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절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고 말합니다. 이 절의 마지막 부분이 필립스 역에는 "이는 그가 목전의 보상보다 맨 마지막에 돌아오는 보상을 추구했기 때문이다"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전망, 즉 시작부터 마지막까지를 다 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원근(遠近) 비전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비전을 통해 우리 앞의 상황을 먼 훗날의 시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에든 전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단기적인 상황을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훈련에 두 머릿돌이 있다면 첫째는 확신이요, 둘째는 전망입니다.
전망은 현재 있는 것처럼 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한 개인의 인생철학, 자신에게 중요한 것, 가치관, 자신의 삶에 동기를 불어넣는 것들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까마귀를 생각하라. 심지도 아니하고 거두지도 아니하며 골방도 없고 창고도 없으되 하나님이 기르시나니 너희는 새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또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그런즉 지극히 작은 것이라도 능치 못하거든 어찌 그 다른 것을 염려하느냐? 백합화를 생각하여 보아라. 실도 만들지 않고 짜지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 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하여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아버지께서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될 줄을 아시느니라. 오직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눅 12:24-34).
이것이 전망이란 말의 완벽한 표본입니다. 사물을 보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를 그것이 있는 것처럼 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원한 결과를 바라보며 현재의 결정을 내리라고 권고하십니다.
사람이 의식적으로 죄를 짓게 되는 것은 그의 전망이 잘못된 방향으로 전개될 때뿐입니다. 그는 죄를 짓고도 그 결과를 피할 수 있다고 믿으며 자신을 속이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은행에 침입하여 100,000달러를 훔칩니다. 그가 만일 그 범죄의 결과로 앞으로 25년 동안을 "감방"에서 보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면 그런 범행을 했겠습니까? 아닙니다! 그는 자신의 범행의 결과를 바로 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범죄를 하는 것입니다. 그는 전망이 약한 사람입니다. 우리가 죄를 범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세의 생애는 확신과 전망의 좋은 본입니다. 이 두 가지는 훈련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훈련의 대상입니다. 다시 말하면 "제자삼는 기술"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내용물입니다. 만일 당신의 사람이 확신이 부족하든지 전망이 흐리다면 그는 아직 훈련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면 확신과 전망을 어떻게 갖게 해줄 수 있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스스로의 확신과 전망을 키우고 또 다른 이에게 심어줄 수 있겠습니까? 시편 기자는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경성함이 허사로다"(시 127:1)라고 기록했습니다. 훈련은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하나님께서 마치시는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의 속에서 "자기의 기쁘신 뜻을 따라 그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역사하시지 않으면 우리의 수고는 헛된 것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이 바로 확신과 전망을 심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당신 자신이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것을 어찌 남에게 심어 줄 수 있겠습니까?
당신 스스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한 것에 어떻게 전 생애를 투자할 수 있을까요?
바울은 배우고 확신하는 일에 거하라..하였습니다.
또 내가 이렇게 살기에 천국과 면류관을 주시리니...
나 뿐만아니라 이렇게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그런 축복이 있다고 외쳤습니다
딤후 3장 14절.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딤후 2장 10절.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딤후 4장 18절.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