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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형 |
형태 |
보통체 |
정중체 |
기본형 |
Na-だ |
元(げん)気(き)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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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지형 |
Na-だ |
げんきだ |
元(げん)気(き)です |
연체형 |
Na-な |
元(げん)気(き)な人(ひ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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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형 |
Na-ではない・じゃない |
元(げん)気(き)ではない |
元(げん)気(き)ではないです 元(げん)気(き)ではありません 元(げん)気(き)じゃないです 元(げん)気(き)じゃありません。 |
부사형 |
Na-に |
元(げん)気(き)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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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용형 |
Na-で |
元(げん)気(き)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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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でしょうか、でしょう
~일까요? 정도의 의미로 추측표현이다.‘でしょう’만으로도 추측을 의미하기에 여기서 ‘か’는 붙여도 되고 안붙여도 된다.
あの男(おとこ)の人(ひと)はだれでしょう。저 남자는 누구일까요?
オジホ君(くん)でしょう 오지호군이죠?
でしょう와 ましょう의 차이
でしょう일까요? ましょう할까요, 하죠. 이며 일단 でしょう는 추측인데 반해 ましょう는 하자고 하는 의지와 청유의 의미를 지닌다. 접속또한
명사, ナ형용사, イ형용사 + でしょう、 동사 + ましょう 로 쓰인다.
4. 학생의 종류
学(がく)生(せい)라고 우리나라의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등으로 나뉘지만 일본은 조금 다르다.
小(しょう)学(がく)生(せい)(초등학생) 中(ちゅう)学(がく)生(せい)(중학생) 高(こう)校(こう)生(せい)(고등학생), 大(だい)学(がく)生(せい)(대학생)
일반적으로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보통 生徒(せいと)라고 많이 하고 초등학생과 대학생은 주로 学(がく)生(せい)라고 많이 하는데 生徒(せいと)의 기본 특징은 제복을 입느냐 안입느냐가 기준이 된다.
5. 上手(じょうず)だ、下(へ)手(た)だ、得意(とくい)だ、苦手(にがて)だ
上手(じょうず)だ、得意(とくい)だ 둘다 잘하다라는 뜻이다. 하지만 쓰이는 상황이나 장소가 다르다.
上手(じょうず)だ의 경우 순순히 능력으로 잘하는 것만을 나타내며, とくいだ의 경우는 잘하고 자신까지 있는 경우를 나타낸다.
마찬가지로 下(へ)手(た)だ、苦手(にがて)だ의 경우도 같다. 下(へ)手(た)だ의 경우 순순히 능력면에서 못하는 것을 나타내며 못하고 자신까지 없는 것 즉 딱 질색인 경우는 苦手(にがて)だ를 쓴다
6.日(に)本(ほん)の方(かた)ですか?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인입니까? 한국사람입니까? 한국분이십니까? 라는 표현으로 나눠서 할 수 있지요? 일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日(に)本(ほん)人(じん)ですか 일본인입니까?
日(に)本(ほん)の人(ひと)ですか 일본사람입니까?
日(に)本(ほん)の方(かた)ですか 일본분입니까?
나눠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7.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차이 해석상으로는 둘다 고맙습니다. 고마웠습니다. 별차이가 없지만 약간의 쓰이는 장면이 다르다.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의 경우는 일시적/ 현재의 감사함을 표현할 때 쓰이는 표현
ありがとうございした의 경우 지속적/ 과거의 감사함에 대한 표시로쓰인다.
선물을 받았거나, 물건을 누군가가 주어주었을때, 그럴때는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로 표현합니다. 반명 강의 등 무언가 지속적인 것으로 도움 받았을때는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로 쓴다. 과거에 무언가 도와준 내용에 대해서 감사함을 표현할때는 あのときは、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로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숙제 및 과제
ナ형용사 활용 완벽하게 숙지하기
본자료는 호타루 1학년 스터디를 위한 자료이미르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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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선배님~ 새벽 늦은시간까지 고생하셨습니다.
에이 ㅋㅋ 아니에요 ㅋㅋㅋ
감동임다. 더열씨미하께용^^♡
넵 ㅎㅎ 언제나 감사합니다. ^^ ㅎ
와우 1시40분?
ㅠㅠ
엄청나네요. 저 많은 양을 .. 좋은 내용 한가득인데 1학년이 많이 활용을 했으면 좋겠네요.
저도 뭔가 정리를 좀 하려고 접속했다고 다음에...로 미루고 퇴장해요.
너무 무리하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채원상 정리하는 것도 만만치 않죠 ^^ 정말 좋은내용으로 한가득 정리해주시잔아요 ^^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