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활발한 시장 -
- 홈데코 및 가정용품 전문점에서 보다 다양한 로봇청소기 브랜드 판매 -
- 지나친 고사양보다 기본 성능에 충실한 적정 가격대의 제품이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로봇청소기(HS Code 8508.60): 기타 진공청소기 - 진공청소기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지능형 가전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로봇청소기 관련 태국 내 수요 및 관심 증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태국 내 도시화 진전, 소득 수준 향상, 선택 폭 확대 등으로 진공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2017년 기준 태국의 진공청소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8% 증가한 70만6200대를 기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 내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진공청소기 종류 중에서 가장 급격한 성장을 나타냈으며, 판매 대수와 금액이 각각 30.6%, 30.0% 신장함.
- 2017년 9만1700대가 판매된 로봇청소기는 2022년까지 18만9700대가 판매될 전망이며, 판매 금액 또한 2017년 10억2210만 밧(3129만8990달러)에서 2022년에는 20억1590만 밧(6173만 1370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태국 진공청소기 종류별 판매 추이(단위: 백만 밧)
자료원: 유로모니터
태국 로봇청소기 판매동향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f | 2022f |
대수 | 30.9 | 47.3 | 70.2 | 91.7 | 114.7 | 189.7 |
금액 | 409.6 | 577.1 | 786.0 | 1,022.1 | 1,261.7 | 2,015.9 |
자료원: 유로모니터
□ 로봇청소기 수입동향
ㅇ 로봇청소기(HS 8508.60) 수입규모는 2015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6년 수입이 27.4% 감소했으나, 2017년부터 회복세를 나타냄.
- 2017년 로봇청소기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33.9% 증가한 218만2600달러를 기록했으며, 2018년 1~10월에는 전년동기대비 2.6% 상승한 168만100달러를 기록함.
- 태국의 로봇청소기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7년 한 해 동안 72만6900달러의 중국 제품이 수입돼 33.3%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수입 비중은 각각 19.4%와 8.4%를 기록했음.
태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2,245.2 | 1,629.6 | 2,182.6 | 100.0 | 100.0 | 100.0 | 33.9 |
1 | 중국 | 620.0 | 317.1 | 726.9 | 27.6 | 19.5 | 33.3 | 129.2 |
2 | 이탈리아 | 252.6 | 197.6 | 424.2 | 11.3 | 12.1 | 19.4 | 114.7 |
3 | 스페인 | - | 0.1 | 184.1 | 0.0 | 0.0 | 8.4 | - |
4 | 일본 | 231.1 | 197.5 | 182.4 | 10.3 | 12.1 | 8.4 | -7.6 |
5 | 미국 | 334.3 | 282.5 | 168.5 | 14.9 | 17.3 | 7.7 | -40.4 |
6 | 한국 | 70.6 | 153.7 | 114.0 | 3.1 | 9.4 | 5.2 | -25.8 |
7 | 독일 | 91.5 | 46.5 | 94.5 | 4.1 | 2.9 | 4.3 | 103.4 |
8 | 대만 | 51.4 | 215.7 | 46.9 | 2.3 | 13.2 | 2.2 | -78.3 |
9 | 네덜란드 | 1.8 | 33.5 | 45.2 | 0.1 | 2.1 | 2.1 | 34.9 |
10 | 싱가포르 | 282.4 | 21.6 | 38.7 | 12.6 | 1.3 | 1.8 | 78.9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태국의 로봇청소기 수입이 급감했던 2016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7년 수입규모가 25.8% 감소했으나, 2018년 첫 10개월간 수입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4대 수입국가에 해당
- 2018년 1~10월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17만7500달러가 수입돼 수입 금액이 전년동기대비 77.4% 상승했음.
1~10월 기준 태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 | 전체 | 1,302.3 | 1,637.4 | 1,680.1 | 100.0 | 100.0 | 100.0 | 2.6 |
1 | 중국 | 250.0 | 599.9 | 762.8 | 19.2 | 36.6 | 45.4 | 27.2 |
2 | 이탈리아 | 169.0 | 198.3 | 248.7 | 13.0 | 12.1 | 14.8 | 25.5 |
3 | 일본 | 167.9 | 132.7 | 185.2 | 12.9 | 8.1 | 11.0 | 39.6 |
4 | 한국 | 133.2 | 100.0 | 177.5 | 10.2 | 6.1 | 10.6 | 77.4 |
5 | 미국 | 275.3 | 162.1 | 149.8 | 21.1 | 9.9 | 8.9 | -7.6 |
6 | 독일 | 45.8 | 40.9 | 47.5 | 3.5 | 2.5 | 2.8 | 16.2 |
7 | 대만 | 121.6 | 44.8 | 30.1 | 9.3 | 2.7 | 1.8 | -32.8 |
8 | 캐나다 | - | 12.5 | 16.1 | 0.0 | 0.8 | 1.0 | 29.1 |
9 | 말레이시아 | 21.7 | 37.5 | 15.5 | 1.7 | 2.3 | 0.9 | -58.6 |
10 | 태국 | 3.0 | 7.4 | 7.9 | 0.2 | 0.5 | 0.5 | 6.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태국 내 로봇청소기시장은 상대적으로 신규 시장에 해당해 태국 청소기시장 내 신규 로봇청소기 브랜드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임.
ㅇ 세계 로봇청소기 판매 1위인 아이로봇(iRobot), 필립스, 삼성, 엘지, 일렉트로룩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로봇청소기뿐만 아니라, 중국 판매 1위인 에코백스(Ecovacs)와 미스터 로봇(Mister Robot), 샤오미(Xiaomai) 등 약 16개의 브랜드가 시중에 소개되고 있음.
- 태국산 브랜드로는 오토봇(Autobot)이 있으나 제조공장을 중국에 두고 있음.
ㅇ 글로벌 브랜드의 로봇청소기의 경우 1만2000(367달러)~3만6000밧(1102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중소기업 제조 로봇청소기의 경우 약 7000밧대(214달러)에서부터 구매가 가능하나 온라인 쇼핑몰의 할인 판매 시 최저 3000밧대(92달러)에도 구매 가능
ㅇ 구매 시 태국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가격 요건 이외에도 로봇청소기의 주요 성능인 청소, 센싱, 주행능력, 소음, 물걸레 탑재 여부와 스케줄링, 자가충전, 리모컨 탑재 여부, 스마트폰 연동 등 고려사항이 다양함. 소비자들은 제품 후기 및 판매원들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태국 내 시판 중인 로봇청소기 현황
판매 기업명 | 브랜드 | 모델 및 판매가 |
THrobotics Co.,Ltd. | iRobot
미국 브랜드로 글로벌 로봇청소기 1위 | IROBOT R-SKU240 (12,900밧)
|
IROBOT R-SKU380 (16,900밧) | IROBOT R-SKU960 (36,900밧)
|
Philips Electronics (Thailand) Co., Ltd. | Philips
|
PHILIPS FC8792/01 (12,990밧)
|
PHILIPS FC8776/01 (19,990밧)
|
PHILIPS FC8822/01 (21,990밧)
|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 Samsung |
SAMSUNG VR10M7020UW/ST (15,990밧)
|
SAMSUNG VR10M7030WG (18,990밧)
|
SAMSUNG VR20M7070WS (26,990밧)
|
Mentagram Co., Ltd. | Ecovacs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점유율 1위 업체 |
ECOVACS DEEBOT SLIM 2 (7,900밧)
|
ECOVACS M88/ECO-DM88 (14,500밧)
|
ECOVACS OZMO 600/ECO-DD3G (15,500밧)
|
M.M. Global Trade Co., Ltd. | Mister Robot |
HYBRID (9,900밧)
|
MISTER ROBOT DUP WIFI PLUS (13,900밧)
|
HYBRID CAMERA MAPPING (14,900밧)
|
자료원: 홈프로(Homepro) 홈페이지
□ 유통구조 및 유통채널
ㅇ 해외 제조업체에서 제조된 제품을 해당 업체 태국 법인에서 직접 수입해 유통하거나, 수입업체에서 수입해 직접 유통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도/소매상으로 유통이 되는 구조임.
로봇청소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내 진공청소기 유통은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테스트하고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관계로,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절대적인 비중(99.9%)을 차지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도 Power Buy, Power Mall 등의 가전제품 전문매장의 구매가 전체 구매의 59.2%를 차지해 가장 활발한 편임. 이어서 백화점(21.1%), 홈프로(Homepro), 분타원(Boonthavorn) 등 홈데코 및 가정용품 전문점(11.8%) 등의 순으로 나타남.
로봇청소기 유통채널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HS Code(HS Code 8508.60) 품목의 일반세율은 0%이므로 별도로 원산지 증명서(AK Form)를 갖출 필요가 없으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ㅇ 태국에서 로봇청소기를 유통하기 위한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아 일반 절차에 따라 수입 가능
- 특허 기술 등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제출 가능
□ 시사점
ㅇ 로봇청소기 유통채널과 관련해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백화점 입점보다 홈데코 및 가정용품 판매 전문점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태국 최대 백화점 그룹 센트럴에서 운영하는 전자제품 전문점인 파워바이(Power Buy)에서는 10개 이하의 브랜드를, 2대 백화점 그룹인 더 몰 그룹에서 운영하는 파워몰(Power Mall)에서는 글로벌 기업 4개사의 로봇청소기를 취급함.
- 태국 최대 홈데코 및 가정용품 판매 전문점인 홈프로(Home Pro)에서는 15개 이상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ㅇ 파워몰 로봇청소기 판매자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들의 연령층은 다양한 편이며, 판매되는 로봇청소기의 보증기간은 통상 2년이나 보증기간을 10년까지 제공하는 브랜드도 있음. 가격과 성능 이외에 장기간의 보증기간도 소비자의 구매선호를 높이는 유인으로 작용한다고 전함.
ㅇ 태국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초기 프로모션 진행, 매장 입구 판매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보다 빨리 알릴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홈프로·파워바이·파워몰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