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5년간 연평균 48.7% 성장 -
- 편리함, 고품질이 시장 성장의 주 요인 –
□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 동향
ㅇ 스마트시대가 되면서 스피커도 무선스피커(Wireless speaker)가 폴란드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여기서 무선스피커는 Wi-Fi스피커나 블루투스 스피커 혹은 두 기능을 모두 갖춘 제품을 총칭함.
ㅇ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규모는 2016년 약 1억8690만 즈워티(약 4783만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대비 29.2% 성장한 것임.
-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은 2011~2016년 연평균 48.7%의 성장률을 보였음.
ㅇ 판매수량 면에서 볼 때, 무선스피커 시장은 2011~2016년 연평균 27.4% 성장했음. 2016년 판매규모는 약 50만3000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5년 약 44만 개 판매에 비해 약 14.4% 성장한 것임.
ㅇ 전문가들은 상품의 편리성과 고품질성이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을 급격하게 성장시킨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음.
2011~2016년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규모와 변동률
(단위: 백만 즈워티, %)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추정치)
|
시장규모
| 25.7
| 45.6
| 71.9
| 106.3
| 144.7
| 186.9
|
변동률
| -
| 77.4
| 57.7
| 47.8
| 36.1
| 29.2
|
주: 중앙은행 고시 2016년 9월 평균환율: 1USD=3.9075PLN, 1EUR=4.3086PLN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중저가 다양한 디자인, 고품질 사운드 무선스피커의 인기 상승
ㅇ 무선스피커에 대한 트렌드는 컴퓨터로부터 TV에 이르기까지, HD 동영상이나 영화를 시청함에 있어 고성능 사운드를 듣고자 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해석됨.
ㅇ 또한, 스마트폰을 비롯해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발전으로 무선정보 전송 디바이스들이 발전하고 인기가 상승 중인 가운데,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음악이나 사운드를 쉽게 연결해 고품질 사운드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무선스피커를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됨.
ㅇ 폴란드에 유통되고 있는 무선스피커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으며, 중저가 제품이 가장 큰 인기임.
폴란드 인기 무선스피커
사진
| 제조사 / 모델명
| 소비자가격(달러)
|
| Media-Tech / BOOMBOX BT(MT3145)
| 27
|
| JBL / Go Czarny
| 32
|
| JBL / Charge 2+ Plus
| 128
|
| Creative / WOOF3 blue(51MF8230AA002)
| 32
|
| Samsung / Level Box Mini speaker Bluetooth red (EO-SG900DREGWW)
| 77
|
| Microlab / MD112 Red(MD112-RED)
| 20
|
자료원: morele.net
□ 전망
ㅇ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함.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17.7%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21년까지 연평균 9.9% 성장 전망
ㅇ 전문가들은 이 기간 기술이 더 좋아져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이 더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는 중저가 가격대가 인기가 있으나 점차 고가의 제품도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봄.
2016~2021년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시장규모 | 186.9 | 219.9 | 246.5 | 269.1 | 286.5 | 299.5 |
변동률 | - | 17.7 | 12.1 | 9.2 | 6.5 | 4.5 |
주: 중앙은행 고시 2016년 9월 평균환율: 1USD=3.9075PLN, 1EUR=4.3086PLN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경쟁 동향
ㅇ 글로벌 제조사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의 브랜드 JBL이 폴란드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있으며, 2016년 판매수량 규모 면에서 무선스피커 시장에서 24%의 시장을 차지함. 이러한 글로벌 기업은 폴란드 내에서 브랜드와 품질 인지도가 높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을 선점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ㅇ 그 다음으로 Philips, Sony, Creative 제품들이 주요 시장주도 업체이며, 폴란드 현지 기업으로는 Manta가 선전하고 있음.
폴란드 무선스피커 경쟁 브랜드(인기순)
브랜드
| 제조사 혹은 브랜드 유통업체
|
JBL(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 Suport Sp zoo |
Philips(Koninklijke Philips NV)
| Philips Polska Sp zoo
|
Sony(Sony Corp)
| Sony Poland Sp zoo |
Creative(Creative Technology Ltd)
| AB SA
|
Manta
| Manta SA
|
Fresh n Rebel(Sitecom Europe BV)
| Hama Polska Sp zoo
|
Lenco(Commaxx International NV)
| STL Group BV |
Sony(Sony Corp)
| Sony Europe Ltd Sp zoo(폴란드 지사)
|
Harman Kardon(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 Suport Sp zoo
|
Prestigio(Asbisc Enterprises Plc)
| Asbis PL Sp zoo
|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채널
ㅇ 폴란드 무선스피커는 전자·IT전문점에서의 구매가 51.8%로 가장 많으며, 인터넷 구매가 35.8%로 시장의 1/3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 외 대형/슈퍼마켓(Hyper-super market)과 같은 할인마트에서의 구매가 12.4% 비율을 차지함.
무선스피커 유통구조(2016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요약 및 시사점
ㅇ 스마트기기와 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종류의 무선스피커가 출시됨에 따라 폴란드 내 무선스피커 시장이 최근 연평균 48.7%의 급격한 성장을 보임.
ㅇ 무선스피커는 그 편리함과 고품질 사운드 제공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격대는 30~100달러의 중저가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음.
ㅇ 이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9.9%의 좋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자 트렌드도 중저가의 제품에서 점차 고가 제품을 더욱 선호하게 될 것으로 전망
ㅇ 무선스피커 시장의 호황은 이 산업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고장에 예민한 전자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A/S 정책과 고품질,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마케팅의 주요 포인트라고 사료됨.
자료원: Euromonitor, morele.net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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