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자원봉사센터
검색
메뉴
홍보단 취재(봉사센터행사)앱 열기
포스코 지정기탁사업 - 수지효행봉사단
본문 기타 기능

이수진감사멤버채팅
작성일2019.02.15. 15:17조회 133
구독
포스코 지정기탁사업-수지효행봉사단
◆ 일시 : 2019.02.15(금) 09~12시
◆ 장소 : 용흥동 행정복지센터 2층
◆ 대상 : 포스코 수지효행봉사단 10명(용흥동 팀)
◆ 내용 : 어르신(65세 이상) 대상 서암 요법 및 마사지
◆ 담당 : 정보근
◆ 취재 : 사단법인 포항시 자원봉사센터 홍보단 이수진
의무봉사가 생활이 되다
#포스코 수지효행봉사단(단장 : 이민우)의 #용흥동 한마음 수지침 봉사대(대장 : 송복주)는 2019.02.15(금) 09~12시에 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서암 요법 및 마사지 봉사를 실시했다. 매주 금요일 시행하는 이 봉사활동의 유래는 2000년부터 시작되었고 회원들은 대부분 포스코에 근무했던 포스코 OB와 그 가족들로 구성되어있다.
20여 년 전부터 포스코에서 직원들의 사회봉사활동을 적극 권장하던 시점에 수지침을 배우게 되었고 봉사활동을 하면서 가족들도 수지침을 배워서 동참하게 되었다고 한다.
회사 재직 시부터 하던 의무봉사가 은퇴 후에도 어르신을 위한 자원봉사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 수지효행봉사단은 <용흥동 한마음 수지침 봉사대>와 <효곡동 수지침 봉사대> <수지건강연구회(사회시설담당)> <포스코 수지효행 봉사단>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용흥동 팀과 효곡동 팀은 매주 1회 봉사를 하고 있고, 포스코 수지효행봉사단(현, 근무 직원)은 매월 1회 활동을 하고 있다.
회원들은 몸과 마음을 다해 어르신께 봉사하고 포스코는 소모품 등 봉사활동에 필요한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포스코 뿐만 아니라 행정기관, 관변단체의 지원이 잘되고 있어 봉사활동에 힘든 점은 없으나 봉사활동을 함께할 수 있는 회원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 아쉽다고 한다.
봉사활동을 시작하던 시점에는 반응이 대단했다고 한다.
현재 등록된 어르신은 176명이고 한때 1회에 120여 명씩 몰려와서 격주제로 봉사를 받으시도록 표를 나누어 주었다.
처음에는 수지침, 뜸, 압봉, 마사지 등 다양하게 시술하였으나 수지침이 의료 행위로 일반 시술이 제한되면서 인기가 급락하였지만 아직도 매주 금요일만 되면 어르신들이 행정복지센터(장소 : 용흥동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를 찾으신다.
현재는 수지침은 시술하지 않고 압봉과 부황, 마사지 봉사만 한다고 합니다.
봉사받고 나가시는 어르신 얼굴 빛이 달라졌어요.
웃음 가득 다음 주에 또 오시라고 인사하는 회원님들의 밝은 모습에서 봉사의 진정한 즐거움이 읽혀진다.
포스코 수지효행봉사 용흥동팀(용흥동 한마음 수지침봉사대) !! 화이팅~!!
출처 : <용흥동 한마음 수지침봉사대> (前대장 이원희님) 인터뷰 내용 요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