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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 MUSIC | ||
‘Girls just wanna have Funk!’ ‘나미의 레코딩 데뷔이자 한국 최초 걸-훵크 그룹의 음반, 35년 만에 재발매!’ 해피돌스 <쇼 앨범 넘버 원>
[해설지 일부 발췌] (전략…) ‘78년 캐나다에서 발매된 단 한 장의 앨범이 기록으로 남아있는 해피돌스 또한 같은 경로로 라스베가스 쇼 무대와 북미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게 되는 마지막 세대의 여성 5인조 그룹으로 미8군 무대에서 일반 무대 (내수 가요 시장)로 그 헤게모니가 옮겨가던 시점의 중요한 활동으로 기록되어있다. 앨범은 캐나다에서 발매되었고, 실제로 해피돌스는 토론토를 중심으로 활동하기도 하였지만, 그 시작은 약 70년 경의 대한민국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14살의 나이로, 막내였던 김명옥 (나미)의 합류로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 해피돌스는 유니버설 레코드의 주선으로 베트남 사이공으로 향하게 된다. (이미 막내 김명옥은 8군 무대와 각종 일반 무대에서 검증받은 스타였다.) 당시 미군들로부터 ‘베이비 팀', ‘코리안 잭슨 파이브’(잭슨 파이브(Jackson 5)의 ‘Ben’을 주 레퍼토리로 삼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라는 별칭을 얻으며 73년까지 약 2년간의 베트남 활동을 마친 이들은 귀국길에 오르게 되고, 서울에서도 실버타운이나 라스베가스등의 클럽에서 활동하면서 히식스나 트리퍼스같은 대형 밴드들 사이에서 기량을 과시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다시 한 번 제작자이자 C. W. Y 프로덕션의 대표인 유칠왕의 제안으로 본고장인 미국에 진출한다는 포부를 안고 샌프란시스코로 향하게 된다.
(중략…) <Show Album No.1>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본 앨범의 수록곡들은 당시 쇼 무대에서 선보일 법한 레퍼토리로 채워져 있다. 그러나 쇼 중간 중간에 녹음된 단순한 ‘활동 기록'으로서의 앨범은 결코 아니다. 앨범의 전반적인 레코딩 품질이라던지 프로덕션의 일관성, 연주의 디테일과 다이나믹은 그 어떤 한국 밴드의 앨범에 비했을 때도 최상의 순간들을 보여주고 있다. 앨범의 제작자인 유칠왕 선생은 ‘급조된 앨범이 아니라, 유능한 편곡자와 프로듀서의 지도로 만들어진, 5명의 최소인원으로 만들어진 최대 효과의 앨범'이라고 회상한다. 앨범의 첫 문을 여는 곡, ‘Hello Dolly’에서는 유쾌하게 루이 암스트롱의 발성을 흉내 내면서 쇼 밴드로서의 관록과 여유를 보여주고 있다. ‘오기 김'으로 표기된 ‘나미'의 유일한 보컬 트랙인 (모든 멤버가 리드보컬과 다양한 악기들을 동시에 소화하였기 때문) ‘Misty Blue’는 미시시피 소울의 여제인 ‘도로시 무어(Dorothy Moore)'의 곡으로,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비음 섞인 나미의 트레이드 마크-보이스에 비해서 훨씬 정통파 소울-싱어로서의 면모를 선보이고 있다. 이 앨범에 수록된 유일한 ‘가요'곡으로 지 김(김승희)이 부른 신중현의 ‘봄비'는 이정화, 박인수의 버젼에 비하면 더 담백한 연주와 공간감을 선사한다. 케이씨앤더선샤인밴드(KC & The Sunshine Band)의 ‘Shake Your Booty’는 동시대에 유행하던 디스코 넘버로 밴드가 당시에 연주하던 최신 레퍼토리였을터. 이 앨범이 가장 중요한 한국 밴드사의 사료로 여겨지는 이유는 아마도 두 곡의 훵크 넘버인 ‘Pick Up The Pieces’(원곡: 애버리지화이트밴드 Average White Band)와 ‘Funky Stuff’(원곡: 쿨앤더갱 Kool And The Gang) 때문이 아닐까 한다. 본토의 것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는 그루브의 리듬섹션은 실로 한국 밴드 역사에서 유일하게 훵크(funk)문법의 정수에 닿아 있다. 클라비넷의 절묘한 운영과 5명의 멤버로 브라스섹션의 다이나믹까지 완벽하게 소화해 내는 ‘Funky Stuff’는 이미 해외 디제이/컬렉터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발견으로 전해지고 있기도 하다. 이 앨범에서 연주의 정수를 보여주는 부분은 드러머인 분이 김(김은숙)의 절정 기량이 돋보이는 드럼 솔로 트랙 ‘Drum Solo’이다. 웬만한 프로덕션에서의 자신감이 아니고서는 단독 트랙으로 실을 수 없는 이 넘버는 역시 이 앨범이 가지고 있는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정확한 타임키핑과 강약조절, 변화무쌍한 리듬과 전개는 이 당시 베이스 드럼에 태극기를 붙이고 공연에 임했다는 일화와 함께 전설적인 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당시의 한국 가요 시장에서 나오던 음반들과는 다른 컨셉과 연주의 레벨에 있었기에 더욱 재조명되어야 할 이 음반에 대한 가치는 제작자인 유칠왕 선생의 다음과 같은 회상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확실한 것은 5인조 걸그룹으로는 이러한 음반을 누구도 만들 수가 없습니다.” 이 설명만으로 부족하다면, Museum of Canadian Music 사이트를 접속해보도록 하자. Rarest Canadian Music, Top 1000 Canadian Albums of All Time으로 기록되어 있는 자랑스러운 본작을 만나볼 수 있다.
*박민준(DJ SOULSCAPE/360 SOUNDS) 해설 *1978년 발매된 음반(솔라레코즈) 쟈켓을 재현한 LP 미니어쳐 커버 *해피돌스의 사진과 신문 광고등이 실린 20여 페이지 부클릿 *당시 홍보에 사용한 프레스 포토 2종 재현 *오리지널 LP 라벨을 재현한 코스터와 해피돌스 로고 스티커 포함 *김트리오, 배인숙, 희자매에 이은 비트볼 팝스코리아나 시리즈
이판근과 코리안째즈퀸텟 ‘78 – JAZZ: 째즈로 들어본 우리 민요, 가요, 팝송! 10월24일 입고예정 가격/17,000원
1. 아리랑 2. 빈 바다 3. 비 내리는 밤에 (Rainy Night in Georgia) 4. 해맑은 아침 (Softly as in a Morning Sunrise) 5. 가시리 6. 한오백년 7. 나의 모든 것 (My Favorite Things)
‘한국 대중음악史 최초의 모던재즈 음반, 35년 만에 재발매’ ‘이판근과 김수열, 강대관, 손수길, 최세진 등 한국 재즈를 대표하는 명인들이 함께 한 첫 레코딩!’ ‘우리에게 재즈는 없다' 신중현과 엽전들의 74년 앨범 라이너 노트는 최경식 평론가의 단호한 명제로 시작한다. 한국 식 ‘로크' 앨범의 출현을 더욱 극적으로 빛나게 해 주는 수사일지는 모르겠으나, 그 이면을 들여다본다면 8군과 일반 무대 그 어디에서도 자신만의 보금자리를 갖지 못한 한국 재즈계의 서러움과 탄식의 한마디로 여겨짐도 무리는 아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재즈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그러하듯) 1930~’4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태동기에서 가장 큰 축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뮤지션들에게는 가장 큰 무대이자 선망의 대상이기도 하였다.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라틴 음악의 거장으로 꼽혔던 김광수와 스탠다드 재즈와 빅밴드의 선구자였던 엄토미를 한국 재즈뿐 아니라 악단의 효시로 꼽음에 있어 많은 사람들이 주저하지 않음은 아마도 그 완성도와 영향력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봉조, 길옥윤같은 한국 대중음악의 대가들은 이 ‘지붕'아래에서 탄생했다. 하지만, ‘60년대 대중음악의 큰 줄기가 팝, 가요로 옮겨가면서 많은 연주자들은 무대를 옮기고, 재즈씬은 암흑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시절에 탄탄한 이론과 기초를 바탕으로 한국 재즈의 ‘불씨’를 보존하고 그것을 후대에 이어지도록 한 인물이 바로 이 앨범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마에스트로 이판근이다. 그는 한국 전쟁 직후 독학으로 재즈를 공부하면서 이론과 실전 양면을 섭렵하고 연주자로서뿐 아니라 이론가로서 최선배, 강태환, 정성조 등 수많은 대한민국 재즈의 대표적인 인물들을 양성해냈다.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가요계의 유명 가수/작곡가들을 양성해낸 이 마에스트로의 손길이 직접적으로 담긴 작품으로는 본작 <JAZZ: 째즈로 들어보는 우리 민요, 가요, 팝송!>이 최초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본 앨범의 제작에는 당시 가요계의 히트 프로듀서이자 독특한 기획으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엄진의 재즈 앨범에 대한 갈망이 원동력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기획: 엄진'이라는 타이틀뿐 아니라 그에 걸맞는 앨범의 성격과 전반적인 사운드 메이킹을 중시했던 그는 이판근 마에스트로와 손잡고 ‘이판근 사단'의 최고 플레이어들을 모아 한국 재즈의 현주소를 기록에 남길 본격적인 재즈 앨범 제작에 대한 열의를 불태우게 된다. ‘78년에 녹음된 이 앨범이 중요한 가장 큰 이유는 당시의 재즈씬에 대한 가감 없는, 거의 유일한 기록물이라는 점이다. 김수열(색소폰), 강대관(트럼펫)과 같은 ‘70년대 대표적 재즈 뮤지션들의 본격적인 연주, 전통적인 업라이트 베이스 뿐 아니라 일렉트릭 베이스를 통해 새로운 색깔을 보여준 이수영(베이스)의 독창적인 플레이, 당시 막 귀국하여 그동안 해외 활동에서 얻어진 다양한 리듬의 텍스쳐들을 결합시킨 드러머 최세진, KBS관현악단의 주 멤버로 더 알려져 있지만, 한국 재즈계에서 손꼽는 ‘신동 피아니스트’로 자칫하면 기억으로만 남을 뻔 했던 손수길의 피아노 연주는 이 앨범이 아니었다면 구전으로만 전해 내려오는 설화가 될 뻔했다. 앨범의 타이틀에서 민요가 가장먼저 자리하고 있음은, 마에스트로 이판근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재즈 어법의 현지화(localization), 우리 전통음악과의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재즈 어법의 발견과 발전에 대한 갈증, 그리고 그 고민과 연구에 대한 결과의 제시이다. 앨범의 시작을 여는 ‘아리랑'은 약 10분이 넘는 대곡으로, 이 앨범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을 대변하는 대표적 트랙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스피리추얼한 인트로와 함께 이어지는 재즈-훵크 드럼 브레익과 이어지는 중독적인 일렉트릭 베이스라인, 이판근 마에스트로가 인터뷰에서 밝힌 진정한 천재 피아니스트 손수길의 예측할 수 없는 피아노는 마치 블랙재즈(black jazz)나 스트라타이스트(strata east)와 같은 스피리추얼/소울재즈 명가 레이블의 그것을 듣는듯한 착각은 대한민국에서 발매된 재즈 앨범에서 경험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순간이다. 당시 홍콩과 동남아에서의 활동을 마치고 막 귀국한 드러머 최세진의 연주는 ‘70년대를 거치면서 완성된 소울재즈와 부갈루 패턴이 결합된 세련된 리듬이 곳곳에 녹아 있으며, ‘한오백년’, ‘가시리'를 거치는 순간 스피리추얼 재즈의 한국적인 아이디어와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앨범의 제작과 맞물려 한국 재즈씬에서 새로 등장하는 키워드는 공간사랑과 야누스등 지금까지도 가장 의미 있는 움직임들로 기억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여전히 토양은 척박했다. 많은 뮤지션들이 생계를 위해 재즈씬을 떠났고, 최소한의 명맥이 유지된 채로 국내파 재즈 뮤지션들의 녹음 기록물들은 지금까지도 손에 꼽힐 정도이다. 가장 척박한 땅에서 핀 한줄기 꽃과 같은 이 순간은 그래서 더욱 의미 있는 기록이자 동시대에 대한 자극으로 작용하리라 믿는다. (이상 해설지 일부 발췌) *1978년 발매된 음반(대한음반제작소) 쟈켓을 재현한 LP 미니어쳐 커버 *이판근, 김수열, 손수길 등 참여 멤버들과의 인터뷰에 기반한 황덕호, 박민준의 해설 *오리지널 LP 라벨을 재현한 코스터 포함 *32페이지 부클릿(한, 영 해설) *김트리오, 배인숙, 희자매에 이은 비트볼 팝스코리아나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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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해피돌스(The Happy Dolls) ? Show Album No. 1
이판근과 코리안째즈퀸텟 ‘78 ? JAZZ: 째즈로 들어본 우리 민요, 가요, 팝송!
각 한장씩 부탁드립니다. ^^
예약
2장 모두 예약합니다.
2장 예약요
예약
입고되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