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프 포토그래피
릴리프 사진(relief photo)은 마치 조각의 부조와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기법으로 하나의 원판에서 포지티브와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고, 이 두 장을 겹쳐 약간 어긋나게 한 다음 인화를 하면 된다. 이 기법의 효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네거티브와 포지티브 필름의 농도 조절이다. 이에 따라 최종 결과에서 전혀 다른 이미지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릴리프 사진을 위한 작업 방법
1. 네거티브 필름으로부터 포지티브 필름 만들기
선택한 네거티브 필름을 리스 필름에 밀착 인화한다. 밀착인화를 위해선 먼저 노광 테스트를 하여 하이라이트와 중간 톤, 그리고 섀도우 부분의 질감이 적절히 나타나는 노광 시간을 선택한다. 이 포지티브 필름의 농도는 최종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노광이 과다되어 포지티브 필름의 농도가 너무 진하면 최종 결과 네거티브에 가까운 이미지로 나타나기 쉽다.
물론 원판의 상태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지만 일반적으로 포지티브의 농도가 너무 진하거나 콘트라스트가 강하면 네거티브 이미지로 나타나게 된다.
2. 네거티브와 포지티브 필름 겹치기
원판으로 부터 완성된 포지티브 필름을 원판 네거티브 필름과 겹친다. 뷰 박스 위에 네거티브 필름을 테이프로 고정시킨 다음, 그 위에 포지티브 필름을 올려 놓고 두 필름의 상이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조절한다. 그 다음 포지티브 필름을 상하좌우로 아주 조금씩 움직여 가면서 상이 변하는 모습을 관찰한다. 피사체의 주위로 매우 가는 선이 나타나도록 조절하면 된다. 원하는 효과가 나타나는 위치에서 포지티브 필름을 네거티브 필름 위에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3. 인화
두 장의 겹쳐진 필름을 그 상태 그대로 인화한다. 확대인화를 하고자 할 경우 두 장의 필름이 완전하게 밀착되어야 하므로 유리 캐리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네거와 포지 필름이 겹쳐진 경우 콘트라스트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인화지의 콘트라스트 등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할 것이다.

맨 왼쪽의 네가티브 필름을 이용하여 가운데의 포지티브 필름을 만들고 이 두 필름을 겹쳐 인화하면 가장 오른쪽의 릴리프 포토그래프를 얻을 수 있다. 이 예시에서는 포지티브 필름의 콘트라스트가 더 강하여 네가티브에 더 가까운 결과물을 얻었다.
네거티브의 선택
일반적인 경우 단순한 배경에 형태가 분명한 피사체가 바람직하다. 그러나 릴리프 사진에서 반드시 부조의 효과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복잡한 화면에서도 부조의 효과와 함께 그 나름대로의 묘한 분위기를 전해줄 수 있다.
콘트라스트
강한 콘트라스트의 원판도 효과적이다. 네거티브의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하고 포지티브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하면 좀더 포지티브에 가까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포지티브의 농도와 콘트라스트가 너무 강하면 최종 결과 네거티브에 가까운 이미지로 나타나게 된다.
블로그 > 홀로서기™(MSN & e-mail : softhunt@kornet.net)
http://blog.naver.com/softhunt/80003273789
첫댓글 하아.. 좀 어렵네요 ;ㅁ; 근데 결과물이 신기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