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와 나사로 비유
누가복음 16장 19-31절『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
예수님이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하므로 바리새인들이 이를 지적하고 나섰다. 그래서 예수님이 누가복음 16장의 말씀을 하시게 된 것이다. 부자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부자를 말할 때, 세상의 부자라는 말이 아니라,『하나님에 대해서 스스로 자기의 의를 지키려고 하는 자』를 지칭한다. 하나님께 대하여 구할 것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 요한계시록 3장 17절에서 예수님이 라오디게아 교회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내용이다.『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간절한 마음이 없다는 것이다.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스스로 사람들 앞에서 옳다 하고, 높힘을 받으려고 하는 자들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율법을 잘 지켜서 행하고 있으므로 사람들이 존경하는 것이다. 부자는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겼다고 한다. “호화롭다” 라고 번역된 이 단어에는『깨끗하다(죄가 없다), 열락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리새인들이 스스로 생각할 때 항상 율법을 잘 지키고 살았으므로 깨끗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세리와 죄인들과는 다르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항상 죄에 대해서는 두려움이 없고, 즐거운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거지는 가난의 대명사다. 가난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난한 것이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하나님 나라를 떠났으므로 이것을 깨달을 때 영이 그렇다는 것이다. 거지는 세리와 죄인들과 같이 하나님께 대하여 감히 고개를 들 수 없는 그런 자라는 것이다.『나사로』라는 이름은 헬라어로 “나자로스”인데, 히브리어는 “엘 아사르”라 부른다. 엘은 하나님이고, 아사르는 도움을 얻는 의미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라는 의미다.
나사로는 왜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갈 수 있었는가? 하나님은 사람들의 어떤 행위를 보고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보고 구원하신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갔다는 것은 아브라함과 동일한 믿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3장 6-7절에서『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아브라함의 믿음은 100세에 바랄 수 없는 중에 믿는 믿음인 것이다. 이 믿음을 가진 자는 아브라함의 믿음과 같은 것이며, 장차 그리스도를 바라는 믿음이 된다.
히브리서 11장 17-19절에서『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나사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를 의미한다. 그래서 세리와 죄인들을 상징한다. 예수님은 탕자의 비유에서 세리와 죄인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죄인임을 고백하고 회개했다고 말씀하셨다. 죄는 하나님을 떠난 자라는 것이다. 탕자의 비유에서 아버지를 떠난 것이 탕자다. 회개는 죽은 자같이 되어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이 회개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세리와 죄인들이 이러한 사실을 깨달았으므로, 함께 먹고 마시는 것이다. 즉 세리와 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에게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스스로 의롭다 라고 생각했지만, 세리와 죄인들은 하나님 앞에서 고개를 들 수 없는 죄인들이라고 고백하며 긍휼을 구했다. 세리와 죄인들은 이 세상에 있는 것 자체가 죄의 상태에 묶여 있는 것임을 깨달은 것이다. 예수님은 세리와 죄인들이 죄를 깨닫고 긍휼을 구할 때, 하늘의 복을 주신다. 바로 부활 생명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진 자에게 부활생명인 이삭을 주시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좋은 것을 받았다는 것은 자기의 의로 사람들에게 좋아할만한 칭찬을 받았다. 누가복음 16장 15절에서『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그래서 부자는 음부에 가는 것이다.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고난”은『나쁜, 사악한, 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나사로는 스스로 하나님을 떠난 죄인임을 받아드렸다는 것이다. 그것이 믿음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죄인이 죄를 회개하고 돌아설 때,『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이 눈먼자, 손마른자, 문둥문둥병자 고쳐주실 때, 그런 말씀을 하셨다. 예수님은 이스라엘에게 기대하고 있었던 믿음은 백부장이 같은 믿음이었지만, 그러나 그들에게는 그런 믿음이 없었다.
부자가 음부에 가서 아브라함에게 부탁했다. 나사로를 살려서 세상에 나가면, 형제들이 회개할 곳이라고 했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모세와 선지자의 말(그리스도의 약속)을 들으면 된다고 했다. 부자가 율법 속에 담겨져 있는 것(그리스도)을 깨닫지 못하고, 아브라함에게 나사로를 보내달라고 했지만, 아브라함은 율법 속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것이다. 율법과 복음은 하나가 된다. 율법 속에 복음이 있는 것이다. 복음은 다름 아닌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