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질서성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가. 질서성은 디자인 조건들이 서로 조화있게 유지되는 것이다.
나. 과학에 기초를 두며 실용성과 효용성이 있어야 한다.
다.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통일시키는 것이 질서성의 원리이다.
라. 디자인의 조건중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다자인은 질서라는 말도 있다.
2. 다음 중 그 연결이 잘못된 것은?
가. 시각 디자인-TV디자인, 무대디자인, 편집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나. 제품 디자인-텍스타일디자인, 액세서리 디자인, 가구 디자인
다. 환경 디자인-인테리어 디자인, 커뮤니티 디자인, 스트리트 퍼니쳐
라. 4차원 디자인-TV디자인, 무대 디자인, CF 디자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POP디자인
3. 점과 선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점은 선과 선이 교차될 때 발생한다.
나. 선은 길이는 있으나 방향성이 없다.
다. 점은 개념상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다.
라. 선은 폭과 부피가 없다.
4. 선 중에서 동적이며 불안한 느낌을 주는 선을 무엇 이라고 하는가?
가. 사선
나. 수평선
다. 수직선
라. 기하학적인 선
5. 다음 중 디자인의 조형 요소에 속하지 않은 것은?
가. 형태
나. 색채
다. 빛
라. 아이디어
6. 세세이션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헤르만 무데지우스에 의해 독일에서 일어난 운동이다.
나. 캉 양식 등으로 불렸으나 지나친 장식주의에서 벗어나지는 못했다.
다. 1919년 월터 그로피우스를 중심으로 독일 바이마르에 설립된 조형학교이다.
라. 19세기말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운동이다.
7. 월터 그로피우스와 관련이 없는 것은?
가. 바우하우스
나. 독일 바이마르에 조형학교를 설립함.
다. 1925년 파리에서의 현대산업과 장식예술의 국제 박람회에서 유래됨
라. 1933년 나치에서 의해서 강제로 폐쇄됨
8. 독일적 아르누보 양식으로 헨리 반데 벨데가 그 대표적인 양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유겐트스틸 나. 독일 공작 연맹
다. 바우하우스 라. 데 스틸
9. 디자인 전 과정을 수정 통제하는 역할로 기획, 인원, 측정, 분석 등을 관리 지원하는 것
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디자인 매니지먼트
나. 유행 주기
다. AIO법
라. 리커드 측정법
10. 오늘날 최종 소비자에게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상품 정책이라고 불리는 디자인을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포장디자인
나. TV 광고
다. DM
라. 옥외 광고
11. 제품디자인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제품디자인 과정은 가장 단순한 과정이다.
나. 아주 복잡하고 기업의 특성, 제품의 특성,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다. 기본 골격에 바탕하여 제품, 기업,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용한다.
라. 제품계획-제품디자인-상업화의 순이다.
12. 렌더링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바르게 짝지어져 있는 것은?
가. 질감, 색조, 명암
나. 시점, 방향, 회전
다. 색조, 명암, 방향
라. 효과, 시점, 질감
13. 다음 중 스케치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러프 스케치
나. 약화 스케치
다. 스크래치 스케치
라. 상세 스케치
14.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기법 중 몇 사람이 모여서 발상하는 집단 발상법은 ?
가. 강제연결법
나. 속성열거법
다. 브레인스토밍법
라. 형태분석법
15. 다음 중 인체지지용 가구(인체계 가구)가 아닌 것은?
가. 쇼파
나. 책상
다. 안락 의자
라. 작업의자
16. 다음 주거공간 중 사회적 공간은?
가. 거실 나. 침실
다. 욕실 라. 부엌
17. 실내디자인에 관한 다음 조건 중 서로 성격이 다른 것은?
가. 심리적 조건 나. 환경적 조건
다. 정서적 조건 라. 기능적 조건
18. 전시 대상을 현장감 있게 상징적, 암시적, 구체적으로 전시하는 방법은?
가. 개별전시 나. 입체전시
다. 특수전시 라. 알코브 벽전시
19. 실내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치수 개념은?
가. 가구 치수 나. 인체 치수
다. 구조 치수 라. 마감재 치수
20. 다음 중 공간의 구역구분과 관계되는 것은?
가. 모듈 (module) 나. 그리드(grid)
다. 스케일(scale) 라. 조닝(zoning)
21. 색의 3속성이란?
가. 빨강, 초록, 파랑 나. 빨강, 파랑, 노랑
다. 색상, 명도, 채도 라. 무채색, 유채색, 순색
22. 다음 중 감법혼색과 관련이 있는 것은?
가. 컬러인쇄 나. 적, 녹, 청자
다. 백
라. 점묘법
23. 색의 체계를 위한 표시방법 중 1931년 국제 조명위원회에서 결정한 가장 과학적이고 국
제적 기준이 되는 색표시 방법은
가. CIE 표색계
나. 먼셀 표색법
다. 오스트발트 표색법
라. ISOC-NBS 색명집
24. 먼셀 최초의 기준색(5원색)이 아닌 것은?
가. 적 나. 주황
다. 녹 라. 청
25. 명도대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가. 명도대비는 밝은색끼리 잘 나타난다.
나. 명도가 다른 두 색은 서로 영향을 주어 밝은 색은 더욱 밝고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인다.
다. 명도가 다른 두색은 서로 도와 융화의 효과가 있다.
라. 명도의 차가 많으면 서로 어둡게 보인다.
26. 다음에서 가장 강한 한난대비에 해당되는 색 대비는?
가. Red / Blue
나. Yellow / Green
다. Orange / Yellow
라. White / Black
27. 다음 중에서 그 내용이 알맞지 않은 것은?
가.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반대의 거리에 있는색들을 말한다.
나. 유사색은 색상환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색들을 말한다.
다. 반대색은 색상차가 적은 대각선에 있는색들을 말한다.
라. 인근색은 유사색과 같은 의미이다.
28. 다음 중에서 그 내용이 알맞지 않은 것은?
가. 노랑색은 고명도에 속한다.
나. 명도가 낮은색을 저명도라고한다.
다. 검정색에 가까울수록 고명도이다.
라. 고명도와 저명도의 중간을 중명도라고한다.
29. 다음중 파장이 가장 짧은 색은?
가. 빨강 나. 보라
다. 초록 라. 노랑
30. 같은 물체의 색도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데 이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불광투과율
나. 주건등색
다. 광원의 연속성
라. 표준광
31. 다음의 색가운데 무채색이 아닌 것은?
가. 백색 나. 황색
다. 회색 라. 흑색
32. 색료의 감산혼합에서 이론상 3원색을 혼합하면 다음 중 어느 색이 되는가?
가. 회색 나. 검정
다. 흰색 라. 진한보라
33. 다음의 KS 표준 규격 중 건축 기호 표시를 나타내는 것은?
가. S 나. D 다. F 라. H
34. 다음 정투상도법 투시도→화면→물체의 순으로 나타나는 정투상도법은?
가. 제1각 나. 제2각
다. 제3각 라. 제4각
35. 다음의 치수 기입방법 중 틀린 것은?
가. 150
나. 210
다. 240
라. 280
36. 선의 종류 중 물체가 있는 것으로 가상하여 나타내는 선은?
가. 일점쇄선 나. 이점쇄선 다. 해칭선 라. 은선
37. 다음 중 축측투상도법이 아닌 것은?
가. 등각 투상도 나. 2등각 투상도
다. 정각 투상도 라. 부등각 투상도
38. 도면에 치수를 기입할 때의 주의할 점으로 아닌 것은?
가. 필요한 치수의 기재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나. 필요에 따라 다른 치수선과 교차될 수도 있다.
다. 계산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정도로 치수를 기입해서는 안된다.
라.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명확하게 치수를 표시한다.
39. 컴퍼스에서 가장 큰 원을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가. 빔 컴퍼스젨젨 나. 중형 컴퍼스
다. 스프링 컴퍼스 라. 드롭 컴퍼스
40. 정투상도법에 의해서 나타낼 수 있는 도면이 아닌 것은?
가. 정면도 나. 평면도
다. 배면도 라. 단면도
41. 다음은 목재의 절단부분이다. 심재부분은 어느 것인가?
가. A
나. B
다. C
라. D
42. 금속재료의 녹막이를 위하여 사용하는 바탕칠 도료는?
가. 알루미늄 페인트
나. 광명단
다. 백악
라. 실리콘 페인트
43. 점토의 기본성질에 어긋나는 항목은?
가. 수분에 의한 점성
나. 수분에 의한 수경성
다. 수분에 의한 가소성
라. 열에 의한 소고성
44. 다음 중 합성수지는 어떤 물질에서 그 재료를 얻는가?
가. 난백
나. 석탄
다. 휘발성 용제
라. 락카아제
45. 다음 목재의 흠 중에서 나무가 성장하면서 노쇠해져 심재부가 썩어 들어간 것을 무엇
이라 하는가?
가. 갈라짐
나. 썩정이
다. 입피
라. 송진구멍
46. 화학섬유 중에서 단백질 섬유는 어떤 섬유인가?
가. 합성 섬유
나. 재생 섬유
다. 반합성 섬유
라. 무기질 섬유
47. 다음 중 연마의 종류로 옳지 않는 것은?
가. 그라인더 연마
나. 버프 연마
다. 전해 연마
라. 광택 연마
48. 철재는 탄소의 양의 증감에 따라 성질이 변화하는데 보통 연철이라 함은 탄소를 얼마 이하 포함하고 있는가?
가. 0.02%
나. 0.04%
다. 1.7%
라. 4.5%
49. 다음 중 2D그래픽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어도브 일러스트
나. 애이메이터 프로
다. 레타스 프로
라. MM디렉터
50. 스켄을 받기 전에 조절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가. 해상도
나. 크기
다. 콘트라스트
라. 모니터상에 보여지는 위치
51. 다음 중 제2세대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가. 회로는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였다.
나. 반도체 소자의 사용으로 컴퓨터의 크기가 작아졌다.
다. 스캐치 패드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라. 사무자동화, 공장자동화 등이 실현 되었다.
52.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하드웨어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그 내용이 잘못된 것은?
가. 입력장치는 작업과 알맞는 소프트웨어를 인식하는 장치이다.
나. 기억장치는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다. 제어장치는 명령에 따른 결과가 나오도록 하는 장치이다.
라. 출력장치는 프로그램대로 실행된 결과를 출력하는 장치이다.
53. 그래픽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연산장치는 사용자가 내리는 명령에 맞도록 실행하여 결과를 내는 장치이다.
나. 데이터 베이스는 이미지나 글자를 마음대로 작업할 수 있게 해준다.
다. 그래픽 패키지는 사진이나 그림 등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는 부분이다.
라.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타에 의한 이미지를 출력장치를 통해 보여지는 역할을 한다.
54. 다음 중에서 제4세대에 대한 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1970년대초를 말한다.
나. 반도체 소자의 개발로 컴퓨터의 소형화가 이루어 졌다.
다. 회로는 집적회로인 IC와 중규모 집적회로인 MSI를 사용하였다.
라. 사무자동화(OA)는 물론 공장 자동화(FA), 가정 자동화(HA)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55. 프랙탈 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복잡한 자연경관 등을 표현하는 새로운 질감묘사 기법이다.
나. 다중처리(Multi-Processing)기법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 1980년 카펜터가 프랙탈 이론에 의한 시물레이션을 시도하였다.
라. 선표시에서 면으로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는 기법이다.
56. 다음 중 칼라 프린터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열전사 프린터(Thermal Printer)
나. 디지털 방식(Digital Type)
다. 칼라 레이져 프린터
라. 활자식 프린터
57. 와이어프레임 방식이란 무엇인가?
가. 면표현 방식
나. 선표현 방식
다. 색채표현 방식
라. 재질감 표현 방식
58. 렌더링의 음영효과 과정 중 눈에 보이지 않는 선, 면을 제거하고 보이는 선, 면만을 표시하는 방법은?
가. 법선제거
나. 표면제거
다. 음영제거
라. 은선제거
59. 다음 중 애니메이션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동화 애니메이션
나. 그림자 애니메이션
다. 컷 아웃 애니메이션
라. 필 애니메이션
60. 애니메이션 방식에서 대상의 움직임을 개별적인 단위요소로 세분화 한 기본 단위
는?
가. 프레임
나. 컷 아웃
다. 필름
라. 1콤마
첫 문제로
정 답
1.나 2.라 3.나 4.가 5. 라 6.라 7.다 8.가 9.가 10.가
11.가 12.가 13.나 14.다 15.나 16.가 17.나 18.다 19.나 20.라
21.다 22.가 23.가 24.나 25.나 26.가 27.다 28.다 29.나 30.다
31.나 32.나 33.다 34.다 35.다 36.나 37.다 38.나 39.가 40.라
41.가 42.나 43.라 44.나 45.나 46.나 47.라 48.나 49.라 50.라
51.라 52.다 53.라 54.라 55.나 56.라 57.나 58.라 59.라 60.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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