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 자료는 여기서도 다운 받으실 수 있고 바로 아래에도 파일과 텍스트를 각각 첨부해 놓았습니다.
이 책을 공부하시는 동안, 여러분의 신앙 성장에 큰 도움과 진보가 있기를 저도 기도하겠습니다!
-----------------------------------------------------------
리더십의 10가지 핵심요소 3주차 질문과 답
4장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
1. 31p 첫 문장을 읽어 보세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의 조건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1)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2) 말씀으로 경계를 정함
2. 31p 첫 단락 전체를 읽어 보세요. 저자는 그리스도인이더라도 잘못된 음성을 듣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합니까?
(자신의 답)
2-2. 하나님의 음성 또는 하나님의 인도라도 생각했지만 아니었던 경험이 있다면 적어 보시고 당시 왜 잘못 들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자신의 답 또는 상한 마음으로 인해 이미 내가 정해 놓은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3. 31p 첫 단락에서 저자는 잘못된 음성을 듣는 이유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습니까?
(하나님과의 관계가 형편없어서 그분의 음성에 귀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3-2. 서문부터 3장까지의 주제로 볼 때, ‘하나님과의 관계가 형편없다’라는 것은 어떤 것이겠습니까?
서문 – 하나님을 합당하게 따르는 리더가 아님
1장 – 하나님과 친밀하지 않음
2장 – 겸손하지 않음
3장 – 성숙한 인격과 견고한 도덕성을 소유하지 못함
4. 33p 첫 단락을 읽어 보세요. 항상 말씀하고 계신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두 가지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우리가 귀 기울이지 않아서
2) 듣고자 할 때도 이 세상의 소음이 작고 세미한 그분의 음성을 묻어버릴 수 있어서
5. 33p에 있는 성경구절을 읽어보세요. 당신에게 염려가 있습니까? 이 구절에 의하면, 염려가운데 있을 때 잘못된 음성을 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 구절을 읽고 염려가 있을 때는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려 하기 전에 먼저 어떻게 해야 할지 적어 보세요.
(염려를 맞기고 겸손해 져야 한다.)
(빌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벧전 5: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첨언; 4장의 주제는 ‘리더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지만, 앞서 2장에서 리더의 조건으로 ‘겸손’을 제시했고 겸손은 위의 두 구절을 볼 때, 염려, 근심, 걱정을 모두 주께 맡기고 내가 하지 않는 것입니다. 염려가 많고 근심과 걱정이 많은 사람은 먼저 염려를 주께 맡기는 훈련이 필수적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염려, 근심,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가 되길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의 순서대로(서문→ 1장→ 2장 이런 식으로) 변화와 성장을 추구해 나가길 권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2장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겸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같은 저자의 책, ‘더 큰 은혜, 더 큰 은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6. 34p 전체를 읽어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하나님과의 만남이 드라마틱하고 스펙터클한 것이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34p에서 인용한 두 구절에 따르면 하나님의 음성은 어떠하며 주님을 알기 위한 우리의 상태는 어떠해야 합니까? 괄호 안에 적어 보세요.
1) 하나님의 음성 – (작고 세미함)
(왕상 19:11) ... 여호와께서 지나가시는데 여호와 앞에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수나 바람 가운데에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바람 후에 지진이 있으나 지진 가운데에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12) 또 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에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2) 하나님을 알기 위한 우리의 자세 - (잠잠)
(시 46:10, 현대인의 성경) 그가 `너희는 잠잠하라! 내가 하나님인 것을 알아라! 내가 세상 모든 나라 가운데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는구나.
5장 비전
1. 35p를 읽어 보세요. 비전은 어디에서 옵니까?
(하나님과의 관계)
2. 36p 다섯째 줄부터 읽어 보세요. 비전이 리더십의 첫 번째가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합니까?
(자기의 비전을 취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의 비전을 취하게 된다.)
3. 36p 첫 단락 전체를 읽어 보세요. 다른 사람을 흉내 내고 따라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합니까?
1) 그 사람의 비전을 취해서
2)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첨언 ; 여기서,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내가 속한 교회나 선교단체의 비전을 나의 비전으로 삼는 것은 단순히 다른 사람을 흉내 내고 따라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가운데 주님이 나를 이끌어 주시는 곳(교회나 단체)으로 연결되어 그곳에서 추구하는 바를 내 비전으로 품는 것은 남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며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비저너리(visionary, 비전을 잉태하여 제시하는 사람)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4. 36p 둘째 단락을 읽어 보세요. 내가 가진 비전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이루어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고 있느냐 하는 것이며 압박을 느낀다면 하나님께로부터 온 비전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
4-2. 하나님께로부터 온 비전인데도 압박을 느끼는 경우라면 왜 그렇습니까?
(주님께 모든 염려를 맡기지 못한 상태)
4-3. 37p 첫 단락을 읽어보세요. 하나님께로부터 온 비전은 이루어야 할 압박감이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로부터 온 비전이 맞다면 하나님께서 하라고 하신 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염려할 것도, 압박을 느낄 이유도 없다.)
5. 39p 전체를 읽어 보세요. 비전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우리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뜻)
6. 다음은 39p 마지막 두 문장으로, 서문부터 5장까지의 요약입니다. 마음에 새기며 묵상해 보세요.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드리고 자신을 겸손케 하여 그분의 리더십을 따르면 그것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게 할 것입니다. 그러면 비전을 볼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을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