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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출애굽기 20장 11절) - 천지창조에 담긴 의미(창세기 1장)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이
무엇인지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안식일 전인 엿새 동안은 구약을 상징하는 것으로
힘써 모든 일을 하라는 것은
구약시대는 복음이 밝히 드러나지 않았으므로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힘써 하라는 뜻이며
일곱째 날인 안식일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는 것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 시대를 말하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으로만 하나님을 섬기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안식일의 의미인데
복음 시대에도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으면
율법을 지키는 일을 하는 자로 복음을 배척한 자이므로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음으로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아는 자가 되어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되는 것으로
복음 시대를 모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안식일을 주신 이유를
에스겔 20장 12절과 신명기 5장 12절은 말씀하고 있는데 ....
본문 11절도 동일한 의미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출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이 말씀은 창세기 1장에서 여섯째 날까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를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에
여호와 하나님이 안식하신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도 동일하게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셔서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를 창조하시고
그들과 하나님이 안식하실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는 것인데
여호와 하나님이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다는 것은
창세 전에 계획하신 모든 일을 마치셨다는 의미로 복음 외에
더 이상의 구원의 방법은 없다는 뜻을 담고 있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먹는 것 외에 구원받을 길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럼 정말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해 주실 것을
창세기 1장에도 말씀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봅니다.
창세기 첫째 날인 1장 2~3절을 보면 .....
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창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복음을 알지 못해 심판받아 마땅한 자들이
살고 있는 모습이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는 모습이며
이런 자들 중에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이 있어
품으로 보호하고 계신 모습이
하나님의 영이 수면 위에 운행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보호하고 계신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여호와 하나님이 빛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시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까지
대신 받으시고 부활하시는 모습이 창세기 둘째 날로
율법과 복음을 구별해 주는 모습인데 ....
창세기 1장 7절만 보면 ....
창1: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궁창 아래의 물은 율법을(다른복음) 말하고
궁창 위의 물은 복음을 말하는 것으로
율법 속에 숨겨진 복음을 십자가에서 구별해 주신 것입니다.
이렇게 구별해 주신 생명의 양식을 백성에게
먹여 구원하시게 되는데 ....
창세기 셋째 날인 1장 12절만 보면 ....
창1: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이 모습은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서 받은 십계명을(율법) 상징하는데
복음이 숨겨진 율법을 생명의 양식으로 주실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풀은 율법을 말하고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는 율법 속에 숨겨진 복음을 말합니다.
실제로 예수님은 율법에 기록된 말씀대로
십자가를 통하여 복음을 구별해 주시고
제자들을 통하여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게 하신 것인데 ....
창세기 넷째 날인 1장 16절을 보면 ....
창1:16 하나님이 두 큰 광명체를 만드사
큰 광명체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작은 광명체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또 별들을 만드시고
광명체는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를 말하며
광명체로 낮과 밤을 주관하게 하시는 것은
택한 백성이나 택함을 받지 않은 자들 모두에게
동일하게 복음을 전하는 모습을 말합니다.
그런데 전한 복음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는 말씀이
광명체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는 모습이며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광명체로 밤을 주관하게 했다는 뜻입니다.
즉 듣든지 듣지 않든지
복음 전도자들이 복음을 전하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렇게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받아들인 자가 있고
받아들이지 않는 자가 있고
또 다른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있다고 말하는데 ....
창세기 다섯째 날인 1장 21절을 보면 ....
창1:21 하나님이 큰 바다 짐승들과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큰 바다 짐승은 복음을 방해하여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사탄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말하며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이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말합니다.
그리고 모든 새는 복음 전도자들이 전하는
복음을 받아들이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살아가는 하나님 백성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한 복음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로 창조하시는 말씀이
여섯째 날의 말씀인 것입니다.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예비하신
복음의 말씀을 듣고 깨달아 믿은 자를 말하는 것으로
제물의 가죽을 상징하는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혀
주셔서 예수님의 형상을 닮은 자로 꾸며주셨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야곱을 에서의 옷과
염소의 가죽으로(털로) 에서처럼 꾸며주어
아버지의 축복을 받게 하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창세기 일곱째 날에
하나님과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됨을
천지창조의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창세기 1장 천지창조의 말씀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믿음의 용사가 되어 구원받게 되는지 말씀하는 것으로
안식일이 상징하는 복음 시대에는 복음 전도자들이 전하는
복음의 말씀만 먹어야 한다는 뜻이며
복음을 먹지 않고 율법을 지키고(다른복음) 있으면
안식일에 일하는 자로 심판받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안식일의 의미를 모르고 예수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을 범한다고 정죄하는 자들과 달리
예수님은 안식일에 병든 자를 고쳐주시는데 ....
누가복음 6장 1~12절을 봅니다.
눅6:1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자르다>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비어 먹으니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잘라 비비어 먹는데 ....
맥추절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이 오셔서 생명의 양식인 복음의 말씀을 먹여
구원해 주실 때가 되었음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모습을 본 바리새인이 정죄하는데
이어지는 2절을 보면 ....
눅6:2 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느냐
안식일은 복음 시대를 말하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는 날을 말하는데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다고 정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다윗이 제사장만 먹을 수 있는
진설병을 먹었다며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
이어지는 3~4절을 보면 ....
눅6: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 및 자기와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눅6:4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다만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율법에 의하면 떡상에 진설된 진설병은
제사장만 먹을 수 있습니다.
레24:9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진설병은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으로 제사장이 복음의 말씀을 먹고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의미로 물려낸 떡을
아론과 그의 자손이 거룩한 장소에서 먹으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거룩한 떡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셔서 안식일에 자신의 백성에게 먹여
생명을 구원하실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사장 아히멜렉은 이 떡을(복음의 말씀을)
다윗에게 주어야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제사장만 먹을 수 있는 떡을 다윗에게 준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전해준 것을 말합니다.
이 모습은 마치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준비하신
복음의 말씀을 영적으로 주린 자신의 백성에게
생명의 양식을 주어 생명을 살리는 모습을 모형하는 것인데
여기서 사울 왕은 율법을(사탄) 상징하고
다윗은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
율법에게 정죄를 받아 쫓기고 있는 교회에게(다윗에게)
교회의 제사장인 예수님이(아히멜렉) 생명의 양식인
복음을 먹여 구원하시는 복음 시대를 모형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아히멜렉은 제사장만 먹을 수 있는
진설병을 다윗에게 준 것이며
이 모습은 예수님이 안식일에 병든 자를 고쳐주시는
모습과 같은 의미로 예수님이 예를 들어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5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눅6:5 또 이르시되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더라
예수님이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것은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자들에게 복음의 말씀을 먹여
구원해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대로
안식일에 먹일 생명의 양식을 주어
구원해 주기 위하여 오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즉 구약에서 안식일에 먹는 양식은 십자가의 모형으로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시고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오신 분이 예수님임을 말씀하는 것이
예수님이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말씀입니다.
이어지는 6절부터는 예수님이 안식일에 주인임을
알게 하시려고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쳐주시게 되는데 ....
눅6:6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다>
또 다른 안식일에 예수께서 회당에 들어가사
가르치실새 거기 오른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오른손 마른 사람은 구원의 능력이 있는
복음의 말씀을 모르는 사람을(교회) 말하는 것으로
제자들을 정죄하고 있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모형합니다.
눅6:7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를 고발할 증거를
찾으려 하여 안식일에 병을 고치시는가 엿보니
눅6:8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한가운데 서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서거늘
눅6: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며
여호와 하나님이 안식일을 주신 이유는
신명기 5장 15절의 말씀처럼
유월절 양의 죽음을 통하여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시켜 주어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 주신 것을
알게 하려고 안식일을 지키라 명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안식일에(복음시대) 복음의 말씀을 먹여
병든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이렇게 복음의 말씀으로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명하셨다는 의미로
안식일에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묻고 계신 것입니다.
즉 안식일에 복음을 전하여 생명을 살리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율법을 전하여 사망으로 이끌고
가는 것이 옳은지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바꾸어 주신
복음으로 구원해 주실 것을 모형으로
이어지는 10~11절은 이렇게 행하시는 것입니다.
눅6:10 무리를 둘러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그리하매 그 손이 회복된지라
눅6:11 그들은 노기가 가득하여
예수를 어떻게 할까 하고 서로 의논하니라
오른손이 회복되었다는 것은
복음을 모르는 자에게 구원의 능력이 있는
복음의 말씀을 전하여 깨달아 믿게 하셨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성령이 오셔서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심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는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모르는 자들에게 복음을 먹여서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오셨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셔서 안식일이 상징하는 복음 시대에
복음을 모르는 자들에게 생명의 양식을 먹여
생명을 살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시고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오신 분이
예수님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을 듣고 깨달아 믿게 되므로
저와 여러분은 안식일을 지킨 분들이 되는 것으로
골로새서 2장 13~16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골2:13 또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골2: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골2: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골2: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셨다는 것으로 이 복음의 말씀을 믿음으로
하나님은 율법을 다 지킨 자로 여겨주신다는 것으로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비판하지 말라 말하는 것입니다.
안식일은 율법에 속해있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승리하심으로 율법을 없애주셨고
또 안식일은 복음 시대를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복음을 모르는 사람으로 율법 전체를 지켜야 하는
의무를 가진 사람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십자가에서 예비하여 주신
복음의 말씀을 먹여 믿음에 이르게 하여 구원해 주시려고
복음 시대를 모형하는 안식일을 주신 것이며
십자가에서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의 말씀 외에
다른 방법으로(율법으로) 구원받으려 하지 말라는 뜻으로
안식일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을 배척하고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려는 자가 안식일에 나무하러 간 자로
이런 사람은 복음을 배척한 자로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고 마셔서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깨달아 믿는 분들이 되어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