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 및 성격
– 학교교육과정(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특수학교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을 근간으로
방과후반 교육과정을 수립합니다.
• 목적
– 아동개별의 학습능력신장 및 사회적응 능력신장을 위한 장애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실천합니다.
• 목표
1. 아동의 학습능력 및 장애상태에 따라 융통성 있게 수업을 편성합니다.
2. 장애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장애유형 및 능력에 맞는 개별화지도 계획을 수립합니다.
3. 아동의 요구와 특성에 적합한 특수교육을 제공하고, 사회적응능력 신장을 위하여 다양한 체험학습을 실시합니다.
• 중점활동
감각통합놀이 - 놀이를 통해 균형 잡힌 감각통합 발달을 할 수 있도록 고유수용성 감각, 전정 감각, 촉각, 시지
각, 청지각 등의 감각자극을 촉진하며 놀이합니다.
요리활동 - 요리 준비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일련의 과정을 알고 조리 과정 중 도구의 쓰임과 활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요리를 먹으며 성취감을 얻습니다.
조형활동 - 여러 가지 재료를 적절하게 선택해 사용하여 다양한 재료를 다루는 경험을 해보고 만들기, 그리
기 활동을 통해 생각의 확장과 창의성, 사고력 발달을 돕습니다.
자연교실 - 초등학교 방학기간을 통해 평소 해보지 못한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하며 배움의 기회를 가지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여러 가지 기관들을 방문해 봅니다.
월 | 대주제 | 중점활동 | 월 | 대주제 | 중점활동 |
3월 | 우리반과 친구들 | 감각통합놀이 | 9월 | 우리나라 추석 | 감각통합놀이 |
요리활동 | 요리활동 |
조형활동 | 조형활동 |
자연교실 | 자연교실 |
4월 | 봄이 왔어요. | 감각통합놀이 | 10월 | 가을이 왔어요. | 감각통합놀이 |
요리활동 | 요리활동 |
조형활동 | 조형활동 |
자연교실 | 자연교실 |
5월 | 나는 소중해요. | 감각통합놀이 | 11월 | 소중한 자연 | 감각통합놀이 |
요리활동 | 요리활동 |
조형활동 | 조형활동 |
자연교실 | 자연교실 |
6월 | 친구야 사랑해 | 감각통합놀이 | 12월 | 겨울이 왔어요. | 감각통합놀이 |
요리활동 | 요리활동 |
조형활동 | 조형활동 |
자연교실 | 자연교실 |
7월 | 즐거운 여름 | 감각통합놀이 | 2024 1월 | 겨울 방학 | 감각통합놀이 |
요리활동 | 요리활동 |
조형활동 | 조형활동 |
자연교실 | 자연교실 |
8월 | 여름 방학 | 감각통합놀이 | 2024 2월 | 즐거웠던 우리 반 | 감각통합놀이 |
요리활동 | /요리활동 |
조형활동 | 조형활동 |
자연교실 | 자연교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