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annes 또는 John Zonaras ( 고대 그리스어 : Ἰωάννης Ζωναρᾶς Iōánnēs Zōnarâs ; 약 1070년– 약 1140년)는 콘스탄티노플 (현재의 터키 이스탄불 ) 에서 살았던 비잔틴 로마 역사가, 연대기 작가, 신학자 였습니다 . 황제 알렉시우스 1세 콤네노스 치하 에서 그는 황제의 수석 재판관 과 전속 비서( protasēkrētis ) 직책을 맡았 지만 알렉시우스가 죽은 후 그는 하기 아 글리케리아 섬([1], 투즐라 만에 있는 인시르 아다시)에 있는 수도원으로 은퇴하여 남은 인생 을 책 을 쓰며 보냈습니다.
삶[ 편집하다 ]
조나라스의 삶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저서에서 다양한 요소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의 저서 중 하나에서 그는 황제의 두 번째 결혼을 "봤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1078 년 후반에 니키포로스 3세 와 알라니아의 마리아 의 결혼이었을 수도 있고 , 심지어 1161년에 마누엘 1세 콤네노스 와 안티오크의 마리아 의 결혼이었을 수도 있는데 , 그렇다면 조나라스의 죽음은 상당히 늦었을 것입니다. [ 2 ] 조나라스가 요한 2세 콤네노스 (r. 1118–1143) 밑에서 복무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 여전히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나라스의 요약은 세바스토크라토르 안드로 니 코스 콤네노스의 미망인인 이레네 콤네네가 의뢰한 콘스탄티누스 마나세스 의 연대기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 이레네가 1153년(또는 그 직전)에 사망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작품은 약 1153년경에 쓰여졌을 것입니다 . 1150년 또는 1145년. 게다가 이레네가 이 짧은 연대기를 요청한 것은 바로 그녀가 이미 조나라스의 요약을 봤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따라서 조나라스는 1145년까지 이미 죽었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 3 ]
저술작품[ 편집하다 ]
그의 가장 중요한 작품인 Extracts of History ( 고대 그리스어 : Ἐπιτομὴ Ἱστοριῶν , 라틴어 : Epitome Historiarum )는 18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상의 창조부터 알렉시우스의 죽음(1118년)까지를 다룹니다. 앞부분은 대부분 요세푸스 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로마 역사에 대해서는 주로 3세기 초까지 카시우스 디오를 따랐습니다 . [ 4 ] 현대 학자들은 특히 3세기와 4세기에 대한 그의 설명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이는 현재는 분실된 출처에 의존하며 그 성격이 격렬하게 논쟁되고 있습니다. 이 논쟁의 핵심은 브루노 블렉만의 저작인데, 그의 주장은 대륙 학자들에 의해 지지되는 경향이 있지만 영어권 학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거부되고 있습니다. [ 5 ] 이 중요한 섹션의 영어 번역본이 최근에 출판되었습니다. [ 6 ] Zonaras 역사의 주요 원본 부분은 Alexios I Komnenos 의 통치에 관한 섹션으로 , 그는 Alexios가 자신의 가족 구성원에게 광대한 영지와 중요한 국가 직위를 맡긴 것에 대해 비판합니다. 그의 역사는 Nicetas Acominatus 에 의해 계속되었습니다 .
다양한 교회 작품이 조나라스에게 기인되었습니다. 교부들 에 대한 해설 과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의 시 , 성인들의 전기, 사도 교령 에 대한 논문이 그것입니다.그리고 그것들의 진위성을 의심할 이유가 없습니다.그러나 그의 이름으로 전해진 사전(편집자: JAH Tittmann 1808)은 아마도 안토니우스 모나쿠스 (슈타인의 헤로도투스 , ii.479 f) 의 작품일 것입니다 . [ 4 ] 동방 정교회 에서 체스 게임에 대한 최초의 교회적 비난은 조나라스가 표명했습니다.그가 아토스 산 수도원에서 수도사로 은퇴한 동안 그는 동방 교회의 교령에 대한 해설을 썼습니다. 퀴니섹스트 공의회는 성직자와 평신도 모두에게 주사위 사용을 포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교령 50). 조나라스는 성직자와 평신도가 포기하도록 체스도 포함시키기를 원했습니다.
조나라스는 제50조에 대해 논평하면서 이렇게 썼습니다. "주교와 성직자 중에 덕에서 떠나 체스( zatikron )를 두거나 주사위를 던지거나 과도하게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규칙은 그런 사람들이 그런 행동을 멈추거나 제명되어야 한다고 명령합니다. 그리고 주교나 장로나 집사나 부제나 독서가나 가수가 그런 행동을 멈추지 않으면 그는 제명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평신도들이 체스를 두거나 술에 취하면 그들은 제명되어야 합니다." [ 7 ]
노트[ 편집하다 ]
- ^ Fresco, Karen L. (2012). Wright, Charles D. (편집). 중세 번역 . Oxford, New York: Routledge. p. 150. ISBN 9781315549965. 2017년 9월 3일 검색됨 .
- ^ Neville, Leonora Alice (2018). 비잔틴 역사 저술 가이드 . David A. Harrisville, Irina Tamarkina, Charlotte Whatley. Cambridge. pp. 193– 194. ISBN 978-1-139-62688-0.OCLC 1039703373 .
- ^ Treadgold, Warren (2013). The Middle Byzantine Historians . Springer. pp. 388– 399. ISBN 9781137280862.
- ^다음으로 이동:a b 치isholm 1911.
- ↑ Bleckmann, Die Reichskrise des III. Jahrhunderts in der spätantiken und byzantinischen Geschichtsschreibung: Untersuchungen zu den nachdionischen Quellen der Chronik des Johannes Zonaras . 뮌헨, 1992.
- ^ Banchich와 Lane, Zonaras , 2009년.
- ^ Murray, HJR (2022) [1913]. 체스의 역사 (DigiCat 편집). 80쪽.
참고문헌[ 편집하다 ]
Wikisource 에는 1913년 가톨릭 백과사전 기사 John Zonaras 의 텍스트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