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장정진
https://www.youtube.com/watch?v=-9ERycPJpEc&t=1095s
오늘은 장정진 선생님의 별세 20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9월에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셨다가 사고를 당하셔서 한 달간 사경을 헤매다 20년 전 오늘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제가 군대 있을 때였는데... 오늘날 안지환 선생님이 큰 인기를 얻어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출연하듯 당시 장정진 선생님도 목소리만 출연하는 것이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 게스트로 자주 출연하시고 다른 연예인들이 장정진 선생님의 성대모사를 개인기로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었습니다.
그해 연말 시상식에서 장정진 선생님을 대신해 아드님이 단상에 올라 '아버지를 사랑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는 수상 소감을 전한 것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 50을 막 넘긴 한창 때로 그 일이 없었으면 지금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계셨을 겁니다. 그런데 그러지 못해 정말 아쉽습니다.
코난에서 유명환 역도 이정구 선생님으로 넘어가지 않고 장정진 선생님이 계속 이어서 우리말 제작이 이루어졌겠죠.
동년배이자 동기생인 이정구 선생님은 지금도 유명환 탐정을 비롯해 왕성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사고 일어난 날 저녁 뉴스가 인상적이었어요.
MBC는 뉴스데스크 시작 할 때 헤드라인 해설을 박지훈님이 맡았는데 박지훈님 목소리로 그날 주요 뉴스를 설명할 때 그 소식을 전했는데 KBS에서는 자사에서 사고 일어난 것을 축소시켜 보도하려고 뉴스 말미에 단신으로 소식을 전했었습니다.
최근 자료를 찾아보니 장전진 선생님에게 아들 둘 있는데 작은 아들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방송계로 진출해 라디오 PD로 활동하고 있는데 큰 아들은 젊은 나이에 단명했다고 합니다.
한글날 다음 날에 한국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이뤄지고 그다음 날 장정진 선생님의 스무 번째 기일이라... 우연치고는 정말 묘하군요.
장정진 선생님이 작고 하신 지 20년이 넘어 생전에 출연하신 작품도 찾기 힘들어졌고 이 프로그램도 생전에 녹음하셨으니 20년 전에 제작되었을 텐데 너무 오래전이다 보니 방송사도 방영일을 확인하지 못했네요.
20년 전 그때도 그리 행복한 세상은 아니었지만 앞으로 좋은 날이 올 거라는 희망은 남아 있던 시절인데... 지난날이 너무도 그립습니다. ㅠㅠㅠ
첫댓글 그러게 말입니다. 많이 아쉽습니다. 그 예능프로 (떡 빨리먹기) 기획한 꼴통들의 만행만 아니었더라면.. ㅠㅠ
게다가 이젠 한국어 더빙과 우리 성우분들이 좋게 회자되기는 커녕 오히려 더 심하게 손가락질 받게 됐으니..
다시금 고 장정진 선생님의 명복을 빕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