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기후 속에서 꿀벌 보호
전국 수분 매개자의 달을 맞이하여 텔루스는 ARS의 대표적인 꿀벌 연구자 두 명이 작성한 특별 기사를 소개합니다.
꿀벌과 기타 수분 매개체는 국가의 식량 공급을 확보하고 식물의 다양성, 토양 안정성, 종의 풍부함을 보장하는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란되지 않은 생태계든 사과나 아몬드와 같은 작물에서 꿀벌과 토종 벌의 수분으로 더 많은 수확량과 고품질의 과일이 생산되는 작물에서든 많은 꿀벌 종이 존재할 때 과일과 종자 수확량이 증가합니다. 미국에는 4,000여 종의 꿀벌이 있으며, 아직 많은 호박벌과 일벌 종에 대한 설명과 생활사가 밝혀지지 않은 채로 남아 있습니다.
꽃가루 매개자의 중요성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꿀벌의 개체 수는 10년 이상 감소하고 있습니다. 관리되는 꿀벌 군락의 손실은 매년 거의 40%에 달하며, 이는 미국 양봉 산업의 재정적 지불 능력을 위태롭게 하고 있습니다. 군집 손실의 원인으로는 꽃가루와 꿀 공급원 부족으로 인한 영양 스트레스, 기생하는 바로아 진드기 및 이들이 옮기는 바이러스, 살충제 노출 등이 있습니다. 호박벌과 같은 다른 꿀벌 종에도 동일한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많은 종들이 군집 수 감소를 경험하고 있으며 호박벌은 현재 멸종 위기종 목록에 올라와 있습니다. 일벌의 개체 수 감소도 이와 비슷할 수 있지만 조사 데이터는 부족합니다.
기후 변화는 수분 매개자 개체 수 감소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상 패턴의 변화는 꽃 식물과 수분 매개체 간의 동기화를 변화시켜 영양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 가뭄, 홍수로 인해 수분 매개자의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겨울 동면, 봄 둥지 마련, 번식 등 개체군 유지에 필요한 과정에 적합하지 않은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꿀벌의 경우, 북위도 지역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늦가을과 겨울의 따뜻한 기온으로 인해 겨울철 군집 손실을 줄이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는 가을과 겨울의 따뜻한 기온으로 인해 꿀벌이 먹이를 찾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군집의 연령 구조와 자원 활용에 혼란이 발생하고, 먹이를 찾아 군집 사이를 이동하는 바로아 진드기가 양봉장 전체에 기생충과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게 됩니다.
ARS(농업연구청)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연구는 기후 변화가 꿀벌의 건강과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수분 매개자 손실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첨단 과학 도구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애리조나주 투손에 위치한 ARS 칼 헤이든 꿀벌 연구 센터의 과학자들은 저온 저장 시설에서 꿀벌 벌통을 월동시키기 위한 관리 계획을 개발하여 바로아 진드기와 영양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이고 군집 생존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의 과학자들은 환경적 요인이 꽃가루와 꿀의 영양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먹이의 영양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해 재배 조건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유타주 로건에 위치한 ARS 화분매개곤충-생물학, 관리, 체계학 연구실은 미국 국립 화분매개곤충 컬렉션의 본거지입니다. 이곳의 과학자들은 수분을 위해 관리할 수 있는 다른 꿀벌 종을 조사하고 농작물과 자연 생태계의 수분을 위해 여러 종의 꿀벌이 어떻게 필요한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꿀벌과 관리되는 일벌 종의 경우, 기후가 꿀벌의 영양, 발달, 번식,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변화무쌍한 기후가 다양한 꿀벌 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양봉가와 관리자가 꿀벌이 이러한 도전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다음 단계를 안내할 것입니다.
이 연구의 전반적인 목표는 미국의 농업 생태계와 천연자원을 유지하고 농업의 경제적 경쟁력과 우수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 작성자: Diana Cox-Foster 및 Gloria DeGrandi-Hoffman, ARS.
다이아나 콕스-포스터는 유타주 로건에 있는 ARS 수분 곤충-생물학, 관리, 체계학 연구실의 연구 리더입니다. 글로리아 드그란디-호프만(Gloria DeGrandi-Hoffman)은 애리조나주 투손에 있는 ARS 칼 헤이든 꿀벌 연구 센터의 연구 리더입니다.
https://tellus.ars.usda.gov/stories/articles/bolstering-bees-in-a-changing-climate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닏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