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rdination이란~~~~^^
교육학용어사전
협응력
[ 協應力 , coordination ]
근육·신경 기관·운동기관 등의 움직임의 상호조정 능력.
즉, 머리·어깨·입·팔·손가락 등을 시각적 탐사와 연결하여 움직이는 신체적 조절능력을 말한다. 아동은 어떤 조작적(操作的) 일을 완수하기 위하여 시각과 움직임을 조정하는 훈련과 신체적 성숙을 통하여 움직임을 어떤 형태로 조절하는 것을 학습하며 그 결과 조절능력이 형성된다. 지각적(知覺的) 학습과 밀접한 연결을 가지고 있으며, 협응력이 없이는 아동이 감각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는 아주 제한되게 된다.
협응력은 머리, 팔, 손, 손가락의 순으로 발달된다. 물건 주기, 물건 운반하기, 도형틀 손가락으로 만지기, 가위질하기, 끈 매기, 그림그리기, 걸레질하기, 선(線) 따라 걷기 등이 모두 협응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며 또 협응력이 이루어져야 이러한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며 후의 쓰기·읽기 학습도 가능해진다.
[네이버 지식백과]협응력 [協應力, coordination] (교육학용어사전, 1995.6.29., 하우동설)
용어해설
조정력
[ coordination , 調整力 ]
출처체육학대사전|조정력
협응성(協應性)이라고도 하며, 여러 가지 다른 움직임을 종합하여 어떤 특별한 움직임을 의도대로 정확•원활하게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라는 뜻. 연속역상(連續逆上), 지그재그 드리블 등을 써서 측정하고 평가한다. 정확도•균형•타이밍•유연성•민첩성 등의 체력 요소와 상관성이 높다.
외국어 표기調整力(한자), coordination(영어)
분야측정평가
동의어협응성
출처영양학사전|조정력
작업능력 중 신체를 보다 원활하게 활동시키기 위한 능력. 반응시간, 민첩성, 유연성, 협조성, 평형능력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외국어 표기coordination(영어), 調整力(한자)
[네이버 지식백과]조정력 [coordination, 調整力] (용어해설)
신체의 협응력이나 조정력...즉,조화로운 움직임을 만들어주는 리포머 동작입니다.
리포머의케리지위에 누워,
몸통은 안정되게 유지한채로,
팔의 움직임과 다리의 움직임을 단계별로 추가하며,
난이도를 올려나갈 수 있습니다.
다리를 벌리고 모으는 동작을 할때,
허벅지 안쪽의 내전근과 골반기저근을 조이는 힘으로 모아주어야 합니다.
운동을 하는내내 느꼈던 사실~~~
신체를 조화롭게 사용하기는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