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꽃 -‘또 다른 꿈’ 그리는 화가 유희승
본인 작품들의 주제는 ‘마음의 안정과 평화’이며, 인간의 순수하고 복잡한 감성의 표현들이 수시로 어우러지거나 교차하는 일상의 삶에서 마침내 평온한 마음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 자연물 ‘꽃’과 혹은 이런 자연물을 품는 도자기 등 인공물을 작품의 소재로 선택하였다. 이를 본인의 수묵 기법 표현으로 조화로운 공간 배치와 형태 설계로 표현 컨셉을 정하여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하였다.
우리의 마음을 유혹하는 아름다움과 강한 생명력을 지닌 꽃에 대한 나의 표현 컨셉의 구체적 목표는, 하나는 꽃 자체의 색채 효과를 수묵 표현의 조화로 끄집어 내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축복, 사랑, 숭고함 등 꽃이 지니는 다양한 전통적 이미지를 수용하면서 ‘안정’과 ‘평화’의 이상향 이미지를 한층 더 쉽게 감지할 수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작품의 형태 중에서, 전통적인 병풍화에서 종축(縱軸)의 화면에 각 폭을 개별그림으로 인식하게 하는 속성을 활용해 전체 그림으로 조정하고, 면 분할과 이음으로 그 위치를 크게 바꾸는 등, 전통 기법을 현대적으로 활용하여 본인의 것으로 변모시키며 적용하였다.
작품의 소재는 여러 꽃들을 표현하였으며, 특히 소담스러우면서도 화려하고 위엄과 품위를 나타내는 꽃인 모란꽃을 표현한 것은 부귀화(富貴花) 혹은 화중왕(花中王)으로 상징되며 또한 화려함에 더해서 덕스럽고 부귀로운 분위기를 나타내는 품격이 있는 꽃이기 때문이다.
작품 작업 과정 면에서는, 캔버스 혹은 화판 위에 도자기 화병과 화분들을 질감이 거친 천으로 형태를 만들어 한지로 배접을 한 후, 수묵만으로 꽃을 표현하였다. 색채에서 오는 조화는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수묵이 갖고 있는 특성으로만 표현하였다.
농묵(濃墨)의 분방한 발묵(潑墨)을 통해서 한층 깊이 있는 연운(煙雲)을 지니게 하였고, 이러한 발묵의 표현과 더불어 여백을 적극적인 조형 요소로 수용하여 화면에 더욱 밀도를 가하는 표현을 매우 중요하게 구사하였다.
보다 농밀한 조형적 구조를 확보하기 위해 오채(五彩)를 내포한 먹의 사용을 가장 높은 비중을 두고 한 작업으로 자연물‘꽃’의 표현 작품 세계이다.
수묵의 세계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위안과 기쁨을 안겨주는 안식처의 역할과 신비하고 환상적인 세계로 안내해 주는 이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묵의 다양한 먹빛을 나만의 운필법을 적극 사용하여 본인의 작품 감상자들이 깊이 있고 무게감 있는 울림을 통해 궁극적으로 안정감과 평온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인의 작품 세계에서 깊고 풍부한 감성을 접하며 무한한 세계 혹은 이상향도 함께 상상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유 희승(柳 希承) YU, HEE-SEUNG
학력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회화전공-동양화)박사, 석사, 학사 졸업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2회 및 입선 다수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개인전 24회(1989~2020)-예술의 전당, COEX, 라메르 갤러리 초대 등 부스 개인전 7회(2002~2019)
단체전(1986~현재) 2019 화랑미술제 (COEX 전시장), KIAF, 2020 한국화진흥회 국내 순회전 (서울, 마산, 여수, 청주) 2021, 2022 KIAF SEOUL(COEX 전시장), 2023 한국화-‘길을 묻다’ (한벽원미술관 기획초대전) 이 외 국내외 기타 단체전 270여 회 참가
아트페어(2009~2019) Shanghai, San Fransisco, Art International Zurich, Contemporary Art Ruhr, Miami Art Fair, ASIA HOTEL ART FAIR HONGKONG 2013, 브루나이 아트페스트, 시애틀, 텍사스
학위논문 및 학술발표
2010 『‘선전’과 ‘국전’의 인물화 연구-’동양화‘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2010 『‘선전’의 인물화 연구-’동양화‘를 중심으로-』 (한국화여성작가회, 한전아트센터 세미나실)
2012 『‘선전’의 인물화 연구와 ‘선전’과 ‘국전’으로 이어진 작가 및 작품의 분석』 (동서미술문화학회, 동국대학교)
심사 장애인미술대전, 구상전, 나혜석 미술대전
소장처 서울시립미술관, 수원고운미술관, 향암미술관, 동덕여대 박물관, 인천지방법원 외 개인소장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미술학부, 강남대학교, 우석대학교 동양화과 강사 역임. 현재 (사)한국미술협회 한국화1분과 이사 역임, (의)한국화여성작가회 총무이사, 재무이사, 감사 역임, 현 부회장. (사)한국화 진흥회 집행위원장(이사), 목화전, 원전, 아시아미술가협회, 너섬회, 동서미술문화학회 회원
동양화의 기법이 사군자에 90%이상이 함유되어있어, 1차적으로 매,란,국,죽,돌,소나무까지 철저한 교육과 채색화의 기초로써 12주의 4분의일인 3주는 채색화 9주는 수묵화 지도로써 작가로서의 기초교육을 철저히 지도하여 작가의 길을 인도하기 위하여 한국화 수묵채색화 수강생 모집 수강자격: 남,녀 노소 제한 없음 교육내용: 동양화의 기법이 사군자에 90%이상이 함유되어있어, 1차적으로 매,란,국,죽,돌,소나무까지 철저한 교육과 채색화의 기초로써 12주의 4분의일인 3주는 채색화 9주는 수묵화 지도로써 작가로서의 기초교육을 철저히 지도하여 작가의 길을 인도하기 위하여 교재명: 화제총감,수묵의사상과역사,소천화집 준비물 : 연습용화선지, 붓, 먹, 담요, 문진, 물감 강의 계획표
1주:죽(대나무),매화, 난초, 국화, 포도화(포도)
2주:국화, 죽(대나무), 매화, 난초 *간딘스키 점,선,면
3주:난(난초), 죽(대나무), 국화, 매화, 연꽃
4주:매화, 난초, 국화꽃, 죽(대나무), 작품의구도
5주:소나무, 죽(대나무), 난초, 매화(꽃), 국화
6주:수묵채색화회 어울림, 포도화의 존재, 모란꽃의 조화
7주:죽(대나무), 국화, 장미꽃의 화조의 조화, 포도, 난초
8주:석류의 붉은열매, 매화, 난초화의 표현방법, 죽(대나무)
9주:소나무, 포도의 열매, 매화, 난초, 국화꽃의 색채조화
10주: 매화꽃, 연꽃의 매, 죽(대나무), 국화꽃, 난초구도
11주: 모란꽃의 색채조화, 석류열매, 매화, 국화, 죽, 난초
12주: 수묵화의화론, 소나무화, 돌의작품과한국화, 화론,수묵,채색산수화(山水畵)다양한 나무(樹)와 산(山),돌(石),구름(雲),물(水),그림(書畵)
김선일한국화화실 : 010-7643-7355
1.한국화(韓國畵)의 전통적인 기법으로 시작하여 기본 데생, 드로잉에 중점을 둡니다.
2. 한국 현대산수화 다양한 나무와 산, 돌, 구름, 물, 그림.
3. 관찰묘사 → 스케치 → 창조.
4. 필(筆),묵(墨) 쓰기, 전통과 현대의 공존.
5. 관송은 수묵채색산수화에 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