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 구몽수행법❁
☯견제여래게(見諸如來偈) 몽중삼매 제일(夢中三昧第一)
만약 꿈속에서
오로지 미묘(微妙)한 일만 보게 되리라.
모든 여래(如來)께서
사자좌(師子座)에 앉아
모든 비구(比丘)의 대중(大衆)에
둘레를 둘러싸인 채 설법(說法)하는 것을 보게 되리라.
☯견신설법게(見身說法偈) 몽중삼매 제이(夢中三昧第二)
또 용(龍)과 신(神)과
아수라(阿修羅) 등...
항하사(恒河沙) 같은 수(數)가
공경(恭敬)히 합장(合掌)하는 것을 보고,
자신(自身)의 몸이
설법(說法)을 하는 것을 보게 되리라.
☯견신찬불게(見身讚佛偈) 몽중삼매 제삼(夢中三昧第三)
또 모든 부처님이
신상금색(身相金色-몸매가 자마금색(紫磨金色))을 하시어
무량(無量)한 광명(光明)을
일체(一切)에 비추고
범음(梵音)의 음성(音聲)으로
제법(諸法-방편의 모든 가르침)을 연설(演說)하시는 보게 되며,
부처님이 사부대중(四部大衆)을 위해
무상일법(無上一法-평등무상일승대법(平等無上一乘大法))을 연설(演說)하실 때
제 자신(自身)의 몸이 그 안에 있으면서
합장(合掌)한 채 부처님을 찬탄(讚歎)하는 것을 보게 되리라.
☯수기정각게(授記正覺偈) 몽중삼매 제사(夢中三昧第四)
설법(說法)을 듣고 환희(歡喜)가 되어
공양(供養)을 드리고
다라니(陀羅尼)를 얻고
증불퇴지(證不退智-물러서지 않는 불지(佛智)를 깨달음)하면
부처님이 그 마음이
불도(佛道)에 깊이 들어간 것을 아시고
곧바로 최상정각(最上正覺-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이루리라는
수기(授記)를 하시되,
“그대 선남자(善男子)야!
반드시 미래세상(未來世上)에
무량지혜(無量智慧)와
부처님의 대도(大道)를 얻을 것이며
불국토(佛國土)는 장엄청정(莊嚴淸淨)하고
광대(廣大)해 비교(比較)할 수 없고,
또 사부대중(四部大衆)이 합장(合掌)을 한 채
설법(說法)을 듣게 되리라.”
☯증제실상게(證諸實相偈) 몽중삼매 제오(夢中三昧第五)
또 자신(自身)의 몸을 보되,
산(山)과 숲속에 있으면서
선법(善法-뛰어난 법문)을 수습(修習-배우고 닦음)하여
제법실상(諸法實相)을 깨달아
선정(禪定)에 깊어
시방제불(十方諸佛)을 보게 되나니,
제불신상(諸佛身相-모든 부처님의 몸의 모양)은 자마금색(紫磨金色-자주색 황금빛)에
백복(百福)과 상호(相好-삼십이상(三十二相). 팔십종호(八十種好))로 장엄(莊嚴)하시거늘, 법문(法門)을 듣고 타인(他人)을 위해 설법(說法)하리니,
항상 이처럼 좋은 꿈만 있으리라.
☯행예도량게(行詣道場偈) 몽중삼매 제육(夢中三昧第六)
또 꿈속에서 국왕(國王)이 되어
궁전(宮殿)과 권속(眷屬)과
또 최상(最上)의 미묘(微妙)한 오욕락(五欲樂)을 버리고
도량(道場)으로 행예(行詣-가서 도착함)하리라.
☯구도칠일게(求道七日偈) 몽중삼매 제칠(夢中三昧第七)
보제수(菩堤樹-보리수나무) 아래에 있으면서
사자좌(師子座)에 처(處-머물러있음)해
불도(佛道) 구한지 칠일(七日)이 지나
제불지혜(諸佛智慧-모든 부처님의 지혜)를 얻게 되리라.
☯기전법륜게(起轉法輪偈) 몽중삼매 제팔(夢中三昧第八)
무상불도(無上佛道-위없는 부처님의 도)를 이루고
일어나 법륜(法輪)을 굴리어
사부대중(四部大衆)을 위해 설법(說法-방편의 경전)을 하되,
천만억 겁(千萬億劫)이 경과(經過-지나감)하며,
무루묘법(無漏妙法-더러움이 없는 미묘한 법문. 법화경)을 연설(演說)해
무량중생(無量衆生)을 제도(濟度)하리라.
☯당입열반게(當入涅槃偈) 몽중삼매제구(夢中三昧第九)
뒷날 반드시 열반(涅槃)에 들되
등불이 꺼지면서 연기가 피는 것과 같으니라.
만약 뒷날 악세(惡世) 안에
이 제일법문(第一法門-제일가는 법문)을 연설(演說)하면
이 사람이 대리(大利-큰 이익. 광대이익(廣大利益))를 얻게 되리니,
위에서 말한 모든 공덕(功德)과 같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