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장에 좋다
두릅의 독특한 맛과 향은 식욕을 촉진하며, 위장의 운동을 활성화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염, 위궤양, 위암을 예방합니다.
두릅을 먹을 때면 강하진 않지만 독특한 향과 씁쓸한 맛이 있습니다. 이는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 및 습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가 잘된다는 것은 식욕이 올라온다는 것으로 위장에 좋다.
두릅은 단밸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풍부하여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치면 두릅 특유의 향과 씹는 맛을 즐길 수 잇으며 입맛도 돋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릅은 기가 부족한 것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 시키는 보기 안신의 효능이 있는데요. 피곤함을 많이 느끼거나 기운이 허약하고 신경 쇠약이 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고 진통작용이 있어 목과 허리의 통증, 사지관절통이나 류머티스 관절염 등에도 효과적인데요.특히 정력과 신장기능을 도와 강정작용의 효능이 있어 양기가 부족하거나 하체에 힘이 없을 때 효과적입니다.
두릅은 춘곤증에 좋은 산나물로 익히 알려졌습니다. 봄 두릅은 금(金), 가을 두릅은 은(銀)이라고 해서 봄에 더욱 각광 받는데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돕고, 혈액 순환을 도와 피로를 풀어줍니다. 특히, 여느 나물보다 단백질이 풍부하죠. 또한, 두릅에는 비타민과 칼슘도 풍부한데요. 칼슘은 신경을 안정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에게도 좋습니다. 두릅이 가진 특유의 향 역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요.
두릅에는 사포닌과 비타민C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만'을 억제시켜주는 작용을 하는데요.두릅을 살짝 데친 후에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으면 비타민 파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두릅은 혈관 내 노폐물 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또한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릅의 효능으로는 당뇨병, 암 예방, 암치료, 두통, 어지럼증, 감기, 감기초기 증상, 신경통, 관절염, 불안, 초조 신경 안정 ,식욕증가, 춘곤증, 권태, 스트레스, 강정작용, 안정, 혈당강화등 많은 효능이 있다.,
두릅은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많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조성이 좋아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다. 뿌리 줄기는 감기로 인해 전신이 쑤시고 아프면서 땀이 안나는 증상에 발한, 이뇨를 목적으로 많이 이용되었으나 생강보다는 못하다.
쌉사래한 맛이 입맛을 돋구워 주는 두릅은 독이 없으며 두릅나무의 어린 순을 따서 식용한다. 두릅은 사상체질인 모두에게 좋다. 한방에서는 목두채(木頭菜)라 하여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
<김성웅 한의학 박사>
두릅나무는 예로부터 뿌리와 줄기 부분을 총근피, 총목피라고 불리며 어혈(혈행을 막는 노폐물,찌꺼기)을 풀고 염증을 제거하며 신경을 안정 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두릅이 부종과 불면증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 윤태준 교수>
두릅이 가진 식이 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 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뇌경색과 심장질환 증상을 완화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제주대학교 수의학과 논문을 보면 두릅이 혈관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배설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춘곤중, 무기력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질병에 따른 두릅 복용방법♡
두릅의 주성분은 당질이며 비타민 C와 B1,칼슘, 칼륨, 디아스타제, 타닌산 등이며 약효가 가장 많은 부분은 뿌리와 줄기 부분이다. 말려서 생약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발한, 보온, 이뇨 작용이 있으며 감기나 통풍에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는 줄기 말린 껍질을 "총목"이라 하여 많이 판매하고 있다.
1, 감기 초기, 통풍, 신경통, 류머티즘~~~즙을 내어 마신다
2, 독특한 향기~~~식욕을 증진시킨다.
3, 당뇨병일 때~~~뿌리껍질을 달여 하루 3회씩 마신다
4, 만성두통~~~뿌리를 물에 담갔다가 말려 푹달여 먹으면 통증을 멎게하고 해열효과가 있어 만성 두통을 고친다
5, 우울증~~~두릅 생즙을 내어 하루 3회 마시면 우울증을 안정시키고 초조감을 진정시킨다
6, 풍 제거,수종병, 신장병~~~줄기나 뿌리를 달여 마신다
7, 위궤양, 대장염, 산후통, 소변불리에는~~~줄기나 뿌리를 달여 마신다.
두릅을 피해야 할 사람은 빈혈 걸린 사람과 변비 걸린 사람, 몸에 열이 많은 태양인이 피해야 한다. 두릅 나무 뿌리 껍질이나 줄기 껍질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염증을 없애고 혈당을 낮추며 암세포를 억제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두릅나무 <木頭菜(목두채)>
▶학명 : Aralia elata (Miq.) Seemann
▶과명 : 두릅나무과
▶성분 : 强心配糖體(강심배당체), saponin, 精油(정유) 및
미량의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뿌리에는 oleanol酸(산)의 배당체인 araloside A,B,C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잎에는 saponin이 들어 있고 aglycon은 hederagenin이다.
▶생지 : 자갈밭.토양은 토심이 깊고 토양습윤 조건이 적합한 곳에서 자란다.
▶분포 : 한국(전역), 일본, 만주, 아무르, 사할린
▶약효 : 補氣(보기), 安神(안신), 强精滋腎(강정자신), 祛風(거풍), 活血(활혈)의 효능.
消炎(소염), 이뇨, 驅瘀血藥(구어혈약)으로 응용되며 신경쇠약, 류머티성 관절염,
腎炎(신염), 肝硬變(간경변), 만성간염, 위장병, 당뇨병, 陽虛氣弱(양허기약),
腎陽不足(신양부족)을 치료.
▶개화 : 8~9월
▶번식 : 실생, 근삽, 분주등에 의한 번식을 하며 근맹아 분주 증식이 용이하다.
당뇨병, 신경쇠약, 관절염에 효험
▶두릅나무는 오갈피 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이다.
약재로 쓰이는 두릅나무의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춰 혈액 속 지방 성분을 저하 시킵니다.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효과적 입니다.
■ 혈관계 질환 예방 및 치료
두릅나무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혈관내 노페물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 과 동맹경화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릅나무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나무껍질을 말린 총목피(憁木皮)는 한방에서 진통제나 당뇨병 치료에 쓰이며,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캔 다음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 뒤 달여 마시면 기침이 심하게 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효과가 있다.
두릅나무의 복용방법
1. 당뇨병, 위장병, 신경통, 건위, 부황, 위암 : 가을이나 이른봄에 뿌리껍질 또는 나무껍질을 벗겨 그늘에 말린 것을 하루 15~20그램 정도 강한 불로 달여 식사후 마신다.생선중독 : 머위 짠 즙을 마신다.
2. 고혈압 : 가시가 많이 붙어 있는 두릅나무 가지를 칼로 잘게 각을 내서 그늘에 말린다. 이것을 두주먹 정도 달여 차 대용으로 장기 복용한다. 다만 위장이 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두릅주 만드는 방법
-두릅나무 껍데기나 뿌리를 4~5월에 채취하여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려 보관한다.
-나무껍데기,뿌리를 반씩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
말린 두릅나무 껍데기나 뿌리 125g을 소주 1.8리터에 넣고 밀봉하되 생으로 쓸 경우에는 200g을 준비한다.
-3~6개월 숙성시킨 뒤 찌꺼기를 걸러 버리고 냉암소에 보관한다.
-하루 2~3회 공복시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되, 치유되는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위경련이 있을때는 두릅나무, 매실,솔방울을 4:4:2 비율로 만들어 1일 2~3회씩 3~4일 정도 복용한다.
-간염, 거위, 관절염,근골통, 당뇨, 대변불통, 신경쇠약, 신기허약, 위경련, 위궤양, 풍, 해열등에 쓴다.
두릅나무 복용시 주의 사항
우선 두릅 나무는 열이 많은 태양인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이 복용하실 경우에는 카페인 중독이나 변비에 걸리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나 빈혈에 걸린 사람은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몸이 허약하신 분들은 드셔서는 안됩니다.
- 두릅 데쳐 초장에 찍어 먹기. 두릅 올리브유에 구어먹기, 두릅 전, 두릅 장아찌 등
-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는다.
- 데친 나물을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적을 만들거나 김치·튀김·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다.
-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한다.
▷두릅 튀김 맛있게 만들기
1. 기름을 온도에 맞게 올린다.
2. 두릅 손질을 깨끗이 한다.
3. 튀김가루하고 전분가루 섞는다. (전분가루는 튀김가루의3/1)
4. 깨끗이 손질한 두릅을 튀김옷을 입혀 튀김가루가 익으면 바로 건지면 된다.
(두릅은 너무 오래 튀기면 두릅의 향이 사라지므로 튀김옷만 익으면 건져내서 맛있게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