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베이킹 소다와 파우더의 차이점, 그리고 베이킹 소다의 정체 및 보관법에 대해서 배우셨죠?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빨리 방법을 배워 써보고 싶겠지만 잠시 멈춰서 얼마나 많은 영역에서 베이킹 소다가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제목처럼 얼마나 만능인지 알아보자구요.
베이킹 소다의 활동 분야
녀석의 주 활동분야는 바로 청소입니다. 하 지 만 청소는 집안살림의 반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곰팡이와 물때와 싸워야하는 욕실청소부터 기름때와 물때, 탄자국과 식기 녹과 싸우는 주방 청소, 넓은 거실의 먼지와 때, 현관과 베란다까지 모든 청소 현장에서 베이킹 소다는 활약합니다. 또 탁월한 냄새제거능력 덕분에 변기나 싱크대, 냉장고, 식기, 소파, 카페트, 신발장, 옷장에서 탈취 역할을 해냅니다. 거기에 얼룩제거 능력은 세탁할 때까지 쓰이는데 더해, 가드닝이나 자동차, 자전거, 애완동물이나 아이들 장난감 관리까지 책임집니다. 놀라지 마세요~ 심지어 베이킹 소다를 활용한 미용관리, 구강관리도 가능하답니다!
베
이제부터 그 쓰임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볼텐데요. 먼저 욕실 청소에 대해 알아봅시다.
욕실은 크게 욕조와 세면대, 변기 3군데로 구성됩니다. 욕조엔 샤워기 호스가 있고 세면대에는 수도꼭지와 거울이 있고 변기에는 냄새가 나는 차이점이 있지만 베이킹 소다의 소독력, 탈취력, 지방성분제거능력을 사용하면 비슷한 방법으로 청소를 해낼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베이킹 소다 가루와 스펀지 혹은 구석구석 닦아낼 칫솔 정도입니다. 손이 닿을 수 있는 면적이 넓은 타일, 샤워 부스유리, 거울유리, 욕실 바닥, 샤워기 호스, 등은 베이킹 소다를 스펀지에 뿌려 물에 적셔 가볍게 닦아주면 물때가 제거됩니다. 바닥의 경우, 세게 문지르면 바닥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가볍게 문질러줍니다. 스펀지로는 잘 해결되지 않는 이음매들의 경우, 칫솔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물을 적셔 닦아줍니다. 뿐만 아니라 변기솔에도 뿌려 변기 안을 닦아주시고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분무기에 담아 평소에 자주 뿌려주시면 소독 및 탈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청소를 할때 물때나 곰팡이가 심할 경우, 미리 베이킹 소다수를 뿌려두거나 구연산, 소금등을 활용해 청소효과를 높힐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배수구들 안으로 가루를 뿌려주면 물과 만나 화학작용을 일으키면서 손이 안 닿는 위치까지 소독작용을 일으킨답니다.
끝내기 전에 가볍게 현관과 베란다에서의 활용법을 정리해볼께요.
현관은 항상 신발이 놓여있어서 왠지 더러워도 청소하기가 선뜻 내키지 않고 곁에 있는 신발장에서의 냄새로 골치썩이기 일쑤입니다. 베란다 역시 쓰지 않는 물건이 쌓여있거나 청소는 일년에 한번 할까 말까구요. 하지만 의외로 손을 댈 장소가 적기 때문에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현관바닥부터 쉽게 가루를 뿌린 뒤 젖은 스펀지나 칫솔로 닦아주면 됩니다. 하지만 외부의 흙이 물기와 만나면 얼룩이 지기 때문에 청소가 끝난 후 건조를 빠르게 시켜주셔야 합니다. 현관문이나 문패, 베란다 바닥도 마찬가지구요. 또 신발장 내부도 베이킹 소다와 젖은 스펀지로 쉽게 청소가 끝납니다. 하지만 온가족의 발냄새는 어떻게 하냐구요? 입구가 넓고 얕은 병에 베이킹 소다를 넣은 후 그 병을 신발장 구석에 놓아둡니다. 단 하루만 지나도 냄새가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2-3개월은 거뜬히 탈취제 역할을 해냅니다. 만약에 실내용 슬리퍼를 사용하신다면 아까 욕실 청소할 때 만드신 베이킹 소다수를 분무기로 자주 뿌려주시면 냄새 없이 오래 쓰실 수 있어요. 여기서 신기한 팁! 꽉 묶은 신발끈 매듭이 안 풀리신다고요? 베이킹 소다 가루를 손에 묻혀 매듭의 딱딱한 부분을 문지르시면 안 풀리던 끈이 스르륵 풀립니다!
주부님들의 정리력을 천연재료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드리기 위해 베리굿 정리컨설팅이 항상 노력합니다! 다음에는 베이킹 소다와 주 활약지인 주방청소와 탈취, 세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댓글 방송에서 간혹 들어도 잊어버렸는데
좋은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