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척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해수욕장이자 삼척시내에서 가장 가까운 해수욕장이다. 예전에는 후진해수욕장이라고도 불리던 곳으로 동해쪽에서 내려가다가 만나는 첫 번째 해수욕장이자 삼척 해변 드라이브의 시발점이 되는 곳이다.
동해와 삼척의 경계점이 되는 추암해수욕장에서 바로 아래쪽이 삼척해수욕장이다. 때문에 일출의 최고 명소인 추암과 연계한 해수욕장으로는 가장 먼저 찾아볼만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추암을 지나서 바로 만나는 삼척문화방송앞 삼거리에서 새천년도로 이정표를 따라 들어가면 눈 앞으로 테마파크 상가건물과 그 옆에 펼쳐진 주차장이 먼저 보이고 그 너머로 어렴풋히 푸르른 바다가 눈에 들어온다. 그곳이 삼척해수욕장이다.
삼척해수욕장은 규모는 적지만 고운모래와 얕은 수심으로 해수욕장의 조건으로는 나무랄데 없는 곳이다. 그리넓지않은 모래사장과 바다가 만나는 접점지역은 약간 둔덕이 지고 다소 가파르지만, 막상 바다속으로 들어가면 100여미터를 들어가도 어른 가슴정도까지 밖에 물이 차지 않을 정도로 수심이 얕고 바닷속이 고르다. 때문에 아이들도 쉽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삼척해수욕장 주차장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바닷가 길이 삼척의 새로운 명물이 되어 있는 새천년도로다.
삼척시내와 가깝고 행정적인 지원이 잘된 탓에 주변 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다는 것도 좋은 점중 하나. 특히 해변 왼쪽의 해변타운과 해수욕장 오른쪽 상가단지 위치한 삼척테마타운에는 민박시설과 매점, 샤워장,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집중되어 있고 해수탕과 찜질방도 있어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여행에도 훌륭한 쉼터가 되어준다.
여기에 추암과 삼척해수욕장을 연결하는 관광도로가 개설될 것으로 보여 해맞이 명소인 추암에서 삼척해수욕장, 계속해서 새천년도로로 이어지는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가 기대된다.

추암해수욕장 촛대바위, 무릉계곡, 죽서루, 삼척항, 두타산, 환선굴, 천곡천연동굴

산과바다이야기펜션(010-5373-1713), 인펜션(033-572-9555), 그린비치민박(033-572-7729), 해변타운민박형콘도(033-576-0301)

자가이용 : 삼척해수욕장으로 가려면 먼저 동해시까지 가야 하는데, 동해시까지는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영동고속도로 강릉 분기점에서 강릉 방향으로 동해고속도로를 타고 끝까지 달리면 7번 국도와 만나는 삼거리가 나온다. 이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7번 국도를 타고 계속 남쪽으로 달리면 동해시를 지나 삼척으로 들어가게 된다. 삼척 관내로 들어가 삼척 시내로 들어가기 전에 삼척해수욕장 이정표가 나온다. 이 이정표를 따라 좌회전하여 계속 직진하면 삼척해수욕장이다.
대중교통 : 터미널-해수욕장간 피서철 시간당 4회 운행/ 15분소요.

관리사무소(033-570-3544), 삼척시청 관광개발과(033-570-3544)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음으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