럽자기박물관, 부천수석박물관, 부천활박물관, 부천펄벅기념관, 옹기박물관 등 6개 전문 테마박물관이다
부천교육박물관 교육을 테마로 설립된 전문 제 1종 공립박물관. 부천교육박물관은 민경남 관장이 기증한 교육자료 4,700여점을 기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서당교육에서부터 일제 강점기 민족교육을 거쳐 7차 교육과정까지 시대별 교육자료를 전시해 우리나라 교육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유럽자기박물관 유럽자기를 테마로 설립된 전문 제1종 공립박물관. 유럽자기박물관은 시민들의 유럽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국제적인 감각과 안목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복전영자 관장이 부천시에 기증한 유럽자기, 유리(크리스탈)작품, 앤틱가구 등 9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부천수석박물관 수석을 테마로 설립된 전문 제1종 공립박물관. 부천수석박물관은 시민들에게 수석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중암(仲巖) 정철환 관장이 부천시에 기증한 수석 1,000여 점과 석보, 기념메달, 동패 등의 수석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부천활박물관 활을 테마로 설립된 전문 제1종 공립박물관. 부천활박물관은 국궁의 제작과 궁술 및 궁도의 맥을 잇기 위해일생을 바친 중요무형문화재 제 47호 초대 궁시장(弓矢匠) 故 김장환 선생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후대에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을 보존 전승하고자 유품 240여 점을 기증받아 설립되었습니다.
부천펄벅기념관은 소설 『대지』의 작가 펄벅여사의 한국 혼혈아동을 향한 고귀한 희생과 사랑이 깃든 곳으로 그녀의 아름다운 정신을 기리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펄벅여사가 집필한 각종 서적들과 한국을 방문할 때마다 사용했던 가방 등약 230여 점의 다양한 유품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부천옹기박물관 옹기를 테마로 설립된 전문 제1종 공립박물관. 부천옹기박물관은 1866년 병인박해 때부터 천주교도들이 옹기를 굽던 점말 옹기가마터(부천시 오정구 여월동 31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삶과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옹기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면서 옹기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문화적 뿌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세계유명건축물 박물관
테마파크 - 아인스 월드(이하 세계유명건축물 박물관)는 단 하루를 투자해 세계 25개국의 유명건축물 1백9점을 볼 수 있는‘꿈의 박물관’이다. 놀라운 것은 1백9점의 축소모형 건축물(미니어처)들이 정말로 실감난다는 점이다. 뒷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실제 그 나라를 여행하고 돌아왔다고 말해도 속아넘어갈 만큼 그 정교함이 상상을 초월한다. 세계 최고의 특수효과와 모델 제작으로 헐리우드 최고 기술력을 자랑한다는 25년 전통의 원더웍스(Wonder Works)가 건축물의 흠집 하나까지 재현하여 직접 만들었다는 말을 들으면 그제서야 고개가 끄덕여진다. 부천시 원미구 상동 529-2번지 부천영상문화단지에 위치한 세계유명건축물 박물관은 규모면에서도 5만6천㎡로 세계 최대 규모이다.
자연생태박물관 http://www.ecomuse.go.kr/
본 자연생태박물관은 부천시가 「21세기 문화 도시 부천」건설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박물관을 유치하고자 자연자 관련 유물(곤충, 식물, 어류 표본 및 화석)을 수집하여 세운 부천 최초의 박물관입니다.
자연의 생태계 모습을 진솔하게 보여주기 위하여 세 개의 전시 공간을 만들었다. 제 1전시실은 나비들의 사계절을 실감나게 연출하였으며 딱정벌레 등 여러 가지 곤충들의 표본이 전시되어 있고, 제 2전시실은 자생식물 표본 50가지, 그리고 우리박물관의 자랑인 토종 민물고기 20여종의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2층 전시실은 공룡 탐험관으로서 공룡시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한국만화박물관 http://comicsmuseum.org/main/index.asp
국내 최초의 만화전문 박물관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한국만화박물관’이 확대, 이전하여 뮤지엄 ‘만화규장각’으로 다시 태어났다. 부천시 상동에 자리한 뮤지엄 만화규장각이 최근 ‘한국만화박물관’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만화문화공간으로서 대표성을 나타내는 동시에 직관적인 명칭의 사용으로 시민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서기 위함이다. 부천 상동 한국만화박물관은 사라져가는 우리 만화자료들을 수집하고 보존해 만화의 문화예술적 가치를 증대시키자는 뜻이 모여 설립됐다.
한국만화박물관은 우리 만화 연구의 방대한 자료를 활발한 조사·연구 활동을 벌여 우리 만화의 가치를 더욱 높여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국제만화축제>
--------------------------------기 타 -------------------------------
복사골예술제 잊혀져 가는 옛고장의 정취를 되살리고자 복숭아 고향에서 펼쳐지는 예술 한마당 잔치이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1997년부터 부천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해 온 행사로, 우리 영화를 세계에 알리고, 저예산 및 독립영화의 국제적 메카를 지향하며, 시민이 중심이 되는 수도권 축제의 이미지를 완성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부천 맛집 한촌설렁탕 한촌설렁탕은 순수사골을 여러 시간 고아내 진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해 중장년층은 고향의 맛을, 10~20대 고객은 신선한 맛으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곳. 한 그릇 푸짐하게 내오는 설렁탕은 서민음식을 대표해 정(情)을 전하고 있다.
물 박물관 물의 탄생과 소멸, 그리고 물 이용의 역사,물의 소중함 등을 다양한 영상과 전시물을 통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우리가 마시는 수돗물에 대한 생산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특별난 체험공간이다.
둘리의 거리 부천 명예시민‘둘리’ 시대를 뛰어넘어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화캐릭터‘아기공룡 둘리’가 탄생 20주년을 맞아 2003년‘만화특별시’부천의 명예시민이 되었다.
만화캐릭터가 명예시민으로 선정된 것은 국내 최초이며, 2001년 조성된 송내역 건너편‘둘리의 거리’역시 우리 시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원미동 사람들 거리 추억의 80년대, 인정 넘치던 부천을 그린 양귀자씨의 소설‘원미동 사람들’이 거리와 공원이 결합된 형태로 다시 태어났다. 소설‘원미동 사람들’은 이름 없는 도시 부천의 소박한 삶을 사실적인 필체로 그려낸 작품으로, 80년대 부천 풍경을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그려낸 소설로서 높은 문학적 평가를 얻은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