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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에사는 25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보청기예상효율(WRS)이 40%로 저조하여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보청기로
대화에 많은 불편있었으나 본인의 청각효율을 이해하지 못하며 나름대로 보청기
사용에있어 만족도 평가기준있어 이에대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만족못하면
클레임이 발생함으로 재활과정에 고객만족과 이해에대한 부담감이 많은 고객임
으로 신규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 많은 부담이 있습니다.
우측이 전농쪽에 가까움으로 보청기효율 거의없어 좌측에만 보청기착용하고있고
주변의 타보청기점에서 여러차레 보청기구입하여 사용하면서 만족못한 경우많아
보청기점을 옮기면서 신규보청기구입하였던 고객인데 한미보청기와는 2006년1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가지고 보청기
상담차 방문한 것이 인연되었습니다.
2007년9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사용에
만족하며 예비보청기로 2009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했으나 보청기모양에 만족못해 사용중인 동일 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일주일만에 변경하여 2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은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본인 음감에 만족되지않으면 눈물흘리거나 짜증내는
성격임으로 재활과정에서 스스로 이해하도록 재활과정에 시간배분하고 있습니다.
2009년6월 같은 보청기제조사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가 똑같지가않다고
보청기모양에대한 약간의 차이를 이해하지못해 제작에대해 자료로 설명하였으며
디지털카메라로 고객의 착용모습을 사진촬영하여 비교 설명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통해 고객은 이해하였으며 본인이 보청기관리 받으면서 만난 보청기
상담사중 최고로 친절하며 본인의 짜증에도 내색없이 친절하게 대하는 상담사이며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에 불편있는 경우 잘 해결하는 상담사로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부분만큼은 100점을 자신있게 줄 수 있다며 감사하게 생각한다 하면서 감사
인사를 남기고 귀가하였던 기억이나는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8월 사용중인 2개의 보청기중 하나가 소리가 다르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하고 청소진행후 소모성부품에대해 설명해주자 많이 좋아졌다고 사용하면서
상태가 더나빠지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0월 보청기착용하면 소리(?)가 나는데 청각문제로 인한 이명현상인지...
보청기기계문제인지 알수 없어 불편하다고 방문하여 청각을 확인결과 저주파수
대역 변화가 확인되어 보청기소리조절실시한 결과 불편한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보청기고객과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에는 많은 부담과 위험도가 따릅니다.
보청기사용의 만족도 평가는 보청기고객에 의해 일방적으로 평가되는 것임으로
보청기고객의 불편에 대해 정신적이던 보청기재활에 관한 사항이던 상관없이
고객이 만족하도록 해결해 주지 못한다면 결국 고객평가는 불만으로 될 것이고
반품이나 다른 보청기상담사에게 보청기재활과정을 의뢰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으로 상담사는 관리하는 고객에게 만족주기위해 지속적으로 만족하지못한
사례를 분석하여 만족할 개선방법을 찾아야하고 이런 노력결과가 고객만족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생각함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사고의 시작을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재활과정 진행하면서 고객관리하며 그결과 만족도가 높다 생각합니다.
2009년11월 몇일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후 많이좋아졌으나 간혹 작은소리듣지
못하는 경우있다며 증폭이득 높혀달라고 요구하여 이득증폭에대한 문제에대해
설명하였으나 제대로 이해하지못해 보청기상담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증폭이득을 높히는 것은 간단하지만 무작정 요구대로 높히는 것은 위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로서는 여러가지를 검토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을 고객에게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에 시간소요가 된 것입니다.
2010년1월 부산 서면지역을 약속관계로 나온김에 청소위해 방문, 2009년11월에
설명하였던 청각상태에 따라 소리는 제대로 들리지만 말소리구별의 차이가 발생
함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었다며 새해인사를 남기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3월 새로 보청기를 구입하면 좀더 말소리를 알아들을수 있는지 상담위해
방문하여 자료통해 "알아 듣는 것"과 "듣는 것"에대한 차이를 설명한후 사용중인
보청기 확인위해 보유중인 FONIX7000 보청기성능분석기로 측정한 자료가지고
고객에게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5월 보청기가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청각변화가 있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본인의 컨디션에 따라 말소리구분이 달라진다며
그동안 본 한미보청기에서 재활과정에 들은 내용이 이해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보청기가격체계는 보청기재활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사용기간중에 발생하는 불편사항에 대해 고객은 상담사에게 재활횟수에
상관없이 불편에 대해 해결을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관련 제도개선 필요)
2011년10월 보청기점검과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건전지도 구입한다음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방문하지 않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사용에 불만족한 부분들이있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만족한 문제가 개선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사용중인 보청기조절기능을 이용하여 불편한 문제와 최적의 보청기
사용위해 상담사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하며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가격
체계는 보청기구입시 사후관리비용을 선납개념으로 지불하게 되어있음으로
보청기구입시 상담사의 업무능력과 보청기점 경영상태까지 꼼꼼하게 체크하여
보청기사용기간중 최상의 보청기재활과정을 받도록해야 할 것이며 개개인별로
보청기사용시 음감에 대한 만족도가 다르고 효율도 다름으로 보청기기기가격과
보청기재활비용에 대해 분리되어 보청기구입후 상담사의 재활업무능력 문제나
폐업으로인한 소비자피해를 입는 경우와 상담사의 재활업무에 대한 책임에
대하여도 제도적으로 규정되어 엄격히 관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2년1월 오디나보청기사의 키트사용한 HEI-04 고막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해당 제조사에서 소모성부품 교체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몸컨디션
따라 말소리구분의 변화는 감각신경성난청 특징으로 이해하고있다하였습니다.
2012년6월 말소리분별력이 떨어졌다며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청소후 보청기
재활47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말소리가 먼듯이 들렸었는데 보청기소리조절다음
가깝게 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8월5일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2개중
상태가 더나쁜 2009년4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먼저
수리하고 수리한후 나머지 보청기도 수리의뢰하기로했으며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우측손목을 수술하였다고 하였습니다.(REC교체)
8월5일 수리한 2009년4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찾기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8차과정 진행한다음 2007년9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도 수리의뢰하였습니다.(납땜)
8월14일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잘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8월23일 예비보청기도 보청기재활4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1월15일, 2007년9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습기문제)
11월22일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찾으면서 보청기재활
50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한점을 해결해주어 고맙다며 인사하였습니다.
2014년11월20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2007년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4+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해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
11월26일 "마킹,청소,점검"한 2007년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1차과정 진행한다음 2009년구입한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도 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마킹,청소,
AMP약간부식)
2014년12월 마킹과 청소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보청기가 소리약하다하여 보청기재활과정위해 피팅프로그렘연결
시도하였으나 연결되지않아 수리접수하였습니다.(단자청소,점검)
2016년1월6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봉사
활동하는 절의 스님이 대학병원 의사를 아는데 청각장애5급을 더높은 등급으로
받을수있게 해주겠다며 의사와 통화한후 금전을 요구하여 황당했다고 이야기하여
병원에서는 장애관련 검사만 진행하고 그결과에대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
판정함으로 의사와는 상관없음을 안내하자 청각장애인을 상대로 사기치는 나쁜
사람들이라고 마음아파하였으며 보장구지원금 인상에대해 안내하자 신규보청기
구입 희망하여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월26일 부산 동래구지역 종합병원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보청기
제작위해 사용중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로 본채취하여 제작
의뢰하였습니다.
1월26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 보청기재활
1차(누계52차)과정 진행후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아 국민건강
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 신청한다음 예비보청기와 구분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색상변경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방향점표시수정)
2016년2월 신규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듣는데는
불편없지만 말소리구분이 기존보청기보다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3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4월 4일전에 영화보면서 어지럼증발생하여 약국에서 멀미약구입하여 복용
하였지만 호전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한다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8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외부피드백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후 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2017년8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2009년,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이없어
고객에게 설명한다음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2009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5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5일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듣는것이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결과 왜곡현상이 심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월6일 오디나보청기사 키트사용한 HEI-04 고막형보청기(태양메디텍보청기사
제조,4채널12밴드기능,2009년구입)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1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2016년구입) 착용결과 음감차이있어 보청기재활5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8월24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점검,청소)
오늘은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로 청력변화를 확인한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5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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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선택한다면 보청기실패에대한 염려는 없습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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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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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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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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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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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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