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승불교
소승불교를 부파불교 혹은 아비달마 불교라고 합니다. 승(乘)은 싣고 운반한다는 뜻으로 소승이란 일체 중생이 모두 부처가 되기에는 너무 작고 보잘 것 없는 수레라는 뜻으로 대승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소승은 아라한과 벽지불을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처님은 깨달으시고 난 후 45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미혹함에 빠져 있는 중생들을 위하여 깨달음의 길을 열어 보이셨습니다. 그러나 부처님이 열어 보이신 많은 내용의 교설들은 부처님 당시에는 문자나 글로 옮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후 부처님의 말씀을 일정한 형태로 만들어 후대에 전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에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글(문자)로 적어 놓는다는 것이 아니라 말을 통하여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마하가섭은 500인의 아라한을 마가다국의 왕사성에 소집하여 부처님의 교법과 계율을 수집하여 편성하였는데 이것을 제1 결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여 결집된 경과 율은 화합된 교단에 의해 잘 지켜지고 있었으나 약 100년쯤 지나서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수용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진 비구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는 종래의 엄격한 계율에 의해 생활하는 수행자의 생활을 어렵게 만들었고, 불교의 사상 또한 새로운 사회에 적응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불교교단 내에서도 진보파와 보수파의 대립이 심화되었으며, 보수적인 장로(長老, thera)들은 제 2결집을 행하여 진보적인 사상을 배격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불교교단은 보수적인 상좌부와 진보적인 대승부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뒤 대중부에서는 다시 8파로 나누어 지고, 상좌부에서도 11파로 나뉘어져 B.C 1세기 경에는 20부파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시대를 부파불교(部派佛敎, 불멸 후100여년~B.C 1세기 경)라고 말하고 그 이전을 원시불교 시대라고 합니다.
아비달마 교학은 부파불교 시대에 있어서 각 부파는 불교의 법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는데, 이것을 아비달마(阿毘達磨, abhidarma) 교학이라고 하는 것이며, 법(法, dharma)에 대한(abhi-) 연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부처님이 살아 계신 당시에도 부분적으로 행하여 지고 있었지만, 각 부파의 성립으로 이러한 연구는 더욱 특색 있게 되었습니다. 각 부파는 자신들의 연구한 결과를 결집하여 간직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것을 아비달마 문헌 또는 논(論)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모든 부파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아비달마 문헌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그들의 경전은 예전부터 있었던 경(經)과 율(律)에 논(論)이 하나 더 보태어져 삼장(三藏)이 성립되기에 이른 것입니다. 이런 삼장의 완성은 부파불교 시대에 가장 큰 업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 많았던 부파 불교의 삼장은 거의 사라지고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와 남방(南方) 상좌부(上座部)의 것만 전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상좌부의 삼장은 팔리어로 기록되어 이것을 파리삼장(巴利三藏)이라고 하고, 설일체유부의 삼장은 현재 범어로 된원래의 경전은 없고 한역(漢譯)으로 된 것만 남아 있습니다.
(1) 소승불교는 윤리적이고 역사적인데 반해, 대승불교는 종교적이며 철학적 입니다.
(2) 소승불교의 경전은 팔리어인 반면에, 대승불교의 경전은 산스크리트어로 되어 있으며 각 전파지역에서 각각의 언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소승불교의 해탈 혹은 열반이란 평화롭고 행복한 상태로 개인적인 것인데 비해, 대승불교에서이는 보리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4) 소승불교에서 열반이란 무명으로 인한 세속적인 부정한 것들을 없앰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라면, 대승불교에서는 부정한 것들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절대불변의 고요함, 순수함, 영생에 대한 모호함을 없애는 것입니다.
(5) 소승불교에서 스님들은 성문(Sravaka)라 불리우며 그들이 추구하는 바는 오로지 나한 (Arahantahood)를 얻어 삶의 마지막 순간에 열반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반면, 대승불교의 수행자들은 궁극적으로 붓다가 되기 위해 또는 바라밀(도피안)로 알려진 완벽을 추구하고자 시도하기 위해 보디(Bodhi)를 구하는 서약을 한 보살의 경지에 이르고자 합니다.
그들의 목표는 모든 강들이 그들의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바다와 같은 거대한 느낌을 주는 최고선을 실현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6) 소승불교에서 평신도들의 역할은 주로 Sangha의 후원자로, 공양을 하거나 의복을 제공하거나 스님들을 위한 사원을 건립하거나 다른 사무들을 도맡아 하며, 5, 8계와 hearing discourse 를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대승불교에서 평신도들은 보살로서 인정되며 그 역할은 소승불교의 평신도와 같습니다.
(7) 소승불교신자들은 붓다가 한겁에 단한번 나타났다고 믿는 반면, 대승불교는 모든 중생들 안에 부처가 있다고 믿습니다.
(8) 소승불교에는 공성(Sunyata)의 개념이 없으며 모든 세속적인 것들이 본질적으로 영원하지 않다고 합니다.
(9) 소승불교 명상 혹은 vipassana, sila 수행은 그 사람의 영적 발전을 위해 그 사람 자체를 정화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믿지만,
대승불교에서는 이것은 스승에 대한 헌신이며 예불의식등은 그 중요성을 확실히 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승불교와 대승불교 간에 어느 정도의 합의점은 있습니다.
(1) 두 종파 모두 집착, 증오, 망상을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2) 두 종파 모두 사성제와 8정도를 인정합니다.
(3) 두 종파 모두 이 현세는 시작도 아니고 끝도 아니라고 믿습니다.
(4) 불교의 두 종파 모두 모든 세속과 만물이 무상하고 찰라적이며 santana 안에 있고 anatmakam 실체가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