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8. 傳道者當有預備 使徒十章九-十三節, 又四章卅六節, 又九章卄七節
主己預備고氏之心 使受福音. 主又預備彼得之心 使傳福音. 主嘗預備 聽者与講者之心 使所傳之道. 必有結實 如빌입之与구스人(八章卄六節), 又与아나니아之与사울(九章十二節).
主於彼得祈禱時 示比黙示 以明地之四極之民 皆以主名 得潔. 主在世時 就訓使徒, 凡食勿以爲不潔, 摩西所設不潔之禮 皆廢矣(막七章十四-十九節). 此時神訓彼得, 神所潔者 無以爲僞也. 今而後 勿以異邦人爲不潔也. 宜故之入敎時고氏 所遣之人 已至聖靈諭之曰, 与往勿疑 我遣云也.
彼得乃餞諸人 翌日偕往. 傳福音者 未傳之先求 神賜聖靈. 預備其心 幷預備聽者之心, 此事甚屬緊要備. 聖靈不預備人心, 非但講者無能 聽者亦無味矣. 藥翟先生 一日說敎失敗 其夜歸家 終夜祈禱, 遂成大說敎之家. 某監督說敎 敎人皆睡, 願以苦草末撒之. 人曰 願以苦草末撒 說敎中云. 無預備者如是.
神所潔者 勿以爲不潔. 若論人則 無論猶太与異邦, 貧富貴賤 皆爲神所造, 爲神所愛, 我當濟救可也. 敎會亦然, 如爲神所潔則 不可以分 貧富貴賤, 視之者 皆神所洗淸者 皆當愛之重之, 宗主而共爲兄弟也.
非但人也, 神所潔之事亦然. 洗禮与聖餐 皆神所立之事. 人不可冒瀆 受禮之後 皆爲兄弟(엡六章五-六節, 골三章二十四節). 傳福音者 當以救靈之貴 置諸心, 不可偏視, 不可偏婦人, 不可偏男子, 不可偏富豪, 不可偏貧賤. 主之血爲萬民而流信則 得救傳道 當有所潔之心, 使人悅罪成聖 是得救者也.
038. 전도자는 마땅히 준비해야 / 사도행전 10:9-13, 4:26, 9:27
주께서 고넬료의 마음에 예비하셔서 복음을 받도록 하셨습니다. 주님은 또 베드로의 마음을 준비케 하여 복음을 전하게 하시었습니다. 주님은 일찍이 듣는 자와 강론하는 자의 마음을 준비케 하시므로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반드시 결실이 있게 하시니 빌립과 구스 사람(8:26)과 또 아나이아와 사울(9:12)의 경우와 같습니다.
주께서 베드로의 기도 시간에 계시의 비유로 보여주시니 땅의 사방 백성이 다 주의 이름으로 깨끗해졌다다는 것을 밝히셨습니다. 주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사도들에게 교훈을 주셨으니, 모든 식물이 깨끗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하셨고, 모세가 불결의 예식을 만들었지만 모두 폐지되었다고 하셨습니다(막7:14-19). 지금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베드로에게 교훈하시니, 하나님이 깨끗케 하신 것을 거짓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 이후로 이방인이 불결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의당히 그러므로 입교(入敎) 시에 고넬료에게 사람을 보내시며 의심하지 말고 가라, 내가 보냈다고 성령으로 깨우쳐 말씀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이에 욥바의 모든 사람들과 전별(餞別)하고 다음날 고넬료가 보낸 사람들과 함께 갔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자는 전하기에 앞서서 구할 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성령입니다. 그 마음을 준비케 하고 아울러 듣는 자의 마음도 준비케 해야 하므로, 이 일은 대단히 긴요한 준비의 청탁입니다. 성령께서 사람의 마음을 준비하지 않으시면, 비단 가르치는 자가 무능할 뿐만 아니라 듣는 자들도 역시 무미하게 됩니다. 약적선생이 하루는 설교를 실패하고 그날 밤 집에 돌아가서 온 밤을 기도했는데, 이로서 대설교가가 되었습니다. 어느 감독이 설교하는데 교인들이 다 졸기에 그들에게 고춧가루를 뿌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한 사람이 말했습니다, “고추 가루를 그 설교 속에다 뿌리고 싶어요!” 준비함이 없는 사람은 이와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깨끗케 한 것을 불결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사람을 논함에는 유태인이나 이방인이나, 빈부나 귀천이 모두 하나님의 지으신 바이며, 하나님께서 다 사랑하시므로, 우리는 마땅히 널리 구하는 것이 옳습니다. 교회도 그러하니,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실 것 같으면 빈부와 귀천으로 나눌 수가 없으며, 그들을 보시는 것은 모두 하나님이 씻어 깨끗하게 하신 자들로 다 마땅히 애지중지하시며, 주님을 으뜸으로 모시고 다 같은 형제입니다.
비단 사람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사역도 그와 같습니다. 세례와 성찬식도 모두 하나님이 세우신 일입니다. 사람이 모독할 수 없으니 예식을 받은 다음에는 모두 형제가 됩니다(엡6:5-6, 골3:24). 복음을 전하는 자는 당연히 영혼을 구원하는 귀중한 일에 온 마음을 두고, 편애해서는 안 되며, 부인에게 더 기울거나, 남자에게 더 치우치거나, 부자에게 편중되거나, 빈천한 자에게 편애해서도 안 됩니다. 주의 보혈은 만민을 위하여 흘리심을 믿는 것이니 구원을 얻도록 전도하는 자는 마땅히 깨끗한 마음이 지녀야 합니다, 사람들을 기꺼이 죄인에서 성도가 되게 하는 것이 구원을 얻은 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