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대구 경구중학교 우표문화거점학교 활동 결산>
1. 학교 규모 : 전교생 272명(12학급)
2. 주요활동
가. 우취 작품 제작 및 전시회
1) 작품 제작 : 교과수업(도덕)과 연계하여 1학년 '우정'과 관련한 나만의 우표 만들기, 3학년 '행복한 학교'와
관련한 나만의 우표 만들기, 3학년의 꿈키움 진로학기와 연계하여 15년 후 미래의 나에게 편지
쓰기 활동 및 우표 붙이기 활동
2) 우수작품 전시회 : 12월 21일 경구 동아리 한마당 날 강당 뒷편 전시
나. 학교 우표 제작 및 사진액자 구입, 배부
1) 나만의 우표: 학교 홍보 우표 총1종(경구중학교 나만의우표 1종) 432매 학교 편지 쓰기 행사에 사용할 예정.
2) 전시용 액자 및 학교 행사 사진을 활용한 나만의 우표 구입: 졸업식 날 학교 복도에 전시회 개최
다. 2023년 연하전지 및 카드 구입, 배부 : 총2종 각각 49매(우수활동 학생에게 배부)
라. 우표 활용 우취활동 주요 내용
우표 활용 활동 내용 |
순서 | 주제 | 학년 | 수업형태 | 수업월 | 수업시간 | 학습주제 및 주요활동 |
1 | 우정 | 1 | 도덕교과수업 | 6월~12월 | 4시간 | -주제: 우정과 관련하여 우정 우표를 조사한 후 나만의 우표를 우정을 주제로 하여 그리기 -준비물: 색연필, 사인펜, 필기구, 방안지, 교육용 우표 -수업내용: 우정과 관련된 우표 즉 친교의식 우표를 학생별로 조사하고 방안지 뒷면에 '내가 만약 우정과 관련된 우표를 제작한다면 어떻게 디자인 할까?'를 주제로 하여 교과서 및 수업 중 시청한 우정관련 영상들과 학생별로 조사해 온 자료들을 바탕으로하여 그리기를 실시 작품 제작 후 학생별로 칠판에 나와서 이 그림과 우정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학생들과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져 설명 후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토대로 토의를 진행 |
2 | 행복한 학교 | 2 | 도덕교과수업 | 7월, 12월 | 4시간 | -주제: 내가 꿈꾸는 행복한 학교와 관련하여 행복과 관련된 우표를 조사한 후 나만의 우표를 내가 꿈꾸는 행복한 학교를 주제로 하여 그리기 -준비물: 색연필, 사인펜, 필기구, 방안지, 교육용 우표 -수업내용: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요' 우표를 학생별로 조사하고 방안지 뒷면에 '내가 만약 행복한 학교와 관련된 우표를 제작한다면 어떻게 디자인 할까?'를 주제로 하여 교과서 및 인터넷을 참고하여 행복한 학교와 관련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 그리기를 실시 제작 후 학생별로 칠판에 나와서 이 그림이 왜 내가 꿈꾸는 행복한 학교인지 설명하고 학생들과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져 설명 후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토대로 토의를 진행 |
3 | 15년 후 나에게 편지 쓰기 및 우표 붙이기 연습 | 2 | 도덕교과수업 | 12월 | 2시간 | -주제: 우표를 직접 편지 봉투에 붙여보는 연습을 해보고 15년 후 미래의 나에게 편지 쓰기 -준비물: 교육용 우표, 편지 봉투, 편지지 -수업내용: 3학년의 꿈키움 진로학기를 맞이하여 도덕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15년 후 미래의 나에게 편지를 쓰는 활동을 하고 편지를 보낼 때 우표를 붙이는 이유와 우표를 붙이는 방법 등을 연습해보는 활동을 진행 |
마. 기대효과
1) 작품 제작을 통해 학생들에게 우정의 중요성을 함양하고 우정을 유지하기 위한 배려를 실천할 수 있다.
2) 학교에 대한 애교심과 관심을 키우고 스스로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의 문화를 생각할 수 있다.
3) 우표의 교육적 의의 및 우표에 담긴 다양한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다.
3) 우표의 중요성 및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우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4) 우표문화 활동 작품을 전시하여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의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만들 수 있으며, 우표문화 활동의 필요성과 중
요성에 대해 알릴 수 있다.
바. 활동 증빙 사진
첫댓글 처음 해 보는 일이라서 어려움이 많았을텐데 열심히 활동에 임해 주셔서 고마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금년에는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훌륭합니다. 23년도에도 멋진 활동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