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폴엔은 면역억제제로 1970년에 노르웨이의 토양 진균에서 추출한 자연유래성분으로 처음엔 장기이식수술후 이에 대한 거부반응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빈혈이나 원형탈모증 등에도 사용되는 약입니다. 물론 사이폴엔은 스테로이드 투여후 반응이 없거나 재발할때도 사용하지만 이와 별개로 나이가 어린 아이처럼 스테로이드 사용이 적절치 않을때에도 사용하고 스테로이드 처방시 그 장기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우려를 없애기 위해서도 처방한답니다. 때문에 간혹 중증아토피에만 사용한다는 이분법적 논리적용은 맞지않습니다. 또한 면역억제제의 경우 그 적용에 앞서 필히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의 적용이 매우 필요합니다.
물론 세상의 모든 약들이 장기간 사용시 부작용이 있듯이 사이폴엔 또한 고혈압, 신장독성등의 부작용우려를 막기위해 장기사용을 하지 않는게 원칙이며 모든 아토피환자에게 효과가 있는것도 아닙니다만 면역조절제 중에 가장 임상자료가 많으며 담당전문의로서는 꾸준히 각종 검사와 모니터링이 필요하기에 숙달된 담당전문의만이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면역억제제가 모든 아토피환자에게 효과적이지 않으며 담당 피부과전문의가 숙련된 면역억제제 임상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환자도 정확한 사용법을 알아야만 합니다. 사이폴엔은 필히 매일 정해진 시간에 드셔야 하기에 시계알람을 사용하는것도 효과적이며
만일 그 정해진 시간대에 먹지못하고 몇시간을 흘러 보냈다면 회색 긴원형모양의 사이폴엔을 제외한 나머지약만 드시고 다음 날 저녁에 전에 먹지못했다고해서 2회분 동시복용은 하지않지 않으셔야 합니다. 사이폴엔의 경우 초기 신체 거부반응이 없었다면 초기 처방시에는 가능한 처방에 따르시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사이폴엔의 경우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필히 삼박자가 맞아야만 합니다.
1.신뢰할수 있는 곳에서의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처방.→대학병원급의 전문의처방이기에 해당됨
2.환자의 정확한 복용법 숙지 및 실천→앞서 거론한 가능한 매일 동일 시간대 먹는 등의 효과적인 복용방법 향후 실천할 것.
3.담당 전문의와 환자간의 증상변화에 따른 꾸준한 모니터링에 의한 변화치 확인후 의견교환 → 많은 분들이 소홀히 하는 부분이오니 꾸준한 증상변화에 대한 향후 의견교환을 해주는거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지금의 치료와 함께 매일 가볍게 땀을 낼수 있을 정도의 꾸준한 운동의 생활화와 함께 평상시에 백색의 비타민C를 꾸준히 복용하시고 성인기준 물복용권장량인 하루 2L이상의 물복용을 필히 생활화하시는거 절대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Q.
사이폴엔 경우 정해진 시간에 꼭 먹어야하는 이유가 있나요? 제가 사이폴엔 먹을때 불규칙하게 먹었는데... 식후 후 30분이 잘 안지켜서 먹을때도 있고요. 제가 먹을때 좀 안지켜서 먹어서 효과는 보긴 했지만 아주 크게 못봤나 궁금하기도 하네요.
A.
양약이든지 한약이든지간에 약이란 그 효능,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초기사용시 최소한의 연속성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연고의 경우 대부분 증상을 최대한 참다참다 결국에 바르고 그 또한 소량만 찔끔찔끔 바르는 경우가 흔해 약효의 연속성이 보장되지 않아 치료도 더디고 오히려 연고의 장기사용을 초래하는 경우가 허다한게 사실입니다. 또한 복용약도 해당 약성분에 따른 정해진 약효지속시간이 있기에 가능한 정해진 시간대에 주기적으로 복용해야만 약효의 연속성이 보장이 되어 부작용의 우려를 낮춘 상태에서 그 약의 효능과 효과를 효과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이클로스포린 성분의 사이폴엔 복용약의 용량은 100mg와 25mg. 2가지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식사와 관계없이 12시간 간격으로 하루에 두 번 복용해야 하며 가능한 처방받은 약의 용량을 정확히 지켜 주기적인 시간대에 복용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7시,저녁7시 또는 아침8시,저녁8시. 이런 식으로 약효지속시간에 맞춰 복용해야만이 약효의 연속성에 공백이 생기지 않아 사이폴엔의 효능과 효과를 효과적으로 볼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사이폴엔의 혈중농도유지에 따른 약효의 연속성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가능한 식사후에 드신다면 아침과 저녁, 식사시간을 12시간 간격을 두시거나 만일 식사시간이 불규칙하다면 식사와 관계없이 12시간 간격으로 복용해야만 합니다. 모든약이 그러하듯이 쉽게 말해 약효의 공백시간을 없애주어 약효의 연속성을 보장해야만 하며 다른 약에 비해 사이폴엔은 그 중요도가 더 높게 작용합니다. 때문에 사이폴엔 복용시 불규칙하게 복용을 하셨다면 약효의 연속성에 공백이 생겨 약의 효능, 효과를 덜 볼수도 있고 불필요한 부작용의 우려가 높아질수도 있습니다. 이렇듯이 사이폴엔은 가능한 아침,저녁 식후복용, 또는 아침,저녁 12시간 간격으로 가능한 복용해야만 하는 약입니다. 때문에 불규칙적으로 복용하셨다면 사이폴엔의 약효를 크게 보지못했을수도 있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출처 http://cafe.daum.net/atopy/5DP6/8296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해요~
병원에서는 복용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전혀 설명 안 해주더군요. 샘 만나면
'많이 좋아졌어요?' 묻고
'바르는 약 있나요?'
한달치 약 처방 해드릴께요. 끝..
저 3마디 듣기 위해서 병원까지 1시간 반이상을 지하철과 버스타고 가서
1시간 가량을 기다리고 .. 반나절을 보내는군요
몰랐던 사실입니다 너무감사합니다
빈 속에 먹으면 속아파요.. 시간만 잘 맞춰먹고 술만 안먹으면 꽤 효과를 볼수 있죠 면역치료와 병행하면 상당한 시너지가 나요 좋은 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