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견디는 게 아니라 자진해서 하는 것, 이것이 유쾌한 것의 본질이다. 음악은 듣기만 하고 스스로 노래하지 않으면 별로 재미가 없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은 음악은 귀로써가 아니라 목청으로 맛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름다운 그림도 그 즐거움은 제 손으로 색칠을 한다든가 수집을 하지 않으면 그다지 재미를 모른다. 때문에 인간의 행복은 그저 탐구하고 정복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참된 음악가는 음악을 즐기는 사람이고, 참된 정치가는 정치를 즐기는 사람이다. 모든 즐거움은 힘, 곧 활동을 전제로 한다. 활동이 없는 곳에서는 즐거움이 있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처음에는 진실과 조금 밖에 빗나가지 않은 것이라도 후에는 천 배나 벌어지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최대의 범죄는 욕망에 의해서가 아니라 배부름에 의해서 일어난다. -아리스토텔레스
치욕은 젊은이에게는 장식이요 늙은이에게는 불명예다. -아리스토텔레스
친구가 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은 간단하지만, 우정을 이루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아리스토텔레스
친구는 제 2의 자기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친구들에게서 기대하는 것을 친구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친구란 두 신체에 깃든 하나의 영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나의 성격은 나의 행위의 결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노여움은 가끔 도덕과 용기의 무기가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누가 한 눈을 찌르면 그의 눈도 하나 찔러 주면 된다는 것은 잘못이다. 죄를 범한 자는 자기가 준 고통 이상으로 고생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누구든지 성을 낼 수 있다. 그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정도로,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목적으로, 올바른 방식으로 성을 내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쉬운 일도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많은 벗을 가진 사람은 한 사람의 진실한 벗을 가질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모든 예술, 모든 교육은 단순히 자연의 부속물에 지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알고 싶어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미(美)는 신의 선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람은 누구나 화를 낼 수 있다. 그것은 쉬운 것이다. 그러나 올바른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 알맞게 화를 내는 것, 적재적소에서 화를 내는 것, 올바른 화를 내는 것, 그리고 올바른 방법으로 화를 내는 것, 그것은 누구나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절대로 쉬운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람의 행동은 모두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 원인 중에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것에 의해서 하게 된다. 곧 기회, 본능, 강제, 습관, 이성, 정열, 희망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랑이란 사랑받는 것보다는 오히려 사랑하는 것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랑하는 것은 즐기는 것이지만, 사랑을 받는 것은 즐기는 일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서로 반대되는 두 집단, 즉 빈부가 균등하게 될 때 혁명은 와해되며 그들의 간격은 거의 또는 전연 없어지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성격은 우리의 행위의 결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고 근엄하며 더 중요한 무엇이다. 역사가 말해주는 것은 독특한 것들이지만, 시가 말해주는 것은 보편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은 단지 아이를 낳기만 한 부모보다도 더 큰 존경을 받을 수 있다. 부모는 단지 생명을 안겨준 것뿐이지만 선생은 아이들의 훌륭한 생활을 위해 힘쓰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악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마치 사나운 적이라도 되는 것처럼 학대한다. 하물며 남과 어떻게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아리스토텔레스
안정된 유일한 국가란 온 국민이 법 앞에서 평등한 국가다. -아리스토텔레스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자식에 대해 더 깊은 애정을 갖는 이유는 어머니는 자식을 낳을 때의 고통을 겪기 때문에 자식이란 절대적으로 자기 것이라는 마음이 아버지 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얼굴이 수려한 사람은 어떠한 추천서 못지 않게 효능이 있는 법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어진 사람은 적에게서 많은 것을 배운다. -아리스토텔레스
연회(宴會)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생에서도 과음하지 말고, 목이 마르지 않는 동안에 사라지는게 제일 좋은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우리는 자신보다 타인을 더 잘 연구할 수 있으며 행동에 있어서도 우리 자신의 행동보다 타인의 행동을 더 잘 관찰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성은 신이 영혼에다 점화한 빛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모두가 지식욕에 근거하여 행동하게 되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모든 점에서 평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에서 민주주의는 생겨난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본래 정치적 동물이다. 그러므로 국가 없이도 살 수 있는 자는 인간 이상의 존재이거나, 아니면 인간 이하의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의 행위는 다음 7가지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원인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기회, 본성, 강제, 습관, 이성, 정열, 그리고 희망이다. -아리스토텔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