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년 6개월 공부하고 장정훈 교수님 덕분에 이번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서 수강 후기 남깁니다:)
저는 기본강의는 최초에 1회 수강한 전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기본강의를 따로 듣지 않고 심화강의와 단계별 문풀을 수강했습니다.
이번 커리를 수강하면서 전범위 모의고사 -> 85점 이상 전국 모의고사 -> 82.5점/87.5점/97.5점/95점 를 맞았습니다. 점점 상향하는 모의고사 점수를 보면서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경찰학 공부법을 말씀드리기 전 전과목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것이 있는데 커리큘럼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입니다! 물론 강의를 무조건 들으라는 얘기는 아니고 본인에게 필요한 강의만 수강하되 실강생들과 같은 커리는 따라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의지박약자라 수험기간 중 이번 24년 2차 대비 기간(24년 4월~8월)만 유일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완주했습니다. 심화강의 때 문제자료도 귀찮으면 뛰어넘기 일쑤였고 2단계 문제풀이는 생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꼭 하겠다는 다짐과 계획으로 정석 커리를 지켜나갔습니다. 1단계 문제풀이(진도별)의 경우 문제집 해설과 기본서 참고로 충분했기에 강의는 따로 수강하지 않았지만 실강생들이 나간 진도범위를 확인하여 문제풀고 해설을 보며 혼자 공부했습니다. 2단계(전범위)는 정답지만 주어지기도 했고 문제 하나하나 정말 중요한 지문들이자 교수님들께서 관련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을 상기시켜 주셨기 때문에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2단계가 정말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본 OXW 공부법을 복습에 적용하여 틀리거나 애매해서 찍어서 맞춘 문제는 모두 V표시(2회 이상 틀리면 W표시)를 해서 다음날과 일주일 후 V표시했던 것들을 챙겨봤습니다. 문제집 뿐만 아니라 기본서에도 동일 내용을 표시해두면 단권화하는 작업이 돼서 효율성도 있었습니다. 장정훈 교수님께서 합격생들은 빈칸자료를 꾸준히 활용했다고 말씀하셔서 이번 시험기간에는 필기시험 1주일 전까지 20쪽씩 격일로 꾸준히 돌렸습니다. 확실히 뒤죽박죽 했던 숫자나 개념들이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고 특히 위원회가 항상 헷갈렸었는데 문제에 아무거나 던져져도 두렵지 않을 정도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심화강의 때와 시험 2주 전 마지막 회독에만 기본서를 보고 그 외에는 네친구를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문제는 진도별 모의고사 문제집과 전범위 모의고사를 보고 앞선 OWX공부법대로 복습하면서 반복 회독했습니다. 이번 시험의 경찰학은 찍기 시험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생소한 문제들이 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모르면 남들도 모르고 틀릴거야라는 생각으로 책에서 봤던 내용은 확실히 풀려고 노력했더니 나름 선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저는 헌법 40점, 형사법 90점, 경찰학 80점으로 총점 210점을 맞았습니다!
교수님께서 네친구를 강조하신 데에는 이유가 있는거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굳이 기본서에도 있는 내용을 구매할 필요가 있을까 반신반의 했지만 수험생에게는 시간도 금이잖아요? 따로 단권화할 필요 없이 네친구 위주로만 봐도 정말 모의고사 내내 안풀리는 문제는 거의 없을 정도로 든든한 책이었습니다.
저는 헌법과 형사법은 합격권자들 사이에서는 고득점이라고 하기에 애매한 점수라 경찰학 아니었으면 합격권에 들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장정훈 교수님께 더욱이 감사드리고 라이브 때 회의감이 드신다는 말씀에 안타까웠는데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랄게요:) 다시 한 번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