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들어가서 house keeping. 중간고사 일시 정할 것. 그리고 퀴즈에 대해 논의하기.
오늘의 주제는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이다.
국민연금은 사회보험, 기초연금은 노인 하위 70%에 지급되는 사회수당 성격의 제도이다.
1. 우선 노령, 사망, 재해 등의 사회적 위험에 대해 논의를 시작한다.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동원할 것인가?
사회보험이 사회보장의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은 예전 강의에서 논의한 바 있다.
사회보험은 기여를 전제로 급여한다.
기여와 급여가 불균형적일 때 재정적 안정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재정방식에 대해서도 지난 시간에 이야기 했다.
pay-as-you-go system vs. funded system
부과방식과 적립방식
2. 오늘 수업에서 학생들의 발표 및 토론도 기대된다.
국민연금 진주지사를 방문해서 어떠한 이야기를 나누었을까?
3. 제도 내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제도가 가진 쟁점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다.
올해 국민연금 재정재계산이 이루어진다.
공적연금 개혁은 윤정부가 공약한 대표적인 개혁 항목이다. 무엇이 과연 쟁점인가?
재정적 안정성과 노후 소득 보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재정적 안정성 차원에서는 기여-급여 구조를 생각하면 대안이 도출될 수 있다.
그런데, OECD국가들 중에서 노인빈곤율이 가장 높은 국가인 한국에서 노후소득보장, 급여의 적절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4.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을 40%로 줄이는 개혁과 더불어 기초연금을 통해 현 노인세대의 노후소득 보장을 어느 정도 커버하려 했던 정책적 시도가 있었다. 박근혜정부 때 기초연금 인상이 있었고...기초연금은 국민연금 수급자의 경우 일정정도 감액되어 지급된다. 어느 정도의 국민연금소득을 가진 노인층에게 기초연금이 깎여서 지급되는 것이다.
학생들과 토론하고 싶은 또 다른 문제, 한국의 노후소득보장체계를 국민연금 중심으로 갈 것인가? 기초연금 중심으로 갈 것인가?
OECD의 권고는 국민연금 중심인데...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보장제도에 대해 관심이 생기면 좋겠다. 너무 오래간만에 수업하니 다시 시작하는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