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지난 5월 1일【흑백멀칭 비닐과 흑색멀칭 비닐의 멜론활착율 비교】 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던 내용입니다. 이렇게 흑백멀칭비닐을 흑색멀칭비닐로 교체 해준 후 8일째인 오늘 어떻게 변했는지 하단에 사진으로 올려 놓았으니 확인 해 보시고 참고 하셨으면 좋겠네요. ========================================================================= 멜론 정식을 한지 1주일만에 문제가 발생했어요. 참고로 흑백멀칭비닐은 한쪽은 검정색 한쪽은 힌색으로 되어 있고 흑색멀칭비닐은 앞 뒤 모두 검정색 비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활착이 잘 되지 않아 많은 보식을 해 왔었는데 이제서야 그 궁금증을 풀 수가 있었습니다. 되지 않아 지온이 낮아서 고온작물인 멜론은 활착율이 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검정색이 위로 향하게 씌워 놓으면 작물이 잘 활착도 되지 않지만 오이나 토마토에서는 생육도 잘 되지 않는 경험을 한 바 있습니다. 다행이 올 봄 멜론 작형은 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해 사용하다 남은 흑백멀칭 비닐을 일부만 씌우고 나머지는 모두 흑색멀칭비닐로 씌웠기 때문에 흑백멀칭비닐을 씌운곳을 벗겨내고 흑색멀칭비닐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30년 넘게 농사를 지어 왔지만 오늘에서야 이런 문제를 알았다는 것이 어떻게 생각하면 그동안 선도농업인으로 인정받아 왔던 것이 부끄럽기만 합니다. 흑백멀칭비닐이 흑색멀칭비닐보다 가격차이가 배 이상 높다는 것을 생각하면 멜론재배에서는 값싼 흑색멀칭비닐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지요. 지난달 초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제1기 사이버 농업인대학 메론과정 수료증까지 받았는데 그 교육과정에서도 이런 내용들은 없었기에 다른 농업인들도 참고 했으면 하는 생각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이 장면이 처음부터 흑색비닐로 멀칭을 하여 정식을 한 것입니다.
이 장면은 흑백비닐로 멀칭을 하여 정식을 한 곳인데 앞에 흑색비닐 멀칭한 곳보다 좀 생육이 떨어짐을 한눈에 볼 수가 있지요.
흑배비닐 멀칭을 한 곳에서는 10/1정도는 사진처럼 뿌리가 활착을 못하고 썩어가고 있는 것들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 사진처럼 흑백비닐을 벗겨내었습니다.
이미 정식을 해놓은 것이기에 비닐을 반으로 갈라 작물 양쪽으로 붙여서 호치겟으로 찍어서 멀칭을 해 주었답니다. ==============================================================================================================
이 사진이 흑색멀칭비닐로 교체 해준 곳입니다. 정상적으로 활착되어 잘 자라고 있지요. 언제 그랬느냐는 식으로 기존 흑색멀칭비닐 사용구보다 크기는 작지만 완전히 회복되어 정상으로 활착되었드는 점입니다.
사진은 기존 흑색멀칭비닐을 사용했던 곳입니다. 완벽하게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지요. |
출처: 고향나루(베란다채소,토마토,유기농친환경) 원문보기 글쓴이: 고향나루
첫댓글 농사하는데 소중한 정보네요.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토마토 오이 등에서는 별 차이를 못느끼는데 유독 멜론에서는 차이가 심하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멜론이 고온 작물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