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31장- 지혜로운 여인, 강인한 여인
<31:1 서론>
31:1/ 르무엘 왕의 말씀한 바 곧 그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 (NIV. an oracle 신탁) 이라.
- 르므엘 왕: 역사적으로 누구인가. 르므엘이란 '하나님께' (바친 자')라는 뜻이다(참고: 삼상1:11). '맛사의 왕', '솔로몬의 다른 이름' '히스기야왕' 등 의견이 엇갈린다. 정확한 것은 이름 외에 아무 것도 모른다.
- '그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NIV. 신탁(oracle))': 1:8과 6:20은 부모의 훈계가 나온다. 어머니남의 훈계가 나오는 것은 잠언 31장 뿐이다.
<31:2-9. 세 가지 권고>
왕의 책임에 대한 당부
2절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내 태에서 난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서원대로 얻은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3절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치 말찌어다
31: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고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에게 마땅치 않도다
5절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간곤한 백성에게 공의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6절 독주는 '죽게 된 자'에게,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에게 줄찌어다
- '죽게된 자' : 죽어가는 자(NIV). '근심하는 자': 고뇌에 빠진 자(NIV)
7절 그는 마시고 그 빈궁한 것(poverty, NIV)을 잊어버리겠고 다시 그 고통(their misery, NIV)을 기억지 아니하리라
31:8 너는 벙어리와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찌니라.
- 벙어리: 자신의 처지를 말할 수 없는 자들.
- '고독한자': (궁핍한 자 all who are destutite, NIV). 가난하여 재판비용도 없고 도울 자도 없다.
9절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간곤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찌니라
<10-31절/ 현숙한 아내- 완전한 여성>
이 단락은 시 형식을 갖추고 있다. 곧 진정한 믿음의 영웅을 찬미하는 '영웅찬미가'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또한 히브리어 알파벳 글자로 시작하는 22개의 아크로스틱으로 이루어져있다.
< 잠언 31:10-31 vs 잠언 1-9장>
잠언 31:10-31 은 알파벳 시이다. 잠언 1-9장과 수미쌍관 구조(Inclusio)를 이룬다. 잠언의 외피와 같다. 잠언 31장의 현숙한 여인(아내)는 잠 11-9장의 현숙한 여인의 의인화된 지혜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여인은 지혜를 말하는 자이며, 가르치는 자이다(26절).
10절 누가 '현숙한 여인'('참으로 유능한 여성'. JNB)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하니라
-현숙한 여인: 어진 여인(공동번역), 고귀한 성품을 가진 여인(a wife of noble character, NIV). '하일'(히)은 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힘' (담31:3) '능력' '덕행'(29절)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르무엘 왕에게 권면하는 8-9절을 적절하게 실천하고 있다.
- 진주보다 더하니라: 루비(rubies, NIV). 예수 그리스도안에 모든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골2:3).
11절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완전히, NIV)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lacks nothing of value(NIV)
- 핍절(부족. 현대인의 성경)
12절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 선을 행하고: 돕고(help. NIV). 돕는 배필.
13절 그는 양털과 삼(베)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 삼(베): 삼베나 아마포는 이집트에서 수입하는 물품이다.
31:14 상고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며
- 상고의 배(the merchant ships, NIV): 국제무역선. 솔로몬 당시에는 벌리 베니게인들과 교역하던 상황을 배경이 된다.
15절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그 집 사람에게 식물을 나눠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31:16 밭을 간품하여 사며 그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심으며
- 간품하여: '물건의 견본을 통해 그것의 품질을 살펴봄'을 뜻한다.
- 밭... 포도원: 밭은 산 후에 포도원으로 개조한다.
17.힘으로 허리를 묶으며 그 팔을 강하게 하며;
- '힘으로 허리를 묶으며': 힘있게 일을 시작하다(She sets about her work vigorously, NIV).
- 현숙은 건강이다.
18.자기의 무역하는 것이 이로운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 '무역하는 것' : '하는 일'(현).
19절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 손 : 현숙한 여인의 손은 아름다운 손이 아닌 건강하고 부지런한 손이다.
31:20/ 그는 간곤한 자(the poor, NIV)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 간곤한 자: 불쌍한 사람(공동번역).
* 참고 11절/ 현숙한 여인이란 가난 한 사람을 위한 나눔의 행위에 적극적이다.
31:21/ 그 집 사람들은 다 홍색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집사람을 위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 홍색 옷: 매우 비싸고 눈에 잘 뜨며 겹옷으로 된 따뜻한 옷이다(삼하1:24/ 렘4:30).
- 눈이 와도: '겨울'(현). 갑작스러운 재난이나 위기를 말한다.
22절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방석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옷을 입으며
- 방석: '침실'(현대인의 성경).
- 자색옷: 페니키아 해번에서 채취한 조개류에서 뽑아낸 자색 염료로 물들인 것이다. 고가 수입품으로 이 여인은 최상품 직물을 다루는 국제무역업무에 종사한다.
23.그 남편은 그 땅의 장로로 더불어 성문에 앉으며, 사람의 아는 바가 되며
- 사람의 아는 바가 되며: 존경을 받는다(NIV)
- 성문: 지역사회의 지도자.
24.그는 베로 옷(linen garments, NIV)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고에게 맡기며
- 상고: 히브리어는 '가나안인'들인데 베니게 상인들을 말하는 것같다.
잠31:25. 능력과 존귀(dignity, NIV)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 '옷매무새는 위엄이 나타나고'(공동번역).
- 능력: a woma of strength(NIV).
- 후일을 웃으며: 노후 대비. 노년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며(LB).
- 옷(골로새서3:12).
잠31:26 .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 혀로 '인애의 법'(faithful instruction, NIV)을 말하며
*- 입을 열어 지혜를 가르치며: 지혜를 말할 뿐 아니라, 가르친다! 그리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이다!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시편개론, 304쪽>
여성의 가르치는 역할: 본 단락에 나타난 현숙한 여인의 행동과 모습들 잠언 처음 장들에서 나타난 지혜의 여인과 비슷하다. 남성과 함께 여성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하나님을 대신하여 세상에 권위르행하하도록 부름을 받았다는 창세기 1-2장의 비전의 일부를 성취한다. 또한 성취하도록 초청한다.
27.그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 She watches over the affairs of her household and does nt eat the bread of idleness(NIV)
잠31:28.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축복, NIV)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
31: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여러 여자보다 뛰어난다 하느니라
- 덕행있는 여자가 많으나(many women do noble things, NIV)
- 덕행: 히브리어 '하일'이다. 여기서 덕행은 선한 품성이 지속적인 상태임을 의미한다(12:4/ 롯3:11).
31: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고운 것은 속이는 것이고 미모는 사라지는 것이다(Charm is deceptive, and beauty is fleeting, NIV).
- 여호와를 경외: 현숙한 여인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잠언의 처음과 마지막 교훈이다. 여호와를 경외해야 고운것과 아름다운 것도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는 지혜의 근본이다.
31.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을 인하여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일상적 활동 속에서 나타났다.
"유능한 여성은 자기 남편과 아이들 그리고 더 넓은 지역 공동체의 사람들의 존경과 명예를 얻는다.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 생산적인 삶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IVP성경주석. Goldinggay)
참고도서
1.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잠언바로읽기, 성서유니온.
2.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시편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2016.
3. NIV
첫댓글 15절: 가족, 교역자회의
16.생산적 투자
17.자기관리
21.이스라엘은 눈이 드물다.
3절.삼손. 연산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