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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불상의 손모양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지물이 없는 불상의 손모양을 수인(手印)이라고 한다.
② 범어로 무드라(mu-dra)라고 한다.
③ 지물을 들고 있는 모양을 법계(法契)이라고 한다.
④ 수인은 불상을 구분하는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이다.
2. 우리나라 비로자나불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766년에 조성된 석남사 석조비로자나불상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비로자나불상이다.
② 우리나라 비로자나불상은 보림사, 동화사, 도피안사, 축서사, 불국사 등이 유명하며, 통일신라시대 9세기에 많이 조성됐다.
③ 고려시대 후기에는 주먹을 쥔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싼 권인(拳印)의 비로자나불이 조성되었다.
④ 우리나라 비로자나불상은 대부분 법화경의 교리적 근거로 조성되었다.
3. 다음은 불교문화권 가운데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불교 유적과 그 유적이 있는 나라이다. 다음 중 잘못 짝지워진 것은?
① 인도-아쟌타석굴 ② 인도네시아-보로보도르사원
③ 네팔-스와얌부나트사원 ④ 미얀마-바욘사원
4. 인도에서 석굴사원이 조성된 최초의 시기는 언제인가?
① 붓다가 살아 있던 시대 ② 부파의 분열이 무르익던 시기
③ 부파의 분열이 끝나갈 무렵 ④ 대승불교의 전승 시기
5. 현대의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써 잘못된 것은?
① 20세기에 들어서자 서양 물질주의의 폐해가 부각되면서 그 대안으로써 불교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② 불교는 18세기경에 최초로 유럽지역에 전파돼 학자들의 연구대상이 됐다.
③ 달라이 라마의 노벨 평화상 수상을 계기로 티베트불교가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④ 베트남 출신의 틱낫한 스님의 활동으로 불교 명상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6. 신라시대 원광스님이 가서사에 머물고 있을 때에 가르침을 구하러 찾아온 귀산과 추항 등에게 보살계 대신에 지켜야 할 계율로써 제시했던 ‘세속오계(世俗五戒)’의 내용은 무엇인가? 4자성어로 이뤄진 다섯 가지 계를 열거하고 그 뜻을 해설하시오.
7. <천수경>에 나오는 진언(眞言)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참회진언 -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② 개법장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③ 정법계진언 - 옴 치림
④ 호신진언 - 옴 마니 반메 훔
8. 육바라밀 가운데 다른 다섯 바라밀의 근본이 되는 바라밀인 동시에 이 다섯 바라밀의 실천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바라밀은 무엇인지 쓰시오.
9. 대한불교조계종의 5대 총림을 기술하시오.
<해답>
1. ③지물을 들고 있는 경우를 계인(契印)이라고 한다.
2. ④비로자나불은 불지(佛智)의 광대무변함을 상징하는 화엄종의 본존불이다. 비로자나불은 화엄종 이외에도 법상종, 천태종, 밀교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3. ④바욘(bayon)사원은 자야바르만7세 때 캄보디아의 중심에 세워진 사원으로 왕의 황금상이 봉안돼 있다. 이 사원에는 51대불상과 당시의 서민생활의 모습도 그려져 있다.
4. ③
5. ②
6. 세속오계(世俗五戒)는 사군이충(事君以忠).사친이효(事親以孝).교우이신(交友以信).임전무퇴(臨戰無退).살생유택(殺生有擇) 등이다. 그 뜻은 충성을 다하여 임금을 섬기고, 효성을 다하여 부모를 섬기며, 믿음을 다하여 친구를 사귀며, 전장에 나가서는 물러남이 없으며, 살생을 가려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7. ①
8. 지혜(반야)바라밀. <대지도론>에 의하면 다섯 가지 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없이는 바라밀이라고 불리지 못한다고 했다.
9. 해인총림, 조계총림, 덕숭총림, 영축총림, 고불총림
[불교신문 2537호/ 7월1일자]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대한불교조계종의 종조(宗祖)는?(종헌 전문, 종헌 제6조)
①신라 도의국사 ②신라 의상대사
③고려 보조국사 ④고려 보우국사
2. 불교에서 법(法)의 쓰임새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부처님이 깨달으신 진리와 가르치신 교법
②연기에 의해 성립된 세상의 모든 존재
③사회질서 유지를 위한 법률
④불교의 팔만 사천 법문
3. 다음 중 불교적 가치관에 해당하는 것은?
①모든 것은 신의 뜻에 따라 좌우된다.
②일체는 지난 과거의 행위에 의해서 결정된다.
③일체의 모든 것은 우연의 소산이다.
④모든 것은 인간의 자유의지나 노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4. 수행자가 정진을 통해 본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벽화는 무엇인가?
①변상도 ②심우도 ③감로탱화 ④신중탱화
5.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우화나 설화를 기록한 경전은?
①본생경(자타카) ②화엄경 ③아미타경 ④금강경
6. 도솔천에서 보살로 머물면서 부처님이 되기 위해 정진하고 있는 분으로, 석가모니불 다음에 미래에 오실 부처님은 누구인가?
①구나함모니불 ②가섭불 ③미륵불 ④비사부불
7. 천태 교학의 중심사상인 일념삼천설(一念三千說)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불교 사상에 근거해서 세계에 대해 가치를 매긴 것이다.
②사람의 한 마음에 삼천 가지의 가능성이 간직돼 있다는 이론으로 관조할 대상이다.
③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선심(善心)과 악심(惡心)이 존재하고,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선심과 악심이 존재한다.
④인간의 구체적인 모습은 가능성으로 보나 현실적으로 보나 한계가 없으며, 부처도 될 수 있고, 지옥에 떨어질 수도 있다.
8. 지혜를 얻기 위한 부파불교의 여러 가지 수행방법을 한마디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9. 불상이나 탱화를 신앙의 대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증명법사님을 모시고 법식에 의하여 봉안의식을 해야 한다. 이런 의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해답
1. ①
2. ③ 불교에서 법(法)은 부처님의 가르침, 모든 중생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의 본질, 인식 주체의 대상이 되는 것을 말한다.
3. ④ ①②③은 부처님 당시의 인도사회 사상으로 부처님이 비판한 삼종외도, 즉 신의론, 숙명론, 우연론을 설명하고 있다.
4. ② 그 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고 있어 ‘십우도(十牛圖)’ 또는 ‘목우도(牧牛圖)’라고도 한다. 감로탱화는 조상숭배 신앙이나 영혼숭배 신앙의 내용을 표현한 그림을 말하며, 신중탱화는 불단의 측면에 위치한 신중단(愼重壇)에 모시는 탱화로써 주로 신중이나 호법신을 그린다.
5. ① ‘본생담’이란 석가모니부처님의 전생의 생활을 묘사한 설화를 말한다.
6. ③ ‘과거칠불’이란 과거 장엄겁(莊嚴劫)에 나타난 비바시불.시기불.비사부불의 3불과, 현재 현겁(賢劫)에 나타난 구류손불.구나함모니불.가섭불.석가모니불 등의 4불을 합하여 일컫는 말이다. 미륵불은 석가모니불에 이어 중생을 구제할 미래의 부처님이다.
7. ④ 현실의 사람은 가능성으로는 무엇이든지 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인간의 세계에 머물고 있다.
8. 37도품(37조도품). ‘37조도품’이란 도를 닦는데 보조적인 역할이 되는 것으로 4념처, 4정단, 4여의족, 5근, 5력, 7각분, 8정도의 수행법을 말한다.
9. 점안식(點眼式). 점안은 불상이나 불화, 불탑, 불단 등을 새로 마련해 봉안하면서 행하는 의식이다. 개안(開眼), 개광명(開光明)이라고도 하며, 구체적으로 개안공양이라고도 한다. 즉불상과 불구(佛具)에 부처의 영험과 생명력을 불어넣는 의식이다.
[불교신문 2539호/ 7월8일자]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불교에서 깨달음의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세 가지의 번뇌를 말하는 것은?
①삼업 ②삼독 ③삼학 ④삼계
2.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우리가 살고 있는 인간 세계를 포함한 여섯 개의 세계, 즉 육도를 끝없이 죽고 태어나면서 돌고 도는 것을 말한다.
②우리의 마음 상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세 가지의 세계, 즉 삼계로 나누어진 선정의 단계를 말한다.
③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또는 우리 마음의 세계를 보다 더 바르게 알고 깨닫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④천상이나 극락은 뛰어넘어야 할 하나의 대상이 아니라 도달해야 한 최종 목적지이다.
3. 팔관재계는 재가 불자가 지켜야 할 5계에 세 가지를 첨가한 것인데,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몸에 패물을 달거나 화장하지 말라. ②높고 넓은 평상에 앉지 말라.
③제 때가 아니면 먹지 말라. ④매일 기도하고 참회하라.
4. 불교의 세계관인 연기의 법칙을 가장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는 경전의 비유는?
①화엄경의 인드라망 그물 비유 ②잡아함경의 소오나 비구의 거문고 비유
③법화경의 삼계화택 비유 ④전유경의 독화살 비유
5. 부파불교시대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①근본불교시대 이후로부터 대승불교가 성행하기 전까지를 말한다.
②소승불교시대라고도 한다.
③부파불교시대가 끝나고 나서 아비달마 불교시대가 열렸다.
④대략 기원전 300년 경부터 기원전 100년 경까지를 부파불교시대라고 한다.
6. 초기 인도불교의 승원 양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굴원 ②초가 ③정사 ④평부옥
7. 제1차 결집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른 것은?
①최초의 결집은 고타마 붓다의 생전에 이루어졌다.
②500명의 제자들이 바이샬리에 모여서 결집을 완성했다.
③붓다의 가르침이 잘못 전해지는 것을 예방하고자 결집하게 됐다.
④500명의 아라한들이 한데 모여서 경장, 율장, 논장을 편찬했다.
8. 대승불교에 대한 설명이다. 바른 것은?
①대승이란 본래 깨달음을 향해 가는 커다란 탈 것이라는 뜻이다.
②대승에서는 재가자의 경우에 아무리 노력해도 최상의 깨달음을 얻을 수는 없다고 한다.
③대승불교는 서기 1세기경부터 시작된 새로운 불교운동을 가리킨다.
④경전을 중시하던 부파불교와는 달리 대승에서는 실천을 중요시했다.
9. 대승의 수행법을 핵심적으로 요약하여 6파라미타를 꼽는다. 그 여섯가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방편 ②지계 ③선정 ④보시
10. 밀교의 등장과 관련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①불교와 힌두교가 습합된 탄트라 불교가 밀교이다.
②힌두교는 마우리아 왕조 때부터 지배적인 인도종교가 되었다.
③팔라 왕조 때 불교교단은 동인도와 벵갈 지역에서 특히 우세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었다.
④탄트라 불교를 대승과 구별하여 금강승이라 한다.
해답
1. ②
2. ④ 불교에서 천상이나 극락은 윤회의 세계인 육도의 천상계에 불과하며, 마지막 목적지는 깨달음을 이루어 부처가 되는 것이다.
3. ④ 팔관재계는 오계의 몸에 패물을 달거나 화장하지 말며 노래하고 춤추지 말라, 높고 넓은 큰 평상에 앉지 말라, 제 때가 아니면 먹지 말라는 덕목을 더한 것이다.
4. ① 5. ③ 아비달마 불교는 부파불교시대를 가리키는 같은 말이다.
6. ② 7. ③ 8. ① 9. ①
10. ② 굽타왕조 때부터 지배층의 종교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한 흰두교는 사회 전반의 기본 질서로서 그 골격을 형성했다.
[불교신문 2541호/ 7월15일자]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중국에서 불교교단이 조직적으로 안정을 이루고 일반적인 포교를 시작한 때는 언제인가?
①2세기 초엽 ②3세기경 ③4세기 말엽 ④5세기경
2. 중국 불교사상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대중적인 경전으로 꼽히며, 일불승(一佛乘)의 교의를 담고 있는 경전을 무엇인가?
①화엄경 ②묘법연화경 ③반야심경 ④반야경
3. 중국에서 조성된 석굴사원에 대한 설명으로서 틀린 것은?
①중국의 석굴사원에서는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영향을 받았다는 흔적이 엿보인다.
②위나라를 비롯한 여러 왕조들이 10여 군데의 석굴을 거대한 규모로 조성했다.
③유명한 동굴로서 대동의 운강석굴과 낙양의 용문사원을 꼽는다.
④600년 경 북서쪽 끝에 위치한 돈황에서부터 조성되기 시작하였다.
4. 판석이란 중국불교를 특징 짓는 중요한 용어다. 그 뜻은 무엇인가?
5. 선종이 중국에서 형성된 시기는 언제인가?
①5세기경 ②6세기경 ③7세기경 ④8세기경
6. 선종 포교의 제일 공로자로서, 139명의 대선지식을 제자로 양성하였고, 그 중 88명이 조계 혜능의 조사선을 천하에 전파하였다고 일컬어지는 스님은 누구인가?
①마조 ②임제 ③백장 ④신회
7.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않는다’라는 원칙을 세우고 몸소 실천함으로써 선종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던 스님은 누구인가?
①남악 회양 ②청원 행사 ③하택 신회 ④백장 회해
8. 중국 선종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중국의 선은 승찬스님을 정점으로 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다.
②인도의 선(禪)만을 고집하지 않고 북방이라는 토양에 맞는 새로운 가풍을 정립하였다.
③인도와 다른 성격을 지닌 중국 특유의 선을 가리켜 조사선이라 부른다.
④남종선에서는 돈오사상을 제창하여 선의 정통성을 확립하였다.
9. 임제 선풍을 주도했던 법맥을 이어놓은 것이다. 바르게 이어진 항목은?
①영가 현각 - 마조 도일 - 남악 회양
②조계 혜능 - 마조 도일 - 임제 의현
③임제 의현 - 남양 혜충- 영가 현각
④하택 신회 - 남악 회양 - 임제 의현
10. 중국 선종에서 비롯된 말로서, 깨달음을 추구하는 수행자와 선지식이 불법에 대하여 문답하는 중에 선지식이 깨치라고 한 말을 수행자가 깨치지 못하고 계속 의심하게 되는 어구를 총칭하는 말은 무엇인가?
해 답
1. ③
2. ②
3. ④400년경 북서쪽 끝에 위치한 돈황에서부터 조성되기 시작하였다.
4. 판석이란 한 마디로 ‘교의의 분류’라고 할 수 있다. 하나의 특별한 경전이 최상의 진리를 담고 있고, 다른 경전들은 모두 계시의 연속적인 준비 단계에 속하며, 그 각각은 가르치는 방법을 달리하여 각기 다른 청중에게 설해지고 있다는 개념이다. 그에 따라서 천태종은 교설의 구조가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모든 것은 <법화경>의 일승이라는 교의로 귀결된다고 하였다.
5. ③
6. ①
7. ④
8. ①중국의 선은 6조 혜능을 정점으로 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다.
9. ②
10. 화두
[불교신문 2543호/ 7월22일자]
포교사 고시 예상문제
1. 한반도의 불교전래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①한반도에 불교가 유입된 것은 삼국시대 때가 최초였다.
②고구려는 4세기 후반에 중국을 통하여 불교를 받아들였다.
③5세기 초반에 바닷길을 통해서 불교가 신라로 유입되었다.
④백제는 4세기 후반에 중국을 통하여 불교를 받아들였다.
2. 백제의 불교수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서력 399년에 불교를 공식적으로 수용하였다.
②침류왕은 한산에 절을 건립하고 열 명을 출가시켜 머물게 하였다.
③서역 출신인 마라난타가 전해 주었다.
④침류왕 때의 일이다.
3. 신라의 불교전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처음 신라에 불교를 전해 준 것은 백제에서 온 스님들이었다.
②국경지대였던 경북 선산 지역을 중심으로 불교가 전파되기 시작했다.
③미추왕 때에 처음으로 불교가 들어왔고 곧바로 공인되었다.
④공식적으로 불교가 수용되기도 전에 흥륜사가 세워졌다.
4. 신라의 불교공인과 관련된 정치적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①불교 공인은 중앙 집권적 통치 체제를 정비하려는 정책들과 동시에 추진되었다.
②율령 반포와 백관의 공복 제정 등 관료 체제의 기본 골격을 갖추는 일이 동시에 추진되었다.
③귀족의 대표로서 상대등을 두고 왕은 귀족들을 능가하는 초월적인 존재로 위상을 높이고자 하였다.
④불교의 공인은 귀족의 권한이 왕보다 높았던 시점에 이루어졌다.
5. 신라에서는 왕의 이름을 불교와 관련있는 단어로 지어 부른 시대가 있었다. 소위 ‘불교식 왕명 시대’라 함은 어느 시기를 가리키는가?
①법흥왕부터 진덕여왕까지 ②성왕부터 법왕까지
③위덕왕부터 진덕여왕까지 ④법흥왕부터 원각대왕까지
6. 고구려의 초기 불교학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중국으로 유학하여 삼론학을 집대성한 스님은 누구인가?
7. 일본에서 활동했던 고구려 출신 스님들이다. 맞지 않는 항목을 고르시오.
①혜자 ②혜관 ③보덕 ④도등
8. 신라에서 불교가 공인되는 과정에서 순교한 사람의 이름을 쓰시오.
9. 6세기 말 이후 일본에 건너가 쇼오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던 스님들로서 삼론학의 대가로도 유명했던 백제 출신의 스님들은 누구인가?
①혜총, 관륵 ②현광, 혜현 ③현광, 겸익 ④관륵, 혜자
10. 신라의 불교학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①17년 동안 진나라에서 공부하고 진평왕 때에 귀국한 지명은 수계의식을 설명하는 <사분율갈마기>를 지었다.
②6세기 후반에 진나라로 유학갔던 원광은 진나라가 망하자 수나라로 옮겨 가서 섭론학을 연마한 후 신라로 돌아왔다.
③남송으로 유학갔던 각덕은 진흥왕 때에 남송의 사신들과 함께 귀국하면서 불사리를 가지고 왔다.
④진나라에 유학하였던 명관은 진흥왕 26년에 귀국하면서 불경 1700여 권을 가지고 왔다.
해답
1. ③ 신라는 6세기 전반에 공식적으로 불교를 받아들였다.
2. ①
3. ②
4. ④
5. ①
6. 승랑
7. ③
8. 이차돈
9. ①
10. ③ 각덕이 유학했던 중국의 나라 이름은 양이다.
[불교신문 2547호/ 8월5일자]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6세기경에 중국으로 유학을 갔던 백제 출신의 스님으로만 이루어진 항목을 고르시오.
①현광, 혜현 ②발정, 혜현 ③현광, 겸익 ④발정, 현광
2. 일본으로 건너가서 승단의 계율을 강조하여 일본 교단의 기초를 닦았고, 초대 승정을 역임했던 스님은 누구인가?
①혜총 ②혜현 ③겸익 ④관륵
3. <미륵불광사 사적기>에서 526년 바닷길을 통해 중인도로 들어가서 상가나대율사에서 5년 동안 불교학을 배운 후 율장의 범어 원본을 가지고 돌아왔다고 전하는 백제 출신의 스님은 누구인가?
4. 신라시대 원광스님은 청도의 운문산 가서사에 머물면서 대중을 위한 독특한 교화방법을 썼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청정한 마음으로 간자(簡子)를 굴려서 전생의 업보를 점친 후 그 결과에 따라 참회 수행을 하고 선행을 닦으면 깨달음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하였는데, 그 교화 방법을 가리키는 말은 무엇인가?
5. 선덕여왕 5년(638)에 사신을 따라 당나라 수도 장안으로 유학을 떠나 계율학과 섭론학 등을 수학한 뒤, 643년에 대장경 1부를 가지고 귀국하였고, 왕실의 두터운 후원을 받고 대국통에 취임하여 불교계를 주도했던 스님은 누구인가?
6. 삼국시대에 널리 퍼졌던 미륵신앙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삼국시대 때는 도솔천에 태어나 미륵의 설법을 듣기를 원하는 미륵 상생 신앙이 주된 경향을 이루었다.
②‘영강 7년 경 불상 광배’(평양 발견)에는 죽은 사람이 도솔천에 올라가 미륵을 만나기를 기원하는 상생 신앙의 내용이 적혀 있다.
③5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알려진 만주 집안 지역에 있는 장천 1호분의 전실 벽화 중에 부부가 도솔천에 왕생하여 미륵에게 예배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④경주 근처 단석산 꼭대기에 8미터 크기에 대형 미륵 3존상을 새기고 미륵이 지상에 출현하기를 서원하였다.
7. 불교가 정착되면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재의 국토가 오랜 과거부터 불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현재도 불교의 호법신들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는 불국토 사상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상이 특히 두드러졌던 나라는 어디인가?
①고구려 ②백제 ③신라 ④가야
8. 현재의 국토가 아주 오랜 옛날부터 불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었다는 유연(有緣)국토 관념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①신라의 수도 경주에는 먼 옛날 과거 부처의 시대에 사찰이 있었던 일곱 곳의 가람터가 있다.
②선덕여왕 때의 자장이 저술했다는 <동도성립기>의 중심 주제는 유연 국토사상이다.
③황룡사 뒤쪽에 있는 큰 돌은 과거 부처인 가섭불이 앉아 있었던 연좌석이라고 믿었다.
④이 세계는 수많은 탄생과 소멸을 반복하여 왔으며, 그 때마다 부처가 출현하여 중생들을 구제했다는 불교적 세계관에 의거한 것이다.
9.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룬 이후에 불교계의 자체적인 조직과 별도로 불교계의 운영을 담당하는 중앙 관청을 설치했다. 그 관청의 이름을 쓰시오.
해답
1. ④
2. ④
3 겸익
4. 점찰법/ 목륜상법
5. 자장
6. ①현재 남아있는 삼국시대의 자료에는 주로 하생신앙이 나타나며, 상생신앙은 이른 시기의 사례가 일부분일 뿐이다.
7. ③
8. ②안홍이 저술했다는 <동도성립기>에는 유연 국토사상과 관련된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들어있었다고 전한다.
9. 정법전
[불교신문 2548호/ 8월12일자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중국 관료 집안 출신인 원효는 출가하여 불교학을 깊이 연구한 이후에 세간과 출세간의 걸림이 없음을 직접 실천하기 위하여 환속하였고, 그 후 소성(小姓) 거사로 자처하면서 광대들의 놀이 도구를 가지고서 노래와 춤으로써 불법의 가르침을 전했다. 원효가 대중을 위해 교화를 펼칠 때 강조했던 주요 신앙은 무엇이었는가?
①정토신앙 ②점찰신앙 ③미륵신앙 ④지장신앙
2. 불국사의 석가탑에 봉안되었던 것으로서 8세기 초엽 목판으로 인쇄한 경전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로 유명한 경전 이름은 무엇인가?
①<금강삼매경론> ②<열반경> ③<아미타경> ④<무구정광대다라니경>
3. 진평왕대에 중국을 거쳐 인도로 들어가서, 부다가야에서 불법을 연구하고 사경하다가 귀국하지 못하고 인도에서 세상을 떠났던 학승은 누구인가?
①혜초 ②혜 업 ③혜숙 ④혜공
4. 삼국통일 후 성덕왕대(702~732)에 당나라로 가서 바닷길로 인도에 도착하여 불교성지를 두루 순례하고 서역 여러 나라까지 답사한 뒤 육로로 서안에 도착하여 기행문 <왕오천축국전>을 남긴 스님은 누구인가?
5. 신라의 왕족 출신으로서 당나라로 가서 지주(池州)의 구화산에서 수행한 뒤, 드높은 수행력으로 널리 이름을 떨쳤고, 803년에 99세의 나이로 입적한 스님은?
①승장 ②의적 ③지장 ④도증
6. 통일신라 시기는 한국불교학의 전성기라고 불린다. 그 시기에 독자적인 교학체계를 수립하여 불교이론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했던 스님들을 열거하였다. 합당하지 않은 항목을 고르시오.
①원측 ②원효 ③의상 ④혜초
7. 경주의 귀족출신으로서 10여 세에 출가하였고, 문무왕 원년(661)에 중국으로 유학을 떠나 지엄 문하에서 화엄학을 배우고 귀국한 뒤 부석사를 창건하여 화엄학을 널리 펼쳤던 스님은 누구인가?
①원측 ②도증 ③의상 ④태현
8. ‘일승법계도’는 화엄사상의 핵심을 7언 30구의 시로써 요약해 놓은 것이다. ‘일승법계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항목을 고르시오.
①유가론기 ②법계도시 ③수전법 ④법계도인
9. 신라 후기의 불교에 대한 설명들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교학의 연구는 급속히 침체되기 시작했고, 반면에 실천적 신앙이 갈수록 중시되었다.
②의상스님의 제자들이 중앙 불교계에 진출하여 왕실과 귀족들의 존숭을 받았고, 그 영향력을 행사했다.
③원효, 가귀, 표원 등은 중국 화엄 학자들의 저술과 <기신론>의 사상을 토대로 화엄사상을 전개하고 있었다.
④의상계의 화엄학과 함께 경덕왕대 후반에 대두된 실천적 신앙은 진표스님의 아미타 신앙이었다.
10. 신라 후기의 선종의 수용과 전개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①북종선을 처음으로 전한 사람은 40여 년의 중국유학을 마치고 헌덕왕 13년에 귀국한 도의였다.
②9세기 중엽에 다수의 중국 유학승들이 귀국하면서 신라 불교계의 주요한 흐름으로 자리잡았던 것이 선종이다.
③법랑이 중국 선종의 제4조인 도신의 문하에서 수학하고 귀국하여 호거산에서 선법을 전한 것이 그 최초이다.
④법랑은 제자들에게 선법을 전하면서 먼저 간심(看心)으로서 선을 닦게 한 후 근기가 익으면 방편 법문으로 가르쳤다.
<해답>
1. ① 2. ④ 3. ② 4. 혜초 5. ③ 6. ④ 7. ③ 8. ①
9. ④ 의상계의 화엄학과 함께 경덕왕대 후반에 대두된 실천적 신앙은 진표의 미륵신앙이었다.
10. ① 신라의 남종선을 처음으로 전한 사람은 40여 년의 중국 유학을 마치고 헌덕왕 13년(821)에 귀의한 도의였다.
[불교신문 2550호/ 8월19일자]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1. 설악산에서 염거스님에게 수학한 후 희강왕 2년(837)에 중국으로 유학을 떠났다가, 자신이 배웠던 선법이 중국과 다르지 않음을 깨닫고 곧바로 귀국하여 장흥의 가지산 보림사에서 선풍을 선양하였다. 누구인가? ① 혜철 ②홍척 ③절중 ④ 체징
2. 선종의 유입과 함께 들어왔던 새로운 문화 사조였던 풍수지리설을 체계적으로 처음 주창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혜소 ②도의 ③도선 ④혜철
3. 고려를 개창한 왕건의 숭불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①왕건은 왕위에 오르기 전에는 불교를 알지 못하였으나, 고려의 새로운 이념으로 채용한 뒤 여러스님들과 교유를 맺기 시작했다.
②건국 이후 수도 개경에 많은 사찰을 창건하였고, 만년에는 <훈요십조>를 남겨서 후손에게도 불법을 숭상하라고 부탁하였다.
③특히 연등회와 팔관회를 준수할 것을 강조하였다.
④왕건이 불교를 중시했던 가장 큰 이유는 오랜 전란을 겪어 피폐해진 민심을 수습하는데 불교가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었다.
4. 고려왕실의 불교신앙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1000명 내지 2000여 명의 스님들이 동시에 머물 수 있는 대규모의 원찰들이 건립되었다.
②역대 국왕들의 영정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진전사원을 세운 뒤, 유교식의 제사를 철폐했다.
③진전 사원은 각 국왕들의 원찰을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원찰을 건립하지 않은 국왕의 경우에는 일정한 규모의 사찰이 진전 사원으로 지정되었다.
④왕실에서는 스님들을 초청하여 재(齋)를 여는 반승(飯僧) 행사를 자주 거행했는데, 초청된 스님들의 수가 대개 만 명을 헤아릴 정도였다.
5. 고려시대 때, 지방에서는 불교 신앙 공동체를 만들어서 사찰의 건립과 보수를 담당하였다. 그 단체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다도 ②선도 ③향도 ④불도
6. 고려시대 때의 대표적인 불교행사는 연등회와 팔관회였다. 그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매년 4월 보름에 각 지역 단위로 거행했던 행사가 연등회이다.
②본래 팔관회는 신라에서 전몰 장병들의 명복을 빌기 위해서 거행했던 행사였다.
③개경에서는 왕실의 주도 아래 태조 왕건에 대한 충성과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는 행사로서 연등회를 개최했다.
④연등회는 본래 부처님의 탄신일에 연등을 켜는 행사에서 비롯된 것으로 신라에서 이미 행해지고 있었다.
7. 고위직의 스님들을 선발하는 승과제도를 처음 시행했던 때는 언제인가?
①고려 광종 원년 ②고려 광종 9년 ③고려 숙종 4년 ④고려 숙종 원년
8. 고려시대 때 교종의 승계 체계이다.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①대덕-대사-중대사-수좌-승통-삼중대사
②수좌-대덕-대사-중대사-삼중대사-승통 ③수좌-대덕-대사-중대사-삼중대사-승통
④대덕-대사-중대사-삼중대사-수좌-승통
9. 고려시대 때 불교계를 대표하여 국왕의 자문역할을 했던 직책은 무엇인가?
①대덕 ②대사 ③국사 ④선사
해답
1. ④,
2. ③ 체계적인 풍수지리설을 처음 제시한 사람은 선승이었던 도선이다.
3. ① 4. ② ,
5. ③,
6. ①,
7. ② 고려는 중국의 제도를 받아들여 광종 9년에 처음으로 과거제도를 시행하였는데, 이때 승과도 함께 시행되었다. 승과는 한국에만 있었던 특별한 제도로서 고려 과거 제도의 모델이 된 중국에도 승과는 없었다.
8. ④ ,
9. ③
[불교신문 2552호/ 8월26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