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4.7.주일오후 예배 설교
설교본문/ 출애굽기 12:15~28(신약98쪽)
설교제목/ <무교절과 유월절의 의미>
서론/
오늘 주일오전 예배 말씀은 <무교절과 유월절의 의미>라는 제목으로 전하고자 합니다. 다같이 설교제목을 두번 읽겠습니다.
<무교절과 유월절의 의미>*2회.
사랑하는 여러분
성경에 보면, 여러 절기 들이 있습니다. 절기란 정해진 때를 의미하는 것으로 잔치날, 축제날을 뜻합니다.
절기를 주신 목적은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구원의 은혜를 기념하는 동시에, 지금도 변함없이 베풀어주시는 은혜에 감사하며 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절기때에 바쁜 일상을 멈추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여 소홀했거나 잘못된 것을 반성하고, 새출발을 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절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구원의 역사를 예표적으로 보여주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온전한 천국백성으로 살아가도록 교훈해주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구약의 모든 절기는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음으로, 더 이상 실제적으로 지킬 필요가 없으나, 그 절기가 의미하는 바를 알게 될 때 영적인 유익이 있기에 살펴보고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구약의 절기를 신약시대에 그대로 지키는 절기는 없으나, 의미적으로 맥추감사절과 추수감사절, 고난주간과 성례주일을 통해서 유월절과 무교절의 의미를 살필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이루어진 십자가의 보혈로 이루어진 구원의 은혜를 더 실감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구약성경 레위기23장에는 7대 절기를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첫째는 유월절인데, 애굽에 내려진 열번째 재앙시 어린양의 피로 장자의 죽음이 건너 넘어간 절기입니다.
둘째는 무교절인데, 유월절 다음날부터 이레간 무교병을 먹는 절기입니다.
셋째는 초실절인데, 보리 밀 첫 이삭을 요제로 드리는 절기입니다.
넷째는 맥추절-칠칠절-오순절인데, 보리 밀의 첫 수확을 드리는 절기입니다.
다섯째는 나팔절인데, 새해 첫날 나팔을 불어 새해를 알리는 절기입니다.
여섯째는 대속죄일인데, 대제사장이 백성의 죄를 속하기 위하여 지성소에 들어간 절기입니다.
일곱째는 초막절-장막절-수장절인데, 40년간 광야에서 초막생활하는 동안 하나님께서 지켜주신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장막절이라고도 하고)이며, 추수한 곡식을 창고에 들여놓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수장절)입니다.
오늘 말씀은 무교절과 유월절 규례와 의미를 살펴보고, 말씀의 은혜를 받고자합니다.
본론/
1.무교절 규례와 의미
15절부터 20절을 보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무교절 규례와 의미를 말씀해주신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무교절 규례(지켜야 할 규칙과 정해진 관례)는 6가지로 되어 있는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이레 동안 무교병(누룩 넣지 않고 만든 빵)을 먹어야 한다.
둘째, 무교절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치워 버려야 한다.
셋째, 7일동안 누룩이 집에서 치워야 한다.
첫째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무교병의 반대- 누룩을 넣어 만든 빵)을 먹는 자는 누구든지 이스라엘에서 끊어지게 된다.
유교물(누룩을 넣은 빵이나 음식)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이스라엘 백성이든지, 이스라엘 회중에서(백성, 하나님의 백성에서) 끊어지게 된다.
넷째, 첫째날과 일곱째 날을 성회(거룩한 모임)를 가져야 한다. 이 두 날에는 각자의 먹을 것을 마련한 일 외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 무교절 기간은 첫째달 열나흘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이다. 1월 14일 저녁부터 21일 저녁까지 무교병을 먹어야 한다.
여섯째, 무교절을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지켜야 한다.
그럼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무교절을 지키라고 핫힌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같이 17절을 읽어보겠습니다.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무교절을 지키라고 하신 이유는 이 날에 이스라엘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이 날은 무교절의 첫날인데, 유월절과 겹치는 날입니다. 이 날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날로, 이 날을 기념하여 무교절을 지키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무교절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구에서 인도하신 날을 기념하고 감사하는 절기인 것입니다. 그런데 왜 이스라엘 자손을 이스라엘 군대라고 하였을까요? 당시 이스라엘 자손들은 애굽의 종들이고, 군대도 전혀 없었는데, 군대라고 칭해주셨을까요?
그 이유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에서 비겁하게 도망처 나온 것이 아니라, 애굽나라의 모든 신들을 징벌하여 심판하고 당당히 나온 하나님의 군대라는 것입니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 하나님의 백성들은 힘없는 종들이 아니라, 가나안땅을 정복하러 나가는 막강한 군대, 하나님을 대장으로 모신 여호와 하나님의 군대로 새출발한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무교절을 지키면서, 자신들을 애굽땅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을 잊지 않고 감사하며 하나님의 백성답게, 하나님의 군대 답게 살아가길 원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무교절을 지키면서, 누룩을 넣지 않고 무교병, 아주 맛없는 빵을 먹으면서, 애굽에서 종살이를 한 고난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큰 지를 7일 동안이나 맛없는 빵을 먹으면서 되새기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또 누룩없는 빵을 먹게하신 것은 누룩이 부패와 죄로 얼룩진 옛 생활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은 고전5장 6절부터 8절에서,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데, 누룩없는 새덩어리가 되기 위해서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을 버리고 누룩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행하자>고 말씀해주었습니다. 누룩이 없는 순수한 떡은 죄와 옛 생활로부터 깨끗해진 성도의 삶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늘날 우리는 무교절 규례와 의미를 통해서 애굽이라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아 구원을 얻었다는 것을 알고, 죄와 옛생활을 멀리하고,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거룩한 모임을 이루며 저 천성을 향하여, 나가는 하나님의 군대의 일원으로서 살아가야 함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가 과거 이스라엘 자손들처럼 7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 필요가 없고 무교절을 지킬 필요가 없지만, 하나님의 자녀로 인도해주신 것을 늘 기억하고 감사함으로 살아야 하겠습니다.
2.유월절 규례와 의미
유월절 규례는 이미 12장 1절에서 14절에 나와 있는데, 오늘 본문에서는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 모아놓고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우리는 무교절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유월절 규례를 다시 정리해보고 유월절의 의미를 통해서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이땅에서 오셔서 죄인들 구원하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흘려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배우게 해줍니다.
유월절 규례는 여덟가지입니다.
첫째, 이 달을 한 해의 첫째 달로 삼아라(2절).
둘째, 가족대로 어린 양 한 마리를 마련하도록 하라(3절).
셋째, 어린 양은 흠이 없고 1년된 수컷으로 하라(5절).
넷째, 이 달 14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양을 잡으라(6절).
다섯째, 양의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라(7절).
여섯째, 그 밤에 양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나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8절).
일곱째,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고 남은 것은 불살라야 한다(10절).
여덟째, 먹을 때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어야 한다(11절).
그런데 21절부터 28절까지 첫 유월절은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들에게 핵심적으로 알려주고, 바로 시행된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유월절의 핵심은 가족대로 어린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그 어린양의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밖에 나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장자 재앙을 내리실 때에 문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신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이 유월절을 규례로 삼아 대대로 지킬 것을 말해주면서, 자녀들이 이 유월절 예식이 무슨 뜻이냐고 물으면 대답할 것까지 알려줍니다.
다같이 27절을 읽겠습니다.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은 모세 앞에서 물러가서 유월절 절기를 그대로 행하게 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유월절의 의미가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가 됩니까? 유월절은 애굽 사람에게 장자 재앙을 내리실 때에, 그 재앙이 어린양의 피를 보고 넘어가서 이스라엘 자손의 집이 구원을 받게 된 의미입니다.
유월절은 애굽의 종살이를 하던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에서 해방되고 구원받은 날입니다. 이 구원은 어린양의 피로 이룬 구원 사건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죄인들을 위해서 피흘려 주심으로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을 예표해주는 구원사건입니다.
어린양의 피를 바르지 않은 애굽 사람의 집에는 장자 재앙이 임하였지만, 어린양의 피를 바른 이스라엘 자손의 집에는 재앙이 넘어가고 구원을 얻은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를 믿은 사람은 죄와 사망으로부터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여러분
우리는 유월절 규례와 의미를 통해서 유월절 어린양이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님이신 것을 알고,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흘러 희생되신 예수님을 구주로 믿어야 하고, 그 은혜를 알고 감사하고, 그 은혜의 빚을 갚으며 살아야 합니다. 어린양의 희생이 없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구원을 받을 수 없었듯이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이 없이는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
사도 베드로는 벧전 1장 18절과 19저에서, <우리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을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다>고 말씀해주었습니다.
우리가 죄사함을 받아 구원을 받은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피로 된 것입니다. 우리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십자가에 내놓으시고 피흘러 돌아가셨습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알고 믿을 때 우리의 구원이 얼마나 귀하고, 우리가 얼마나 큰 은혜와 사랑을 받았는지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 금일소망교회 성도님들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인 것을 알고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며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아멘.
결론/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오전에 우리는 <무교절과 유월절의 의미>라는 주제로 말씀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무교절 규례와 의미를 배우고, 유절절 규례와 의미를 배움으로 우리가 세상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인지를 마음속에 더 깊게 간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
오늘날 우리들에게 무교절의 의미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해주신 것처럼, 우리들을 죄악된 세상에서 부르시고 인도해주셨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 나라에서 바로왕에게 붙잡혀서 비참한 종으로 살았던 것처럼, 우리도 세상에서 죄와 사망의 종노릇하며 비참하게 살았는데, 하나님께서 아시고 세상에서 부르시고, 인도해주셔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주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은혜와 사랑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
그리고 오늘날 우리들에게 유월절의 의미는 어린양의 피로서 애굽의 장자 재앙으로부터 구원해하신 것처럼, 우리도 저주와 심판을 받아야 했는데,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님의 피로서 구원해주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은혜와 사랑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사실을 하늘이 두쪽이 나도 의심하거나 잊어버리지 않고 굳게 믿고,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으로 이땅을 끝까지 살아가며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아멘.
<공동기도> 다같이 따라서 하겠습니다.
1)하나님 아버지, 무교절과 유월절을 통해서 예수님의 보혈과 구원의 은혜를 깊이 간직하며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