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시의 짜임을 정리해 보자.
1연 | ‘나’가 ‘그’의 ( )을/를 부르기 전의 ‘그’와 ‘나’의 관계 |
2연 | ‘나’가 ‘그’의 ( )을/를 불러 주었을 때의 ‘그’와 ‘나’의 관계 |
3연 | 누군가 ‘나’의 이름을 불러 주기를 소망함. |
4연 | 서로에게 잊히지 않는 ‘( )’이 되기를 소망함. |
2 이 시에서 ‘이름 부르기’의 의미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 )’ | → |
이름 부르기
| → | ‘꽃’, ‘하나의 눈짓’ |
무의미한 존재 | ( ) |
|
| ↑ |
|
|
| • 대상에게 ( )을/를 부여하는 행위 • 진정한 ( )을/를 맺는 것 • 대상의 존재를 인식하는 행위 |
|
3 주요 시구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그는 다만 /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 ‘그’의 존재를 인식하기 전 ‘그’는 ‘나’에게 ( ) 없는 존재였다. |
그는 나에게로 와서 / 꽃이 되었다. | ‘그’가 ‘나’에게 ( ) 있는 존재가 되었다. |
그의 꽃이 되고 싶다. |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 |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 우리 모두가 ( )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를 바란다. |
4 독자의 ‘심미적 체험’이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독자의 ( )(이)란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그 내용과 표현을 두고 아름답다, 추하다, 비장하다, 조화롭다, ( ) 등과 같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
1연 | ‘나’가 ‘그’의 ( )을/를 부르기 전의 ‘그’와 ‘나’의 관계 |
2연 | ‘나’가 ‘그’의 ( )을/를 불러 주었을 때의 ‘그’와 ‘나’의 관계 |
3연 | 누군가 ‘나’의 이름을 불러 주기를 소망함. |
4연 | 서로에게 잊히지 않는 ‘( )’이 되기를 소망함. |
2 이 시에서 ‘이름 부르기’의 의미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 )’ | → |
이름 부르기
| → | ‘꽃’, ‘하나의 눈짓’ |
무의미한 존재 | ( ) |
|
| ↑ |
|
|
| • 대상에게 ( )을/를 부여하는 행위 • 진정한 ( )을/를 맺는 것 • 대상의 존재를 인식하는 행위 |
|
3 주요 시구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그는 다만 /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 ‘그’의 존재를 인식하기 전 ‘그’는 ‘나’에게 ( ) 없는 존재였다. |
그는 나에게로 와서 / 꽃이 되었다. | ‘그’가 ‘나’에게 ( ) 있는 존재가 되었다. |
그의 꽃이 되고 싶다. |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 |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 우리 모두가 ( )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를 바란다. |
4 독자의 ‘심미적 체험’이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독자의 ( )(이)란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그 내용과 표현을 두고 아름답다, 추하다, 비장하다, 조화롭다, ( ) 등과 같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
첫댓글 이지민, 이준원, 신윤하가 꽃을 외워서 낭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