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실적 컨센서스 부합했지만 주가 낙폭 과도
소주업계 과잉공급 지속에 주정 출고량 증가 전망
올 상반기 주정업계가 양호한 성적을 거둬들였다. 소주가격 인상에 따른 소주 출고량 감소에도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소폭 감소한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주가는 과도하게 저평가됐다는 분석이다.
주정이란 타피오카 등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도수 95%의 알콜이다. 주정업계의 전체 매출 95% 가량이 소주 제조에 사용된다는 점에서 주정업계는 소주업계와 밀접하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주정업계는 환율 부담, 외국산 농산물 가격 등으로 실적 감소 우려가 높았다. 실제로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컨센서스(시장 평균 전망치)에 부합하는 수준을 달성했다.
이 기간 주정 관련 종목들의 주가는 과도하게 떨어졌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진로발효는 지난 26일 기준 3만2050원에 마감했다. 저도수 과일주의 인기가 치솟던 지난해 9월경엔 4만원 수준이었다.
창해에탄올과 MH에탄올도 비슷했다. 창해에탄올은 지난해 9월 3만원 수준으로 올랐지만 지난 26일 기준 2만2950원으로 감소했다. MH에탄올은 지난해 말 1만원을 웃돌았지만 현재 7000원 수준으로 밀려났다.
주정업계 특성상 배당에 따른 안정성과 꾸준한 수익성이 강점으로 작용해 주가 상승여력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 견해다.
2014년을 기점으로 국내 소주업계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했는데 이 같은 기조는 더욱 심화될 것이며 국내 소주업계는 2018년께 현재보다 25~30% 공급 초과돼 자연스럽게 소주 출고량 증가와 주정 출고량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커다란 유통망을 지닌 신세계그룹이 지난 6월 ‘제주소주’를 인수하며 국내 소주 시장에 진출했다는 점도 주정업계엔 큰 호재다. 유통기업이 소주업계에 진출한 것은 2009년 롯데그룹에 이어 두 번째다.
제주소주는 현재 소비자 인지도가 갖춰지지 않아 초기에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작으며 그룹이 보유한 소매 유통채널과의 유·무형 시너지(상승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세계 그룹의 영향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평가된다.
올해에도 저도수 소주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지만 지난해 ‘순하리’처럼 특별한 히트제품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성에 우려감이 있기도 하다.
올 2분기에 신제품 저도 기회주들이 주정수요를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했지만 저도소주 열풍이 일었던 지난해에 비해 아쉬운 수준이며 주정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최근 출시되는 저도기호주들 가운데 대형 히트제품이 나와야 한다.
◈관련종목
하이트진로홀딩스(000140)
하이트진로그룹 계열의 지주회사. 상장사인 하이트진로(주)를 비롯해 하이트진로에탄올(주), (주)진로소주 등 맥주와 소주, 위스키 및 주정 등을 취급하는 주류전문 회사들을 자회사로 보유.
하이트진로(000080)
국내 대표적인 주류업체. 소주(참이슬, 참이슬fresh 등), 맥주(하이트, 맥스, 드라이 d 등), 매화주, 복분자주, 포도주 등을 생산.
롯데칠성(005300)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종합음료 업체로 주류(처음처럼, 클라우드)사업 영위.
국순당(043650)
백세주, 명작시리즈, 예담 차례주, 막걸리 등을 생산하는 약주전문 주류업체. 국내 최대의 막걸리 라인업 및 전국 각지에 유통망을 보유.
보해양조(000890)
광주, 전남지역을 주요 시장으로 하는 주류 제조업체. 부라더시리즈, 소주(잎새주), 매실주(매취순), 복분자주(보해복분자) 등을 생산.
무학(033920)
소주, 막걸리, 매실주 등을 제조/판매하는 종합주류업체. 부산, 경남, 울산지역을 주요 판매지역으로 하고 있으며, 소주(화이트, 좋은데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 매실주, 복분자주 등을 생산.
진로발효(018120)
소주의 원료가 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판매.
MH에탄홀(023150)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한국알콜(017890)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업체. 곡물을 원료로 생산되는 정제주정 등을 제조, 판매.
풍국주정(023900)
대구지역 주정 제조 및 판매 업체로 소주의 원료가 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 판매.
창해에탄올(004650)
발효주정 및 정제주정 등 알코올 음료를 제조하는 업체. 보해양조의 최대주주.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